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회장님이 사는 집 -원앤원 박천희

대표님은 강남스타일∼

[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일과의 시작과 끝에는 ‘집’이 있다. 잠자리를 넘어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는 것은 당연한 이치. 특히 의식주 가운데 가장 해결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에 많은 환상이 있다. 재계를 이끄는 리더의 보금자리 역시 궁금증을 자아낸다. 그들은 어디서 재충전할까. <일요시사>서 확인했다.
 

이번주 살펴볼 회장님 댁은 박천희 원앤원 대표의 자택이다. 원앤원은 프랜차이즈 원할머니보쌈·족발(이하 원할머니보쌈)을 운영하는 운영본부다. 박 대표는 실질적인 회장 역할을 하고 있다. 박 대표의 자택을 살펴보기 앞서 원앤원의 주력 브랜드 원할머니보쌈에 대해 알아보자.

성공가도

원할머니보쌈은 1975년 고 김보배 창업주가 세웠다. 김 창업주는 1975년 서울 청계천5가 황학동에 간판조차 없는 한식당을 차렸다. 점심시간이면 손님들이 몰려와 문전성시를 이뤘는데 보쌈을 찾는 손님이 많아 보쌈만 판매하기 시작했다. 

원할머니보쌈의 전신은 이렇게 탄생했다. 원할머니보쌈의 사명 때문에 할머니의 성이 ‘원’씨로 아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은 상호 도용이 많아 원조할머니집이라는 의미로 원할머니보쌈이 상호로 낙점됐다.

원할머니보쌈 관련 상표권은 사위이자 현재 원앤원을 이끌고 있는 박천희 대표가 등록했다. 원할머니보쌈을 만든 것은 그가 아니지만 완성하고 이끄는 사람은 박 대표인 셈이다.


원앤원은 1998년 1월5일 설립됐다. 원할머니보쌈의 인지도에 힘입어 성장세를 기록했다. 지난해 기준 747억4441만원의 매출액을 올렸다. 현재 원앤원은 가맹점 236개가 설립돼 운영 중이다. 

원앤원은 원할머니 보쌈·족발 외에도 원할머니 국수·보쌈, 원할머니보쌈·족발 가마솥밥, 박가부대, 족발중심, 모리샤브, 툭툭치킨 등의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다.

박 대표 거주지는 주로 강남이었다. 박 대표는 서울 강남구 일원동 목련타운아파트(이하 일원 목련타운)를 1992년 매입해 1997년까지 살았다. 원앤원 설립 전까지 거주한 셈이다. 일원 목련타운은 8개동 650세대 규모로 광주고속이 건설을 맡았다.
 

일원 목련타운은 지하철 3호선 일원역과 분당선 수서역서 가까워 역세권으로 분류된다. 왕북초등학교, 대왕중학교, 중산고등학교가 인근에 위치해 학군을 형성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김 대표가 살았던 99.79㎡ 규모의 호실은 최근 1년간 15억∼16억5000만원에 거래됐다.

이후 박 대표는 서울 강남구 도곡동 대림아크로빌의 한 호실서 2005년도까지 살았다. 2동 490세대 규모다. 대림산업이 시공을 맡아 1999년 11월 준공했다.

사업 성공 이후 고가 거주지로 이사
청계천서 보쌈 팔아 강남 빌라 입성

이곳 역시 역세권으로 분류된다. 3호선, 분당선 환승역인 도곡역이 인근에 있다. 3호선 매봉역도 가깝다. 아울러 도곡2동 주민센터, 도곡공원, 늘벗공원, 강남세브란스 병원 등의 근린시설 및 편의시설이 형성돼있다. 


대도초등학교, 개일초등학교, 대치중학교, 대청중학교, 숙명여자고등학교 등의 학군이 형성돼있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대치동 학원 밀집지역이 가깝다는 점도 가정에 자녀를 둔 학부모에게 매력 요소로 작용한다.

북측에는 남부순환로가 가까이 있고 서측에는 언주로가 있어 접근성이 높다는 평가다. 박 대표가 살았던 호실은 172.464㎡ 규모인데 같은 규모의 호실은 지난 8월 기준 18억4000만원에 거래가 성사됐다.

2005년부터는 서울 송파구 잠실동 갤러리아팰리스 ○동의 한 호실로 이사했다. 그가 입주한 호실은 176.171㎡ 규모다. 주상복합아파트인 갤러리아팰리스는 2005년 준공됐다. 3개동 741세대로 구성됐다. 2호선 잠실역과 신천역이 도보로 10분 거리다. 8호선 잠실역까지는 15분을 걸어야 한다. 

초역세권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지점이다. 인근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등의 편의시설들이 인근에 위치해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곳은 공시지가만 13억6800만원이다. 지난 7월 박 대표가 거주했던 곳과 같은 평형대 호실의 실거래가는 23억7000만원에 수준이었다.

박 대표는 2011년 12월20일까지 이곳에 주소지를 뒀다가 다시 강남구로 돌아왔다. 주소지는 서울시 강남구 학동로42길 43 에스케이 논현2차아펠바움(이하 논현아펠바움)의 한 호실이다. 그는 이곳의 소유권을 2011년 11월 이전받았다. 

논현아펠바운은 에스케이건설이 2011년 9월 준공했으며 총 3개동 38세대로 구성됐다. 박 대표가 살고 있는 곳은 244.35㎡ 규모다.
 

이곳은 논현동의 고급빌라로 분류된다. 단지 내 헬스시설, 스크린골프장, 가족영화관 등을 갖추고 있으며 3중 보안시설을 통해 프라이빗한 공간을 확보했다. 아울러 세대당 4대를 주차할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했다. 

안정환 전 축구 국가대표가 이곳에 사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인근에 지하철 7호선 학동역과 강남구청역이 위치해 역세권으로 분류된다. 지근거리에는 학동초등학교, 언주중학교, 경기고등학교, 영동고등학교 등의 학군이 형성돼있다. 또 갤러리아백화점, 현대백화점, 코엑스 등의 편의 시설과도 가깝다. 삼릉공원 등의 근린시설도 인근에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6년 당시 실거래가는 41억원이었다. 이후 2년간 실거래가 없었다. 다만 2년새 공시지가가 3억4400만원 상승한 점을 감안하면 현재의 가치는 더욱 올랐을 것으로 보인다.

결과적으로 논현 아펠바움은 박 대표가 지금까지 주소지를 뒀던 곳 가운데 가장 고가의 거주지가 됐다. 그의 거주지를 따라가다 보면 그의 성공이 어른거린다. 


하지만 그의 성공에도 최근 그는 불미스러운 일로 언론에 이름이 오르내리면서 씁쓸한 뒷맛을 남겼다. 원할머니보쌈·족발 등의 상표권을 자신의 앞으로 등록해 부당이익을 챙긴 혐의로 검찰로부터 불구속 기소를 당했기 때문이다. 

검찰은 박 대표가 상표권 등록을 통해 21억원을 챙긴 것으로 보고 있는데 어떤 판결이 내려질지 눈길이 쏠린다.

높은 생활 수준

재계의 한 관계자는 “박 대표의 거주지를 살펴보면 사업 성공의 이력이 보인다”면서도 “최근 불거진 불미스러운 일과 겹치면서 씁쓸한 뒷맛을 남긴 것은 어쩔 수 없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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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