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시장, O2O서비스에 빠지다

일상에 자리매김 한 서비스는?

창업시장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하는 O2O(Online to Offline)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사용하는 최근 쇼핑 트렌드에 발맞춰 온라인은 오프라인으로, 오프라인은 온라인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O2O서비스는 초기에 음식배달과 부동산, 숙박, 쇼핑, 금융 등이 중심으로 이루어지다가 최근에는 콜택시, 주차, 가사도우미, 교육 등 생활 밀착형 서비스로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교육에도 O2O 바람이 불고 있다. 교육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좀 더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에듀테크(교육 Education, 기술 Technology의 합성어)’가 각광받고 있다. 양질의 교육 상품과 교육정보를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거나 공유하는 플랫폼이 인기를 얻고 있다.

점점 커지는 국내외 에듀테크 시장
사용자 맞춤으로 진화하는 O2O서비스

‘에듀팡’은 유아, 초·중고, 대학, 성인 등 전 연령이 공부할 때 필요한 책, 완구, 전자·스마트기기 판매를 한다. 학원에서 필요한 의자, 책상, 문구, 전자 제품 등을 대량 구매할 수 있는 비즈몰도 운영한다. 올해 말이면 상품 수가 13만개에 이를 전망이다. 최근에는 사용자 위치를 이용해 맞춤 학원 정보를 제공하는 학원O2O 서비스도 오픈했다. 학원은 전단을 배포하던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에서 벗어나 소비자가 클릭 한번으로 학원을 검색하게 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비즈몰을 통해 필요한 물품을 공동 구매함으로써 운영비도 줄일 수 있다.

O2O란?

국내 에듀테크 시장은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이 발빠르게 참여하면서 사업 규모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2010년 10여개에 불과했던 스타트업 수가 현재 50여개가 넘는다. 선진국 에듀테크 시장도 커지고 있다. 런던의 창업 지원 기관 ‘런던 앤드 파트너스’에 따르면 영국 에듀테크 시장 규모는 현재 175억파운드(약 29조원)에 이르며, 미국도 100억달러(약 11조5500억원)에 이른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16’에서 ‘올해를 이끌 미래 기술 12가지’ 중 하나로 꼽히기도 했다.


에듀테크는 컴퓨터로 개인별 맞춤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래 성장 가능성이 더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만큼 평가 인력도 절감해 교육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기존 웹 기반의 보여주는 방식과 달리 에듀테크는 빅데이터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학습 수준과 패턴에 맞추는 쌍방형 방식이다. 데이터 분석에 그치지 않고 맞춤형 학습 제안을 해주는 점이 핵심이다.

생활의 많은 부분이 정보기술과 결합해 급속히 발전하고 있지만 교육 분야는 아직 도입기다. 앞으로 학생 각각의 개성과 가능성에 맞춘 에듀테크 서비스가 각광받을 것이라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한다. 일찌감치 O2O서비스가 활발하게 접목된 외식 분야에서는 최근 사용자 맞춤형으로 서비스가 진화하고 있다.

식당 예약앱은 전국의 모든 맛집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예약하던 형태와 달리 지역과 업태 등을 전문으로 하는 서비스가 나타나고 있는 것. 고급 레스토랑만을 선별, 사용자 상황에 맞게 예약할 수 있는 ‘찾아줘 블랙’이 대표적이다. 일반 식당이 아니라 모임이나 격식을 갖춘 상황에 알맞은 고급스러운 파인다이닝 레스토랑만을 소개한다.

‘류니끄’ ‘랩24’ 등 서울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 100여개 레스토랑을 대거 참여시켰다. 고급 레스토랑은 특별한 날이나 분위기를 내고 싶을 때 찾고 싶은 점에 착안, 손님이 상황에 맞춰 음식점주와 조건을 협상할 수 있게 했다. 사용자가 지역, 업종, 방문일, 인원, 예산 등을 올리면 음식점주가 예약 상황에 맞게 서비스를 제안한다.

기념일, 상견례, 와인모임, 동창회 등 모임성격에 따라 예약을 달리할 수 있다. 가령 사용자가 ‘6월25일 저녁, 가족모임, 한식, 인원 8명, 예산 80만원’ 등의 간단한 조건을 입력하면 음식점주가 직접 ‘결제금액의 10%할인’ ‘콜키지 프리’ ‘폴라로이드 촬영 서비스’ 등을 제안하는 식이다.

사용자는 여러 레스토랑의 제안을 확인한 뒤 가장 마음에 드는 조건으로 제안을 한 레스토랑을 선택해 예약할 수 있다. 손님은 몇 번의 스마트폰 터치를 통해 레스토랑과 협상해 식사 값을 할인 받거나 다양한 혜택을 받기 때문에 가격이나 서비스 등에서 만족도가 높다.

또 제안 내용을 사용자와 레스토랑에게만 공개하기 때문에 음식점 점주는 손님이나 매장 예약 상황에 따라 개인 밀착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 현재 서울 강남 지역에 한정되어 있으나 점차 타 지역으로 넓힌다는 계획이다.
음식배달서비스도 진화하고 있다. 치킨, 피자, 중국집 배달에서 최근에는 배달을 하지 않던 맛집까지 배달 영역을 넓혔다. 또 아침 식사용 샐러드와 빵까지 배달한다. 전문가들은 외식시장에 O2O서비스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며,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과 맞물려 푸드테크가 식생활 전반에 촘촘히 적용될 것이라고 말한다.


높아진 소비 만족도

O2O서비스는 스마트폰이 소비자들의 일상 생활에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으로 자리 잡으면서 각광받고 있다.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생활편의 서비스가 더욱 뜨고 있는 데다,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가 추가로 제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바일 인터넷 시간과 쇼핑도 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모바일 단말기(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를 통한 이동통신망(2G, 3G), 무선랜, 와이브로, LTE 등 모바일 인터넷 일평균 이용시간은 2015년 1시간46분으로 조사가 시작된 2013년 이후 매년 증가 추세다.

하루 이용 빈도도 늘고 있다. 2013년 ‘일 60분 이상~90분 미만’이 34.8%, ‘일 90분이상~ 180분 미만’ 24.9% 등의 순이었으나 점차 역전되어 2015년 ‘일 90분이상 180분 미만’ 42.1%, ‘일 60분이상~90분 미만’ 22.6%로 절반 가까이가 하루 90분이상~3시간미만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외식시장의 정보통신 활용도도 높아지고 있다. 산업별 IT활용 정도를 나타내는 산업별 IT활용지수가 상승세에 있다. 2009년부터 2014년 음식점업 IT활용지수가 33.7%에서 51.2%로 17.5%포인트 높아졌다. 같은 기간 전 산업 지수가 13.6% 높아진 것과 비교하면 높은 편이다. 최근 외식업 분야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음식정보 공유, 음식 배달 서비스, 전자식권 등 앱 서비스 수요가 늘어난 이유가 크다.

강병오 중앙대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글로벌프랜차이즈학과장은 “소비자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사용하는 패턴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O2O 도입은 창업 시장에도 필수가 될 것”이라며 “학원, 외식업체 등 자영업자는 기존 전통적인 매체와 뉴미디어 채널을 활용해 점포를 홍보, 매출을 올릴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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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