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해부> 프랜차이즈 황제경영 ①CU편의점

가맹점 뒷전…가족끼리 다 해먹네

[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현 정부 들어 프랜차이즈 본사의 ‘갑질’이 도마 위에 올랐다. 사태의 심각성이 위험수준이라는 판단에서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의 ‘을의 눈물을 닦아주겠다’는 일성도 이 같은 맥락서 나왔다. <일요시사>는 연속으로 프랜차이즈의 황제경영을 해부한다.
 

1인 가구가 급증하면서 편의점이 급증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전국 편의점 수는 전년보다 12.5% 증가한 3만2611개에 달했다. 전국 프랜차이즈의 16.4%에 달할 만큼 편의점수가 많다보니 프랜차이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편의점의 문제점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을의 눈물

이 같은 배경서 업계 1위(점포수 기준) 편의점 ‘CU’에 눈길이 쏠린다. CU의 운영사 BGF리테일은 홍석조 회장을 비롯한 홍씨 일가가 소유하고 있다. 지난달 28일 기준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홍 회장이 31.80%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것을 비롯해 오너 일가가 43.53%를 쥐고 있다.

BGF리테일의 지분은 크게 네 갈래로 나뉘어 있다. 

홍 회장과 두 아들 정국·정혁 등이 주축이 되는 ‘홍석조 일가’, 홍 회장의 형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과 그의 부인 신연균 등 ‘홍석현 일가’, 동생 홍석준 보광창업투자 회장과 그의 아들 승연·정환 등의 ‘홍석준 일가’, 그리고 홍라영 전 삼성미술관 총괄부관장 등의 구조다.


문제는 오너 일가가 퍼져있다 보니 주변 친인척까지 챙기느라 바쁘다는 데 있다. 지난해 2월 BGF리테일이 적자에 빠진 골프장을 인수하겠다고 나서 업계를 당황케 했다. 

결국 휘닉스스프링스 골프장을 운영하고 있는 보광이천의 지분 85.2%를 1301억원에 매입했다. 

당시 업계 관계자들의 시각은 부정적이었다. 편의점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BGF리테일이 골프장 사업을 해서 얻는 시너지효과가 미미하다는 이유에서였다. 주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17% 가량 빠졌다. 

업계에선 홍 회장의 동생 홍석규 보광그룹 회장을 돕기 위해 BGF리테일이 보광그룹의 부실 계열사 매입에 나선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현재의 상황서 판단하면 가맹점주들에 직·간접적으로 손해를 입힐 수 있다는 점에서 비판이 나올 여지가 있다. 가맹점주는 회사 지분은 없지만 회사의 수익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반면 가맹점주들은 경영에 참여하지 못한다. 

일반적으로 회사에 수익을 가져다주는 노동자의 경우 노조를 만들어 적극적으로 자신의 이익을 대변할 수 있다. 그러나 가맹점주에 대한 법적인 보장은 상대적으로 미미한 상황이다. 만약 BGF리테일의 보광이천 인수로 인해 경영상황이 악화됐다면 가맹점주들에 피해가 전이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같은 맥락으로 지난친 오너 일가 챙기기도 지적 대상이 될 여지가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공시를 바탕으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홍 회장은 지난해 국내서 22번째로 배당금을 많이 챙겼다. 그가 챙긴 배당금은 126억원 수준. 대부분 재벌 총수가 링크된 가운데 포함돼 눈길이 쏠렸다. 지분을 가지고 있는 오너 일가들도 두둑히(?) 배당금을 챙겼다.

홍 전 회장은 28억원, 홍 전 부관장은 26억원, 홍석준 회장은 20억원의 배당을 챙겼다. 이들이 챙긴 배당금 총합은 220억원 수준이었다.

BGF리테일의 배당성향은 21.6% 수준으로 국내 법인의 배당성향보다 높다. 일반적으로 주주친화적 정책으로 권장사항이긴 하지만 오너 일가를 향하는 주식이 많아 씁쓸한 뒷맛을 남겼다.

