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트럼프 빅딜 시나리오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6.19 11:06:55
  • 호수 1119호
  • 댓글 0개

북핵·사드 주고 FTA 받는다?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트럼프 대통령을 만난다. 국가원수 자격으로 정상외교에 나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대통령의 외교력이 본격 시험대에 올랐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향후 문재인정부의 대북, 대중 외교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일요시사>는 한-미 정상회담의 득과 실을 따져봤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9일부터 이틀간 백악관서 정상회담을 갖는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지난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취임 후 첫 한미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미국 29일(현지시각) 트럼프 대통령 주재 백악관 환영 만찬에 참석해 다음날인 오는 30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무슨 얘기 할까
인식만 재확인?

앞서 두 정상은 지난달 10일 트럼프 대통령의 문 대통령 취임 축하 전화를 통해 서로에게 호감을 보인 것으로 알려진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동맹관계는 단순히 좋은 관계가 아니라 ‘위대한 동맹 관계’”라고 말한 바 있다.

앞으로 4년간 호흡을 맞춰야 할 두 정상이 개인적 유대관계와 신뢰를 구축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오는 29일부터 공식일정을 가질 예정인 가운데 양국 정상이 첫 대면서 무엇을 주고받을지 주목된다. 한미 양국은 각각 발표를 통해 두 정상이 나눌 의제 윤곽을 제시했다.

청와대는 이번 정상회담서 ▲한미동맹을 한층 더 발전시키기 위한 협력 방향 ▲북핵 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위한 공동 방안 ▲한반도 평화 실현 ▲실질 경제 협력 및 글로벌 협력 심화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악관도 ▲한미 동맹 강화 ▲경제 및 국제 문제에 대한 협력 증진 ▲양국 간 우호 관계 강화 방안 ▲북한 관련 문제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오는 29일 정상회담에 앞서 방한 중인 토머스 섀넌 미국 국무부 정무차관을 만난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은 “양측은 양국 신정부 하 첫 한미정상회담이 확고한 대북 공조를 포함한 양국간 포괄적 협력의 토대를 더욱 굳건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데 공감하고,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위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 “우리 신정부 출범 이후 거의 매주 미사일을 발사하는 북한의 도발에 대해 굳건한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단호히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공동의 인식을 재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양국이 제시한 의제는 ‘동맹 강화’ ‘북핵 해결’ ‘경제 협력’ 등으로 요약된다. 다만 3가지 모두트럼프 대통령이 자국우선주의를 내세우고 있어 양국 간 타협점을 찾기 어려워 보인다.
 

양국은 군사적 동맹으로 공고한 협력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대선 과정서부터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나라에 주한미군 방위비를 분담시킬 것이라 공언해왔다. 이는 우리나라에 경제적 부담을 지운다는 점에서 양국 간 군사 동맹에 뇌관이 될 것이란 분석이다.

현 정부 첫 한미회담…외교력 시험대
관전포인트는? 퍼주기만 하고 끝날까

정상회담서 트럼프 대통령이 군사비 부담을 언급하지는 않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지만 평소 그의 언행을 미루어 짐작할 때 정상회담 자리서 방위비 이야기가 거론될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양국 간 이견 및 갈등은 쉽사리 좁혀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북한 핵문제 해결과 관련해서도 두 가지 측면에서 양국 간 입장은 엇갈리고 있다. 지난 4월 북폭설이 나돌 정도로 미국은 북한에 강경책을 취하고 있다.

반면 문재인정부는 앞선 정부와 달리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자는 방침이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정책과 결을 달리한다. 또, 사드문제를 둘러싼 문제서도 양국의 입장은 첨예하다. 

사드는 지난 정부서 배치하기로 결정된 사안으로 이미 레이더와 발사대 2기가 배치된 상황이다. 하지만 문재인정부 들어 사드 추가 반입 과정 진상 조사와 사드 배치지인 경북 성주골프장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검토로 인해 미국과 불편한 분위기가 조성됐다.

한미 양국은 최대한 발언을 삼가며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 우리 정부가 사드 배치 연기 방침을 시사한 상황에서 미국은 사드 배치 철회는 없다는 입장을 우회적으로 밝히고 있다. 

일각에선 정부 결정을 효과적으로 설명해 미국 측의 불필요한 오해를 불식시킬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 문제를 직접 거론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운 만큼 문 대통령이 사드에 대해 모호한 입장표명을 하면, 오히려 미국의 오해를 야기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오해부터 푼다
경제 협렵은?

경제 협력에서도 우리나라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불만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취임 100일을 맞아 백악관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무역적자를 이유로 한미FTA 재협상 또는 종료를 주장했다.

당장 정상회담 과정에서 한미FTA 문제가 중심 의제가 될 가능성은 낮지만 앞으로 남은 4년간 문재인정부와 트럼프정부 간 해결하고 넘어가야 할 문제인 것은 분명해 보인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서 한미동맹을 공고히 하고 협상을 원활이 이끌어나가기 위해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경제 카드'를 쓸 것으로 보인다.

