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풍 진원지에서 정계 여장부로’ 조배숙 의원<민주통합당?전북 익산을>

“정봉주 처벌은 MB정부에 ‘정의’ 물을 수 없다는 반증”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날로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는 추세다. 정치권 역시 새해부터 ‘여풍당당’ 시대가 본격 개막한 모양새다. 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의 전면등장에 이어 민주통합당 역시 한명숙 당 대표가 선출된 것. 여의도 정가는 그야말로 ‘여인의 향기’로 물들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여풍의 진원지는 따로 있다. 대한민국 1호 여검사로 여성 사회진출의 개막을 알린 조배숙 민주통합당 의원이다. 그는 그동안 민주당의 마지막 지도부의 홍일점이자 여장부로 MB정권 독주에 당당히 맞서 싸웠다. <일요시사>가 조 의원을 만나봤다.

“검찰과 경찰의 디도스 수사는 한편의 개그 보는 듯해”
“생물학적 나이?선수에 기초한 인위적 인적쇄신 안 돼!”

정치에 대한 국민적 불신과 실망은 정치권 자체를 뒤집어 놓았다. 지난해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박원순 시장이 당선되며 시민세력이 정치권에 전면 등장했다. 이어 설상가상의 악재가 겹치자 여성 정치인들이 해결사로 등장해 권력의 핵으로 급부상 중이다.

이른바 ‘여풍’이 불고 있는 것이다. 이런 여풍의 주요 요인으로는 그간 서민경제 파탄에도 불구하고 대결 일변도로 치달았던 정치권에 이제는 타협과 공감의 정치가 절실해 지며 부드러운 여성 프리미엄이 작용하지 않았겠느냐는 분석이 나온다.

초대형 폭탄이 줄줄이 터지며 분당 위험까지 치달은 한나라당에는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구원투수로 등판했다. 여기에 지난 15일 민주통합당의 전당대회에서 한명숙 대표가 선출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눈에 띄는 의원은 바로 ‘여풍의 진원지’로 꼽히는 조배숙 민주통합당 의원이다.

조 의원은 지난 1982년 5번의 고배 끝에 우리나라 제1호 여검사가 되며 여성 사회진출의 개막을 알렸다. 당시 그가 배치되던 검찰청마다 여자 화장실이 새롭게 생겼다는 것은 이미 유명한 일화다.

그런 그가 정치권으로 옮겨와 때로는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발산하며 여성 프리미엄을 앞세웠고, 때로는 MB정권의 독주를 막는 여장부 포스를 여지없이 드러냈다.


조 의원은 특히 민주당의 마지막 지도부로 활동하며 2012년 의회권력과 정권교체의 발판으로 삼을 야권통합의 초석을 마련했다. 아울러 그는 보편적 복지와 서민 중심의 생활정치를 미래비전으로 제시했다. 조 의원은 이러한 기조를 바탕으로 정부여당의 무능과 실정을 심판해 총?대선에서 승리해야 한다고 적극 주장하고 있다.

조 의원은 또 당의 생사와 직결된 공천문제는 기존의 정치인들이 기득권을 모두 내려놓길 촉구했다. 당원과 국민 앞에서 새롭게 평가받아 공천을 받는 상향식 공천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한 것.

무엇보다 현재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는 금권정치 문제에 대해 그는 오히려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삼아 이제부터 자유로운 공천문화가 장착될 절호의 기회로 보고 있다. 조 의원은 또 여성 정치참여 및 사회참여에 대해서도 더욱더 활발해져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다음은 일문일답.

-지난 지도부에서 당내 반발에도 ‘야권통합’이라는 초석을 마련했다. 소회를 밝히면?

