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3) 계략

  • 황천우 작가 shs@ilyosisa.co.kr
  • 등록 2016.10.10 11:32:47
  • 호수 108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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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냥 끝나면 이리 잡는다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임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고장은이 다시 엎드리자 등을 밟고 말 위에 올라 연정토와 선도해의 집을 향해 달리기 시작했다.

그리 멀지 않은 선도해의 거처에 도착하자 마침 뜰에서 산책하던 선도해가 웃으며 맞이했다.

“선 책사, 지금 웃을 일이 아니오.”

“대인께서 오시리라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리 찾아주셨으니 웃음이 나올 수밖에요.”

“그러면 무슨 일인지도 알겠구려.”


연정토가 앞으로 나섰다.

“자자, 너무 심려마시고 일단 정자로 오르시지요.”

선도해의 안내로 뜰에 있는 조그마한 정자에 오르자 그의 말을 입증이라도 하듯 조촐하게 주안상이 차려져 있었다.

둘의 표정이 놀라운 듯 변하더니 이내 미소를 머금으며 자리 잡았다.

“이러니 어찌 선 책사를 당할 수 있겠소. 그렇지 않아도 술 마시다 급히 달려왔소.”

“지나친 과찬입니다. 잔 받으시지요.”

선도해가 술병을 들어 잔을 채우자 모두가 잔을 부딪고는 한 번에 비워냈다.


“저도 이미 들어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찌해야겠소?”

선도해가 답을 하기에 앞서 연개소문의 얼굴을 뚫어져라 바라보았다.

“왜 그러는 게요?”

“대인께서도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만.”

“그러면 내가 저놈들에게 고개를 숙여야 합니까?”

“고개 숙이는 일도 일종의 전략이 될 수 있지요.”

“전략!”“이 보 전진 위해 일 보 후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봐야 일 보 전진밖에 더 됩니까?”

“비록 일 보지만 그 일 보가 세상을 바꾸기도 하지요.”

“일 보가 그만큼 중요하다 이겁니다.”

“물론입니다. 일단 저들의 비위를 먼저 맞춰주고 그런 연후에 일을 도모하셔야 합니다.”


“그냥 지금 일 보 전진하면 어떻겠소?”

“명분이 너무 약하지 않습니까.”

“지금, 명분이라 하였소?”

“일의 성사 여부를 떠나 지금 일을 도모한다면 그저 대대로란 직위 때문이라는 비웃음을 면치 못할 것입니다.”

“그러면?”

“일단 대대로란 직위를 회복하신 연후에 더 큰 일을 도모해야 명분이 서지요.”


“큰 일!”“단순히 그 일 때문만은 아니지 않습니까?”

연개소문이 속내, 이참에 왕까지 갈아치우겠다는 각오를 들켰다는 듯 가벼이 헛기침했다.

“여하튼, 향후 어찌해야겠소?”

“저들의 환심을 사야합니다. 특히 영류왕과 이리에게요.”

“어떻게요?”

“왕이야 명분을 주면 되는 일이고 문제는 이리 아니겠습니까?”

연정토가 얼른 끼어들었다.

“그건 또 무슨 소리냐?”

막상 말은 했지만 해법을 제시하기에는 역부족인지 뒤통수를 긁적였다.

“대인, 장군의 말씀이 전적으로 옳습니다. 어차피 왕이야 대신들이 몰아세우면 될 일이고.”

“그리고.”

선도해가 잠시 사이를 두자 연개소문이 말을 이었다.

“그 무엇보다 이리를 달래는 일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말이오?”

“동물 중에서 이리의 특성이 뭡니까?”

“그야 닥치는 대로 뜯어 먹.”

말을 하다 말고 연개소문이 빙그레 미소 지었다.

“이제 아시겠습니까?”

대대로 노리는 연개소문…영류왕에 환심
선도해 치밀한 계략…실질적 군주 권유

“그러니까 그 놈에게 뜯어 먹을거리 즉 미끼를 주라, 이 말입니다.”

“그러면 아마도 그 자가 앞장서서 대인의 신원을 회복해 줄 것입니다. 그런 연후에 일을 도모하시면 됩니다.”

“사냥이 끝나면 이리야 잡아먹으면 그만이고 말입니다.”