이번 방미에는 미국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을 중심으로 경제사절단이 동행할 방침이다. 당초 30명 안팎으로 예상됐던 사절단 규모는 50명 안팎으로 확대되고 주요 대기업 최고경영자들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정책실을 중심으로 경제사절단의 규모와 참석자 등을 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로 트럼프정부는 외국 기업에 강한 투자 압박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미회담을 앞두고 벌써부터 미국측의 압력이 시작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 14일 주한미국상공회의소(이하 암참)는 브리핑을 통해 한국정부에 ‘100억달러(10조원) 규모의 미국산 제품 구매펀드 조성’을 제안했다.

경제사절단 대거 파견
선물보따리가 통할까?


암참은 이번 한미 정상회담서 ▲한미 FTA 미이행 사안 해결 ▲미국산 LNG 및 셰일가스 수입증대 ▲대외군사판매량 무역 수지 산출 시 반영 ▲미국 글로벌 엔트리 프로그램 개선 등 한미 정상회담서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이번 제안은 암참이 지난달 15∼18일 미국 백악관과 국무부 국가무역위원회 및 의회 관계자들을 만나 도출한 결과라는 점에서 한미회담 테이블에 오를 가능성이 높다. 
 

암참의 지적과 같이 한미FTA 문제 해결에 대한 강력한 의지는 향후 한-미 관계에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대미 한미FTA 이익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특히 연 200억달러 무역 적자에 대해 불만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다. 이 상황서 문 대통령이 한미FTA 문제에 대한 해결 의지를 뚜렷이 보여준다면 향후 대미 무역에 득이 될 전망이다. 해결 방법으로는 석유 및 셰일가스 등 에너지원의 수입과 한국 정부 조달 예산으로 약 100억달러의 미국 제품 수입이 거론된다. 

이에 발맞춰 우리나라 대기업들의 발걸음도 분주한 모양새다. 이미 세계적 브랜드인 삼성, 현대 등 대기업들은 미국 내 투자를 실시 중이거나 실시할 계획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미국 내 가전공장 투자계획이 마무리 단계에 와 있고, 현대차는 올해 초 미국에 향후 5년간 31억달러 투자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 밖에 유력 대기업들이 경제사절단으로 나설 뜻을 내비쳤다. 방미와 동시에 경제사절단이 선물꾸러미를 펼치면 트럼프 대통령도 각종 정치적 현안에 유화적 제스처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불확실성 해소
대북관계 해빙

다만, 문 대통령이 정상회담에 임하는 자세에 따라 실익과 평가는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이른바 '할 말 하는 외교'를 펼치고 돌아올 경우 기분은 내더라도 외교적 실익은 없을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문 대통령이 한미회담으로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우선 불확실성 해소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와 미국은 군사적 동맹으로 이어져 있음에도 북한 대응에 대한 세부 내용에는 이견이 있다.

정상회담 과정에서 우리나라와 미국이 서로 접점을 찾는다면 북핵에 대한 국민적 불안과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아울러 현 정부가 추진코자 하는 북한 관련 공약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또, 직접적인 현안에 대한 해답은 찾지 못하더라도 트럼프와 유대 관계를 돈독히 하고 온다면 그것 자체가 성공이라는 시각도 존재한다. 성급히 주요 현안에 대해 논쟁이 오고 갈 경우 한미동맹에 문제가 있다는 식으로 국제사회에 비쳐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미국과의 밀월관계는 국내를 둘러싼 강대국과의 외교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사드로 인해 우리나라에 경제보복을 가하고 있는 중국과의 협상전에서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역사문제로 대립하고 있는 일본과의 관계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또, 미국이 일본의 관계서 중재자 역할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신뢰관계 강화
포괄적인 협력

오늘 29일에 있을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방미를 통해 두 정상 간 개인적 신뢰와 유대 관계를 강화함은 물론 한미동맹을 더욱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비전을 공유할 것”이라며 “확고한 대북 공조를 포함해 양국 간 포괄적 협력의 기반을 굳건히 하는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트럼프 상대법이 있다?

미국의 대표적인 일본 전문가 제럴드 커티스 컬럼비아대 정치학 석좌교수는 지난 8일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처럼 트럼프를 띄워주는 방식으로 상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트럼프는 전형적인 ‘예스맨’으로 비판을 싫어한다”며 “아베는 트럼프와 만나 자신이 얼마나 트럼프에 관심이 많고 호감이 있는지 피력해 트럼프가 아주 좋아했다”고 강조했다. 즉 커티스 교수는 문 대통령도 아베처럼 트럼프에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커티스 교수는 또 문 대통령과 트럼프가 자주 만나고 대화하면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도 풀어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훈>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