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해부> 프랜차이즈 황제경영 -처갓집양념치킨

때가 됐나…승계 발판 깔아놨다

[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현 정부서 프랜차이즈의 ‘갑질’이 도마 위에 올랐다. 사태의 심각성이 위험수준이라는 판단에서다. 김상조 신임 공정거래위원장이 ‘을의 눈물을 닦아주겠다’는 일성도 이 같은 맥락서 나왔다. <일요시사>서 프랜차이즈의 황제경영 실태를 점검했다.
 

처갓집양념치킨은 한국일오삼이 2002년 10월2일 외식사업 및 치킨프랜차이즈 사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하면서 만들어진 치킨 브랜드다.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16년 말 기준 자본금은 15억1600만원이다.

매출이 급증

한국일오삼은 치킨업계의 호황을 업고 외형적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2014년 매출액 387억3933만원, 2015년 434억3030만원 지난해 485억3730만원 등으로 매출이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수익성도 좋다. 영업이익은 2015년 48억6582만원서 이듬해 60억9153만원으로, 당기순이익은 34억3435만원서 51억5337만원으로 각각 증가했다.

가맹점 수도 961개로 업계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치킨 브랜드 가운데 7위 규모. 업력은 14년11개월에 불과해 20년을 웃도는 경쟁 업체에 비해 비교적 빠르게 시장에 안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처갓집양념치킨도 다른 프랜차이즈 업체와 마찬가지로 황제경영의 위험이 있다. 오너 일가의 개인회사이기 때문이다. 

지분구조를 살펴보면 남매지간인 김강흥씨와 김화영씨가 각각 73.16%, 10.31%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9.27%은 김씨 남매의 아버지 김인식 체리부로 회장의 회사인 체리부로가 쥐고 있고, 나머지 주식은 한국일오삼이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가족경영의 폐해가 미칠 여지가 있다는 점에서 감독이 필요하다. 

한국일오삼은 전문경영인 신동욱 대표이사를 두고 있어 소유와 경영이 분리돼있다. 그러나 강흥씨와 화영씨가 사내이사로 이름을 올려 경영에 참여하고 있어 완전한 분리를 이루진 못한 모습이다. 

화영씨는 2011년 취임해 현재까지 사내이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강흥씨 역시 2008년에 사내이사에 이름을 올린 뒤 현재까지 이사직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특수관계사인 인테리어 회사 현축의 경영에 참여하고 거래를 하기도 한다. 김 회장이 2009년 공동대표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화영씨가 2009년부터 현재까지 기타비상무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일오삼과 현축간 거래는 지난해 206만원 수준이다.


또 다른 특수관계 법인인 이케이푸드에도 이들 남매가 경영에 참여했다. 강흥, 화영씨가 각각 2011∼2012년, 2012∼2014년 사내이사에 이름을 올린 것. 지난해 한국일오삼과의 거래는 1874만원 수준이었다.

경영과 소유 분리…오너 사내이사가 감시?
가족 경영 특수관계사 참여…배당에 관여?

오너 일가는 특수관계에 있는 회사에 이름을 올려 경영에 참여한다고 해서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에 피해를 입힌다는 평가를 내리기 어렵다. 경우에 따라서 관계사라는 이점을 이용해 물품단가를 낮춰 수익을 극대화하기도 한다.

한국일오삼은 내부거래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모습이었다. 아버지 회사인 체리부로와의 내부거래 규모는 272억원(매입기준)이었다. 매출규모의 절반 이상의 규모. 

일반적으로 매출을 통해 회사를 키우는 것이 일반적인데 한국일오삼은 매입을 통해 내부거래를 활용하는 모습이었다.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매출 대부분 올리는 한국일오삼은 향후 체리부로 승계의 발판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 실제 강흥씨는 체리부로의 상무로 경영수업을 받고 있다.
 

체리부로는 지난해 개별기준 2908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중견기업이다. 영업이익 150억원, 당기순이익 160억원으로 수익성도 나쁘지 않다. 

1991년 9월7일 도계처리가공업을 목적으로 설립돼 1993년 2월25일 공장을 준공하고 계육 생산을 위한 육종, 도계, 계육판매와 유통에 관련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닭고기 업계 4위 수준.

지분구조를 살펴보면 승계발판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에 설득력이 실린다. 체리부로는 김 회장 외 특수관계자가 지분 47.99%를 가지고 있다. 한국일오삼은 26.98%로 두 번째로 많은 지분율을 기록했다. 

오너 2세의 개인회사가 체리부로의 지분을 늘려 향후 안정적으로 승계작업을 진행할 가능성이 있다.

또 다른 방법은 한국일오삼이 오너 일가에 배당금 등을 몰아줘 승계자금을 마련해주는 방안이다. 실제 이같은 움직임이 감지되기도 한다.

2015년부터 배당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듬해 배당규모를 큰 폭 확대하고 있는 것. 2015년 34억원의 7억8724만원의 배당을 실시했는데 이듬해 51억원의 당기순이익 가운데 15억1826만원의 배당을 실시했다. 
 


배당성향은 22.93%서 29.46%로 7%포인트 가량 상승했다. 배당액의 80% 이상은 강흥, 화영 남매에 흘러들어간다.

물론 이익잉여금이 지난해 기준 190억원에 달해 무리한 배당을 했다는 평가는 어렵지만 적어도 오너 일가를 향한 배당이 시작된 점에 눈길이 쏠리는 상황이다. 한국일오삼 관계자에 문의한 결과 특별히 밝힐 공식 답변은 없다고 말했다.

긍정과 부정

재계의 한 관계자는 “한국일오삼의 경우 프랜차이즈와 다르게 오너 일가의 주력 회사가 아니란 점은 경영과 소유의 분리라는 측면서 긍정적으로 읽힌다”면서도 “다만 한국일오삼이 주력 회사인 체리부로의 승계 발판으로 활용될 여지가 있어 편법 가능성에 대한 감시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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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