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톡톡 튀는 이색공약 열전

해저도시 건설? 주 3일 근무제?

[일요시사 정치팀] 김정수 기자 =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후보들의 이색공약이 눈에 띈다. 유권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기 위한 후보들의 치열한 선거전에 불이 붙은 것이다. 선거철마다 등장하는 이색공약은 과감한 도전이라는 평과 동시에 포퓰리즘에 불과하다는 지적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일요시사>는 각 지역에 출마하는 후보들의 이색공약을 찾아봤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 출마하는 우상호 의원은 ‘와이파이 무료 정책’을 내놨다. 우 의원은 ‘통신비 걱정 없는 서울’을 슬로건으로 서울시 전역에 무료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하겠다는 입장이다. 

유권자 잡아라!

공공 와이파이의 품질과 속도를 개선해 통신비 부담을 낮추고 도심이나 강남지역에 집중돼있는 ‘지역 격차’를 해소하겠다는 것이다. 

우 의원은 지난달 19일, 국회 의원회관서 개최한 ‘공공 와이파이 확대 구축을 위한 토론회’에서 “공공 와이파이 구축의 확대를 통해 통신비를 경감할 수 있고, 통신 사업자는 기술 투자에 전념하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충남도지사 후보에 출마하는 민주당 복기왕 예비후보의 공약은 다소 파격적이다. 


복 후보는 ‘한·중 철도’를 제안했다. 충남 서산 대산항과 중국 산동성 웨이하이시를 해저터널로 잇겠다는 것이다. 이어 복 후보는 해저터널이 어려울 경우에 바닷길을 페리와 같은 선박으로 이동하는 방식을 도입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관악구청장 예비후보에 이름을 올린 정창교 민주당 예비 후보는 ‘서울대 멘토’를 제안했다. 관악구 아이들의 멘토를 관악구에 있는 서울대학교 학생들로 지정하겠다는 것이다. 이어 정 후보는 경로당을 문화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그는 경로당이 도시지역서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것에 주목하고 모든 세대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입장이다. 정 전 실장은 경로당을 문화체육시설, 복합문화공간, 셰어하우스 등으로 구성된 문화공간으로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경진 민주당 부산시장 예비후보자는 가덕도에 신공항 및 해저도시 건설을 주장했다. 그러나 실행 가능성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예상되는 사업비만 하더라도 11조5000억원에 이르기에 재정 조달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신공항과 해저도시의 안정성 역시 충분히 확보되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정 후보는 해저도시의 6층 공간을 민간에 분양하고, 해상부 산업용지를 분양해 재원을 충당하겠다는 입장이다.

충남도지사에 출사표를 던진 김용필 바른미래당(이하 바미당) 예비후보는 ‘골목상권’이라는 키워드를 내세웠다. 김 의원은 “골목상권의 자생력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며 유명인과 연계한 골목식당 활성화를 주장했다. 

최근 방영되고 있는 예능 프로그램 <백종원의 골목식당>처럼 충남도청이 직접 나서 골목상권을 살릴 수 있게 돕겠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대기업 중심의 산업·경제 구조에 노출된 중소상공인의 아픔을 해소하는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충남 출신 연예인 등 유명인과 양해각서를 맺고 예산을 통해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후보자들의 신선한 약속 눈길
실현 가능성? 꼼꼼히 따져봐야

손삼호 바미당 울산 동구청장 예비후보는 주 3일 근무제를 도입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이어 손 후보는 기업 이익금 1%를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주장했다. 또 간선급행버스 운행과 아파트 단위의 자립자족형 상가 운영, 방어동과 주전 앞바다에 부력해양공원 건설을 공약했다.

강석구 바미당 울산 북구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도심 교통난 해소를 주장했다. 동해남부선 폐선 부지에 경전철이나 노면전차를 설치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이우철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경기도 광주시장 예비후보는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 자판기 설치’를 공약했다. 이 후보는 관내 모든 초·중·고교에 자판기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주부의 노동 가치를 인정해 지역서만 유통되는 화폐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이 후보는 이를 통해 복지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겠다는 이른바 ‘주부 수당’ 공약을 내놨다. 이 후보는 “매년 시 예산의 1% 규모를 주부들에게 지역화폐(월 5만원)로 지원하겠다”며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창현 민중당 울산시장 예비후보는 ‘초중고 완전 무상교육 도시’를 약속했다. 그는 시 예산의 일부를 무상교육 재정으로 사용하겠다며 재원 조달 방식을 밝혔다. 이어 김 후보는 울산을 ‘학부모 교육비 부담 0의 도시’로 만들겠다고 주장했다.

김기봉 무소속 전 한국석유공사 노조위원장은 무소속으로 울산시장 출마선언을 했다. 그는 ‘민주노총 해체’라는 공약을 내세웠다. 

김 전 위원장은 “민주노총은 기업들을 해외로 쫓아내고 실업자를 양산한다”며 “경제를 망치고 있는 민주노총 해체에 앞장서고 울산과 시민만을 위하는 시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1년간 월 100만원을 제공하고, 퇴직자와 실업자를 대상으로 취업에 성공할 때까지 매월 150만원을 지급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신혼부부들에게 24평 임대아파트 무상으로 제공하고, 울산 출신의 대학생과 청년층을 혁신도시와 대기업에 35% 취직시키겠다고 밝혔다. 또 울산 전입 가정에 1000만원을 지급하겠다는 입장이다.

본격 경쟁

그러나 공약을 제대로 이행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확신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후보자들이 유권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 공약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에 대한 책임과 피해는 유권자들이 고스란히 짊어지게 될 수밖에 없다.



<kjs0814@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공약 이행’ 궁금하다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이하 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지난달 3월에 이어 이번 달에도 ‘전국 시도지사, 교육감,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 자료는 매니페스토실천본부 홈페이지 보도자료 항목서 찾아볼 수 있다. 유권자들은 이를 통해 이번 6월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의 공약 실현 및 이행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방선거뿐만 아니라 지난 총선과 관련한 정보 역시 찾아볼 수 있다. 

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 따르면 매니페스토란 ‘과거의 잘못된 행적을 솔직히 반성하며 새로운 미래를 위한 구체적 약속을 공개적인 방식으로 책임성을 담아 문서로서 선언하는 것’을 의미한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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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