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재계 리더’ 회장님이 사는 집 -네네치킨

성공궤도 따라 거주지 이동

[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일과의 시작과 끝에는 ‘집’이 있다. 잠자리를 넘어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는 것은 당연한 이치. 특히 의식주 가운데 가장 해결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에 많은 환상이 있다. 재계를 이끄는 리더의 보금자리 역시 궁금증을 자아낸다. 그들은 어디서 재충전할까. <일요시사>서 확인했다.
 

네네치킨은 치킨프랜차이즈 업계서 인지도가 꽤 높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숫자를 치킨업계서 네 번째로 많은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전국에 개점된 가맹점 수만 해도 1193개(지난해 기준) 수준.

치킨 빅4

현철호 네네치킨 대표이사는 회사를 업계 4위로 만들었다. 그가 처음 손댄 사업은 닭고기 가공유통 사업이었다. 단체급식시장을 타깃으로 시작한 사업은 1000만원 안팎의 월매출서 불과 2년 만에 40억원으로 매출이 확대됐다. 

이후 도전한 사업이 치킨프랜차이즈 사업이었다. 업계 호황과 함께 회사는 급성장했다. 네네치킨을 운영하는 혜인식품의 매출을 살펴보면 2009년 250억8763만원이었던 매출액은 지난해 555억3358억원을 기록했다. 9년 만에 두배 넘는 매출 성장을 기록한 것이다. 

자산 규모역시 급성장 했다. 2010년 219억8510만원 수준이었던 자산은 2017년 978억2715만원 수준으로 외연이 확장됐다.


그 사이 현 대표의 생활수준도 나아졌다. 혜인식품 등기부등본에 따르면 현철호 대표이사는 2006년 당시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방석리 ○○○-8에 주소지를 뒀다. 이곳은 대지면적 1030.00㎡, 건물연면적 462.14㎡ 규모다. 

적벽돌 슬라브 구조로 이뤄진 3층으로 구성됐는데 1, 2층은 근린생활시설로, 3층은 주택으로 각각 용도가 설정돼있다. 2009년 평당 개별공시지가는 24만7000원이었다. 주택 가격으로 환산하면 2억5000만원 수준.

현 대표는 2010년 3월 서울로 주소지를 변경했다. 옮긴 주소지는 서울특별시 노원구 상계동 ○○○ 수락리버시티3단지아파트 △△△였다. 2009년 11월 준공된 수락리버시티3단지아파트는 총 696세대 규모다. 
 

이곳은 전통적인 주택단지로 꾸준한 인기가 있는 곳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현 대표가 거주했던 곳의 가격은 2010년 기준 2억6800만원에 수준이었다. 지난 1월1일 기준으로는 2억9100만원 수준이다. 인근에는 1호선, 7호선 도봉산역이 도보로 13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조용한 교외서 평창동 회장댁으로
재계 유명 회장님들과 어깨 나란히

현 대표가 수락리버시티를 선택한 데는 직장과의 거리를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혜인식품은 2010년 8월까지 서울특별시 노원구 상계동 1019-57 연호빌딩에 본점이 있었다. 현 대표와 본점과의 거리는 차로 9분 거리로 2.39㎞ 떨어져 있다. 이후 도봉구 창동 16-1로 주소지를 옮겼는데 이곳도 차로 10분 정도 거리에 위치했다.

현 대표는 상계동 아파트서 2년을 살았다. 이후 그가 옮긴 곳은 서울특별시 종로구 평창길 △△, 2층동(구기동)이다. 시멘트벽돌과 슬라브지붕 2층 주택으로 구성됐다. 1층은 148.26㎡, 2층 97.69㎡, 지하실 25.92㎡ 등 연면적 271.87㎡로 구성돼있다. 


635㎡ 규모의 토지도 함께 구입했다. 현 회장은 이 주택과 토지를 2011년 10월27일에 23억6500만원을 주고 매입했다. 2011년 당시 공시지가를 살펴보면 ㎡당 163만원 수준이다. 2018년 기준으로는 229만원 수준. 인근 부동산에 이 부근의 평당 실거래가를 확인한 결과 1300만원 선으로 평가됐다.

평창길은 단독주택이 즐비한 곳이다. 언덕이 높긴 하지만 깔끔하게 설계된 주택이 놓여 있다.다만 이곳은 대중 교통편이 불편한 편이다. 인근에 지하철역이 없고 버스정류장을 타고 나가야 광화문 등의 지하철역까지 갈 수 있다. 

버스정류장까지의 거리도 가깝다고 할 수 없다. 주택가서 버스정류장까지 걸어가기에 가까운 거리는 아니다. 이 때문에 자가용을 운용하는 주택 소유주가 많다. 많은 주택들이 차고지를 갖춘 것도 이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 회장이 이 곳 주택을 매입한 것은 투자 목적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이 일대는 매매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곳이 아니다. 이 때문에 투자 목적의 자금이 들어오는 경우는 다른 지역에 비해 적다는 게 부동산 업계 관계자의 이야기다. 
 

주거목적으로 오랫동안 머물 곳으로 택하는 경우가 많다는 전언이다. 그래도 이곳은 기업 회장이 많이 사는 곳이다.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 내외도 구기동에 살고 있는 등 저명인사가 많이 살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네네치킨의 성공이 현 대표를 부촌으로 이끄는 모양새가 된 셈이다.

이제 현 대표는 다시 회사일을 챙겨야 할 차례다. 최근의 네네치킨의 사정이 우호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최근 3개년 지표를 살펴보면 매출액이 2015년 610억4453만원, 2016년 567억5910만원, 2017년 555억3358만원 등으로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향후 그의 행보에 더욱 관심이 쏠리는 상황.

실거주 목적

부동산 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 대표가 살아왔던 주거지를 파악해 보면 비교적 최근까지 서민층이 머물던 곳에서 생활한 것으로 보인다”며 “회장님들이 주로 거주하는 구기동으로 이사를 오면서 대표가 아닌 회장으로서 위치를 확고히 한 것 아니냐”라고 말했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상표권 장사로 집산 거 아냐?

최근 프랜차이즈 오너가 상표권을 독식하는 문제로 떠들썩하다. 관련 내용으로 본죽과 원할머니보쌈 대표는 검찰에 기소를 당했다. 


창업주라고 할지라도 상표권을 오너가 가지고 있고 상표와 관련된 운영을 운영본부에서 맡으면 상표권을 갖고 있는 오너는 가만히 앉아서 재산의 가치가 오르는 셈이다. 

이 때문에 그동안 배임 논란이 나왔었고 실제 검찰의 기소로 이어지면서 프랜차이즈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문제는 네네치킨 역시 상표권 장사를 한 정황이 있다. 현철호 대표는 2010년까지 상표권을 가지고 있다가 네네치킨의 운영사 혜인식품에 넘겼다. 

그러나 얼마에 상표권을 넘겼는지 알려져 있지 않아 의혹은 남아있는 상황이다. 한편 그는 상표권을 넘긴 이듬해 그는 종로구 구기동의 자택을 매입했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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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