<현장 르포> 나 홀로 룸살롱족 노하우 공개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4.17 09:2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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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밤 시간을 설계해 드립니다"

[일요시사 = 한종해 기자] 혼자 룸살롱을 가야한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 아마 '룸돌이'를 제외한 대부분의 남성들은 '내가 오늘 제대로 놀 수 있을까?' '받아야 할 서비스를 제대로 받을 수 있을까?' '주대도 바가지 안 쓰고 알맞은 금액으로 정당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까?'등 한참이나 망설일 것이다. 그래서 보통 사람들은 룸살롱을 찾을 때도 그에 대해 잘 아는 룸돌이와 함께 하고 싶어 하게 된다. 하지만 최근 룸살롱을 찾는 손님 10명 중 2~3명이 1인 손님일 정도로 혼자서 룸살롱을 찾는 손님이 늘고 있다. 1인 손님이 늘자 업계에서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발길을 모으고 있다. 주대는 내렸고 서비스의 질은 올렸다. 나홀로 즐기는 '무릉도원'에 대해 <일요시사>가 집중 조명했다.

지난 9일 밤 7시께 기자는 서울 강남의 한 룸살롱을 찾았다. 유흥문화에 정통한 지인을 통해 알게 된 1인 전용 룸살롱의 장모 상무를 만나기 위해서다. 룸사롱에 가기에는 이른 시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업소로 들어가는 1인 손님들이 눈에 띄었다. 기자는 룸살롱에 입장하기 전 장 상무에게 전화를 걸었다. 통화가 끊어지고 얼마 되지 않아 한 남성이 달려 나와 기자를 룸으로 안내했다.

퇴근 시간부터 모이기 시작 

룸은 일반 룸살롱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원형테이블을 둘러싸고 있는 소파와 노래방 시설, 생수와 음료수 몇 개, 굳이 다른 점을 찾자면 룸 크기가 조금 작은 정도? 하지만 혼자서 룸에 앉아있자니 크게만 느껴졌다.

5분여가 지났을까? 풍채가 좋은 한 남성이 룸으로 들어와 자신이 장 상무라고 소개하더니 룸에 설치된 인터폰으로 맥주 몇 병과 마른안주를 주문했다. 기자가 "놀러 온 게 아니다. 얘기를 나누러 왔다"고 하자 장 상무가 사람 좋은 얼굴로 웃으며 이유를 설명했다.

"기자님도 나중에 제 손님이 될지 누가 알겠어요. 미래의 손님에 대한 투자이니 사양하지 마세요. 얘기 나누다 보면 목도 마르실 겁니다. 아! 아가씨도 몇 명 보시겠습니까? 직접 보시는 게 나을 듯 한데…."


이른 시간부터 손님이 있었던 이유가 보였다. 기자가 손님으로 왔다면 간도 쓸개도 모두 빼줄 기세였다. 인터폰을 들고 아가씨를 부르려는 장 상무를 만류하고 자리에 앉았다. 맥주와 안주가 나오고 질문 보따리를 풀기 시작했다. 가장 궁금했던 분위기에 대해 물었다.

"과거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혼자서 룸에 오는 손님은 기피대상 1호였죠. 게다가 술까지 취해서 들어오면 담당 웨이터들은 손님이 나갈 때까지 한순간도 눈을 뗄 수 없었어요. 혼자서 룸에 온다는 것 자체가 이상했고 2차를 나가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걱정을 해야 하는 정도죠. 그런데 지금은 별반 특별한 일이라고 보기는 어려워요. 혼자 오시는 분들이 많아졌고 그 분들의 가려움을 긁어주기 위해 이런 곳이 생길 정도니까요."?

혼자 룸살롱 찾는 1인 방문객 급증…10명 중 3명
아가씨 2명 초이스로 즐기는 '나홀로 무릉도원' 

사실이었다. 남자들이 혼자서 룸살롱을 찾는 가장 큰 이유는 당연히 여자가 필요해서 일 것이다. 하지만 룸살롱은 주대가 비쌌고 혼자 갈 경우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했다. 한 번에 몇 십만원이 기본인 룸살롱 주대가 부담스럽기는 매 한가지. 그래서 이들을 노린 업소가 등장했고 대부분의 이런 업소는 북창동식 스타일의 하드코어 룸을 표방하고 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서비스가 이뤄지는 걸까?

"일반 룸살롱 아가씨들은 처음 온 손님들에게 스킨십에 꽤나 방어적인 편이에요. 물론 그 부분을 화려한 언변으로 공략하는 분들이 계시긴 하지만 극히 일부죠. 하지만 저희 업소는 정반대에요. 쉽게 말하면 처음부터 아가씨들이 벗고 덤벼든다는 거죠. 어떤 손님이 오든 진한 스킨십을 할 수 있고 목표 달성이 쉬우니까 한 번 오셨던 분들이 단골이 되는 거죠."

장 상무의 말에 따르면 혼자서 와도 추가 비용은 들지 않는다고 했다. 또한 개개인의 아가씨 취향이나 즐겨 마시는 술 등을 파일화 시켜 컨설턴트식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한다. 장 상무가 품에 있는 수첩을 꺼내 그 중 몇 장을 기자에게 공개했다.