▲야권통합은 역사적 흐름이고 시대적 과제였다. 그 과정에서의 반발은 더 큰 민주당을 위한 산고였고 민주당을 사랑하시는 많은 분들의 안타까움의 발로였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 민주당은 자기희생을 통해 시대적 과제인 야권통합을 이뤄냈다. 정치의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국민들께 민주당이 기득권을 버리고 환골탈태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계기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국민들이 원하는 야권통합을 완성하여 불법과 부정으로 점철된 정부여당을 심판하고 새로운 정치를 완성할 것이라는 희망이 생긴 것이다.

-하지만 아직 호남 당원들이 야권통합(민주당을 통째로 내준다는 의심)에 대해 온전히 신뢰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호남 당원들은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큰 축을 이끌어왔고, 60년 전통야당을 지켜온 자부심과 애당심과 충정이 대단하신 분들이다. 그 분들도 당의 미래를 걱정하신 분들이기에 앞으로 새로운 정치개혁과 더 큰 민주당, 더 강한 민주당으로 탈바꿈하는 과정에서 큰 역할을 해 주실 것이라 믿는다.

-차기 지도부에 주문하는 바는? 또 차기 공천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바람직할까?

▲차기 지도부는 우리나라의 성숙한 정치와 한 단계 발전한 민주주의를 이끌어내는 산파역할을 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정치개혁과 야권통합을 온전하게 이뤄내야 하며, 그 초석 위에 정권을 교체하여 MB정부와 한나라당의 무능과 실정을 심판하는 일을 해야 한다. 차기 공천은 기존의 정치인들이 기득권을 모두 내려놓고, 당원과 국민 앞에서 새롭게 평가받아 공천을 받는 상향식 공천이 이뤄져야 한다. 최근 돈 봉투 문제에서 볼 수 있듯이, 아직도 밀실공천, 돈 봉투 공천은 공공연한 비밀이다. 이러한 위기는 절호의 기회이다. 이제는 이로부터 자유로운 공천문화가 정착할 시기라고 본다.

-지속적으로 호남물갈이가 거론된다. 호남 의원으로서 이에 대한 생각은?

▲기존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인적쇄신의 요구가 큰 것이 사실이다. 그동안 민주당은 호남을 지역기반으로 하는 정당으로 호남에 많은 중진의원들이 있다. 하지만 인적쇄신은 생물학적 나이, 선수에 기초한 인위적인 것은 안 된다. 중진의원의 노련함과 지혜, 역량은 우리 정치에 필요한 부분이다. 생물학적 나이와 선수가 문제가 아니라 변화 개혁을 추동할 수 있는 생각과 정신, 가치와 지향이 젊고 새로운지 아닌지가 기준이 되어야 한다. 나이가 젊어도 구 정치인보다 더 낡은 정치행태를 보이는 정치인도 많기 때문이다.

-올해는 총·대선을 함께 치르는 해이다. 민주통합당의 전략은?

▲올해는 우리 야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해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가 더 발전된 선진국과 성숙한 민주주의로 나아갈 수 있느냐 없느냐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본다. 그 핵심이 총?대선이기에 우리의 각오는 남다르다. 보편적 복지와 서민과 함께 할 수 있는 생활정치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야권의 큰 틀의 합의와 미래지향적 연합으로 한나라당과 일대일 구도를 만들어 낼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정부여당을 심판해야 하고 승리할 것이다.

-18대 국회의 마지막 예산안도 한나라당에 의해 단독처리 됐다.

▲18대 국회 내내 한나라당은 예산안뿐 아니라 주요 논란 법안을 날치기 혹은 단독처리 하는 오명을 남겼다. 이는 의회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행위로 한나라당이 얼마나 비민주적이었는지 보여주는 증거다. 한나라당의 가장 큰 문제는 이명박 대통령에 굴복하여 거수기 노릇한 것과 의회 민주주의를 부인한 점이다. 이런 정부와 거대여당의 횡포에 맞서 의회 민주주의를 지켜내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야당 의원으로서 죄송스런 마음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지난해 10?26 재보선 당시 디도스 공격과 관련한 검·경의 수사결과에 대해 비판적 여론이 거세다.

