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뒷담화>탤런트 A양, 거만한 행동에 제작진들 절레절레

“신인 맞아? 근데 행동이 왜 이래”

소위 ‘떴다’는 연예인들을 보면 바쁜 스케줄을 핑계로 지각을 하거나, 리허설에 참석하지 않는 등 거만한 행동으로 주위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경우가 있다. 나이도 어린 탤런트 A양의 거만한 행동에 제작진들과 동료 연예인들이 속을 태우고 있다고 한다.

싹싹하고 반듯해 보이는 A양, 촬영장서 거만한 자세로 일관
지각은 기본, 선배 연기자가 기다려도 잠을 자다 나오기 일쑤

몇몇 인기 드라마에 출연하며 스타덤에 오른 신세대 탤런트 A양은 싹싹하고 반듯해 보이는 겉모습과 달리 드라마 촬영장에서는 거만한 자세로 일관해 스태프의 원성이 자자하다고 한다.

마치 톱스타라도 된 듯 볼썽사나운 행동을 거리낌 없이 하고 있어 관계자들의 비웃음을 사고 있다. 촬영장에 몇 시간씩 늦는 것은 기본이고 다른 선배 연기자가 촬영을 기다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벤치에서 잠을 자다가 늦게 나오기 일쑤라고 한다. 급기야 인간성 좋기로 소문난 어느 선배 연기자가 “000 안 나오고 뭐해!”라고 고성을 질러 현장 분위기가 삽시간에 얼어붙었다고 한다. 그럼에도 A양은 차 안에서 잠을 더 청하다가 졸린 눈을 비비며 나왔다고 한다.

예능프로그램 출연 ‘NO’
인터뷰 ‘원할 때만’

또한 촬영이 조금만 지체되면 주위 사람들에게 짜증을 내고 쉬는 시간이면 차량에 틀어박혀 코빼기도 내비치지 않는 등 어린 나이에 걸맞지 않게 갖은 유세를 떤다고 한다. A양을 데뷔 때부터 지켜봐 온 한 연예계 관계자는 “한 번은 촬영장에서 다리를 꼬고 의자에 앉아 줄담배를 피고 있는 A양에게 농담반 진담반으로 ‘어린 나이에 담배를 피우면 피부 망친다’고 말하자 흘깃 쳐다보고 비웃더니 보란 듯이 그 자리에서 몇 개비를 내리 피우더라”고 귀띔했다.

A양의 거만함은 여러 연예계 관계자들의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모 드라마 제작진 한 관계자는 A양의 계약조건 때문에 혀를 내둘렀다고 한다. 드라마는 방영을 앞두고 홍보에 열을 올리기 마련. 때문에 홍보 담당자들은 각종 예능프로그램 출연은 물론 인터뷰 스케줄을 잡는다. 하지만 A양은 계약조건으로 예능프로그램 출연 안 하고, 인터뷰는 자신이 원할 때만 하는 것을 조건으로 내걸었다고 한다. 제작 관계자들은 회의를 갖고 촉박한 촬영 스케줄 때문에 어쩔 수 없이 A양과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소박한 이미지 B양, “이쪽만 찍어 주세요” 포토그래퍼에 요구
촬영이 조금만 길러진다 싶으면 스태프들에 노골적으로 짜증

이 관계자는 “A양의 조건을 듣고 어이가 없었다. 촬영 스케줄이 촉박해 계약은 했지만 앞으로 드라마 홍보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홍보에 협조를 안 하는 연예인은 처음 봤다. 알고 봤더니 A양의 별명이 거만한 연예인으로 유명한 B씨의 이름을 붙여 ‘제2의 ○○○이더라’. 별명을 듣고 ‘딱이네!’라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A양의 거만함은 모 행사에서 극에 달했다. A양은 지난해 지방에서 진행된 한 행사에 참여했다. 연예인들이 지방에 내려가는 경우가 많지 않아 행사 관계자가 A양에게 행사 후 간단한 팬 사인회를 부탁했다. 하지만 A양은 아주 건방진 태도로 단칼에 거절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계자가 “지역 사람들이 좋아하는데 잠시만 시간을 내달라”고 다시 간곡하게 요청을 했지만 A양은 “지방 팬들은 필요 없다. 난 서울 팬만 있으면 된다”고 딱 잘라 말했다고 한다. A양의 행동과 발언에 꾹 참고 있던 관계자도 결국 분통을 터뜨릴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방송 관계자뿐 아니라 화보 촬영 관계자도 A양 때문에 고개를 절레절레 흔든 경우가 있다.

막 스타가 되기 시작할 무렵 바빠지기 시작한 A양에게 화보 촬영 요청이 쇄도했다. 섭외에 나선 한 화보 촬영 관계자는 매니저로부터 황당한 한마디를 들었다. “우리 ○○은 페이지당 한 1000만원 쯤 주면 생각해보죠.” 어찌어찌 해서 촬영을 하기로 한 날, A양은 나타나지 않았다. 관계자가 전화를 하자, 매니저가 “기다려라”는 말을 했다. 2시간째 접어들자 좀이 쑤신 포토그래퍼가 직접 전화를 걸었다. 매니저에게 돌아온 말은 “A양이 컨디션이 나빠 못하겠다”는 말이었다. 화보 촬영을 진행했던 관계자는 A양 덕분에(?) 시말서를 썼다고 한다.  


신인·무명 때의
겸손·성실 사라져

A양과 함께 신인탤런트 B양의 거만한 행동도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데뷔한지 얼마 되지 않아 주연을 맡은 적은 없지만 개성 있고 소박한 이미지로 여러 차례 조연을 맡아 인기를 끌고 있는 B양. 구수하고 맛깔스럽다는 평을 받는 B양은 이미지와 달리 상당히 돈을 밝히고 과시하는 성격이라고 한다. 촬영장에서는 촬영 내내 자신의 시계와 목걸이가 비싼 것이니 꼭 앵글에 넣어달라며 조르기도 했다고 한다.

또 입은 협찬 옷이 예쁘다며 코디에게 브랜드를 묻고, 자신이 가질 테니 그런 줄 알라며 곤경에 빠뜨리기도.

이뿐만이 아니다. 언론사의 인터뷰 요청에 “인터뷰는 돈을 안 주잖아요. 그러니까 대신 정기 구독권 주시면 안 돼요”라고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얘기했다고 한다.

인터뷰 때도 헤어스타일을 계속 만지작거리면서 시간을 끄는 것은 다반사고 촬영에 들어가서도 포토를 몇 가지 요구하면 “이 쪽이 자신 있으니까 이쪽에서 찍어 주세요”라며 포토그래퍼의 요구를 묵살해 버린다. 그리고 촬영이 5분 정도 진행되면 “다 되신 거죠? 그만 찍죠”라는 황당한 한마디를 던진다.

촬영이 조금만 길어진다 싶으면 스태프들에게 노골적으로 짜증을 드러내기도 한다. “조용히 좀 해. 시끄러워서 머리 아프잖아”라는 한마디로 모든 스태프의 입을 순식간에 꿰맨다. 카메라 앞에서 잠시 쉴 때도 미니스커트 차림임에도 불구하고 편하게(?) 다리를 벌리고 앉아 안방극장의 이미지를 확 깬다고 한다.

연예계는 늘 급변한다. 그 변화 속에는 바람직하지 않는 모습도 적지 않다. 신인이나 무명이 갑자기 인기를 얻어 스타가 되면 신인 때나 무명 때의 겸손하고 성실한 모습은 온 데 간 데 없고 거만한 모습으로 돌변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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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