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친안 대학살’ 플랜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5.22 10:53:53
  • 호수 111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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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판 깔았나…또 나온다고?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대선 패배 이후 국민의당 원내대표 선거서 호남계 김동철 의원이 당선됐다. 대선과정서 '호남계'와 '친안계'의 어색한 동거가 계속됐지만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두 계파 간 싸움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지난 11일 국민의당은 지도부 총사퇴를 최종 의결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 직후 “총사퇴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후 국민의당은 지난 16일 국회에서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를 개최했다. 국민의당 신임 원내대표로는 호남 출신 4선 김동철 의원이 당선됐다. 

안철수 사당?

국민의당은 ‘상왕’이라 불린 박지원 전 대표를 주축으로 한 호남지역 의원들과 안 전 후보 측근 세력인 초선·비례대표 의원들로 나뉜다. 호남지역을 기반으로 창당한 국민의당이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 참패를 당함으로써 호남지역 의원들의 불만은 고조된 상황이다.

김 원내대표가 취임과 동시에 40명 의원들 간 대화와 소통을 강조했지만, 당내 권력구도는 차기 총선, 지방선거, 대선과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비안과 친안의 세력대결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앞으로 비안계는 ‘안철수 사당화’라는 프레임으로 친안계를 집중 공격할 것으로 보인다.


친안계는 국민의당이 창당하면서 안 전 후보가 영입한 인사들과 비례대표를 통해 국회에 입성한 인물들이 주를 이룬다. 앞서 대선 과정서 손학규 전 공동중앙상임선대위원장은 국민의당이 안 전 후보의 사당처럼 운영된다며 강도 높게 비판한 바 있다.

손 전 위원장은 지난 3월8일 “당내 경선을 앞두고 특정 후보에게 독점적 기회를 주는 것은 당이 사당처럼 운영되고 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대선에서 함께 국민의당 경선에 참여한 박주선 국회부의장도 ‘안철수 사당화’를 비판했다.

그는 “새 정치를 한다고 출범한, 또 반 계파정당으로 한국정치를 바꾸겠다고, 시대정신을 실현하겠다고 만든 국민의당이 ‘안철수 정당’이 된다면 국민을 기망하고 있는 정당”이라며 “안 된다. 국민께서 용서를 안 하실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선서 죽쑨 ‘친안계’
반전 노리는 ‘호남계’

지난해 12월 원내대표 선출과정에서 호남계 주승용 의원이 안철수계 김성식 의원을 이기고 당선됐지만 ‘안철수 사당’ 논란은 식지 않았다. 최근에는 대선 이후 안 전 후보의 정치활동을 두고 호남계와 친안계의 입장은 엇갈렸다.

안철수계로 불리는 문병호 전 의원은 지난 17일 “안철수 전 대표께서 다시 당 일선에 복귀해 새로운 정치의 비전을 만들고 그것을 강력하게 추진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오히려 지금으로서는 타당하지 않느냐”며 “안 전 대표가 당대표로 나서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17일 안 전 대표 조기복귀 주장에 대해 “일단 안 전 대표는 자기 충전의 시간이 일정 정도 필요하다”고 일축했다. 그는 안 전 대표의 창당 역할, 당내 영향력에 대해 인정하면서도 성급한 정치 1선 복귀는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친안계와 호남계의 안 전 대표의 정치 활동에 대한 입장이 엇갈리는 가운데 정치권은 손 전 위원장과 김 전 위원장의 역할론에 주목하고 있다. 

우선 손 전 위원장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친안계 숙청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기존 국민의당 입장서 보면 손 전 위원장은 ‘굴러온 돌’이지만 현재 친안계는 대선 패배에 책임을 안고 목소리를 죽일 수밖에 없다. 

아울러 대선 막바지 안 전 후보 지지를 선언한 민주당 김종인 전 대표와 손 전 위원장이 손을 잡고 국민의당을 이끄는 그림도 그려진다. 김 전 대표는 민주당서 친문패권주의를 비판하고 당을 떠났다.