▲너무나 어이가 없는 수사결과에 대해 국민들은 분노하고 있고, 저 또한 마찬가지다. 모든 정황을 살펴볼 때 초등학생들도 알 수 있을 법한 배후세력에 대해 꼬리자르기로 일관하며 일개 비서들의 책임으로 돌리려는 검?경찰의 수사는 한편의 개그를 보는 것 같다.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를 무참히 짓밟은 만행은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이자 유권자인 국민에 대한 테러다. 다시 한 번 검·경의 권력 눈치보기식 정치적 수사에 개탄을 금치 못하는 바이다. 총?대선을 통해 의원권력과 정권교체를 이뤄 반드시 특검을 통해 진실을 밝혀낼 것이다.

-BBK가 이명박 대통령 소유라는 의혹을 제기했다가 정봉주 전 의원이 구속됐다.

▲정봉주 전 의원의 구속은 한마디로 국민들이 MB정부에게 더 이상 ‘정의’를 기대할 수 없다는 절망적인 결과였다. 이 대통령 스스로가 BBK를 설립했다고 직접 언급한 동영상이 버젓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 같은 의혹을 동시에 제기한 같은 당 대선후보였던 박근혜 위원장은 그대로 놔두고, 정 전 의원은 구속됐다. 박 위원장도 처벌하라는 것이 아니다. 명백히 정권에 기댄 재판부의 잘못된 판결이라는 것이다. 박 위원장이 정 전 의원 구명에 앞장서는 것은 일국 여당의 대표가 가져야할 정치적 책임과 도덕적 의무이다.


-민주통합당에서 ‘정봉주법’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정봉주법’은 권력의 비판 과정에서 합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의혹을 제기한 사람이 처벌받아서는 안 된다는 내용을 기본으로 하여, 표현의 자유와 공직 후보자에 대한 검증을 철저히 보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번 정 전 의원에 대한 재판부의 판결은 심각하다. 본인이 한 말이 진실이라는 것을 입증하지 못했기 때문에 허위라는 논리는 국민의 표현의 자유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다. 재판부의 판결대로라면 국민들은 100% 확실한 증거가 있는 것이 아닌 이상 공개적으로 권력을 비판할 수도, 문제점을 제기할 수도 없게 된다.

“MB정부는 대한민국 1% 위한 정부…반드시 심판해야”
“여성 정치인 생활밀착형 정치와 포용 리더십이 장점”

-MB정권이 말기로 접어들었다. 야당 의원으로서 어떻게 평가하는지?

▲올해 총?대선을 앞두고 이 대통령과 한나라당이 복지에 대한 당론으로 선회하고 있다. 하지만 MB정부가 어떤 정부인가? 지난 4년 동안 부자들을 위한 감세정책을 기조로 국정을 운영해 온 대한민국 1%를 위한 정부가 아닌가. 그 결과 대한민국의 서민중산층은 몰락했다. 중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은 문을 닫았고 중산층이 무너졌다. 가계부채와 물가가 심각한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불안한 세계경제의 흐름만 탓하며 여전히 저금리고환율 기조를 유지하면서 수출대기업을 배불려 주고 있다.

-중산층 붕괴로 양극화가 더욱 심화됐다는 평이다. 복지에 대한 생각은? 그리고 포퓰리즘에 대한 견해는?

▲민주당의 무상급식?무상보육?무상의료?반값등록금 등 보편적 복지정책에 대해 망국적 포퓰리즘이라고 비난을 서슴지 않았던 정부와 여당이 이제는 민주당의 복지정책을 따라하고 있다. 내년 총?대선을 염두한 전형적인 포퓰리즘적 행보다. 복지가 정치적?사회적으로 가장 큰 화두인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더욱 확대되어야 함이 마땅하다. 국민의 복지는 정치의 궁극적인 목표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 정부가 해야 할 일은 선심성 정책을 내놓는 게 아니다. 감세정책으로 인한 국가재정 파행, 파탄난 서민경제, 고물가 전세대란에 대해 국민 앞에 진심으로 사죄하고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 그렇지 않고 어느 날 갑자기 복지정당으로 거듭나려는 것처럼 한다면 감언이설로 국민을 호도하려는 포퓰리즘으로 비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선거용 포퓰리즘을 국민들은 올해 총?대선에서 반드시 심판해 주시리라 믿는다.