하지만 이런 상황서 BGF리테일은 오너 일가의 승계작업으로 바쁜 상황이다. 홍 회장 중심으로 그룹이 정리되는 상황. 

홍 전 회장 등은 지난달 22일 장 종료 직후 대규모 블록딜을 통해 252만주를 팔아치웠다. 주당 10만원에 매각을 마쳤다. 1주당 할인율은 9.09%였다. 홍 전 회장 등은 보유한 BGF리테일 지분 일부를 매각해 2520억원 규모를 챙겼다.

홍 전 회장은 매각 전 353만여주(지분율 7.13%)였으나 보유 지분 3.97%를 팔아 지분율이 3.16%로 낮아졌다. 홍 전 총괄부관장은 매각전 319만여주(6.45%)서 1.12%를 팔아 지분율이 5.33%가 됐다.

앞서 BGF리테일은 인적분할 계획을 발표했다. 지주사인 BGF와 사업회사인 BGF리테일을 분할하는 것이다.

회사 측은 “투자(지주)부문과 사업부문을 분리하면 경영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라며 “사업적인 리스크와 투자관련 리스크를 분리함으로써 경영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도 시장의 평가는 우호적이지 않았다. 박종대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분할로 계열사에 대한 과대평가가 소멸할 가능성이 있다”며 “분할 전 시가총액은 6조8000억원이지만 시가총액을 분할비율로 나누고 적정가치를 추산할 경우 분할 이후 적정 시가총액은 6조6000억원으로 오히려 소폭 하락한다”고 분석했다.

일각에서는 오너 일가의 지배력 강화를 위해 실시하는 지주사 전환이라는 분석이다. 분할절차 완료 후 BGF와 BGF리테일 간 주식 맞교환할 것이라는 전망이 중론이다. 주식 맞교환이 이뤄지면 홍 회장의 그룹 내 지배력이 더욱 강화될 뿐만 아니라 그의 두 아들 정국·정혁씨의 지주사 지분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주사 전환으로 사업회사의 현금이 줄어 투자여력이 줄어든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 역시 가맹점주에게 우호적인 상황이 아닌 것으로 풀이된다.

본사만 좋은일


편의점을 운영하는 A사장은 “본사의 결정에 어떤 의견을 낸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면서 “최근 정부서 을의 부당함을 개선하는 추세에 있으니 편의점 가맹점에 대한 보호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CU편의점 가맹점과 관계는?

CU 가맹점주가 본사와의 실랑이 끝에 자살한 사건이 있었는데 점주의 사망진단서를 위조한 BGF리테일 관련자가 벌금형에 그쳐 논란이 됐다. 

2014년 당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BGF리테일 직원 연모씨와 윤모씨에 대해 사문서변조와 변조사문서행사 혐의가 성립된다며 각각 500만원과 300만원의 벌금형으로 약식기소했다. 

참여연대와 전국을살리기비상대책위원회는 BGF리테일의 홍석조 회장과 박재구 사장을 ▲사문서변조 ▲변조사문서행사 ▲의료법 위반 등으로 고발했지만 모두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2013년 5월 한 가맹점주가 BGF리테일 직원과 폐점과 관련해 논쟁을 벌인 끝에 수면제 40알을 삼켜 자살했다. 이에 당시 BGF리테일은 사망진단서에 수면제 중독부분을 삭제한 위조 병원진단서를 언론에 배포해 물의를 일으켰다. 

회사측은 당시 보도자료를 배포하며 “기사 정정을 정중히 요청드리는 바이며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법적 조치 등 강력한 대응이 불가피하다”며 언론사를 압박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논란이 거세게 일었다. 

한편 당시 폐점 관련 내용에 대해 공정위는 ‘혐의 없음’으로 심의절차 종료했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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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