김 전 대표가 대선 국면에서는 안 전 후보를 지지하면서 국민의당 내 친안패권주의를 비판하지 않았지만, 손 전 위원장과 손을 잡고 당을 이끌 경우 상황은 변할 가능성이 높다.

대선국면서 민주당을 박차고 나온 김종인계로 분류되는 이언주 의원도 당내 원내수석이라는 중책을 맡으면서 김 전 대표가 나설 토대는 마련된 모습이다. 또 김 전 대표의 측근인 최명길 의원의 원내대변인 선임도 김 전 대표의 부상과 무관치 않다. 

김 전 대표는 비대위원장직에 강한 의지를 내비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개혁 의지가 강한 김 전 대표가 국민의당을 이끌면 친안계의 입지가 자연스레 좁아질 것으로 보인다. 

손학규·김종인 역할론
지방선거는 누가 지휘?

현재 김 전 대표와 손 전 위원장은 공석인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직에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만약 손 전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이 된다면 손학규계인 김 원내대표와 함께 ‘손학규 체제’가 본격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이후 안철수계 인사들은 자연스럽게 2선으로 물러날 전망이다. 손 전 위원장이 ‘통합-연대론자’란 점에서 ‘자강론’을 통해 대선에 실패한 안 전 후보와 차별화에 나서며 친안계를 압박할 가능성도 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좁게는 정책연대 크게는 합당까지 고려하고 있다는 점에서 손 전 위원장의 역할론은 더욱 대두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선 내년 지방선거를 분기점으로 보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서도 민주당에 패배할 경우 국민의당은 더 이상 당의 존립을 장담키 어렵다. 특히 이번 대선에서 호남 패배를 지방선거를 통해 만회하지 못한다면 ‘호남 정당’이라는 명분도 잃게 된다. 

일각에선 국민의당 의원들이 대거 탈당 러시에 나설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안 전 후보의 대선 실패로 상처를 입은 일부 의원들이 민주당으로 합류한다는 분석이다. 실현 가능성은 낮지만 실제 당 곳곳에선 의석과 세력이 약한 국민의당이 만년 3위에 머물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짙게 깔려 있다.


만년 3위 당?

국민의당은 대선 패배의 아픔을 딛고 캐스팅보터로서의 존재가치를 드러낼 수 있느냐가 향후 정국에서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성완 정치평론가는 “국민의당이 존재 가치가 사라진 정당이라고 보긴 어렵다”며 “20% 남짓 안철수 후보의 표가 중도·보수의 표로 이어졌다고 생각하는데, 그만큼의 (중도) 진영도 필요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쓴잔 마신 전북 의원들 

민주당과 국민의당 원내대표 경선에 참여한 전북의원들이 줄줄이 고배를 마셨다. 지난 16일 열린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서 고창 출신 홍영표 의원은 서울 출신의 우원식 의원에게 패했다. 홍 의원의 지역구는 인천이지만 고향인 전북에 애정을 가지고 각종 지역 현안을 살핀 것으로 알려진다.

국민의당 원내대표 경선에서는 전북 정읍 출신 유성엽 의원, 전북 군산 출신 김관영 의원이 나섰지만 광주의 김동철 의원에게 패했다. 국민의당 1차 경선에서 유성엽 의원은 12표, 김관영 의원은 13표, 김동철 의원은 14표가 나왔다.


이후 1, 2순위를 대상으로 한 결선투표에서 김동철 의원은 과반인 19표를 얻어 당선됐다. 전북출신이 여야 지도부에서 줄줄이 낙방한 이유로는 전략 부족과 국회 보직 안배 등이 꼽힌다. 국민의당 유 의원과 김 의원은 각각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어 동료의원의 표를 얻는 데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용호 의원이 김동철 의원과 러닝메이트로 정책위의장에 출마해 전북 표가 분열됐다는 분석이다. <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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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