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 일상 바꾼 쿠션의 진짜 저력 ‘쿠션의 진실’ 공개

지난 2008년, 여성들의 생활 습관을 변화시킨 혁신적인 메이크업 제품이 등장했다.

2015년에 진행된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 우리나라 여성 네 명 중 세명이 이 제품을 사용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이 제품이 등장한 이후 여성들의 화장 시간은 13분에서 7분로 무려 절반가량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제품으로 인해 평균적으로 여성들이 사용하는 메이크업 제품의 개수는 2.2개에서 1.7개로 줄어들었다. 이전엔 없었던 제품이었음에도 이 제품은 여성들의 입소문을 타고 날개 돋친 듯이 팔려나갔다.

이는 바로 선크림과 메이크업 베이스, 파운데이션 등 기초 메이크업 제품을 특수 스펀지 재질에 흡수시켜 팩트형 용기에 담아낸 멀티 메이크업 제품 '쿠션' 이야기다.

쿠션은 급격하게 늘어난 여성들의 사회진출과 나날이 빨라지고 있는 라이프 사이클에 발맞춰 한국 여성들의 화장 습관을 변화시킨, 가히 혁명적인 메이크업 제품이다.

2008년 '아이오페' 브랜드를 통해 최초의 쿠션 제품인 '에어쿠션®'이 출시된 이래, 적어도 여성들에게 있어 '쿠션'이라는 단어는 더 이상 인테리어 소품으로서의 쿠션 혹은 완충제 역할을 하는 쿠션을 의미하는 단어가 아닌 ‘매일 아침의 화장을 한결 편리하게 해주는 메이크업 혁신 제품’으로 각인됐다.


세계 뷰티 업계서 '쿠션'이라는 카테고리를 최초로 탄생시킨 아모레퍼시픽은 쿠션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감과 세분화된 니즈를 확인하고, 그룹 내 15개 브랜드를 통해 다양한 베네핏을 제공하는 쿠션 제품을 선보여왔다.
 

나아가 설화수, 라네즈, 마몽드, 이니스프리, 에뛰드 등 아모레퍼시픽의 대표 글로벌 브랜드를 중심으로 세계 여성들에게도 쿠션을 선보이는 한편, 쿠션만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조직 '아모레퍼시픽 C-Lab(Cushion Laboratory)'을 설립하는 등 1세대 쿠션의 성공에 머물지 않고 현재 4세대 쿠션까지 기술력을 발전시키며 글로벌 고객에게 더욱 편리하고 혁신적인 사용감의 쿠션 제품을 선보이기 위한 10여년간 노력을 이어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아모레퍼시픽그룹 산하에서 출시된 쿠션 제품들은 지난해 3분기를 기점으로 전 세계 누적 판매량 1억개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또 아모레퍼시픽은 쿠션과 관련, 현재까지 국내외 206건의 특허를 출원하고 35건의 특허를 등록하는 등 원조기업으로서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이러한 아모레퍼시픽 쿠션의 성공은 전 세계 뷰티 시장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기에 이른다. 꼼꼼하게 제품을 고르기로 유명한 한국 여성들 사이에서 쿠션이 히트를 치자, 세계 뷰티 업계가 일제히 쿠션에 주목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를 반영하듯 국내 브랜드들은 물론, 콧대 높던 글로벌 브랜드들마저 모방품을 앞다퉈 출시하기 시작했다. 서구권 중심이었던 기존 미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한국 뷰티 업계의 위상을 높인 K-뷰티의 쾌거였다.

"쿠션이라고 다 같은 쿠션이 아니다"
‘아무도 몰랐던 쿠션의 진실’

그런데, 우후죽순 쏟아져 나오는 쿠션 제품들 사이에서 여성들은 또다시 선택의 기로에 놓였다. 국내외 수많은 뷰티 브랜드의 다양한 기능을 어필하는 수많은 쿠션 제품 중 나에게 꼭 맞는 제품을 고르기는 더욱 어려워졌다.


사용한지 얼마 되지 않아 쿠션의 스폰지가 무너져 버리거나 내용물이 퍼프에 울컥 묻어 나오기도 하고, 산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도 내용물이 잘 묻어나오지 않고, 공들인 베이스 메이크업이 금방 지워져 버리는 등 일부 쿠션 제품들에 대한 불만이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만족스러운 쿠션 제품을 찾기 위해 여성들은 또다시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했다.

이러한 여성들의 고민을 반영하듯, 최근 여성들이 쿠션을 고를 때 꼭 고려해야 할 세 가지 핵심 속성을 소개한 ‘쿠션의 진실(The Truth of Cushion)’ 캠페인이 화제가 됐다.

지난해 11월부터 약 6개월간 진행된 ‘쿠션의 진실’ 캠페인을 통해 공개된 네 편의 영상은 약 3000만건의 조회수를 기록했고, 공식 사이트(http://www.thetruthofcushion)에는 무려 200만명이 넘는 인원이 방문하는 등 네티즌의 이목이 집중됐다.

