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6) 계비

  • 황천우 작가 shs@ilyosisa.co.kr
  • 등록 2016.10.31 09:56:20
  • 호수 108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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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택비에 빠진 효의 운명은?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임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다시 고개를 들어 무왕의 얼굴을 살펴보았다.

방금 전에 보였던 무기력함은 순간적으로 사라지고 군왕의 위엄이 서려 있었다.

“태자는 한 나라의 임금이 무어라 생각하느냐?”

갑자기 머리카락이 쭈뼛해지는 듯했다.

임금인 당신이 있는데 비록 아들이지만 임금에 대해 언급하다니.


“아바마마, 소자가 어찌 보위에 대해 논할 수 있겠사옵니까. 그저 소자는 아바마마께서 오래 오래 이 나라를 경영하시기를 바랄 뿐이옵니다.”

“그럴 수는 없는 일이다. 내 방금 전 말했듯이 생명체는 오는 순간 가게 되어 있고 이제 내 갈 길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그에 대한 네 의견도 한번 들어 보아야겠다.”

“아바마마, 소자에게 정령 이러실 수는 없사옵니다. 통촉하여주시옵소서!”

“그러면 태자는 보위에는 관심이 없다는 말이냐?”

“아바마마께서 건재하신데 소자가 어찌 언감생심 생각이나 할 수 있는지요.”

무왕이 잠시 침묵을 지키며 효를 주시했다.

“요즘 들어 부쩍 네 계모에게 정성을 다한다는 소리가 들리더구나.”


“당연한 일이옵니다. 비록 제게는 계모지만 어머니는 어머니입니다.”

답은 그리했지만 머릿속이 달아오르는 듯했다.

“단순히 그 이유 때문이냐?”

차마 답을 할 수 없었다.

이어 무왕이 지그시 눈을 감았다 뜨고는 온화한 표정으로 효를 바라보았다.

“네 계모와 많은 대화를 나누었다. 능히 너라면 백제의 중흥은 물론 가족의 화합도 지켜낼 수 있으리라고.”

“아바마마께서 하실 일이옵니다!”

“아니야. 이제는 서서히 마무리하도록 해야지. 그리고 내가 태자에게, 내 큰 아들에게 부탁하려 한다. 들어줄 수 있겠느냐?”

“부탁이라니요, 당치않습니다!”

효의 목소리가 다시 가래 끓는 듯했다.

“여하한 일이 있더라도 네 계모와 그 일족의 목숨을 보전해줄 수 있겠느냐?”

“아바마마, 고정하여 주시옵소서!”


“특히 사택비를 각별히 대해줄 수 있겠느냐?”

“아바마마!”

이제는 등줄기에서 식은땀이 흘러내리기 시작했다.

 

“반드시 그리해야 하느니라.”

어느 날 저녁 사택비로부터 들라는 전갈을 받고 효가 서둘러 거처를 찾았다.

거처에 들어서자 속이 보일 듯 말 듯 얇은 옷으로 치장한 사택비가 주안상을 마련해놓고 요염한 모습으로 맞이했다.


“아바마마는?”

“순행 떠나셨지요.”

몰라서 묻는 말이 아니었다.

아버지 무왕이 백제의 실정을 살핀다는 이유로, 아니 생의 막바지에서 마지막으로 자신의 영토를 둘러보겠다며 태자인 효에게 궁궐 일을 맡기고 남쪽 지방으로 순행을 떠났던 터였다.

“그런데 어찌 함께하지 않으시고.”

“그야…”

이미 훤하게 알고 있을 일을 물어보는 효의 진정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는지 사택비가 잠시 머뭇거렸다.

이어 미소를 보이며 효의 한쪽 팔을 꼈다.

순간 사택비의 가슴에 닿는 야릇한 촉감과 그녀의 향기로 인해 효의 온 몸의 기운이 한쪽으로 쏠리며 경직되기 시작했다.

“오늘은 소녀가 모시고자 하는데 싫으신 모양입니다.”

“허허 누가 싫다 했소. 너무나 황공스러워 그러지요.”

헛기침 한 번 하고는 슬그머니 몸을 사택비에게 돌렸다.

감쌌던 팔이 풀리면서 자연스레 두 몸이 합치되었다.

“아바마마께서 계시지 않다고 이래도.”

사택비의 입이 이미 효의 입을 덮고 있어 더 이상 말을 이을 수 없었다.

