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는 지금> 경영권 잡은 새파란 딸들 '빛과 그림자'

‘믿어도 돼?’ 공주님이 회사 쥐락펴락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오너일가 2·3세를 바라보는 세간의 인식은 마냥 호의적이지 않다. 이들을 지칭하는 ‘금수저’에는 부정적인 뉘앙스가 담겨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3세 대다수는 별다른 능력 검증을 거치지 않고 회사를 물려받는다. 경영 일선에 나서는 연령대마저 낮아지면서 새파란 나이에 그룹 내 요직에 이름을 올리는 경우도 심심치 않다.

재벌가 후계자들은 평균적으로 20대 후반에 아버지 회사에 입사해 30대 초반에 임원으로 승진한다. 임원으로 승진하기까지 걸린 기간은 4년이 채 되지 않는다. 말단 직원의 임원 승진 확률이 극히 희박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분명 출발선부터 다른 셈이다. 한발 더 나아가 임원으로 모습을 드러내는 연령대는 더 낮아지고 있으며 남성에 국한되던 승계구도에도 일대 변화가 감지되기 시작했다.

경영일선서
진두지휘

지난달 22일 부산 향토기업인 조광페인트 최대주주에 고 양성민 회장의 셋째 딸인 양성아(1977년생)씨가 이름을 올렸다. 영업본부 상근이사직으로 조광페인트에서 근무 중인 양씨는 지분 17.84%을 보유해 언니 양은아(5.82%)씨나 양경아(5.73%)씨보다 많은 지분을 확보했다.

30대에 불과한 여성 후계자가 그룹의 최전선에 모습을 드러냈다는 사실은 분명 이례적이다. 다만 비슷한 사례가 전혀 없던 것은 아니었다. 한술 더 떠 20대 때부터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여성 후계자들도 심심치 않게 등장하곤 했다. 특히 젊은 피 수혈에 적극적인 패션분야 중견기업에서는 약 10년 전부터 지속되고 있는 현상이다.

메트로시티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는 엠티콜렉션의 양지해 대표는 창업주인 양두석 회장의 장녀다. 20대 중반이던 2004년 사장으로 취임한 후 400억원 수준이던 매출을 약 1300억원 규모로 키워놓았다. 일찌감치 후계자로 낙점된 덕분에 사업계획 수립뿐만 아니라 창업자와 직원 간 소통 창구 역할도 한다.


박순호 세정그룹 회장의 막내딸 박이라씨는 계열사인 ‘세정과미래’의 대표를 맡고 있다. 그는 캐주얼 ‘NII’의 재도약과 ‘크리스크리스티’ 시장 확대를 성공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20대 중반부터 이름을 알린 그녀는 남편인 김경규 사업본부장과 함께 웰메이드를 론칭해 2년 만에 4000억원대 매출을 올리며 경영능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최혜원 형지I&C 상무는 20대 때부터 착실히 실력을 쌓은 후 최근 여성복 '캐리스노트' 사업부장으로 당당히 모습을 드러냈다. 패션그룹형지가 새롭게 조직을 꾸리는 가운데 최 상무가 백화점 영업을 진두지휘하게 된 것이다. 최병오 패션그룹형지 회장의 장녀인 그는 그동안 본사 경영기획실 이사로 활동하다 지난해부터 영업 일선에 섰다.

20대 나이에 경영일선 전면 등장
요직에 이름 올리고 영향력 확대

어쩌면 앞에서 열거한 사례는 시작에 불과하다. 최근에는 오너일가 여성 후계자들의 경영 일선 진출 연령대가 더욱 낮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대에는 실무를 쌓고 30대 나이에 본격적으로 일선에 모습을 드러내던 유형은 더 이상 흥밋거리가 되지 못한다. 20대 중반부터 요직을 차지하는 경우가 빈번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28일 본사 지하 1층 회의실에서 열린 토니모리 정기 주주총회에서 배해동 회장의 장녀인 배진형 씨의 사내이사 선임안이 통과됐다. 배씨의 선임 안건이 통과되면서 토니모리의 사내이사는 2명에서 3명으로 늘었다. 현재는 배해동 회장과 홍현기 경영지원본부장이 사내이사직에 올라있다.

