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두마차의 또 다른 머리’ 최지성 부회장은 누구?

지금의 삼성 만든 일등공신

해외 시장 종횡무진 누비며 개척

[일요시사=정혜경 기자] 최근 삼성 사장단 인사에서 승진한 최지성 부회장이 완제품 부문을 맡는다. 부품 부문 총괄을 담당하게 될 권오현 부회장과 투톱체제인 셈이다.  

최 부회장은 30여년간 삼성에서 근무, 기술과 영업에 정통한 CEO다. 본래 최 부회장은 1977년 서울대 무역학과를 졸업한 뒤 삼성물산을 통해 삼성과 인연을 맺었다. 최 부회장은 1979년부터 삼성물산 직원으로 유럽에 근무하기 시작했다. 당시 유럽에서 ‘무명’에 가깝던 삼성에서 최 부회장이 한 일은 신발 판매였다.

최 부회장은 1981년 삼성 회장 비서실 기획팀으로 발령받았으나 1985년 삼성반도체 구주법인장으로 발령받으면서 다시 유럽무대에 뛰어들었다. 이때부터 최 부회장의 마케팅 수완이 발휘됐다. 최 부회장은 당시 ‘황무지’나 다름없던 유럽 반도체시장에서 직접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유럽 곳곳을 종횡무진 누볐다. 최 부회장은 당시 사명에 PC란 말이 붙은 곳이면 어디든 빠짐없이 연락해서 반도체 판매를 시도했다.

최 부회장은 또 1985년 법인이 없던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1인 사무소장으로 발령 받은 뒤 1000여 페이지 분량에 달하는 반도체 기술교재를 달달 암기해 부임 첫 해 100만달러 어치의 반도체를 팔았다는 일화로도 유명하다. 이처럼 해외시장을 발로 뛰면서 개척하는 특유의 도전적 경영활동을 통해 최 부회장은 ‘디지털 보부상’이란 별칭을 얻었다.

최 부회장은 6년여의 유럽생활을 끝낸 뒤 1991년에 삼성 반도체 기흥관리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어 1992년에는 반도체판매사업본부 메모리수출담당 부장을 맡아 경영진의 관심을 넘어 신뢰를 받기 시작했다.

최 부회장에 대한 삼성의 무한 신뢰는 1993년 삼성 회장 비서실로 복귀했다는 점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현재 남아 있는 삼성전자 주요 부회장과 사장단 중에서 비서실에서 2차례 근무한 이력은 최 부회장이 유일하다.

그러던 1994년 최 부회장에게 ‘삼성 반도체 브랜드를 본격적으로 높여보라’는 경영진의 지시가 떨어졌다. 그는 이 같은 지시를 실행에 옮길 전략을 마련, 삼성전자 반도체본부 메모리영업담당 이사로 자리를 옮겼다.

최 부회장의 삼성 본사 생활은 1998년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을 맡으면서 시작됐다. 14년간의 ‘반도체 장사꾼’ 생활을 마친 직후였다. 담당분야는 디스플레이, 디지털미디어 등 새롭게 떠오르는 IT 제품이었다. 2001년에는 고전을 면치 못하던 TV 사업까지 떠맡았다.

그리고 2004년 디자인경영센터장을 겸임하면서 DM총괄 사장으로 승진한 최 부회장은 2006년 ‘보르도’를 출시하면서 삼성전자의 TV를 세계 1위로 올려놓았다. 삼성전자가 TV사업을 시작한 지 34년 만에 처음으로 일본 소니를 제치면서 세계 시장을 정복한 것이다.

‘승기’를 잡은 삼성전자는 지금까지도 세계 TV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다. 한 때 한국의 반도체 기업으로 인식됐던 삼성전자가 이제는 ‘TV 명가’로 불리는 것도 결국은 ‘최지성의 힘’ 때문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후 최 부회장은 2007년 정보통신총괄로 자리를 옮기면서 정체돼있던 삼성의 휴대폰 사업의 구원투수로 나섰다. ‘최지성 효과’는 휴대폰에서도 금세 나타났다. 2007년 정보통신총괄 사장을 맡고부터는 다양한 휴대폰 라인업으로 전 세그먼트를 공략하는 이른바 ‘글로벌 플레이어’로 전략을 수정해 새로운 도약을 이끌어냈다. 삼성 휴대폰은 2007년 2분기 글로벌 시장 2위에 올라선 이래 1위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이런 추세라면 삼성전자 휴대폰이 세계 1위를 달성할 날도 머지않았다는 평가다.

이처럼 손대는 사업마다 빛나는 성과를 거둔 때문에 최 부회장에겐 ‘전자업계 미다스의 손’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이를 바탕으로 최 부회장은 2004년 사장으로 승진한데 이어 5년 만에 대표이사로 초고속 승진을 했다. 이후 2009년 세트(DMC) 부문 부문장을 맡아 삼성전자의 완제품 사업을 총괄 지휘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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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