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민 vs 박승대 진실공방 점입가경 전모

방송출연 ‘정지’ 누구 때문?

개그맨 성민과 박승대의 갈등이 심상치 않다. 개그맨 성민이 한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방송정지를 받은 지 2년째’라는 글을 올려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이 무명 개그맨의 발언에 사람들의 귀가 쏠린 것은 성민의 방송정지를 시킨 장본인으로 같은 개그맨 박승대가 지목됐기 때문이다. 과연 이 둘 사이에는 무슨 일들이 있었을까? 이번 사건의 숨겨진 진실을 살펴본다.

성  민 “방송정지 이유 도무지 모르겠다”
박승대 “성민이 불성실해서 그랬을 뿐”

SBS 8기 공채개그맨 성민은 지난 4일 인터넷에 자신이 방송정지를 당한 사연을 공개하며 파문을 일으켰다. 성민은 글을 통해 자신이 방송정지를 당한 이유가 2009년 SBS 개그프로그램 <웃찾사>의 인기가 시들해지자 박승대가 기획작가로 영입되었는데, 그가 자신을 굉장히 싫어했고 그 때부터 횡포가 시작돼 방송출연까지 정지당하게 됐다고 폭로했다.

성민과 박승대의 진실공방에서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성민이 왜 방송출연 정지가 되었느냐는 점이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서로 간의 입장차가 확연하다. 성민은 “도무지 이유를 모르겠다”는 입장이고 박승대는 “성민이 불성실했고 행사만 쫓아다녔기에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말하며 성민의 주장에 반박했다. 성민은 이에 대해 “누구보다 방송에 성실히 임했고 연습도 한 번 빠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둘은 법적소송까지 불사하겠다고 나서는 입장이다. 이들 외에도 양측의 입장을 대변하는 사람들이 속속 나오며 또 한 번 관심을 불러 모으고 있다. 당시 <웃찾사>의 제작진이었던 신정관 CP는 “성민이 연습시간에 자주 불참했으며 늘 핑계를 대곤 했다”며 “특히 본업인 방송보다는 고액의 출연료를 받는 행사에만 관심이 높았다”고 말해 박승대 입장에 손을 들어줬다. 반면 SBS 7기 공채개그맨 이동규는 “성민은 연습시간에 늦은 적이 없으며 오히려 30분 정도 일찍 와서 대본을 정리했다”고 성민을 옹호했다.

이렇듯 방송출연 정지에 대한 서로간의 공방만 계속되는 가운데 과연 이 사건의 진실이 무엇인지 갈수록 궁금증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박승대가 구설수에 오른 것은 이번 사건이 처음은 아니다. 2005년도에는 자신의 소속사 개그맨들이 “박승대와의 계약기간이 10~15년에 계약금은 거의 없다시피 했었다”는 충격적인 ‘노예계약’ 사실을 폭로하며 갈등을 빚은 적이 있었다.

이같은 사건에 휘말린 박승대는 2000년대 중반 당시만 해도 개그계의 ‘마이더스 손’으로 통할만큼 대단한 능력을 가진 개그기획자였다. 당시 개그계의 3대 파벌로 ‘갈갈이패밀리’의 박준형, ‘스마일매니아’의 박승대, ‘컬투’의 김태균·정찬우가 있다고 할 정도로 박승대의 위력은 대단했다. 박승대의 스마일매니아 소속 연기자들도 <웃찾사>의 황금시대를 점령했었던 윤택, 김형인, 김신영, 정만호, 권성호, 김태현, 이종규 등이 있었다. 

개그계 철저한 위계질서

이렇게 개그계의 ‘큰손’인 박승대와 무명 개그맨 성민 간의 얽혀진 사건을 통해 개그계의 현실을 다시 한 번 되짚어 볼 수 있다. 개그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스텝은 보통 일반 프로그램과 같이 PD와 작가 등이 참여한다. 그러나 박승대가 2009년 <웃찾사> 기획작가로 참여한 것처럼 개그맨 출신이 제작진으로 참여한 경우는 거의 드물다. 현재 유일하게 남아있는 개그프로그램으로 대중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는 KBS <개그콘서트>의 제작진들도 KBS 소속 제작진들이지 개그맨 출신들이 아니다.

KBS 개그맨들은 이 제작진들에게 매주마다 직접 짜온 코너를 선보이고 통과가 되면 방송에 출연하게 된다. 이렇게 KBS는 매주 공개 오디션을 통해 모두가 평등한 조건에서 선·후배 관계없이 더 재미있는 코너를 내보내는 시스템을 통해 신인 개그맨들에게도 방송 출연의 희망을 준다.

반면 노예계약 파동 이후 몇 년간의 공백에도 불구하고 다시 <웃찾사>의 기획작가로 복귀한 박승대의 파워는 제작진들보다도 엄청났다. 명칭만 기획작가이지 <웃찾사>에서의 영향력은 PD 이상이었다고 한 관계자는 전했다.

특히 개그계의 선후배 위계질서는 철저하고 깍듯하다. 개그계 대선배이면서 <웃찾사>의 제작진으로 참여하게 된 박승대의 말 한마디는 제작진은 물론 이 프로그램에 출연한 모든 개그맨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는 게 일각의 의견이다.

이러한 개그계의 철저한 위계질서는 잦은 사고를 일으키기도 했다. 지난 2005년 KBS 개그맨 김진철이 “개그맨들의 군기를 잡겠다”는 명목 아래 후배 개그맨인 김지환을 각목으로 폭행해 전치 6주의 중상을 입힌 경우가 한 예이다. 

성민 “더 두려울 게 없다”

개그계의 어두운 면을 맛 본 성민은 현재 “아무것도 두려울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성민은 2년 만에 이 사건을 세상에 폭로한 이유도 말했다. 그는 “처음에는 두렵기도 했지만 나 같은 피해자가 더 이상 양산되지 않게 하기 위해 내가 먼저 총대를 멘 것”이라며 “박승대에게 피해를 당한 몇몇 사람들이 나중에 나와 같은 문제에 닥치게 됐을 때 지금보다는 더 쉽게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서 밝히게 됐다”고 언급했다.

성민은 무엇보다 “박승대가 자신을 불성실하다고 한 말에 대해서는 내 자신의 명예회복을 위해서라도 끝까지 싸울 것”이라며 “더 이상 개그에 대한 미련은 남아있지 않아 앞으로는 다른 길을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성민은 “이 사건이 벌어지고 나서 박승대에게서 전화가 먼저 왔지만 사과는 커녕 ‘평생 안 볼 거 아니지 않느냐 도와주겠다’는 식의 말만 했다”며 더 이상 그의 전화를 받을 가치가 없다고 판단해 현재는 수신거부를 해놓은 상태라고 밝혔다.

박승대는 이번 사건에 대해 “더 이상 아무것도 말 할게 없다”면서 2년 만에 성민이 이 사건을 폭로한 이유가 무엇인가를 묻는 질문에는 “나도 그 이유를 잘 모르겠다”고 언급했다. 이번 사태의 결말이 박승대의 ‘제2의 악어의 눈물’로 결말을 맺을지 아니면 성민의 명예회복과 방송 복귀로 막을 내릴지에 대해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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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