순간 효도 본능적으로 사택비의 허리를 감쌌다.

무왕 궁 맡기고 남쪽 지방 순행
태자를 전하라 부르는 이유는?

“태자, 아니 전하께서는 소녀가 싫으신가요?”

입을 뗀 사택비가 양팔로 효의 목을 감쌌다.

“전하라니!”

반사적으로 답한 효가 본능적으로 고개를 돌려 주위를 살펴보았다.

“아무 걱정 마세요. 주변에는 아무도 없습니다.”

“그래도 전하라는 말은 삼가함이.”“왜요, 제가 미덥지 못한가요?”

“허허, 그런 게 아니라 해도.”

“그러시면?”“아직은 아바마마께서 계시지 않소.”

그 말에 잠시 침묵을 지키던 사택비가 효로부터 천천히 물러나 상 앞에 자리 잡았다.

“그동안 많은 생각했습니다. 아울러 태자께, 아니 전하께 굳은 약조를 받아야겠다는 생각에 감히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사택비가 언제 그랬느냐는 듯 차분한 표정으로 주시하자 순간적으로 효의 마음이 출렁거렸다.

“어서 앉으시지요.”마치 거부할 수 없는 명령처럼, 아니 자석에 이끌리듯 자리했다.

“한잔 받으시지요.”

효가 잔을 들자 사택비가 조심스럽게 술을 따랐다.

“오늘 태자 저하께 제 목숨을 맡기고자 합니다.”

“목숨이라니!”의식적으로 내뱉은 말이 아니었다. 그야말로 자신도 모르게 튀어나왔다.

“왜요, 아니 되겠습니까?”

되묻는 사택비의 눈가가 촉촉하게 변해갔다.

순간 알 수 없는 기운이 가슴속으로부터 솟구쳤다.

효가 무언가에 홀린 듯 자리에서 일어나 사택비 곁에 바싹 다가앉았다.

“간절히 바라던 바요.”

“추호도 변함 없으셔야 합니다.”

효가 대답 대신 사택비의 얼굴을 감싸고 입을 맞추기를 잠시 후 사택비가 자리에서 일어나 효에게 큰 절로 예를 올렸다.

잠시 어리둥절하다는 표정을 짓던 효가 급하게 몸을 숙여 사택비를 일으켜 앉혔다.

“그대도 한잔하시겠소?”

대답 대신 닿을 듯 가까이 다가온 사택비의 눈동자가 불빛에 춤추고 있었다.

“저뿐 아니라 저의 주변 모두를 거두어 주셔야 합니다.”

“그대가 바로 나인데. 내 어찌 그대를 내칠 수 있겠소.”

떨리는 목소리로 말을 마치고 애절하게 바라보자 사택비가 자리에서 일어나 천천히 옷을 벗기 시작했다.

“이 시간 이후로 저의 모든 것은 서방님의 소유이옵니다. 몸은 물론 마음까지도.”

저고리를 벗자 효가 얼른 무릎걸음으로 다가가 치마끈을 잡았다.

그 상태에서 잠시 사택비의 얼굴을 바라보았다. 사택비의 눈가에 고인 이슬이 아래로 향하고 있었다.

그 모습을 차마 보이기 부끄러웠는지 사택비가 효의 머리를 감쌌다.

치마끈을 끄르기 전에 사택비에게 얼굴을 묻고 호흡을 가다듬으며 생각을 정리해보았다.

애초에 권력 이양의 문제로 접근했지만 사택비는 묘한 여인이었다.

그 순간까지 숱한 여인을 겪어보았으나 이 여인은 알아갈수록 묘했다.

미모가 특별하게 뛰어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몸매가 특출하지도 않았다.

하지만 그녀에게선 형용할 수 없는 묘한 냄새가 풍겼고 그 냄새는 항상 마음을 뒤흔들어 놓았다.

그런 연유로 무왕이 애지중지한다고 생각했다.

마치 그 냄새의 진위를 알아내겠다는 듯 효가 서서히 얼굴을 들고 치마의 한쪽 끈을 당겼다.

치마가 아래로 떨어지면서 마치 기다리고 있었다는 듯 색다른 세상이 그려지기 시작했다. 

“내 아버지, 편하게 마감하실 수 있도록 하시게!”

격동의 시간이 지나자 효의 떨리는 목소리가 사택비의 귀를 통해 가슴으로 깊이 깊이 전달되었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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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