1990년생인 배씨는 뉴욕대학교를 졸업한 후 지난해 토니모리 해외사업부에 입사해 경영수업을 받아왔다. 현재 토니모리 지분 8.5%(100만주)를 소유하고 있다. 이를 포함한 특수관계인 지분은 모두 64.94%에 달한다. 최대주주인 배 회장의 지분율은 30.93%다. 배씨는 지난해에야 회사에 처음으로 발을 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에 기반을 둔 주류업체 보해양조는 지난해 11월 파격적인 인사를 단행했다. 창업주인 고 임광행 회장의 손녀이자 보해양조 최대주주인 임성우 창해에탄올 회장의 장녀 임지선(1985년생)씨가 부사장으로 승진한 것이다. 재계에서는 임 부사장에 대한 인사 조치를 ‘3세경영’ 차원으로 보고 있다.
 


임 부사장은 대표이사 재임기간 ‘부라더시리즈’를 선보여 주류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킨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그러나 지난 4월 대표이사에 선임된 데 이어 부사장으로 임명되자 생각 이상으로 승진 속도가 빠르다는 지적이 제기된 것도 사실이다.

여식에게
믿고 맡긴다

경영 일선으로 모습을 드러내지 않더라도 직간접적으로 회사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입지를 다지는 경우도 빈번해지고 있다. 이 경우 다량으로 보유한 지분이 큰 무기가 된다. 장기적으로 본다면 2세 경영의 초석으로 비춰질 수 있는 사안이다.

아모레퍼시픽의 서경배 회장의 장녀인 서민정씨의 아모레퍼시픽그룹 지분은 26.48%로 서 회장 다음으로 많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에뛰드와 이니스프리 지분 외에도 지난 2003년과 2006년 서 회장으로부터 아모레퍼시픽 우선주를 증여받아 지분 0.01%를 보유하고 있으며, 외가 쪽인 농심홀딩스 주식 1만주(0.26%)를 보유해 20대 여성 주식부호 1위에 올라있다.

서씨는 2014년 코넬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지난해 7월께 베인앤컴퍼니에 입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벌써부터 재계는 민정씨가 서 회장의 뒤를 이어 총수에 등극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오리온그룹 담철곤 회장의 딸 담경선(1985년)씨는 2004년 서울국제학교를 졸업한 뒤 미국 유학을 떠나 2008년 뉴욕대학교를 졸업했다. 현재 오리온 지분 0.53%를 갖고 있으며, 어머니 이화경 부회장(14.48%), 아버지 담 회장(12.9%)에 이은 3대 주주다. 오리온그룹에 따르면 담씨는 후계자 수업을 받기 위해 2010년 오리온에 입사해 ‘마켓오’ 사업부에서 근무를 시작했고, 현재는 전략기획팀으로 자리를 옮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의 장녀 박하민씨는 미국 코넬대 인문학부에서 사학을 전공한 뒤 조기 졸업했다. 이후 매킨지코리아와 다국적 부동산컨설팅 업체 CBRE에서 근무했으며 현재 미래에셋자산운용 홍콩법인 소속으로 국외부동산 투자업무를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가 보유한 미래에셋컨설팅 지분은 8.19%다.
 

구소희씨는 LS그룹 구자균 부회장의 차녀다. 구 부회장은 LG그룹 창업주 고 구인회 동생 구평회 E1 명예회장의 3남이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구씨는 구자균 LS산전 부회장의 차녀로 LS그룹 오너 여성 중에선 처음으로 회사에 입사했다. 뉴욕 시러큐스대 마케팅학과를 졸업한 뒤 고려대 대학원 국제통상학과를 수료했던 그녀는 2011년 말 사직했다.

