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의원 별별 회원권 공개

서민인 척…재벌 저리가라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과거 국회의원들의 주요 재테크 수단으로 각종 ‘회원권’이 인기를 끌었던 적이 있다. 경기 침체와 의원들의 세대교체 바람으로 회원권의 인기는 과거에 비해 시들해진 상태다. 하지만 20대 국회에는 아직도 50여명에 달하는 의원들이 수억원에 달하는 골프, 헬스, 콘도 등 각종 회원권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일요시사>는 국회의원들의 회원권 실태를 살펴봤다.

'국회 공직자윤리위원회의 재산등록 현황'에 따른 골프회원권 실태를 살펴보면 국회의원 본인과 배우자가 소유한 회원권을 포함해 모두 27명의 국회의원들이 골프회원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비싼 골프회원권을 보유한 새누리당 박덕흠 의원은 배우자 명의로 6억5600만원 상당의 가평베네스트 컨트리클럽 회원권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보다 6700만원가량 가치가 떨어진 수치다. 박 의원은 배우자 명의로 1억2000만원 상당의 에버리스 컨트리클럽 골프회원권도 소유하고 있다.

집 한 채 값

서강대 교수 출신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 최운열 의원은 5억4000만원 상당의 블랙스톤리조트 골프회원권을 소유하고 있다. 같은 당 5선 김종인 의원도 4억7700만원 상당의 이스트밸리컨트리클럽 골프회원권을 보유 중이다.

판사 출신의 새누리당 3선 여상규 의원은 2억8100만원 상당의 마이다스밸리 골프회원권을 보유하고 있고, 국회의원 중 가장 많은 재산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더민주 김병관 의원은 경기도 용인 소재의 화산컨트리클럽 회원권(2억5000만원 상당)을 가지고 있다.

국민의당 박주선 의원도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신원컨트리클럽 회원권을 보유 중이다. 가치는 지난해보다 7200만원 정도 감소했지만 2억600만원에 달한다. 박 의원 배우자도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은화삼컨트리클럽 회원권을 가지고 있으며, 가액은 3400만원이다.

'친박 실세' 새누리 윤상현 의원은 본인 명의의 골프 회원권을 2개 가지고 있다. 하나는 1억6650만원 상당의 제일컨트리클럽 회원권이고 다른 하나는 1억2000만원 상당의 이스트밸리컨트리클럽 회원권으로 조사됐다. 이외 대다수의 의원들은 1000만원 이상 1억 미만 상당의 골프회원권을 보유하고 있다.


새누리당을 살펴보면, 3선 강석호 의원은 7600만원 상당의 경주 신라 컨트리클럽을 회원권을 보유하고 있고 검사 출신 권성동 의원은 지난해보다 530만원 가치가 감소한 6970만원 상당의 스카이밸리컨트리클럽 회원권을 보유하고 있다.

해수부장관을 역임한 4선 유기준 의원은 경남 김해 소재의 가야컨트리클럽 회원권(가액 8700만원 상당)을 가지고 있다.

방송인 출신 4선 한선교 의원은 배우자 명의로 4500만원 상당의 한화호텔앤드리조트 골프회원권을 보유하고 있다.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바 있는 4선 홍문종 의원은 5400만원 상당의 레이크우드 컨트리클럽 회원권을 보유 중에 있다.

배우 심은하의 남편으로 알려진 새누리당 지상욱 의원은 20대 국회의원 중 가장 많은 회원권을 보유하고 있다. 본인과 배우자의 골프 및 헬스, 콘도를 포함해 모두 5개의 회원권을 가지고 있는데 골프는 5980만원 상당의 강원도 춘천 소재의 라데나골프클럽 회원권이다. 배우자인 심은하씨는 1억3000만원 상당의 한화골든베이골프엔리조트 골프회원권을 보유하고 있다.
 

더민주에는 검사 출신의 초선의원인 금태섭 의원이 5800만원 상당의 태광컨트리클럽 회원권을 가지고 있고, 그의 배우자는 6900만원 상당의 용원컨트리클럽 회원권을 보유하고 있다. 기획재정부장관 출신 4선 의원인 김진표 의원은 3500만원 상당의 용평버치힐컨트리클럽을 회원권을 보유 중이다.