쿠션의 원조 기업 아모레퍼시픽이 진행한 이번 캠페인은 쿠션이란 단순히 파운데이션을 스폰지에 담은 것이 아닌 10년간 쿠션을 연구해 온 아모레퍼시픽만의 독보적인 기술의 집약된 혁신 제품임을 강조한다.

아모레퍼시픽이 지난 10년간의 연구를 통해 완성한 혁신 기술과 누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야만 고객들이 진정 원하는 완벽한 쿠션에 가까워질 수 있다는 원조 기업으로서의 자신감을 담았다.

‘쿠션의 진실’ 캠페인은 1년 365일 쿠션만을 연구하는 아모레퍼시픽 C-Lab 연구원들의 열정 넘치는 연구 현장과 독보적 기술력을 고객들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재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쿠셔니스트(Cushionist)'라고 이름 붙여진 영상 속 연구원들은 내용물이 담긴 스폰지(담지체)를 수없이 종이에 찍어 보기도 하고, 영하 15도, 영상 55도 등 극한 환경으로 세팅 된 부스 안에서 전구에 바른 쿠션의 내용물이 무너지지 않고 지속되는지를 실험하기도 한다.
 

또 피부에 좋은 것이라면 무엇이든 포뮬라(내용물)로 만들어 그 효능을 검증한다. 영상 속에서 진행되는 모든 기상천외한 실험 장면은 모두 아모레퍼시픽 C-Lab서 실제 진행되는 실험 조건을 바탕으로 구성돼 보는 이의 감탄을 자아낸다.

그리고 ‘쿠션의 진실’ 영상 속 전문가들이 소개하는 '인생 쿠션'을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쿠션의 세 가지 핵심 속성은 바로 '균일성', '지속성' 그리고 '피부 효능'이다. 이로써 쿠션은 단순한 메이크업 제품이 아닌 '스킨 크리에이션(skin creation)'으로 완성될 수 있다.

쿠션의 '균일성'

처음부터 끝까지 얇고 고르게 밀착되는 쿠션의 '균일성'은 그야말로 쿠션의 핵심이다. 쿠션을 갓 구매했을 때부터 거의 다 사용할 때까지 퍼프로 스펀지의 내용물을 취하는 매 순간, 적당한 내용물이 고르게 묻어나야 한다.


그래야 언제든 뭉침 없고 자연스러운 피부 표현을 완성할 수 있다. 균일성이 확보된 쿠션은 같은 용량을 가진 다른 쿠션들과 비교해 훨씬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라는 장점 또한 가진다.

쿠션의 '지속성'

쿠션의 두 번째 핵심 속성은 어떤 극한 상황에서든 메이크업이 쉽게 무너지지 않는 '지속성'이다. 지속성은 메이크업 제품의 기본적인 속성 중 하나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쿠션 특유의 장점인 '자연스러운 피부 표현'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어떠한 계절이든, 어떠한 생활환경에서든 쉽게 무너지지 않고 지속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쿠션의 '피부 효능'

‘쿠션의 진실’이 소개하는 쿠션의 세 번째이자 마지막 핵심 속성은 피부를 더욱 아름답게 가꾸어주는 '피부 효능'이다.


원료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바탕으로 피부에 좋은 원료를 쿠션에 적용함으로써 피부 효능을 구현하는 것은 물론 '초미립 분산' 등 혁신 기술을 활용해 더욱 매끄럽고 아름답게 피부를 가꿔줄 수 있어야 한다.

아모레퍼시픽은 쿠션의 기능과 사용감을 결정하는 이 세 가지 핵심 속성을 바탕으로 최초의 1세대 쿠션부터 현재의 4세대 쿠션에 이르기까지 쿠션의 핵심 기술력을 지속적으로 진화시켜왔다.
 

특히 아모레퍼시픽 4세대 쿠션에 적용된 '3D 담지체' 기술과 '초미립 분산' 기술, 그리고 독보적 원료 기술은 아모레퍼시픽 쿠션 연구와 기술 진화의 결정체라고 볼 수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스폰지 표면을 3차원으로 성형한 '3D 담지체' 기술을 개발해 4세대 쿠션 대표 제품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3D 담지체 기술이 적용된 쿠션은 제품을 갓 사용할 때부터 모두 사용할 때까지 쿠션을 사용하는 내내 내용물이 균일하게 토출된다.

이로써 얇고 고르게 피부에 밀착되어 자연스러운 피부 표현이 가능하다. 또한 3D 담지체가 구현하는 얇은 화장막이 두드리면 두드릴수록 피부 위에 층층이 쌓여 메이크업이 오래 지속될 수 있도록 돕는다.

내용물의 입자 크기를 기존 대비 30% 이상 세밀하게 축소시키는 '초미립 분산' 기술 또한 아모레퍼시픽의 대표적 쿠션 기술이다.

'초미립 분산' 기술을 적용한 쿠션은 더욱 미세해진 입자가 자연스러운 피부 표현을 가능케 하면서도 촘촘하고 밀도 있는 피부표현을 완성해 지속력을 높인다. 이는 세계 최초 인삼 화장품, 녹차 화장품을 탄생시킨 아모레퍼시픽의 독보적인 원료 기술과 결합해 차별화 된 피부 효능을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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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