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CEO 열전> 우순철 미카도골프코리아 대표

비싸지만 최고다! 가볍지만 강하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변화는 충격을 동반한다. 이름 있는 직장의 높은 직급에 있던 사람에게는 충격의 크기가 더 클 수밖에 없다. 직장인이 사장님을 꿈꾸고 내수에 몰두하던 사업가가 해외 진출을 꾀하는 데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변화를 생각하지만 실제 행동에 옮기는 사례가 적은 이유다. 우순철 미카도골프코리아 대표는 생각을 현실로 옮긴 사람이다.
 

우순철 미카도골프코리아 대표는 생각과 행동이 빨랐다. 말을 하기 전에 이미 몸을 움직이고 설명 전에 시범을 보이는 타입이었다. 금장을 두른 골프 클럽을 손에 쥐고 각 부분을 손으로 가리키며 설명하는 행동에 거리낌이 없었다. 기자가 자신의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한다 싶으면 벌떡 일어나 노트북으로 영상을 보여주는 식이었다.

“20년 가까이 다른 사람의 물건을 위해 살았습니다. 이제는 내 브랜드를 광고해보고 싶었어요.”

우 대표는 사업을 시작한 계기를 묻는 질문에 ‘내 브랜드’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40대 중반, 직장 생활서 벗어나 독자적인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내세우는 이유 중 가장 흔한 것이다. 그러나 젊은 CEO, 우 대표에게서는 보통의 ‘초보 사업가’에게서 느낄 수 없는 완숙한 관록이 느껴졌다.

광고만 20년

“제가 인생에서 자랑스러워하는 것 중 하나는 두 군데 직장서 10년씩 20년간 근무했다는 점이죠.”


우 대표는 20년간 단 두 곳의 언론사에서 미디어 광고 마케팅 일을 하며 청춘을 보냈다. 자고 일어나면 트렌드가 바뀌는 광고업계서 20년간 무리 없이 일을 수행한 셈이다.

“광고 일을 하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생각하고 움직여야 합니다. 변화를 쫓지 못하면 도태됩니다.”

20년의 직장 생활을 마친 이유도 도전에 대한 갈망이었다. 2016년 1월 회사를 퇴사한 그는 불과 2개월 만에 WMMC라는 광고 대행업체를 차렸다. 통합 광고 마케팅이 주 분야인 WMMC는 우 대표가 직장 생활을 하면서 쌓은 노하우와 인맥이 집약된 첫 사업체다. 

오래전부터 프리미엄 마케팅에 흥미를 느낀 우 대표는 청담, 도산, 압구정 등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에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고급 클럽으로 도전∼
프리미엄 마케팅 전개

먼저 50개가량의 헤어뷰티 살롱에 미디어를 설치하고 광고를 내보내 고급 브랜드에 관심이 높은 고소득 여성층을 공략했다. 머리 시술을 하면서 따분하고 지루함을 느끼는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여성지나 뷰티 콘텐츠를 광고해 효과를 노리는 전략이다.

“프리미엄 마케팅은 이상한 매력이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매스(Mass) 마케팅보다 타깃이 좁고 확실한 프리미엄 마케팅 쪽에 계속 흥미를 느껴왔어요.”


프리미엄 마케팅은 기존 제품보다 가격은 20∼30% 비싸지만 품질과 기능면서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어 출시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고급화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잠재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목표를 두고 통상 일반 브랜드에 대항하는 형태로 개발되기 때문에 가격과 품질이 차별화의 핵심 요소다. 

최근 경기 침체로 ‘더 저렴하게’ 마케팅이 성공을 거두면서 상대적으로 고가의 물건은 설 자리를 잃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우 대표의 생각은 달랐다.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품질이 좋은 물건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있었습니다. 경제가 어려워지면 지갑을 닫는 대중과 달리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소비를 하는 데 장벽이 낮죠.”

우 대표는 그들을 타깃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쏟아부었다. 2014년 서울 한강에 요트를 띄워 고급 브랜드의 자동차를 홍보한 게 대표적이다.

“남들이 안 한 거니까요.”

자동차 홍보에 요트를 사용한 이유를 우 대표는 간단하게 대답했다. 고급 자동차 브랜드 로고를 래핑한 요트 25척은 물살을 가르며 한강을 누볐고 장관을 이뤘다. 우 대표의 책상에 놓인 요트 사진에는 새로운 시도에 대한 자부심이 녹아 있었다.

