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만큼 뜨거운’ 국무총리 쟁탈전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3.06 10:12:31
  • 호수 110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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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밀하게∼’ 잠룡과 짝짓기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조기대선 분위기가 무르익은 가운데 잠룡들의 암투가 시작됐다. 물밑에서 킹메이커들도 각자 셈법에 따라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아울러 ‘분권형 대통령제’를 골자로 한 개헌이 정치권을 휘감고 있다. <일요시사>는 차기 국무총리를 노리는 정치인들의 행보를 추적해봤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 등이 유력 대선주자로 포진해 있다. 이들을 후방에서 지원하며 야심을 품고 있는 이들이 있다. 이른바 킹메이커다. 민주당 김종인 전 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이 대표적인 킹메이커로 꼽힌다.

킹메이커 1순위

우선 정치권은 박 대표의 움직임을 주목하고 있다. 당권을 거머쥔 그가 차기 정권교체 과정에서 초대 총리를 노리고 있다는 설이다. 박 대표는 국민의당의 안철수 전 대표가 지지율 정체국면으로 인해 뚜렷한 반전기회를 잡지 못하고 있지만 결국 문재인-안철수 양자대결 구도를 만들어 수권정당이 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안 대표가 대통령이 된다면 누구를 국무총리로 지명할지 여부는 불투명하지만 가장 유력한 후보중 한 명으로 박 대표가 꼽히고 있다. 4선의 정치 9단으로 불리는 그는 당 대표, 문화관광부 장관 등 요직을 겸했지만 행정 각부를 통괄하는 총리 자리에 오르지는 못했다.

박 대표는 지난해 11월에는 청와대로부터 국무총리직을 제안 받은 것으로 알려진다. 당시는 최순실 게이트가 정국을 강타해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운영 동력을 상실한 시기였다. 청와대는 야권 달래기의 일환으로 박 대표를 임명코자 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박 대표는 "내 정체성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총리직을 거절했다.


다만 안 전 대표를 대통령으로 만드는 것에 성공한다면 총리직을 수락할 가능성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정치 경력 및 입지 등을 고려하면 총리 이외에 정부 내 다른 직책을 맡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다. 최근에는 박 대표가 개헌에도 관심을 갖고 있어 ‘분권형 대통령제’ 아래 국무총리를 노릴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개헌을 주도하고 정권을 잡아 실권을 쥔다는 복안이다. 개헌에 소극적인 문재인 전 대표를 비판하면서 개헌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25일 박 대표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문 전 대표는) 민주당 비문계 의원들의 개헌논의에 ‘정치인들끼리 모여 개헌 방향을 정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오만한 태도’라고 비난했다”며 “정치인들이 개헌 등 정치 문제를 논하지 않으면 누가 해야 하나. 정치인들도 논하고 국민도 논할 수 있는 나라가 민주주의 국가”라고 지적했다.
 

바른정당에선 김무성 전 대표가 킹메이커로 나서고 있다. 최근 바른정당은 당 지지율 하락으로 몸살을 겪고 있다. 유승민·남경필 두 대선주자의 고전이 맞물리면서 당내에서는 김 의원이 불출마를 접고 대권 경쟁에 뛰어들어야 한다는 요구가 있었다.

김종인, 박지원, 김무성…셈법 분주
어찌하면 그 자리에…노리는 사람은?

이른바 ‘재등판론’에 선을 그었다. 지난달 28일 오전 바른정당 중앙당을 찾아온 지지자들로부터 대선 출마 요청을 받은 김 의원은 “사드 배치에 부정적인 데다 개성공단 확장 구상을 하고 있는 문재인 전 대표가 차기 대통령이 되면 앞으로 우리나라가 북한에 끌려가게 돼버릴 수 있다”며 “문 전 대표가 대통령이 되는 걸 저지하기 위해 내가 중간자적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의 발언을 미루어볼 때 반문 전선을 형성하는 데 방점을 찍고 2선에 머물면서 개헌을 매개로 한 ‘정치적 연대’ 국민의당과의 ‘대선후보 단일화’ 등의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지난해 말 김 의원의 대선불출마를 두고 정치권에선 개헌을 통한 내각형 총리를 노리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제기했다. 대선행에 빨간불이 들어왔음을 감지한 그가 일찍이 개헌 내각제 총리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는 것이다.