처음부터 벗고
달려드는 아가씨들


장 상무가 공개한 수첩에는 고객의 이름은 물론 연락처 등 기본정보와 방문했을 때 마셨던 술의 종류와 초이스 했던 아가씨 등 개인 취향에 대한 정보가 가득했다.

기자가 "여기 적혀있는 손님들도 자신이 수첩에 적혀있다는 사실을 아느냐"고 물었다.

"당연히 모르시죠. 아무리 본인을 위해서라지만 자기 신상정보가 적혀있는데 누가 좋아라 하겠어요. 그런데 다음에 오실 때 제가 미리 취향에 맞는 애들로 룸에 넣고 술도 알아서 갖다드리면 좋아는 하세요. 고객 관리의 한 방법이라고나 할까요?"

대체로 어떤 손님이 오는지 궁금했다. 시간을 확인하니 저녁 8시. 희미하게 뒤섞인 노래소리와 음악소리가 들려오는 것을 보니 손님 몇몇이 일(?)을 보고 있는 듯 했다.

"딱히 정해진 부류나 계층은 없어요. 20대 초반의 젊은 대학생들부터 60대의 고령자들까지,?또 말단 직장인에서부터 전문직 종사자까지 매우 다양하죠. 요즘에는 혼자오신다고 해도 예정처럼 '진상'인 손님들은 거의 없습니다. 찾자면 술에 취하셔서 몸을 못 가누시는 정도? 혼자 오시는 손님들 얘기 들어보면 접대나 친목차 여럿이 오셔서 서로 눈치 보느라 제대로 놀지 못해서 다시 찾았다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실제로 접대차 업무차 룸살롱을 찾으면 상사 눈치에, 거래처 눈치에, 상사의 입장인 사람도 오히려 체면 때문에 꿔다놓은 보릿자루처럼 앉아만 있는 광경을 자주 목격할 수 있다.

장 상무는 혼자 오는 손님들을 두 부류로 나눴다.

"한번 1:1 초이스를 하면 편한 마음에 계속 같은 파트너를 찾는 손님이 있고, 매번 다른 파트너를 초이스해서 늘 새로운 맛(?)을 보는 손님도 있죠. 일명 파도타기를 한다는 거죠."

업소에서 내세우는 특별 서비스도 있다고 했다. 2명의 아가씨와 즐길 수 있다는 것. 처음 오신 손님들이 쑥스러워 하지 않도록 알아서 맞춰 주기도 한다고.

아가씨 TC만 추가로?'황제서비스' 받아?

"같은 주대에 아가씨 TC만 추가하면?2명의 아가씨를 초이스 해서 놀 수 있어요. 다 벗은 여체 둘을 좌우에 두고 황제서비스를 받는 거죠. 또 혼자 오시는 분들은 더 신경을 써서 알아서 잘하는 아가씨를 선별해서 초이스 해드리는 식으로 배려를 하죠. 만족도가 거의 90%에 이르는 것 같아요."

손님들의 만족도는 90%. 그렇다면 그런 소님들을 상대하는 아가씨들은 어떤 마음일까? 장 상무에게 아가씨 한 명과 얘기를 나눠보고 싶다고 하자 장 상무가 잠시 나가더니 지희(가명)라는 이름의 아가씨와 함께 돌아왔다.


지희씨는 1:1 손님이 오히려 편하다고 했다.

"아가씨들끼리도 서로 같이 있으면 조금은 꺼리는 게 있는데, 손님과 둘만 있으면 그런 게 없거든요. 제가 잘하면 지명 손님 만들기도 쉽고 그러면 일하기도 더 편해지고…. 두 번째 만나면 서로 잘 아니까 룸에 들어가 있는 시간도 즐겁죠. 1:1로 있을 때는 장난도 치고 서비스도 더 해주기도 하고, 서로 더 즐기기도 해요."

'1인 코스' 개발 각종 프리미엄 서비스 제공
고객 취향 맞춤식 컨설턴트 영업도 등장

하지만 룸 하나를 1명이 잡고 놀면 업소의 매출에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장 상무도 기자의 생각에 동조했다.

"사실 혼자 오시는 분들은 매상에는 큰 도움이 되지는 않아요. 그런데 고객들과 개인적으로 친해지기 쉽고 또 취향을 알다 보니 오랜 단골이 되기도 하죠. 또 혼자 온 분들에 대한 서비스가 좋으면 다른 손님들에 대한 소개도 많아지고 그런 분들이 또 접대나 친목을 위한 자리가 있어도 이곳을 찾아주시죠. 이곳을 찾는 손님들 중 30%는 혼자 오시는 분들이에요."

취재를 마치고 룸살롱을 빠져나오는 동안 마주친 손님들의 얼굴은 모두 밝았다. 그만큼 만족할 만한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 긴 복도를 지나 출구로 빠져 나올 때까지 주로 혼자 돌아다니는 남성들이 유독 눈에 띄었다. 


시장 규모 작지 않아
1인 시스템 계속될 것

나홀로 룸살롱 고객들은 초이스를 통해 보통 1명에서 2명까지의 아가씨를 옆에 앉히고 아무에게도 노출되지 않은 채 자신만의 무릉도원을 즐긴다. 룸살롱 업계도 이에 맞춰 1인 주대 코스를 개발하고 각종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업소 관계자는 "이런 1인 고객들 방문이 만들어 낸 시장 규모가 작지 않다"며 "1인 시스템은 당분간 계속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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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