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국에…’ 국회 불륜소동 백태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6.11.28 11:10:53
  • 호수 109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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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라는 일들은 안 하고…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국회에 불륜 루머가 돌고 있다. 해당 루머들은 불륜 당사자 가족들이 국회를 찾아와 소란을 피우면서 퍼진 것으로 알려진다. 일각에선 '최순실 사태'로 어지러운 현 정국에 ‘국회서 보좌관들이 한가하게 사랑이나 하고 있느냐’라는 비아냥마저 나오고 있다.

최근 국회에 3건의 루머가 나왔다. 모두 국회 보좌진의 치정과 관련된 이야기다.

첫 번째 루머는 A의원실의 6급 여비서와 남자 인턴의 사랑(?)에 관한 내용이다. 루머는 남자 인턴의 처제가 국회로 찾아와 항의를 하면서 퍼진 것으로 알려진다. 알고 보니 남자 인턴과 처제가 서로 사랑하는 사이라는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담고 있다. 또한 처제가 6급 여비서 남편과 교제한 사실도 있다고 한다.

실체는 없다?

해당 루머를 정리해 보면 6급 여비서와 남자 인턴, 그리고 처제 간 서로 물고 물리는 삼각관계가 형성됐음을 알 수 있다. A의원실에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문의했다.

해당 의원실 관계자는 “사람 세상에 그럴 수 있는일”이라며 “사생활 관련된 부분이기 때문에 사실 확인은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개인적인 이유로 사람이 들고나는 것은 어느 조직이고 언제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해당 루머에 대해 같은 당 모 의원실 비서관은 “식사를 하러 가면서 동료에게 언뜻 들은 적이 있다”며 “카톡으로 내용을 받아보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같은 당 또 다른 의원실의 한 비서관도 “루머를 들은 적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다른 당 한 5급 보좌관은 “들어본 적이 없다. 처음 듣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해당 루머는 암암리에 소문이 퍼진 듯하다.

A의원실에 루머의 실체를 확인할 수는 없었지만 해당 의원실은 현재 6급 비서관 1명, 인턴 1명의 채용 공고를 낸 상태다.

A의원실 관계자도 “6급 비서관과 인턴 채용을 낸 것은 사실이지만 그 이유는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6급 여비서와 인턴의 사랑
충분히 그럴 수 있는 일?

두 번째 루머는 ‘본관 7층서 사무처 어떤 남자 직원이 바람을 피워서 장모랑 아내가 머리를 뜯고 소리 지르고 있다’는 내용이다.

이 루머는 국회 의원회관 몇 층의 B의원실 이야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루머 내용은 남자 직원이 바람을 피웠는데 ‘장모와 아내랑 머리를 뜯고 소리 지르고 싸웠다’는 것이다. 즉 장모와 아내가 남자직원(사위이자 남편)의 머리를 뜯고 싸웠다는 것이다. 


사실 확인을 위해 B의원실에 문의했다.
 

B의원실 관계자는 “그건 절대 아니다. 우리는 복도서 시끄러운 것이 하나도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버전의 루머에는 저희 의원실이 아니라 C의원실서 벌어진 일이라는 이야기가 있다”며 “저희는 루머를 퍼트린 사람을 형사고발하려 했다. 어떤 사람이 찌라시를 돌렸는지 아주 못됐다”고 덧붙였다.

C의원실과 B의원실은 같은 층을 나란히 쓰는 것으로 알려진다. 장모와 아내의 다툼을 내용으로 하는 해당 루머에 대해 C의원실 관계자도 B의원실과 동일한 반응을 보였다.

C의원실 관계자는 격앙된 어조로 “도대체 얘기가 어디서 나온 것이냐”며 “우리 의원실 이름으로 계속 루머가 돌면 형사고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루머에 거론된 두 의원실 모두 황당하고, 강력하게 조치할 것이라고도 했다.

끊이지 않는 바람 소문들
오래 같이 있다 보니 정분?

세 번째 루머는 ‘D의원실 여비서가 지역 보좌관과 바람났다’라는 내용이다.

해당 루머에 대해 D의원실 보좌관은 “그런 사실도 없고, 아는 게 없다”고 짤막하게 답했다. 최근 국회서 급속도로 퍼진 루머에 대해 거론된 의원실은 하나같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 하에 강경대응 방침을 내세우고 있다.

국회서 사실무근의 루머가 급속도로 퍼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 국회 관계자는 “한 의원실에 보통 9명가량 근무를 하는데 국회 업무상 밤늦게까지 함께 일을 하는 경우가 많다”며 “그런 과정서 정분이 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서로 가까이 있는 의원실끼리 술 배틀을 벌이는 등 교류를 갖는 경우도 있다”며 “서로 두루두루 친하게 지내다 보니 이런 저런 루머가 퍼지는 것 아니겠느냐”고 했다.
 

다만 국회발 불륜 루머가 터진 시점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정국이 뒤숭숭한 시점이라는 점에서 씁쓸한 뒷맛을 남긴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의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라는 점에서 의원의 보좌진들부터 몸가짐을 바르게 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보좌진 스스로 일반 국민들보다 더욱 엄격한 도덕적 잣대를 지녀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불륜 루머는 올해 처음 터진 것은 아니다.


지난 2014년 한 의원실 남성 보좌관과 여성 인턴 직원이 불륜을 저질렀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퍼졌다. 두 사람은 제주도 밀월여행을 다녀올 정도로 가까운 사이였던 것으로 알려진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의원은 보좌관과 인턴에게 사직을 권했는데, 문제는 보좌관이 퇴직금을 요구하면서 불거졌다.

해당 의원이 불명예스럽게 나가면서 퇴직금까지 요구하느냐는 핀잔을 주자 보좌관은 악의를 품고 의원의 출판기념회 때 들어온 자금내역과 명단을 검찰에 제공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이밖에도 지난 2014년에는 새누리당 의원 중 한 명이 여비서를 임신시켜 청와대서 사실 확인에 들어갔다는 소문이 퍼지기도 했다.

악성 루머도

이 같은 국회 불륜 루머들이 상대 의원실의 도덕성을 깎아 내리는 데 의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국회 보좌관은 “의원실의 실명을 공개하면서 루머를 퍼트리는 것을 보면 악의를 가지고 루머를 생성한 것 같다”며 “사실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지만 무분별한 루머는 선의의 피해자를 낳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국회 보좌관 하는 일 보니…


현행 ‘국회의원 수당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국회의원은 4급 상당 보좌관 2명, 5급 상당 비서관 2명, 6·7·9급 상당 비서 3명, 인턴직원 2명 등 총 9명의 보좌진을 둘 수 있다. 국회의원 정수가 300명임을 볼 때 공식적으로 2700명의 보좌진이 국회서 활동하고 있다.

이외에 입법보조원의 숫자까지 포함하면 2700명이 훌쩍 넘을 것으로 보인다.

보좌관들은 선거기간이 되면 각자의 지역구서 조직·공약·홍보·민원 등 전반적 업무를 담당하며, 국회 내에선 의원의 의정활동 전반을 보좌한다. 지역구 관리, 토론회·공청회, 법안, 상임위, 등을 총괄한다.

다만 별정직 공무원이라는 신분상 한계는 국회 보좌관들의 최대 고민거리다. 의원의 면직요청서 한 장이면 바로 면직되는 것도 신분보장을 어렵게 한다. <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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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