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계 뒷담화] 연예인 A씨, MC 하차 선언 진짜 이유

“이런 대접 받으면서 일 못해요!”

연예인들에게 제일 두려운 것은 프로그램 하차일 것이다. 잘 나가다가도 출연하던 방송에서 하차하고, 작품에서 하차하고, 사전예고도 없이 밥줄이 끊기는 일이 흔하게 벌어지는 세계가 바로 연예계이기 때문. 출연과 하차를 둘러싼 제작진과 연예인의 밀고 당기기는 참으로 숨이 막힌다. 연예인들은 왜 출연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를 결심하는 것일까. 그 이유 역시 참으로 각양각색이다.

연예인 A씨 녹화 일주일전 ‘개인사정’ 하차 선언
제작진과 고성 오가…원인은 적게 책정된 출연료

특유의 능청스런 입담으로 제작진을 만족시키며 캐스팅 0순위인 연예인 A씨. A씨는 모 프로그램의 MC 섭외를 받고 ‘나와 잘 맞는 프로그램을 이제야 만났다’며 상당한 애착을 갖고 열심히 녹화에 임할 각오를 보였다. 하지만 어찌된 일인지 해당 프로그램에서 A씨의 얼굴은 볼 수 없었다.

A씨가 돌연 프로그램 하차 의사를 밝힌 것. 그가 밝힌 하차 이유는 개인적인 사정. A씨는 프로그램 녹화 일주일전 제작진을 찾아가 “구체적으로 밝히긴 어렵지만 개인적인 사정 때문에 프로그램에 참여 못 할 것 같다”고 말하고 하차 의사를 밝혔다.

제작진이 좀 더 자세히 묻자, A씨는 “생각해보니 프로그램 성격이 내 이미지에 도움이 안될 것 같다”고 얼버무렸다. 
 
갑자기 하차를 선언한 A씨 때문에 녹화에 차질이 생긴 제작진은 “녹화 일주일을 남기고 어떻게 이럴 수 있냐”고 A씨를 설득했고, 설득이 먹히지 않자 A씨에게 화를 냈고, 욱하는 성격의 A씨도 참지 못 하고 제작진과 감정다툼을 하며 막말까지 오갔다. 

당시 현장에 있던 한 관계자는 “결국 제작진 관계자가 ‘당신 같은 연예인이랑 일 못하겠다’고 말했고, 이에 A씨도 ‘이런 대접 받으면서 일 못한다’고 말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하지만 A씨의 측근들은 A씨가 개인적인 사정 때문에 하차한다는 것은 핑계일 뿐 실제 하차 이유는 ‘출연료’ 때문이라고 전했다.

녹화 일주일전까지 출연료 조율이 없었던 터라 A씨는 제작진에게 넌지시 출연료를 물었는데 제작진의 답변을 듣자마자 A씨가 정색을 한 것. 그에게 책정된 출연료는 그동안 받았던 출연료보다 못한 수준이었다고 한다.

출연료 불만 하차
연예인 상당수

여기에 더해 A씨와 함께 MC 물망에 올랐던 B씨의 출연료가 A씨보다 높게 책정된 것을 알고 A씨가 충격을 받았던 것. 게다가 공동 MC로 거론된 C양의 출연료 또한 A씨와 차이가 없다는 소문이 돌자 A씨가 더 이상 가만히 있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다.

A씨는 쿨해 보이는 성격과 다르게 하차에 대한 충격으로 술에 빠져 지내고 있다. 그는 지인들과 술자리에서 “방송이 마치 서바이벌 전쟁터를 보는 것 같다”며 하차의 서러운 심경을 전하며 씁쓸한 웃음을 지었다고 한다.

출연료에 대한 불만으로 프로그램에서 하차하는 연예인들은 상당수다.

방송인 D씨는 출연료 인상을 요구했지만 뜻대로 되지 않자 수년 동안 출연해온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하기도 했다. D씨는 자신에게 동기 부여를 해달라며 자신의 출연료 인상을 요구했지만, 제작진이 난색을 표한 것. 그런데 알고 보니 D씨의 프로그램 자진 하차는 정말 하차하기를 원해서가 아니라 일종의 엄포였다고 한다. 그런데 의외로 프로그램 제작진은 기다렸다는 듯 자진 하차 의사를 받아들였다. 이로 인해 결국 D씨는 울며 겨자 먹기로 자진 하차 아닌 자진 하차를 하며 프로그램과 아쉬운 작별을 고한 것이다.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성격과 출연자의 취향이 다를 때 연예인들은 과감히 출연을 포기한다.

방송인 D씨도 출연료 낮아 프로그램 자진 하차
방송인 L양은 프로그램 성격 안 맞아 출연 포기

방송인 L양은 제작진과 대립을 벌이다 하차한 케이스. 이유는 처음 제작진과 미팅할 때 연출자가 말한 프로그램의 성격이 촬영이 들어간 후 바뀐 것.

L양은 “첫 미팅 때 연출자가 ‘지금까지 보여줬던 모습과는 다른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해서 출연을 하게 됐다. 그런데 막상 녹화에 들어가고 보니 예전에 보여줬던 캐릭터와 비슷했다”고 전했다.

처음 의도와 달라 기분이 상할 때로 상한 L양은 고심 끝에 연출자를 찾아가 “왜 처음에 말한 프로그램 성격과 다르냐”고 따져 물었고, 연출자에게 “작가와 고민을 해 봤는데 L양이 그동안 보여줬던 밝고 명랑하고 푼수 같은 모습이 시청자들에게 가장 어필할 수 있는 캐릭터 같아 그대로 가기로 했다”는 답을 들었다.

그동안 보여줬던 모습에서 탈피 다른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각오로 출연을 결심했던 L양은 연출자의 말에 “그런 일은 당연히 먼저 상의를 해서 조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다시 물었고, 연출자는 “프로그램 포멧은 연출자와 작가가 상의해서 바꿀 수 있는 것 아니냐. 모두를 위한 것이니 잠자코 따라오면 된다”고 역정을 냈다.

연출자의 말을 듣고 기분이 상한 L양은 ‘더 이상 말을 해봐야 소용이 없겠다’는 생각에 녹화장을 박차고 나와 버렸다.


제작진과 의견 차이도
프로그램 하차의 원인

L양은 “심혈을 기울여 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하려고 했는데 아쉽다”고 토로했다. 이 과정에서 L양의 박탈감은 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래선 안되겠다고 생각한 L양은 급기야 연출자를 찾아가 프로그램에서 빠지는 걸로 해달라고 했고, 연출자는 결정을 받아 들였다. L양은 “지금도 프로그램에서 빠진 것은 꼭 필요한 조치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단독 MC로 발탁돼 화제를 모았던 가수 M군도 방송 첫 회 만에 프로그램을 그만둔 케이스. M군은 첫 회 녹화에서 급작스런 몸살로 인해 편도선이 심하게 부은 상태에서도 여유 있는 모습을 보이며 녹화를 무사히 마쳐 모두의 박수를 받았다.

하지만 무슨 일인지 다음 회부터는 모습을 볼 수 없었다. 무슨 특별한 이유라도 있는 걸까. 이에 대해 M군의 한 측근은 “M군과 제작진 사이에서 의견 차이가 있었다. 서로 원하는 부분이 다른 것 같아 다음에 더 좋은 모습으로 일하자고 합의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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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