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관심 기업’ 남양-오뚜기 현주소

평판 따라 실적도 들쑥날쑥

[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기업은 이미지가 중요하다. 이미지가 좋으면 별다른 홍보 없이도 수익으로 이어진다. 반면 이미지가 나쁘면 소비자로부터 외면은 물론 각종 불이익이 따른다. 남양과 오뚜기는 극과 극의 이미지로 상반된 결과를 봤다. 이들의 엇갈린 행보를 정리했다.
 

남양유업은 지난 2013년 이른바 ‘남양 사태’로 불리는 막말 파동으로 전국민 적인 지탄을 받았다. 대리점에 물량 밀어내기 등의 갑질행태가 고스란히 드러난 것이다. 남양유업은 결국 그해 매출이 큰폭으로 감소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적자로 돌아섰다.

쌓이는 적자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공시에 따르면 남양유업의 연결기준 지난해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33억1547만원 집계됐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 312억4566만원보다 89.4% 급감한 수준이다. 

전년대비 10분의 1수준의 영업이익으로 감소한 것. 매출이 5.04% 감소할 동안 판관비 감소폭이 0.48%에 그쳤기 때문이다. 이는 영업이익률(영업이익/매출) 감소로 이어졌다. 전년 3.4%였던 영업이익률은 0.3%로 내려앉았다.

누적 순이익도 급감하는 모양새다. 지난해 3분기 누계 기준 42억2628만원 그쳐 전년 동기 255억5839만원 대비 213억3211만원 급감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감소폭은 식음료 기업 가운데 가장 큰 수준이다.


그동안 남양유업은 갑질 사태로 발생한 매출급감을 판관비 등의 비용을 낮추는 전략으로 대응했다. 판관비는 2013년 3337억원서 2014년 3195억원, 2015년 3209억원, 2016년 2952억 원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간 판관비 7.61%가 절감된 것이다. 

이 가운데 광고선전비의 절감이 눈에 띈다.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긴축경영을 펼쳐 온 것이다. 2016년 기준 판관비의 26.5%를 차지하고 있는 광고선전비는 2013년 1007억원서 2016년 781억원으로 감소했다. 2013년 이후 2014년 908억원서 2016년 781억원으로 3년간 13.9% 줄었다.

여전한 갑질 이미지
남양유업 순익 급감

그 결과 당기순이익은 2013년 갑질 파문 당시 455억원 적자서 이듬해 2억원 흑자로 전환했다. 영업이익도 2015년 201억원의 흑자 전환을 시작으로 2016년 418억원 시현해 갑질 파문의 극복한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해 3분기 실적에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급감하면서 이 같은 노력도 한계에 봉착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남양유업은 갑질 파문 이후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해 왔지만 소비자의 인식을 바꾸는데 애를 먹는 모습이다.
 


지난해에는 자사의 제품에 표기된 남양유업이라는 상표를 은폐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자사의 주력 제품인 ‘프렌치카페’를 빨대로 가려 남양유업이라는 상표를 최대한 숨기려 했다는 의혹이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서 “일부러 가리려고 의도한 바는 없다”며 “제조공정상 스트로우가 컵에 붙여지는 표준위치가 지정돼있고, 자동화 시스템에 따라 스트로우가 컵에 붙여질 때 일부 스트로우의 위치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남양유업은 전범기업으로 분류되는 모리나가제과의 제품을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방식으로 GS25 편의점에 납품에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당시 남양유업 측은 제조법만 제공받아 생산하는 OEM제품을 제조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소비자의 의심을 완전히 해소하지는 못했다.

갑질 이미지는 계속되고 있다. 최근에는 한 남양유업 대리점이 그만두려는 알바생에게 400만원을 내놓으라고 요구해 파문이 일었다. 

남양유업서 일했던 아르바이트생 A씨 사연을 인용한 <노컷뉴스>에 따르면 우유배달 아르바이트 계약서에 ‘후임자에게 인계하지 못하면 배달 가구당 5만원씩 배상한다’는 문구가 들어있었다.

A씨는 사정이 생겨 점주에게 알바를 그만둬야하겠다는 의사를 밝히자 점주는 계약서 내용대로 배상금을 낼 것을 요구했다. 계약서에 따라 A씨에게 요구된 배상금은 400만원에 달했다. 

A씨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배달을 하루라도 거르면 한 가구당 5만원씩 배당해야 한다는 조항도 포함돼 있었다. 

이 때문에 A씨는 몸이 아픈 날에도 쉬지 못하고 배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남양유업 측은 개인사업자인 대리점과 본사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도의적으로 도울 부분에 대해 조치를 취하겠다는 것. 

이에 따라 남양유업 측의 기업 이미지 제고는 당분간 요원한 모습이다.

‘갓뚜기’ 계속되는 미담
견조한 성장세 오뚜기

반면 오뚜기는 언론 등을 통해 각종 미담이 알려지면서 브랜드 이미지가 제고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7월 문재인 대통령과 재계 총수 간 간담회에 중견기업 총수로는 유일하게 함영준 오뚜기 회장이 참석하면서 눈길을 끌었다. 

아울러 10년간 라면 값을 동결해 물가안정에 대한 공로가 있다고 판단해 정부서 은탑산업훈장을 수여했다.
 


이 같은 분위기에 힘입어 한국기업평판연구소서 지난해 11월 발표한 브랜드평판 지수서 오뚜기가 주요 식음료 업체 가운데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그 결과가 실적으로 이어지는 모습이다. 매출의 30%를 차지하는 라면 사업부문서 오뚜기는 2011년 업계 10.3% 점유율에 불과했으나 지난해 9월말 기준 25%까지 확대됐다. 반면 업계 1위인 농심은 2016년 60%대가 무너진 뒤 55%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덕분에 올해 실적 전망도 긍정적이다. 

IBK투자증권 김태현 연구원은 “지난해 오뚜기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6.8% 증가한 2조2528억원, 영업이익은 24.8% 늘어난 1739억원으로 추정된다”며 “1인 가구 증가로 편의성 추구 성향이 확대되면서 HMR시장 성장률은 30%를 웃돌 것”이라고 전망했다. 

증권업계의 한 관계자는 “오뚜기의 실적의 경우 좋은 업황을 타고 개선세를 보이는 것이지만 높아진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로 이어진 측면도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바뀌는 순위


음식료업계 관계자는 “소비자의 기호가 적극적으로 반영되는 음식료업계서 브랜드 이미지는 물품 구매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인식된다”며 “남양유업과 오뚜기의 상반된 기업 평판이 기업에 성장에 실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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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