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재계 리더’ 회장님이 사는 집 -네네치킨

성공궤도 따라 거주지 이동

[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일과의 시작과 끝에는 ‘집’이 있다. 잠자리를 넘어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는 것은 당연한 이치. 특히 의식주 가운데 가장 해결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에 많은 환상이 있다. 재계를 이끄는 리더의 보금자리 역시 궁금증을 자아낸다. 그들은 어디서 재충전할까. <일요시사>서 확인했다.
 

네네치킨은 치킨프랜차이즈 업계서 인지도가 꽤 높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숫자를 치킨업계서 네 번째로 많은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전국에 개점된 가맹점 수만 해도 1193개(지난해 기준) 수준.

치킨 빅4

현철호 네네치킨 대표이사는 회사를 업계 4위로 만들었다. 그가 처음 손댄 사업은 닭고기 가공유통 사업이었다. 단체급식시장을 타깃으로 시작한 사업은 1000만원 안팎의 월매출서 불과 2년 만에 40억원으로 매출이 확대됐다. 

이후 도전한 사업이 치킨프랜차이즈 사업이었다. 업계 호황과 함께 회사는 급성장했다. 네네치킨을 운영하는 혜인식품의 매출을 살펴보면 2009년 250억8763만원이었던 매출액은 지난해 555억3358억원을 기록했다. 9년 만에 두배 넘는 매출 성장을 기록한 것이다. 

자산 규모역시 급성장 했다. 2010년 219억8510만원 수준이었던 자산은 2017년 978억2715만원 수준으로 외연이 확장됐다.


그 사이 현 대표의 생활수준도 나아졌다. 혜인식품 등기부등본에 따르면 현철호 대표이사는 2006년 당시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방석리 ○○○-8에 주소지를 뒀다. 이곳은 대지면적 1030.00㎡, 건물연면적 462.14㎡ 규모다. 

적벽돌 슬라브 구조로 이뤄진 3층으로 구성됐는데 1, 2층은 근린생활시설로, 3층은 주택으로 각각 용도가 설정돼있다. 2009년 평당 개별공시지가는 24만7000원이었다. 주택 가격으로 환산하면 2억5000만원 수준.

현 대표는 2010년 3월 서울로 주소지를 변경했다. 옮긴 주소지는 서울특별시 노원구 상계동 ○○○ 수락리버시티3단지아파트 △△△였다. 2009년 11월 준공된 수락리버시티3단지아파트는 총 696세대 규모다. 
 

이곳은 전통적인 주택단지로 꾸준한 인기가 있는 곳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현 대표가 거주했던 곳의 가격은 2010년 기준 2억6800만원에 수준이었다. 지난 1월1일 기준으로는 2억9100만원 수준이다. 인근에는 1호선, 7호선 도봉산역이 도보로 13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조용한 교외서 평창동 회장댁으로
재계 유명 회장님들과 어깨 나란히

현 대표가 수락리버시티를 선택한 데는 직장과의 거리를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혜인식품은 2010년 8월까지 서울특별시 노원구 상계동 1019-57 연호빌딩에 본점이 있었다. 현 대표와 본점과의 거리는 차로 9분 거리로 2.39㎞ 떨어져 있다. 이후 도봉구 창동 16-1로 주소지를 옮겼는데 이곳도 차로 10분 정도 거리에 위치했다.

현 대표는 상계동 아파트서 2년을 살았다. 이후 그가 옮긴 곳은 서울특별시 종로구 평창길 △△, 2층동(구기동)이다. 시멘트벽돌과 슬라브지붕 2층 주택으로 구성됐다. 1층은 148.26㎡, 2층 97.69㎡, 지하실 25.92㎡ 등 연면적 271.87㎡로 구성돼있다. 


635㎡ 규모의 토지도 함께 구입했다. 현 회장은 이 주택과 토지를 2011년 10월27일에 23억6500만원을 주고 매입했다. 2011년 당시 공시지가를 살펴보면 ㎡당 163만원 수준이다. 2018년 기준으로는 229만원 수준. 인근 부동산에 이 부근의 평당 실거래가를 확인한 결과 1300만원 선으로 평가됐다.

평창길은 단독주택이 즐비한 곳이다. 언덕이 높긴 하지만 깔끔하게 설계된 주택이 놓여 있다.다만 이곳은 대중 교통편이 불편한 편이다. 인근에 지하철역이 없고 버스정류장을 타고 나가야 광화문 등의 지하철역까지 갈 수 있다. 

버스정류장까지의 거리도 가깝다고 할 수 없다. 주택가서 버스정류장까지 걸어가기에 가까운 거리는 아니다. 이 때문에 자가용을 운용하는 주택 소유주가 많다. 많은 주택들이 차고지를 갖춘 것도 이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 회장이 이 곳 주택을 매입한 것은 투자 목적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이 일대는 매매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곳이 아니다. 이 때문에 투자 목적의 자금이 들어오는 경우는 다른 지역에 비해 적다는 게 부동산 업계 관계자의 이야기다. 
 

주거목적으로 오랫동안 머물 곳으로 택하는 경우가 많다는 전언이다. 그래도 이곳은 기업 회장이 많이 사는 곳이다.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 내외도 구기동에 살고 있는 등 저명인사가 많이 살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네네치킨의 성공이 현 대표를 부촌으로 이끄는 모양새가 된 셈이다.

이제 현 대표는 다시 회사일을 챙겨야 할 차례다. 최근의 네네치킨의 사정이 우호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최근 3개년 지표를 살펴보면 매출액이 2015년 610억4453만원, 2016년 567억5910만원, 2017년 555억3358만원 등으로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향후 그의 행보에 더욱 관심이 쏠리는 상황.

실거주 목적

부동산 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 대표가 살아왔던 주거지를 파악해 보면 비교적 최근까지 서민층이 머물던 곳에서 생활한 것으로 보인다”며 “회장님들이 주로 거주하는 구기동으로 이사를 오면서 대표가 아닌 회장으로서 위치를 확고히 한 것 아니냐”라고 말했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상표권 장사로 집산 거 아냐?

최근 프랜차이즈 오너가 상표권을 독식하는 문제로 떠들썩하다. 관련 내용으로 본죽과 원할머니보쌈 대표는 검찰에 기소를 당했다. 


창업주라고 할지라도 상표권을 오너가 가지고 있고 상표와 관련된 운영을 운영본부에서 맡으면 상표권을 갖고 있는 오너는 가만히 앉아서 재산의 가치가 오르는 셈이다. 

이 때문에 그동안 배임 논란이 나왔었고 실제 검찰의 기소로 이어지면서 프랜차이즈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문제는 네네치킨 역시 상표권 장사를 한 정황이 있다. 현철호 대표는 2010년까지 상표권을 가지고 있다가 네네치킨의 운영사 혜인식품에 넘겼다. 

그러나 얼마에 상표권을 넘겼는지 알려져 있지 않아 의혹은 남아있는 상황이다. 한편 그는 상표권을 넘긴 이듬해 그는 종로구 구기동의 자택을 매입했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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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