지분 쥐고
영향력 확대

이성훈 서울반도체 대표이사의 딸인 이민규씨는 서울반도체의 지분을 지분 8.71%을 보유한 2대 주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주가 폭락 시기에 서울반도체 지분을 저가로 대량 증여받은 뒤 주식가치가 크게 올라 편법 증여 논란이 일었다. 

2008년 12월 서울반도체 주식 448만주씩을 주당 9000원에 넘겨받았다. 증여 당일 종가 기준으로 주식가치는 406억원이었으나 서울반도체가 코스닥 시가총액 1위를 기록하는 등 주가가 크게 오르며 지분가치가 높아졌다. 2014년 이민규씨는 국내 주식부호 조사에서 28세의 최연소 주식부자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오뚜기 창업주인 함태호 명예회장의 손녀이자 함영준 회장의 장녀인 함연지씨는 오뚜기 주식 4만주를 보유하고 있다. 지분율은 1.16%. 함씨는 ‘뮤지컬 천재소녀’라고 불려질 만큼 뮤지컬계에서도 유명하다. 함연지는 2008년 뮤지컬 <인어공주’의 ‘Part of the world>를 부른 동영상으로 화제를 모았다. 또한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제작사에 따르면 함씨는 지난해 9월 오디션에서 300 대 1 경쟁률을 뚫고 얼터너티브에 뽑히기도 했다.


지분 대량 보유…후계구도 초석
‘미검증 금수저’ 임원은 부글부글

잇단 여성 후계자들의 등장에 대해 재계에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시대적 흐름에 맞고 여성의 ‘꼼꼼함’이 경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장영신 애경그룹 회장,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 김은선 보령제약 회장 등이 대표적이다.

다만 이들의 경우 40∼50대 나이가 되어서야 본격적으로 회사의 전권을 넘겨받았다는 점에서 20대 여성 후계자들과 차이가 있다. 달리 말하자면 능력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되는 20대 자녀를 향한 승계 구도는 부정적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뜻이다.
 

통상 재벌가 2·3세는 조기 해외 유학을 다녀와서 20대 중반에 입사한 후 초고속으로 승진해 임원 배지를 달고 경영자의 지위에 오른다. 평사원을 거치는 경우는 손에 꼽는다. 설령 밑에서부터 차근히 단계를 밟더라도 짧은 시간 동안 경영능력을 검증받고 통솔력을 갖추기란 그리 쉽지 않다.

경험 부족은 위기관리능력의 부재로 연결된다. 재벌가 2·3세가 임원에 임명된다는 것은 핵심 의사결정권자로 발돋움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이들의 의사결정에 따라서 기업의 운명이 좌우될 수 있는 것이다.

선대와 달리 기업가 정신이 부족하다는 지적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 이전 세대가 개척자 정신으로 회사를 일궜다면 2·3세는 선대의 의지를 갖추지 못한 경우가 빈번하다. 대다수 재벌 2·3세들을 잡초 근성이 부족한 온실 속의 꽃으로 바라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재계 관계자는 “창업주와 달리 2·3세로 경영권이 넘어가면서 책임감이 희석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평범한 직장인들이 꿈꾸기 힘든 자리에 어렵지 않게 도달하는 2·3세들은 애초부터 특권의식에 사로잡히곤 한다”고 언급했다.

부정적 시선
그래도 금수저

예전부터 재벌그룹의 최대 난제는 대외적인 정세 변화가 아닌 ‘오너리스크’란 말이 있다. 강력한 리더십을 갖춘 창업주가 일신상의 이유로 자리를 비운 상황에서 후임자의 능력 부족으로 위기에 봉착하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목격할 수 있다. 이런 위험이 회사 내부에서 사그라 들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최악의 상황에 직면하지 않을 거라고 장담하긴 힘들다.

재계 관계자는 “물론 20대 젊은 여성 후계자들이 등장했다는 이유만으로 손가락질할 수는 없다”며 “다만 실무 경험이 미천한 재벌가 2·3세에게 애초부터 큰 기대를 갖는다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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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