그런 그에게 미카도골프코리아 사업은 또 다른 도전이다. WMMC보다 더 많은 역량을 모은 미카도골프코리아 사업은 우 대표가 현재 가장 몰두하고 있는 지점이다. 미카도골프코리아는 일본 죠쇼재팬의 미카도골프 공식 수입원이다. 

과거 모 드라마의 유행어처럼 장인이 ‘한 땀 한 땀’ 만든 프리미엄 골프 클럽을 판매한다. 우 대표는 올해 4월 죠쇼재팬과 합작해 미카도골프코리아 법인을 설립한 후 본격적으로 한국 시장에 리테일 마케팅과 브랜딩을 시작했다.

특히 지난해 10월부터 올 2월까지는 집중 마케팅 기간이었다. 보통 날씨가 쌀쌀해지는 10월부터 겨울 기간 동안에는 골프를 치기 위해 필드에 나가는 사람이 적다.

“10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는 골프 광고에 있어 일종의 비수기입니다. 그렇기에 오히려 노출도와 주목도가 높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현재 미카도골프에 대한 인지도가 많이 낮은 편이죠. 50대 이상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미카도골프에 대해 알리는 게 목표입니다.”

고반발 드라이버로 비거리 증가
시니어·여성·아마추어 큰 호응

우 대표는 올 하반기 여성 주부층을 대상으로 골프대회를 기획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예고했다. 미카도골프의 클럽은 그동안 마니아층과 한정된 매장 위주로 판매돼왔다. 장인이 수작업을 통해 제작한 클럽의 가치를 알아봐주는 사람에게만 판매한다는 전략이었다. 


하지만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처럼 소비자가 없으면 고품질의 제품도 뒤처지게 마련이다. 이 때문에 우 대표는 미카도골프가 제작한 클럽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아직 정보가 부족한 상류층에 진출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그 과정서 우 대표가 주목한 게 ‘비거리’다. 골프에서는 공을 얼마나 멀리 보내는지 여부가 승부의 관건이 되는 경우가 많다. 비거리를 늘리기 위해서는 클럽의 반발력이 좋아야 한다. 미카도골프에서 내놓은 고반발 드라이버가 대표적이다. 

고반발 드라이버는 반발계수가 미국 골프협회와 영국왕립 골프협회의 허용치인 0.83을 초과한 드라이버를 말한다. 젊은 층의 경우 자신이 가진 힘으로 공을 멀리 보내는 일이 가능하다. 그러나 청년에 비해 몸에 힘을 싣기 어려운 중년층이나 아마추어, 여성은 클럽 자체의 기능으로 비거리를 늘려야 한다.

반발력을 위해서는 기술력과 공법이 뛰어나야 한다. 특히 고반발 드라이버의 경우 반드시 가져야 할 핵심기술이 있다. 

우선 전체 헤드 구조의 효율적 설계가 선행돼야 한다. 고반발 브랜드가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반발력이 우선시되는 헤드로 만들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페이스 부분이 아주 얇고 강해야 한다. 또 클럽의 엔진이라고 할 수 있는 샤프트 부분의 복원력도 필수다. 미카도골프 클럽은 휘었다가 원래대로 되돌아오는 복원력에 초점을 맞췄다.

“기계로 찍어내는 것과는 다릅니다. 장인이 세심하게 신경 쓰기 때문에 가격서 타 브랜드 클럽과 비교해 20∼30% 비싸지만 품질에 있어서는 최고입니다.”


장인의 기술

우 대표는 직접 클럽을 들고 전국 거점의 유명 매장을 돌며 제품을 소개하느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매장서도 대표가 홍보를 위해 직접 움직이는 것을 처음 봤다고 할 정도다. 광고 기간은 짧지만 그사이 백화점에 입점했고, 비공인클럽이지만 공인 대회인 KLPGA KG-이데일리 with KFC 챔피언십에 공식 스폰으로 참석하는 등 빠르게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다.

“예전에는 필드에 나가 내기 골프를 쳐도 장난스럽게 한 경우가 많은데 요즘은 내 클럽이 얼마나 뛰어난지 알리기 위해 열심히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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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