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0000000000원’ 한국콜마 베팅의 비밀

‘승자의 저주’ 두렵지 아니한가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한국콜마가 1조원이 넘는 규모의 초대형 매물을 사들였다. 기존 사업영역과 동반상승 효과가 기대된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 다만 자금 확보 여부가 변수다. 자칫 ‘승자의 저주’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제법 새어나온다.  
 

글로벌 화장품 ODM(제조업자개발생산)기업이자 국내 CMO(의약품위탁생산) 1위 기업인 한국콜마가 CJ그룹 제약사인 CJ헬스케어의 새 주인이 됐다. 지난 20일, CJ헬스케어 지분 100%를 인수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한국콜마는 이튿날 바로 본계약을 체결했다. 인수 금액은 약 1조3100억원이다.

업계 지각변동

CJ헬스케어 인수 작업이 완료되면 한국콜마는 매출 7000억원대 제약사로 도약하게 된다. 한국콜마는 지난해 8200억원의 매출을 올렸는데 이 가운데 제약사업 매출은 2000억원대 수준이다. 같은 기간 CJ헬스케어의 매출액은 5300억대로 추산된다. 단순 합산 매출액 1조3500억원은 유한양행(1조4622억원)에 이은 제약업계 2위 규모다. 

CJ그룹은 엔터테인먼트와 식품·바이오를 비롯한 핵심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CJ제일제당의 자회사인 CJ헬스케어의 매각을 추진해왔다. CJ제일제당은 1984년 유풍제약을 인수해 제약 사업을 시작했으며 2014년 CJ헬스케어로 분리했다.

CJ헬스케어를 손에 넣은 한국콜마는 기존 CMO사업에 CJ헬스케어의 전문의약품과 건강미용 사업을 결합하기 위함이라고 인수 이유를 들었다. 여기에 CJ헬스케어의 의약품·기능성음료 개발·생산·판매 역량이 결합되면 빠른 시일에 제약 부문 매출 1조원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한국콜마의 CMO사업에 CJ헬스케어의 전문의약품과 뷰티&헬스사업이 융합되면 명실공히 종합 제약회사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약업계는 한국콜마의 CJ헬스케어 인수를 두고 대체적으로 후한 평가를 내놓고 있다. 무엇보다 제약업계가 일제히 미래 먹거리로 설정한 화장품 사업이 한국콜마의 주력인 까닭이다. 
 

최근 제약업계는 의약품 제조 노하우를 활용한 코스메슈티컬(의약품+화장품) 사업에 집중 투자하는 모습이다. 공교롭게도 화장품 사업은 한국콜마의 경쟁력이 가장 돋보이는 영역이다. 한국콜마는 ODM 화장품 사업서 코스맥스와 업계 1~2위를 다툰다. 

CJ헬스케어를 인수하면서 의료진들에게 직접 영업 가능한 조직도 갖추게 됐다. 이는 한국콜마가 제약사의 면모를 완벽히 갖추게 됐음을 뜻한다. 또한 '컨디션' '헛개수' 등으로 잘 알려진 CJ헬스케어의 인지도를 통해 한국콜마의 브랜드 가치 확장도 기대해봄직하다. 

초대형 매물 CJ헬스케어 집어삼켜
시너지 효과 기대…일각선 우려도

커진 덩치만큼 풀어야 할 숙제도 있다.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자금조달이다. 말 그대로 기대 반 걱정 반인 상태다. 한국콜마는 CJ헬스케어 인수를 위해 1조3100억원을 마련해야 한다. 

이 금액 가운데 500억원(인수금액 대비 4%)만 계약금 형식으로 주식매매계약 체결 당일 CJ그룹 측에 넘겨졌을 뿐이다. 제약업계는 3월 중 실사와 1차 대금 납부가 이뤄진 뒤 상반기 내에 잔금 결제를 통해 인수절차가 마무리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경우 얼마나 빠른 시일 안에 최대한 많은 현금을 확보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다. 지난해 3분기 기준 한국콜마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259억원인데 반해 차입금은 1005억원으로 마이너스인 상황이다. 
 

지주사인 한국콜마홀딩스 역시 현금 사정이 빠듯하다. 한국콜마홀딩스의 현금성 자산은 719억원, 장단기 차입금은 1879억원이다.

그나마 우군의 뒷받침이 있다는 건 다행이다. 한국콜마는 CJ헬스케어 인수에 참여하면서 사모투자운용사(H&Q코리아와 미래에셋자산운용PE, 스틱인베스트먼트)와 컨소시엄을 맺었다. 구체적인 분담 비율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재무적투자자인 3개 사모투자운용사가 에쿼티 금액(지분 또는 기업재산에 대한 자본주 또는 기업주의 권리나 청구권) 절반을 나머지 절반은 한국콜마가 부담할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한국콜마의 부담액수는 3000억원 안팎으로 추산된다. 해당 금액은 인수금융(한국투자증권)을 통해 조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투자증권은 하나은행, 하나금융투자 등과 함께 주선사로 이번 인수에 참여한 바 있다. 

다만 이에 따른 비용은 만만치 않은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화장품 사업의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시중금리마저 본격적인 상승세에 접어든 만큼 부담이 더 커질 수 있다. 실제로 한국콜마는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140억원에 그치면서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승자의 저주를 우려하는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SK증권 서영화 연구원은 “한국콜마는 일정 기간 사모펀드에 확정이자를 지급, 매년 혹은 일정 기간 이후 사모펀드의 지분을 매입해야 한다”며 “한국콜마를 레벨업 시켜주는 요인은 분명하지만 현재 재무상황을 고려할 때 상당한 재무적 부담 요인도 존재한다”고 평가했다.

인수 가격의 적정성에 의문을 표시하는 기류도 감지된다. 복제약을 위주로 하는 CJ헬스케어의 포트포리오 특성상 신약개발 가능성을 높게 부여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더욱이 인수 합병에 쏟아부어야 하는 현금을 감안하면 인수 직후부터 연구·개발(R&D) 투자가 적극적으로 이뤄진다고 보장하기도 힘들다. 

빌린 돈으로…

한국콜마 관계자는 “인수를 통해 화장품, 제약, 건강식품 세 영역을 균형 있게 갖추게 됐고 이 같은 플랫폼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요소”라며 “잔금 처리에 필요한 충분한 자금을 확보하고 있으며 비용 부족을 우려하는 일부의 의견은 단순 기우에 불과하다”고 선을 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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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