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도 덮친’ 국정 농단 그림자 내막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9.04 10:35:06
  • 호수 113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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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조 커넥션에 최순실 아른아른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거제에 국정 농단의 그림자가 덮쳤다. 현대산업개발과 거제시의 ‘1조-70억 짬짜미’ 논란에 최순실씨가 언급된 것. 지역 정가에선 ‘최순실-박창민-권민호’ 3인방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일요시사>는 현재 진행형인 거제시 짬짜미 논란의 전후를 살펴봤다. 
 

우선 거제와 현대산업개발(이하 현산)의 관계는 2005년 시작됐다. 거제 장승포(옥포) 하수관거정비공사 사업(2005년 8월1일∼2008년 4월30일)을 현산이 맡으면서부터다. 해당 공사에 비리가 드러나면서 현산 직원 등 9명이 배임수재 및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된다. 

1조-70억 짬짜미

이때부터 현산에 대한 거제시의 맹공이 시작된다. 2009년 9월10일 부정당업자 제한처분을 가한다. 이로써 현산은 지방계약법 제31조에 의거해 5개월간 입찰참가 자격제한을 받는다. 해당 제한으로 현산이 주장한 수주손실액은 약 1조2629억에 이른다.

이듬해 현산은 행정처분에 대한 취소 소송을 진행한다. 현산은 1심서 승소했지만 2심 법정은 거제시 손을 들어줬다. 발에 불이 떨어진 현산은 2013년 4월1일 거제시에 ‘현대산업개발 입찰참가제한 재심의 신청’을 진행한다.

이는 ‘1조-70억 짬짜미’의 시발점이 됐다. 현산은 2013년 5월4일 장승포·망산 공원개발에 참여할 뜻을 밝히면서 지역 여론 반전을 꾀했다. 이틀 뒤 당시 현산 박창민 대표는 ‘향후 지역발전과 새로운 관광개발 콘텐츠 개발 등 주민숙원사업에 대한 지원’(70억 상당)을 약속한다. 


이후 4차례 계약심의회 회의가 열린 뒤 2013년 6월4일 거제시는 현산에 행정처분 변경을 통보한다. 입찰제한을 5개월서 1개월로 줄여준 것. 사흘 뒤 현산은 대법원 상고를 취하하면서 ‘1조-70억 짬짜미’는 완성됐다. 

거제시민단체는 현산이 제시한 70억을 뇌물로 보고 감사원에 의뢰 및 대검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피고발인은 권민호 거제시장, 현산 정몽규 회장, 박창민 대표 등 3인이다. 하지만 검찰은 이들에게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경감처분이 공론화 과정을 거쳤고, 현산의 제안이 자발적이며 대가성이 없다는 이유에서였다. 

거제 한 변호사는 “공개적인 뇌물은 뇌물이 아니라는 것으로 대법원 판례에 반한다”며 “대부분의 뇌물 제안이 자발적이란 점도 검찰이 간과했다”고 전했다. 

이어 “권 시장이 ‘사회공헌약속’을 대가로 경감처분 했고, 거제시의회는 ‘현산이 조건을 제시한 것을 거제시가 받아들인 것’이라 결론지었다”며 “검찰 무혐의 처분은 상식과 법리에 반하고 판례와 증거에 배치된다”고 분석했다.  

해당 고발 건에 검찰은 피의자 조사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다. 즉 피의자 측 참고인조사와 자료만을 토대로 무혐의 처분을 내린 셈이다. 

검찰의 처분을 차치하더라도 지역 정가에선 해당 행정처분을 두고 ‘박창민-권민호’ 두 사람의 물밑 접촉 가능성을 제기했다. 거제시의 경감처분 직후 거제시의회는 지역 여론을 의식해 해당 처분에 대한 행정사무조사특위를 구성했다.


현재는 비공개 처리된 시의회가 발표한 보고서(행정처분 재심의 처분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결과보고서) 주요일지를 보면 ‘2013년 3월 중순/현산 입찰참가제한 재심의 신청 사전검토’라는 내용이 나온다. 
 

현산의 재심의 신청서 접수가 같은 해 4월15일인 점을 볼 때 접수 한 달 전 현산과 거제시의 교감 가능성이 나온다. 

