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재계 리더’ 이사님이 사는 집 -풀무원

오너는 빌라 CEO는 아파트

[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일과의 시작과 끝에는 ‘집’이 있다. 잠자리를 넘어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는 것은 당연한 이치. 특히 의식주 가운데 가장 해결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에 많은 환상이 있다. 재계를 이끄는 리더의 보금자리 역시 궁금증을 자아낸다. 그들은 어디서 재충전할까. <일요시사>서 확인했다. 
 

풀무원그룹(이하 풀무원)은 국내 식품업계의 터줏대감이다. 1984년 5월 풀무원효소식품으로 설립된 것이 모체가 됐다. 같은 해 6월 풀무원 식품으로 간판을 바꾼뒤 1995년 풀무원을 거쳐 2008년 풀무원홀딩스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그룹의 외연이 완성됐다.

근저당 설정이?

풀무원그룹의 역사는 좀 독특하다.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아버지인 고 원경선씨가 만든 풀무원 농장을 기반으로 남승우 풀무원 전 총괄 최고경영자(CEO)가 투자와 경영에 참여하면서 사세를 확장했다. 

남 전 CEO는 원 의원의 권유로 풀무원에 자리를 잡았다. 원 의원과 남 전 CEO는 고등학교와 대학교를 같이 나온 친구다. 창사 첫해 직원 10여명으로 시작된 회사는 5635명(지난해 12월 기준)까지 늘어났다. 

회사는 성장과정서 주인자리는 남 전 CEO에게 넘어갔다.


원 의원이 회사 경영보다는 정치에 뜻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전언이다. 남 전 CEO와 원 의원은 여전히 사이가 좋다. 이후 남 전 CEO는 지난해 말까지 회사를 운영하다가 CEO 자리를 이효율 현 CEO에게 넘겨줬다.

남 전 CEO는 현재 풀무원에 기타비상무이사 직함을 가지고 있다. 풀무원홀딩스의 연결기준 지난해 자산은 1조1030억원 수준으로 중견 기업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성장성과 수익성 모두 양호한 모습이다.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2조2381억원, 534억원으로 전년 2조306억원, 379억원 대비 2075억원, 155억원 각각 증가했다. 취급 품목은 건강식품, 음료 등 식음료부터 화장품, 애견사료까지 사업다각화가 진행 중이다.

주요 계열사로는 풀무원을 비롯해 풀무원식품, 푸드머스, 푸드머스에이치앤에스연구소, 피피이씨춘천, 피피이씨의령, 피피이시음성생면, 신선나또 등 24개사가 있다. 지주사 풀무원홀딩스의 지분구조(지난해 말 기준)를 살펴보면 남승우 전 CEO가 지분 57.33%로 최대주주 신분이다. 이 CEO는 0.23% 지분을 가지고 있다.

풀무원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이사님들의 발언권이 다른 회사에 비해 높다는 점이다. 이는 남 전 CEO가 회사의 경영에서 손을 떼면서 자리잡은 기업 문화로 풀이된다. 그렇다면 회사를 이끌고 있는 이사들은 어디에 보금자리를 텄을까.

우선 회사의 살아있는 역사라고 할 수 있는 남 전 CEO는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학동로 42길 60, 현대넥서스빌라트 ○동 ▲▲▲호에 살고 있다.
 

현대넥서스빌라트는 논현동서 고급빌라로 분류된다. 현대건설이 준공했다. 총 16세대가 살고 있다. 갤러리아 백화점, 삼성동 코엑스 등의 편의시설 접근성이 높다. 또한 인근에 연주, 학동, 강남구청, 선정릉역이 위치해 투자적인 관점에서도 좋다. 


의료시설 역시 서울의료원 강남분원, 강남 차병원, 강남구 보건소 등이 위치한 점도 긍정적이다.

논현동 고급빌라…옆집에 장남 살아
사장은 분당 아파트 공동소유로 거주

남 전 CEO는 1997년 12월 13일 해당 빌라 ▲▲▲호를 분양받았다. 분양가격은 나와 있지 않지만 1998년 6월2일 채권최고액 10억2200만원에 근저당설정을 해놨다.

남 전 CEO 부자는 ○층을 전부 사용하고 있다. 해당 층의 면적은 347.20㎡ 1∼6 층에 비해 4분의 3 수준이다. 바로 옆집에는 장남인 남승윤 풀무원USA 마케팅팀장이 살고 있다.

올해부터 풀무원 사령탑 맡게 된 이 CEO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양현로 94번길 29, ○○○동 ▲▲▲호(이매동 이매촌청구아파트)에 보금자리(133.15㎡)를 마련했다. 

해당 주소지의 소유권자는 이 CEO(지분 3분의 2 소유)와 조모씨의 공동소유로 돼있다. 이 CEO는 2005년 5월 조씨와 함께 아파트를 매입했다. 

이매촌 청구아파트는 안말초등학교 인근에 위치했다. 이매역이 근처에 있어 교통편의도 나쁘지 않다. 총세대수는 710세대다. 국토교통부 매매 실거래가격은 12억원대에 형성돼있다. 전세실거래가는 6억4000만원 수준이다. 

이 CEO 입장에서는 회사와의 거리도 적당하다. 수서동 풀무원 본사와 집과의 거리는 13.46km로 차로 22분 거리다.

풀무원의 주력 계열사인 푸드머스의 유상석 공동 대표이사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삼성로 11, ○○○동 ▲▲▲호(신동, 래미안영통마크원아파트)에 주소지를 두고 있다. 레미안영통마크원은 수원의 강남이라는 별칭이 있다. 

총동수 11동으로 총 963 세대가 입주해 있다. 삼성물산이 2013년 11월 준공했다. 래미안영통마크원아파트는 인근의 망포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망포역에서 도곡역까지 40분까지 갈 수 있어 서울과의 접근성도 나쁘지 않다. 국토부 기준 매매실거래가는 최고 5억2500만원서 최저 4억3000만원 대에 형성돼있으며 전세가는 4억3000만원이다.
 

이우봉 공동 대표이사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미금로 114, 000동 000호(구미동, 그랜드빌)에 거주하고 있다. 총 37동, 324세대가 입주하고 있다. 삼부토건주식회사, 코오롱건설, 삼성건설이 참여해 1995년 8월 준공했다. 


인근에 미금역과 오리역이 위치해 있어 서울시내 접근성이 좋다. 매매가격은 평수에 따라 7억5000원∼9억원 선에 거래된다. 이 대표이사 입장에선 회사와의 거리도 무시할 수 없다. 회사와 집의 거리는 20.31km로 차로 30분 거리다.

건실한 이사

재계의 관계자는 “풀무원의 경우 오너 일가 경영 체제서 전문경영인 체제로 넘어간 경우”라며 “전문경영인 역시 직장인으로서 집을 장만하는 데 고려하는 부분이 크게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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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