예술품만 28억원 어치를 소유한 것으로 알려진 더민주 초선 손혜원 의원은 6890만원 상당의 본인 명의의 태광컨트리클럽 회원권을 가지고 있고, 배우자 명의로는 1억3800만원 상당의 버치힐골프클럽 회원권을 갖고 있다.

50여명 회원권 보유…초선부터 5선까지 다양
골프 최고 6억…헬스 평균 1000만∼2000만원


4선의 더민주 박영선 의원은 배우자 명의로 1억2900만원의 지산컨트리클럽 회원권을, 연일 정부와 여당에 쓴소리를 내뱉고 있는 더민주 조응천 의원은 4000만원 상당의 강촌컨트리클럽 회원권을 각각 소유하고 있다.

헬스클럽 회원권을 보유한 의원은 총 18명이며, 개수는 배우자 명의까지 포함해 모두 22개다. 가장 비싼 헬스클럽 회원권을 보유한 의원은 새누리당 지상욱 의원의 배우자 심은하씨가 보유한 반얀트리 클럽엔스파 회원권으로 해당 회원권은 1억7000만원 상당이다.

반얀트리는 ‘회원들의 3∼4대 자손에 걸쳐 멤버십이 이어지는 헤리티지 클럽(Heritage Club)으로 한국의 노블레스 멤버십 클럽문화의 새로운 장이 열리는 곳’이라고 소개돼 있는 곳이다. 지 의원 부부는 동반으로 JW메리어트호텔마르퀴스 헬스 회원권도 보유하고 있다. 각각 지 의원 1900만원, 심씨 4000만원에 해당한다.

본인 명의로 가장 비싼 헬스 회원권을 보유한 의원은 더민주 김종인 의원이다. 김 의원은 5730만원 상당의 그랜드하얏트서울 헬스 회원권을 가지고 있다. 다음으로는 4선의 나경원 의원이 5000만원 상당의 서울클럽 헬스회원권을 보유하고 있다.

헬스 회원권을 소유한 대다수 의원들은 1000만∼2000만원 상당의 회원권을 소유하고 있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1000만원 상당의 힐튼 헬스클럽 회원권을, 같은 당 4선 조배숙 의원은 1950만원 상당의 리츠칼튼호텔 헬스 회원권을 보유하고 있다.

<조선일보> 편집국장 출신의 새누리당 초선 강효상 의원은 1200만원 상당의 코리아나호텔휘트니스클럽 회원권을, 바둑기사 출신의 같은 당 조훈현 의원은 2200만원 상당의 로제우스 헬스 회원권을 가지고 있다.

같은 당 윤상현 의원은 1600만원 상당의 르네상스 서울호텔 헬스 회원권을 소유하고 있다. 더민주 이상민 의원은 의원들 중 가장 저렴한 액수(가액 450만원)인 유성관광호텔 헬스클럽 회원권을 가지고 있다.

억대 호가

콘도 회원권의 경우 모두 32명이 회원권을 소유하고 있는데, 배우자 명의의 회원권을 포함하면 모두 37개였다. 가장 비싼 콘도 회원권을 보유한 의원은 더민주 김종인 의원으로 배우자 명의로 2억7940원 상당의 라온레저개발주식회사 콘도회원권을 보유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 새누리당 재선 장제원 의원은 1억6064만원 상당의 롯데리조트 아트빌라스 콘도회원권을 가지고 있다. 위 2명을 제외한 30명의 의원들은 1억 미만의 콘도 회원권을 갖고 있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20대 의원 채무 상태는?


20대 의원들은 1인당 평균 5억5000여만원의 빚을 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국회의원 1인당 평균 재산은 20억1000여만원인데, 재산의 4분의 1이 빚이라는 이야기다.

의원들의 채무는 일반 국민과 비슷하게 주택 구입, 차량 구입, 생활비 대출 등의 이유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선거활동시 발생한 비용 등이 채권이나 금융기관 채권으로 잡혀 일반 국민보다 채무 비율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정당별로 살펴보면 새누리당 1인당 금융기관 채무는 3억4266만원, 더불어민주당은 3억6150만원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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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