또, 신청서 결재 사본을 보면 신청서 접수 날짜와 함께 권 시장이 ‘선결’이란 결재 방식을 취한 것을 알 수 있다. 선결은 최종결재자가 중간결재자 보다 먼저 결재해 결재완료를 취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이에 거제지역 한 언론인은 “선결로 인해 결재라인에 있던 공무원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신청서를 받아줄 수밖에 없는 처지였다”고 지적했다.  

최순실-박창민-권민호 수상한 고리 
박근혜 저도 휴가도 무관치 않다?

그렇다면 왜 지역정가에선 1조-70억 짬짜미 사건을 두고 최순실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일까. 이는 ‘최순실-박창민’ 두 사람의 관계서 시작된다. 

지난달 14일 박창민 대우건설 전 사장은 자진사퇴했다. 산업은행의 대우건설 매각 작업이 본격화되는 시점에 자신에 대한 ‘낙하산 논란’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앞서 ‘국정 농단 사건’을 맡은 박영수 특검팀은 이상화 전 KEB하나은행 본부장의 휴대전화를 입수했다. 여기서 특검팀은 지난해 7월 이 전 본부장이 최순실씨에게 박창민 전 사장을 대우건설 사장에 추천한 사실을 확인했다. 

박 전 사장의 이력을 보면 2011년 3월 현산 대표를 지낸 뒤 2014년 12월 상임고문으로 물러났다. 이후 지난해 8월 대우건설 사장으로 영전했다. 

박 전 사장 영전에 최씨의 입김이 작용했다고 해서 1조-70억 짬짜미에 최씨가 직접적으로 관여했다고 보긴 어렵다는 것이 지역정가의 중론이다. ‘최순실-권민호’ 두 사람의 관계가 언론을 통해 드러나지도 않았다. 
 

다만, 지역 언론은 최씨의 거제 방문 시점과 1조-70억 짬짜미 시점을 연결시켜 두 사람의 관계를 짚었다. 앞서 최씨는 2013년 7월 거제도 내 저도서 박 전 대통령이 휴가를 보낼 당시 동행한 의혹을 받았다. 

당시 지난해 10월 <시사IN> 주진우 기자는 페이스북에 ‘최순실 가카는 여름휴가를 거제도에서 보냈다’는 글을 올렸다. 주 기자는 “최씨는 거제 드비치골프장서 공을 치고, 대명콘도서 제일 좋은 방을 숙소로 잡았다. 공무원으로부터 성대한 대접도 받았다”고 폭로했다. 


단 그는 “최씨가 그곳서 잠을 잤는지는 확실치 않다”고 덧붙였다. 

거제지역 한 언론인도 당시 상황을 올 봄 페이스북을 통해 전했다. 해당 내용은 풍문을 전제로 ‘최씨가 당시 박 대통령 휴가에 동행해 청해대(저도)에 머물 수 없어 오픈한 지 얼마 안 된 숙박시설에 묵고 지역 유력 인사로부터 편의를 제공받았다’는 내용이다.

최씨가 거제를 방문한 것으로 알려진 당시(2013년 7월)는 비선 실세 최씨의 존재가 세상에 알려지기 전 시점이다. 

이를 두고 거제 한 지역 언론은 ‘결국 그 누군가는 이미 4개월 전(2013년 3월)에 최씨의 존재를 알았고, 경우에 따라서 그 누군가가 그녀를 봤을 수도 있었다는 방증’이라고 밝혔다. 즉, 거제시의 현산에 대한 경감처분이 있던 당시 비선 실세였던 최씨가 영향력을 행사했을 가능성을 언급한 셈이다.  

비선 실세가…

현재 현산이 거제시에 약속했던 70억원의 사회공헌은 4년이 지나도록 이행되지 않고 있다. 지난 6월 거제시 의회는 ‘현산의 70억 사회공헌 약속 이행촉구 및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 등에 대한 협의요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시의회는 “의지만 있다면 방법은 얼마든지 있는데도 미루는 것은 의지가 없다고 밖에 볼 수 없다”며 “거제시민을 기만하는 행위를 더는 지켜볼 수 없다”고 경고했다. 이에 권 시장은 “그땐 (뇌물)받는다고 난리더니 이제는 안 받는다고 난리”라며 사회적 합의와 공감대 형성이 우선돼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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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