“단지 이리만이 아니지요.”연개소문이 중간에 끼어 든 연정토를 바라보자 이번에는 당당한 표정을 지었다.

“그러면?”

“이 참에 영류왕을 포함하여 썩어빠진 귀족들도 모두 없애 본을 보여야지요.”

“바로 그 이야기입니다.”

“좋소. 그러면 우리 일단 이리 사냥에 매진합시다.”

“대인께서는 당분간 이리 사냥에 오로지하시고 연정토 장군은 수하 장졸들을 엄히 관리하도록 하십시오.”

“당연한 일이오. 헌데 조금 미진하지 않소?”

“무엇이 말입니까?”

“그냥 우리끼리만 일을 도모한다면 어째.”

연개소문이 미심쩍은 표정을 짓자 선도해가 빙그레 미소 지었다.

“그러지 말고 말해보구려.”

“역시 대인이십니다. 일단 잔을 비우고 말씀드리지요.”

선도해가 의미심장한 표정을 지으며 권하자 모두 한 번에 잔을 비워냈다.

“당연히 후일도 생각해두셔야 합니다.”

“후일이라 하면.”

“일이 이루어지고 난 뒤가 더 중요합니다. 그 일을 위해 고대양 대신을 필히 만나보도록 하십시오.”

“왕의 동생 말입니까?”

“비록 형제지만 생각은 완전히 딴 판입니다. 어찌 생각하면 형제가 아닌 듯합니다.”

“책사, 차라리 이참에 형님께서.”

연정토가 말을 하다 말고 두 사람의 눈치를 살폈다.

“물론 그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훗날을 염두에 두신다면 왕족으로 하여금 그 자리를 이어받도록 하고 실질적으로 군주의 역할을 하심이 훨씬 이로울 듯합니다. 여하튼 그 부분은 대인께서 판단하십시오.”

연개소문이 갑작스럽게 불거진 문제를 생각한다는 듯 잠시 턱을 괴고 침묵을 지켰다.

“길게, 대승적인 차원에서 생각하심이 이로울 듯합니다.”

“그 문제는 차후에 생각해 보도록 하고 일단 영류왕과 이리를 만나 대대로 직을 먼저 받아내겠소. 지금 진행 중인 장성 축조 작업을 거론하며 내 접근하리다.”

“아울러 이 자리가 파하는 대로 서둘러 평양성으로 이동하시지요.”

 

“스승님, 그만하시고 한잔 받으시면 어떠하시겠는지요.”

“그러시지요, 스승님.”

서라벌(경주) 서쪽 선도산 외진 곳에 있는 박마령간의 허름한 집 마루에서 김유신과 김춘추가 마령간에게 연신 잔을 권하고 있었다.

마치 그를 즐기기라도 하듯 은근한 눈길로 둘을 번갈아 응시하던 마령간이 다시 거문고를 뜯기 시작했다.

더 이상 자신들의 권유가 소용없음을 알아 챈 유신과 춘추가 서로 눈짓을 주고받고는 멀거니 앞에 놓인 상만 바라보았다.

이어 은은하면서도 투명한 거문고 소리가 밤하늘에 울려 퍼지기 시작했다.

유신과 춘추가 그 맑은 소리에 취해 무념의 세상에 빠져들 즈음 갑자기 거문고 소리가 끊겼다.

“자, 이제 술의 세계에 빠져 볼까나.”

거문고를 옆으로 치운 마령간이 부드러운 말투로 입을 열자 춘추와 유신이 얼른 정신을 가다듬고 좌정했다.

이어 두 사람의 손이 거의 동시에 호리병으로 향했다.

“아닐세. 오늘은 내가 먼저 자네들에게 따름세.”

이어 마령간이 병을 잡자 두 사람이 급히 무릎을 꿇었다.

“아니 되옵니다, 스승님.”

두 사람의 입에서 동시에 흘러나왔다.

“아니야. 내 앞으로는 자네들과 이런 자리를 함께하기 힘들 듯하니 내게도 기회를 주게.”

“스승님!”

천천히 병을 들어 술을 따르는 마령간의 하얀 얼굴이 달빛에 더욱 창백해보였다.

“그리 서운해 하지 말게. 어차피 소리에서 온 몸 다시 소리로 돌아간다 생각하니 오히려 홀가분할 뿐이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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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