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레드모델바’ 김동이 대표의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 44>

‘대우’ 받고 싶고 노력한 만큼 주어지는 ‘결과물’

전국 20여개 지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의 여성전용바인 ‘레드모델바’를 모르는 여성은 아마 별로 없을 것이다. 현재 레드모델바는 기존의 어두운 밤 문화의 하나였던 ‘호스트바’를 건전하게 바꿔 국내에 정착시킨 유일한 업소로 평가받고 있다. 이곳에 근무하는 ‘꽃미남’들만 전국적으로 무려 2000명에 이르고, 여성들의 건전한 도우미로 정착하는 데 성공했으며 매일 밤 수많은 여성손님들에게 생활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한때 ‘전설의 호빠 선수’로 불리던 김동이 대표의 고군분투가 녹아있다. 그런 그가 자신의 삶과 유흥업소의 창업 이야기를 담은 자서전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를 펴냈다. 김 대표의 책 내용을 <일요시사>가 단독 연재한다.

꿈을 이룰 수 있는 구체적인 시스템 마련
“종업원으로 하여금 생각하는 영업 하게 하라”


■ 역동적인 시스템의 장점

그런데 한 가지 중요한 것이 있다. 이러한 종업원들의 꿈과 미래를 열어주는 것이 단지 ‘말’만으로 되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이 하는 일에 합당한 ‘대우’를 받길 원하고 자신이 노력을 기울인 것만큼의 ‘결과물’이 주어지길 기대한다. 이것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그 어떤 열정의 말도 별로 의미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생각보다 말로 때우려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 것을 ‘공짜 심리’라고 할 수 있다. 상대방이 한 만큼 반드시 지불을 해야 하며, 더 열심히 하면 더 많은 것들을 지불해 주어야 한다. 어떤 면에서는 이것이 바로 ‘합당한 거래’인 것이다.

특히 유흥업소는 매일 매일 돈이 오가는 곳이다. 돈의 흐름이 눈에 보이고 어떻게 하면 돈이 벌릴 수 있는지 가장 짧은 시간 안에 빨리 캐치해낼 수 있는 곳이 또한 유흥가이기도 하다. 따라서 종업원들에게 자신의 열정에 따라 자신의 수입이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래야 사람은 힘과 용기를 내게 마련이며 시키지도 않은 일을 자신이 먼저 나서서 솔선수범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레드모델바의 경우 인센티브제도가 있다. 일정한 기본급이 있지만 자신이 얼마나 열심히 하느냐에 따라 월급이 확연하게 차이가 난다. 현재 종업원들 중에서 적게 벌어가는 친구는 월 100만원에 불과하다. 하지만 많이 벌어가는 친구는 700만~800만원에 육박한다. 20대의 젊은 친구들이 벌 수 있는 최대치의 금액이라고 해도 사실 과언은 아닐 것이다. 웬만한 기업의 부장 월급도 훨씬 웃도는 금액이다. 도대체 이 정도 나이의 젊은 친구들이 어디 가서 이러한 돈을 벌 수 있겠는가. 그런데 중요한 것은 종업원들 스스로가 바로 이런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점이다. ‘내가 어디 가서 이렇게 큰돈을 벌겠어? 그러니 지금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해야지!’라는 생각이 솟아나야 한다. 그래야만 진짜로 ‘열정’이 생겨나고 그것을 이루고자 자신의 온 힘을 다하게 된다.

레드모델바에는 이렇게 자신의 꿈을 현실로 바꿀 수 있는 현실적인 힘, 역동적인 시스템이 존재한다. 이러한 시스템이 없이는 그들의 열정을 끌어내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나는 이러한 시스템의 장점을 종업원들에게 많이 이야기해준다. 성인이 되어서 자신의 경제적인 삶을 구축하는 방향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직장인의 삶이다. 매달 주어지는 월급으로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는 있겠지만 큰돈을 벌지는 못한다. 사회생활을 하는 첫 순간에는 거의 대부분 100만원 대에서부터 시작한다. 물론 대기업의 임원이 된다면 억대 연봉도 가능하겠지만 그런 사람의 수는 극히 한정되어 있다. 대부분 40대가 되어도 많아야 400만~500만원을 넘기가 쉽지는 않다. 그러나 40대가 넘어서면서부터는 더욱 험난한 앞길이 펼쳐진다. 명예퇴직, 구조조정 등 직장인이 넘어야할 길이 산 넘어 산이다.

두 번째는 사업가의 삶이다. 나도 사업을 하고는 있지만 사업은 아주 권장할 만한 일은 아닌 것 같다.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있다면 모르겠지만 지금의 20~30대가 당장 창업을 하기에는 쉽지 않은 일이다. 사업은 대박 아니면 쪽박이다. 물론 누구나 대박을 할 수 있다면 제일 권할 만한 것이 사업이다. 하지만 모든 이들이 그 리스크의 크기를 넘어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위험부담이 크기 때문에 그 무엇보다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주변에서 한 번 잘못된 사업의 길을 들어섰다가 영영 재기를 하지 못하는 사람도 많이 봐왔다. 실패가 성공의 어머니가 되어야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저 실패가 실패로 끝나는 경우도 있다는 이야기다.

세 번째는 바로 인센티브를 벌어가는 삶이다. 평범한 직장인보다 훨씬 많은 돈을 벌 수 있지만 사업가와 같이 쪽박을 찰 일은 없다. 자신의 능력에 따라 돈을 벌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바로 이러한 것이 현실적으로 가장 안정적이고 위험도 무릎 쓰지 않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못 벌어간 경우는 그저 못 벌어간 것에 불과하다. 그것 때문에 엄청난 빚을 질 필요도 없고 인생을 살아가며 큰 낙담을 할 필요도 없다.

그런 점에서 레드모델바는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돈을 벌어가고 그것으로 자신의 꿈을 이뤄갈 수 있는 시스템적인 구조를 갖췄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나에게 있어서도, 그리고 일을 하는 종업원에게 있어서도 큰 장점이 아닐 수 없다.

물론 모든 유흥업소들이 다 종업원들에게 인센티브를 주기는 힘들다. 특히 작은 유흥업소일수록 이는 더더욱 그렇다. 하지만 유흥업소도 ‘사업’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한다면 이러한 인센티브를 줄 수 있는 요인은 충분히 많다고 본다. 사실 고객들은 종업원이 마음에 들어 술집에 가는 경우가 많다. 그저 작은 호프집이라고 하더라도 종업원이 유난히 친절하고 이것저것 잘 챙겨주면서 배려를 해주면 손님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마음이 간다. 마음이 가면 단골이 되는 것이고, 결국 수많은 단골들이 업소의 매출을 올리게 마련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종업원이 조금이라도 인센티브를 벌어들일 수 있는 구조를 갖추게 해준다면 분명 자신의 열정을 바치면서 업소가 발전하는데 최선을 다해 임할 것이다.

■ 열정 바쳐 최선 다해

하지만 시스템 자체만 만들어 놓았다고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 시스템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하나의 도구일 뿐이다. 정작 중요한 것은 역시 다시 ‘사람의 문제’로 귀결된다. 또한 이는 구체적인 방법론의 문제와도 연관이 되어 있다. ‘그러면 어떻게 해서 영업력을 높이고 이를 통해 자신에게 주어진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봉착된다는 이야기다.

<다음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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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