다만, 계속해서 개헌을 주장할 경우 유승민 의원과 멀어질 가능성이 있다. 유 의원이 대선 전 개헌에 부정적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27일 유 의원은 관훈클럽 토론회서 대선 전 개헌에 대해 “대선 전 개헌이 가능하다고 스스로 믿는 국회의원은 별로 없다”며 “제가 바른정당 후보가 되면 당과 상의해서 언제 개헌을 하고 어떤 개헌을 할지 정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김 의원은 당 외곽인사들과 접촉면을 늘리고 있다. 앞으로 탄핵 결과에 따라 대표적 개헌론자로 알려진 정의화 전 국회의장, 민주당 김종인 전 대표 등과 함께 개헌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비문계 핵심축으로 대표적 개헌론자로 알려진 민주당 김종인 전 대표의 움직임도 심상찮다. 지난해 김 전 대표는 한차례 ‘책임 총리설’에 휩싸인 바 있다. 당시 김 전 대표 측은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원영의 ‘전권’을 주겠다고 선언하면 받아들일 수도 있다”고 전했다.

당시 정국 흐름상 김 전 대표의 발언은 사실상 거부로 받아들여졌다. 총리직을 받아들이는 모양새도 좋지 않았다. 대국민적 공분이 대통령을 향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당초 탈당을 통해 ‘빅텐트’를 구성할 것으로 예상된 김 전 대표는 탈당에 유보적 입장이다. 민주당에 잔류해 분권형 개헌작업에 힘을 보탤 것으로 보인다. 국회 개헌 특위 차원에서 분권형 대통령제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고 친문이 개헌에 유보적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김 전 대표는 개헌논의에 대해 “개헌을 처음부터 주장했다. 노력하려고 한다. 개헌이라는 건 국회 개헌특위에서 활발히 논의 중이기 때문에 국회 자세에 달렸다”고 했다. 대선 전 개헌을 고리로 한 비패권 제3지대가 현실화되면 탈당을 감행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시기는 개헌안이 발의된 뒤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개헌안이 발의되면 유동성이 커지면서 새롭게 판을 짤 수 있다. 그때는 김종인 대표가 움직일 수 있다. 지금은 명분도 세력도 마련돼 있지 않다. 4월 말 5월초로 예정된 대선 전에 개헌안이 발의되면 정치권이 격랑에 휩싸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개헌과 역할은?

분권형 대통령제의 경우 외치는 대통령이 맡고 현행 대통령이 가진 행정부 수반의 지위는 국무총리가 담당한다. 국무총리의 영향력과 권력이 강해질 수밖에 없다. 민주당을 제외한 3당은 세부적인 내용이 다를 뿐 대통령의 힘을 빼는 분권형 대통령제에 대한 대략적인 큰 그림은 일치하고 있다. 이 같은 기조 속에 김 의원은 섣부른 개헌 논의보다는 정권 교체에 방점을 찍고 있는 민심을 염두에 두고 나설 시기를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분권형 대통령제’ 국무총리 권한은?

분권형 대통령제에서 대통령은 국방, 통일, 외교 등 안정적 국정수행이 요구되는 분야를 맡는다.

총리는 내정에 관한 행정권을 맡아 책임정치를 실현한다. 집권당이 다수당일 경우는 대통령제처럼 운영되지만 여소야대 국면에서는 총리 임명 시 의회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동거정부가 된다.

임명권은 대통령과 총리가 통괄하는 각료에 대해 각각 갖고 있다. 자연스레 총리의 권한이 강화되는 것이 특징이다. 국회에는 내각불신임권이 부여되고 대통령은 국회해산권을 갖게 된다. <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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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