-요즘 지역구에 자주 내려가신다고 들었다. 현장에서 듣는 지역 민심은 어떤가?

▲현장의 민심은 정확하다. MB정부와 한나라당에 더 이상 국정운영을 맡길 수 없다는 것이다. 정권교체에 대한 국민들의 열망이 이보다 더 높을 수는 없다고 생각될 만큼 열기가 대단하다. 때문에 민주통합당에 거는 국민들의 기대가 크다는 것도 잘 안다. 국민이 원하는 바대로 국민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며 반드시 정권교체 이룩하고 민주통합당의 보편적 복지를 시행하여 국민의 기대에 보답하겠다.

-‘안철수 현상’을 어떻게 보는지?

▲작년 10?26 재보선부터 총·대선을 앞두고 불고 있는 ‘안철수 돌풍’은 한국 정당정치에 대한 국민들의 실망과 희망이 동시에 표출된 것이라고 본다. 한나라당에 반대하는 국민들이 많지만, 민주당이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 것도 사실이다. 뼈저리게 반성해야 할 부분이다. 결론적으로 안철수 현상은 기존 정당정치가 어떻게 변화하고 진보해야 하는가를 시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특히 안 원장의 기업 활동, 청춘콘서트를 포함한 사회활동, 기부 등이 보여주고 있는 소통, 공공성, 사람 중심의 가치는 현 정치권이 반드시 배양해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정치권에 ‘여풍’이 강하게 불고 있다. 여성의원으로서 장?단점은?

▲기존의 정치구도는 지배·권력·카리스마 등 남성적 리더십이 강했다. 하지만 기존 정치권력에 대한 변화욕구와 더불어 21세기 정치인에게는 화합을 이끌어 내는 자질과 능력,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는 사회적 책임이 요구된다. 이런 점에서 여성의원의 포용과 평화의 리더십은 장점으로 부각될 수 있다. 보다 현실적인 면에서는 여성은 환경·교육·건강·육아문제 등 생활의 영역에 있어 ‘생활 밀착형 정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단점은 이렇게 공고화된 기존의 남성 위주의 정치에 여전히 여성이 변두리로 존재한다는 점이다. 특히 18대 국회를 포함해 역대 여성의원비율은 5.1%에 불과하다. 이는 우리 국민의 절반인 여성대표성 자체가 확보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

-여성정치인으로서 여성의 사회참여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

▲여성정치가 활발해져야 하는 이유는 비단 여성만을 위함이 아니다. 여성 주권이 확보될 때 비로소 가정과 사회가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어서다. 서유럽 선진복지국가들이 여성정치인이나 여성임원 할당제를 법으로 규정해둔 것도 이 때문이다. 특히 남녀평등과 여성의 사회참여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일·가정의 양립을 위한 제도화가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저는 공기업 및 일반기업의 여성임원 및 관리자 비율을 30%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한 바 있다. 앞으로도 여성과 가정이 행복한 사회를 위해 열심히 뛰겠다.


<조배숙 의원 프로필>

▲ 1975년 경기여자고등학교 
▲ 1985년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원 법학 석사 
▲ 1982년 제22회 사법고시 합격
▲ 1982년 서울지방검찰청 검사
▲ 1986년 수원지방법원 판사
▲ 1993년 서울고등법원 판사
▲ 2001년 제16대 국회의원
▲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 2006년 열린우리당 최고위원
▲ 2010년 민주당 최고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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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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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