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못가는 총수들 속사정

떠나고 싶어도…발만 동동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지난해 극심한 경기침체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악재가 겹치면서 제대로 휴가를 즐기지 못했던 재벌 총수들이 올해 역시 ‘조용한 여름휴가’를 택할 것으로 보인다. 재벌 총수들 대부분은 휴가시즌 동안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응한 경영구상 마련에 전념할 것으로 전망된다. 휴가 기간 동안 위기극복 방안을 구체화한다는 심산이다.

재벌 총수들의 여름휴가 일정은 초미의 관심사다. 이 시기를 활용해 경영흐름을 조정하거나 하반기 계획을 세우는 일이 빈번하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구체적인 휴가 일정을 밝힌 총수들은 그리 많지 않다. 하반기 대응책 마련에 골몰하는 통에 휴가계획을 세우는 것 자체가 사치인 경우도 종종 보인다.

쉴 때가 아니다

그나마 휴가 계획이 확인된 총수는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과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정도에 불과하다. 정지선 회장은 내수회복을 위해 임직원들에게 국내에서 여름 휴가를 보낼 것을 주문하고 자신도 국내서 휴가를 보내며 재충전할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현대백화점은 임직원을 대상으로 ‘여름 휴가 후기 공모전’도 열어 사진과 함께 제출하면 수상자에게 소정의 선물을 지급하는 등 국내 휴가 독려를 위한 노력도 하고 있다.

정용진 부회장은 미국에서 유학 중인 두 자녀의 방학을 맞아 함께 시간을 보낼 것으로 예상된다. 신세계 관계자는 “정 부회장은 한번도 휴가계획을 외부에 알린 적이 없다”며 “이번에도 마찬가지일 것이지만 8월 이후엔 사업관련 일정이 있기 때문에 좀 이른 휴가를 다녀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지선 회장과 정용진 부회장을 제외한 대다수 총수들은 아직까지 구체적인 휴가 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하반기 경영구상을 하면서 조용히 휴가를 즐길 것이라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올해 특별한 계획 없이 경영구상에 전념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달 초 미국에서 열린 앨런앤코 미디어 컨퍼런스(선밸리 컨퍼런스) 참석했던 이 회장은 귀국 후 본격적인 그룹 챙기기에 나섰다. 이 부회장은 자택에서 적절히 휴식을 취하면서 그룹사 현안 점검과 함께 하반기 경영을 구상하는데 시간을 보낼 예정이다.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도 아직 특별한 계획을 잡지 않았다. 정 회장은 평소에도 특별한 휴가 계획을 잡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올 여름 현대·기아차 전 사업장이 하계 휴무에 돌입하는 8월 첫째주에 맞춰 휴가를 내고 상반기 부진한 부분을 점검하고 하반기 전략 구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회사 어려워서, 수사 때문에, 철창신세…
계획 자체가 사치? 국내서 조용한 휴식

구본무 LG그룹 회장 역시 아직 특별한 휴가계획을 잡지 못하고 있다. 휴가계획을 잡더라도 예년처럼 자택서 쉬면서 책을 읽고 하반기 경영 구상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졌다. 구 회장은 8월초를 전후해 일주일정도 쉬면서 하반기 경영구상에 전념할 계획이다.

최태원 SK 회장도 하반기 경영구상에 전념할 계획이다. 최근 과감하게 ‘틀을 깨는 경영’에 나서줄 것을 그룹 전반에 강력 요구하고 나섰던 만큼 그룹 전반의 혁신적 분위기 구축 방안 마련에 몰두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 회장은 각 사 CEO들에게 관습의 틀을 깨는 발상의 전환으로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최적의 사업·조직·문화의 구체적인 변화와 실천계획을 마련, 실행에 나서줄 것을 주문했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아직 여름 휴가 일정을 확정하지 않았다. 권 회장은 지난해 검찰 수사 등으로 회사가 어수선한 상황에서 휴가를 반납하고 정상출근해 경영쇄신안을 점검했었다. 올해도 산적한 현안으로 휴가를 반납하고 하반기 경영구상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역시 별도 여름휴가 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 그는 주력 계열사인 대한항공이 성수기를 맞는 여름철에는 휴가 없이 정상 근무해왔다. 올해는 한진해운 구조조정 등 당면 과제들을 해결하기에도 시간이 빠듯하다.


휴가를 신경쓰는 것 자체가 사치처럼 여겨지는 총수들도 제법 보인다. 이재현 CJ그룹 회장은 건강상의 문제로 휴가를 다녀오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더욱이 이 회장은 지난 19일 재상고를 포기한 채 광복절 특별사면을 노리고 있는 만큼 주변의 시선도 의식해야 한다.

신동빈 롯데그룹은 회장은 산적한 현안을 처리하는 데 바쁜 상황이다. 검찰의 칼날이 롯데그룹을 정조준한 만큼 신 회장뿐만 아니라 모든 임직원들이 휴가마저 반납해야 할 처지에 놓여 있다.

이처럼 재벌기업을 이끄는 총수라고 할지라도 휴가시즌은 마음 편히 쉴 수 있는 시간이 아니다. 따라서 대부분 휴가를 가더라도 ‘쉬는게 쉬는 것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재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눈치를 봐야하는 직원들 사이에선 볼멘소리가 나온다. 회사일은 신경쓰지 말고 편하게 휴가를 다녀오라는 지시가 내려와도 불안정한 회사 사정 때문에 마음 편히 휴가를 다녀오기 힘든 게 현실이다.

휴가때 더 바빠

재계 관계자는 “총수들의 경우 업무와 각종 대외 행사 등으로 워낙 많은 일정을 소화하다보니 따로 휴가를 이용해 해외로 나간다든지 하는 경우는 찾아 보기 어렵다”며 “대부분 하반기 경영 구상을 위해 머리를 식히는 정도의 휴식을 갖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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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