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격토로>H사립학교의 불편한 진실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03.21 10:3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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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날 밤 남선생은 왜 여학생을 호텔방으로 불렀나?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1인 시위가 전국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억울한 사람 누구나, 하고 싶은 말 있는 사람 누구나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진행할 수 있기 때문. 그러나 혼자서 가볍게 할 수 있는 ‘나 홀로 시위’라고 해서 그 주제까지 가볍진 않다. 그들은 저마다 절박한 사연을 안고 절실한 마음을 담아 거리에 홀로 선다. 그 중에서도 최근 자신이 20년 간 재직하던 고등학교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한 여성이 있어 주목받고 있다. 지난 13일 오전 8시. 경기도 양주에 위치한 한 고등학교 앞에서 억울함을 토로하는 전직 교사 김민원씨를 만나봤다.

“상담해줄게”…여학생 돌아가며 성추행한 파렴치 남교사
학교명예 위해 교사권리도 포기하고 성추행도 눈 감아라?

경기도 양주 남면에 위치한 H고. 지난 2008년 12월 이 고등학교 1학년생이었던 여학생 A양이 자퇴를 했다. 그리고 약 8개월이 지난 2009년, A양의 친구 B양이 자살을 시도한다. 이어 2010년 2월 이 고등학교에서 20년을 넘게 근무했던 여교사 김민원씨가 학교로부터 파면처분을 받고 배제된다. 그리고 2010년 8월 남교사 C씨가 학교로부터 해임된다.

과연 이 학교에는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성추행 교사 고발한 여교사

2008년 당시 김씨는 학생부에서 여학생 생활지도와 성희롱.성폭력 예방 담당업무를 맡고 있었다. 그러던 중 A양이 자퇴를 하면서 학생들 사이에는 이상한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남교사 C씨의 괴롭힘에 견디다 못 해 여학생이 자퇴를 했다는 것.

뒤에 이어지는 소문은 더욱 충격적이었다. 남교사 C씨와 깊은 관계였던 B양이 A양에게 자신의 일기장을 빼앗겼고 A양은 일기장을 빼앗았다는 이유로 C교사에게 지속적으로 괴롭힘을 당하다가 견디다 못해 학교를 자퇴했다는 것이다.

김씨는 수년간 C교사가 여학생들 사이에 변태라는 소문을 접하고 있었고, 그의 행동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어느 정도인지는 알지 못했다.


간혹 학교 여기저기서 여학생들에게 민망한 신체접촉현장이 목격되곤 했지만 정도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A양이 자퇴를 하면서 소문은 점점 퍼져나갔고, 급기야 김씨는 B양의 일기장을 보게 됐다.

일기장에는 학생 B양과 C교사 사이의 애정행각이 아주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었다. 학교와 C교사의 집에서 주로 이루어진 애정행각은 충격 그 자체였다. 당시 병가로 쉬고 있던 여교사 김씨의 고민은 그때부터 시작됐다.

그러나 B양의 일기장을 읽게 된 학교장이 당사자들을 불러 사실여부를 물은 결과 “B양과 C교사는 사실을 부인하며 학생이 선생님을 좋아해 상상하여 쓴 글이었다”라고 주장하며 일기장 사건은 그렇게 묻히는 듯 했다.

이를 지켜본 김씨는 답답했다. 학생들이 전해주는 얘기에 따르면 C교사는 매년 10명 이상의 여학생들을 유혹했다. 마음에 들면 주말에 만나 밥을 사주고 영화도 보여주며 상담이라는 명목으로 늦은 밤 수시로 전화를 걸어 학생들의 환심을 샀다. 그러다 마음을 주는 여학생이 생기면 장소를 가리지 않고 욕구를 채웠다고 한다. B양 또한 일기장에 그런 걱정을 적어 놓았다.

C교사는 또 관광과 교사로 호텔체험이라는 명목으로 특급호텔에 학생들을 재우며 밤에는 여학생을 방으로 불러 욕구를 채웠고, 이어 시내중심가의 오피스텔을 얻어 여학생들을 불러들이기 시작했으며, 방과 후 활동비로 받은 돈으로 오피스텔을 얻었다고 학생들에게 자랑하기도 했다고 한다.

그러다 김씨는 동두천 경찰서에 근무하는 이모 경위로부터 수사협조요청을 받게 된다. 인터넷 원조교제를 조사 중에 결정적인 증거를 접하게 된 이 경위는 김씨에게 법률상 성희롱.폭력은 친고죄에 해당돼 피해당사자의 진술이 없으면 죄가 성립하지 않는데 피해자 진술 확보가 어려워 수사를 종결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씨는 “당시 나는 농어촌 특별전형을 위해 위장전입한 학생 학부모의 수행평가를 다시 보게 해달라는 요구를 거절함으로써 학부모가 학교와 교육청에 나에 대한 무고한 사유로 진정을 하면서 시끄러웠고, 그로인해 학교 명예실추를 이유로 직위해제가 된 상황이었다”며 “내가 이 위기에서 이 사건까지 협조하게 되면 인사상 불이익이 가중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었지만 내가 사람이고 교사인데 우리학교 아이들이 이렇게 당하고 있는 걸 도저히 지켜만 볼 수가 없어 돕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씨는 확실한 물증을 확보한 상태에서 수사에 협조 했다. 피해학생들의 명단을 작성한 뒤 피해학생들이 진술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주기도 했다. 피해 진술이 접수되고 사건은 급물살을 타게 되었다.

김씨는 “추행교사를 비호하던 학교는 긴급회의를 열어 그를 구제할 방법을 논의했고 추행사건을 마치 내가 학교와 학교장에게 앙심을 품고 일으킨 것처럼 피해 진술 학생의 부모들을 찾아다니며 설득했고, 진술한 다섯 명 가운데 두 명이 번복을 했다”며 “이로 인해 추행교사는 여학생들의 거짓 진술과 이를 뒤에서 선동한 여교사에 의해 마치 누명을 쓴 것처럼 상황이 반전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꿋꿋이 피해 진술을 번복하지 않은 세 명의 용기 있는 학생들에 의해 C교사는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를 선고받았지만 항소를 하여 벌금 700만원 확정 판결을 받고 사건은 2010년에 종결됐다.

교직생활 엎을 만큼 큰 죄?

이와 관련 김씨는 지난 2010년 2월, H고등학교로부터 파면처분을 받았다. 교원소청심사위원회의 결정으로 같은 해 6월 정직 3개월이라는 중징계를 받고 학교에 복직했지만 허위진술의 부당함을 밝히고자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학교 측도 맞소송을 제기하면서 지금에 이르렀다.

1심과 2심 선고에서는 학생들을 위한 김씨의 공익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파면이 확정됐다. 파면 처분이 과하나 사립학교인 H고가 재량권을 남용했다고 볼 상당한 이유가 없다라는 것이 판결의 요지다.

김씨는 “사립학교의 재량권이라는 것이 남용됐다고 볼 상당한 이유가 어디까지인지는 모르겠지만 소통과 나눔을 실천해야 할 학교재단이 학교의 명예를 운운하며 교사의 공익적인 의도를 매도하여 파면이라는 중징계를 행사한 것에 대해 법원이 그 진실을 외면한다면 정의사회 구현은 다른 세계의 일이 될 것”이라며 “진실을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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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