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장관 업무추진비 대해부

국민 혈세인데…맘 놓고 ‘펑펑’

[일요시사 취재1팀] 신승훈 기자 = 장관들이 업무추진비를 과도하게 쓰고 있다는 비판 여론이 뜨겁다. 업무추진비를 1년 동안 1억원을 넘게 쓴 장관부터 원로장성을 위한 선물을 구입한 장관도 있다. <일요시사>는 장관들의 업무추진비 사용 실태를 추적해봤다.

업무추진비(판공비)는 2004년 정보공개법 개정과 함께 공개의 범위·주기·시기·방법을 정해 정기적으로 공개하도록 했다. 현재 정부 부처는 기재부 예산 편성 지침에 따라 매월·분기별로 업무추진비를 공개하고 있다.

업무추진비는 원칙적으로 법정공휴일 및 토·일요일, 관할 근무지와 무관한 지역, 비정상시간대(23시 이후 심야시간대) 사용을 금하고 있다. 단 출장명령서, 휴일근무명령서 등 증빙 자료를 제출하는 경우에 한한다. 일부 행정상 문제로 일부 누락된 부분을 제외하고 지난해 1년간 각 행정부서의 장관들이 사용한 업무추진비를 살펴봤다.

부처별 천차만별

황우여 전 교육부장관은 2014년 8월8일부터 올해 1월12일까지 재임했다. 지난해 1년 동안 황 전 장관은 업무추진비 총액 1억161만3536원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세부항목에서 주요정책추진 관련 회의 및 행사는 228건이고 대민·유관기관 업무협의 및 간담회는 85건에 해당했다.

한 달에 약 846만원가량을 집행한 것이다. 2013년 3월 이후 현재까지 재임 중인 윤병세 외교부장관은 공개되지 않은 지난해 4분기를 제외하고 3분기까지 모두 2736만8000원을 썼다. 한 달에 약 304만원을 쓴 셈이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2014년 7월부터 올해 1월까지 최경환 전 장관이 이끌었다. 최 전 장관은 지난 한 해 동안 8963만2000원을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 달에 약 746만원을 쓴 것이다. 

법무부의 경우 지난해 수장의 교체가 있었다. 2013년 3월11일부터 지난해 6월18일까지 장관을 역임한 황교안 전 장관은 지난해 1월부터 6월까지 업무추진비로 2079만1000원을 지출했다. 후임 김현웅 장관은 지난해 7월9일 취임해 연말까지 2198만3800원을 쓴 것으로 나타나 전·후임 장관이 집행한 업무추진비는 매월 각각 346만원, 366만원에 해당한다.

기재부 예산편성지침에 따르면 ‘건당 50만원 이상의 경우 주된 상대방의 소속 및 성명을 증빙서류에 반드시 기재하여야 한다’고 적시돼 있다.

17명 각각 얼마나 쓰나 봤더니…
국방부 최대…문화체육관광부 최소

즉 50만원 이하의 경우 돈의 출처를 정확히 명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행정부서들은 되도록 50만원을 넘지 않는 선에서 업무추진비를 집행하고 있다. 상대방의 소속 및 성명을 증빙서류에 남기지 않기 위해 영수증을 쪼개서 계산하는 것이 관행처럼 굳어진 것이다.

황교안 전 장관이 재직 중이던 지난해 1월부터 6월까지 49만원을 집행한 건수는 전체 35건 중 20건에 달했다.

한민구 국방부장관은 17개 행정부서 중 지난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업무추진비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을 제외한 1년 동안 1억7529만9000원을 업무추진비로 썼다. 국방부장관의 업무추진비 내역은 타 행정부서와 또 다른 차이점이 있다.

 


월별 업무추진비에서 날짜·건별로 분류하지 않고 뭉뚱그려 가, 나, 다 항목으로 분류했다. 건별로 공개하지 않고 단지 사용목적만 간단히 적시한 것. 그리고 11월까지 단 한 달도 빠짐없이 직원 경조사 지원에 업무추진비를 사용했다.

업무추진비를 경조사비에 사용했다는 지적은 피하기 어려운 모습이다. 또한 지난해 2월에는 원로장성 등을 위한 설 선물도 업무추진비로 집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4년 7월부터 올해 1월까지 행정자치부를 이끈 정종섭 전 장관은 지난 한 해 동안 7585만2880원을 썼다.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장관은 2013년 12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장관을 역임했고, 정진엽 장관이 뒤를 이었다.

문 전 장관은 지난해 1월부터 8월까지 5127만7252원을 집행했다. 후임 정진엽 장관은 지난해 8월부터 12월까지 2694만7700원을 썼다. 매달 각각 640만원, 673만원을 쓴 셈이다.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2014년 8월 이후 현재까지 장관직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김 장관이 사용한 업무추진비 총액은 1465만397원이다. 한 달에 122만원을 쓴 셈이다.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지난해 총 8275만3310원을 사용해 한 달에 739만원 가량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3월부터 올해 1월까지 산업통상자원부를 이끈 윤상직 전 장관은 지난해 9568만6802원을 썼다. 이기권 고용노둥부장관은 7001만3000원을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1월에 자리에서 물러난 김희정 여성가족부장관은 4861만1177원을 사용했다.

주목할 점은 1년 동안 건별로 50만원을 넘긴 경우는 단 한 건도 없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에만 장관이 2번 바뀌었다. 

먼저 국토교통부의 경우 2013년 3월부터 2015년 3월 13일까지 서승환 전 장관이 이끌었고, 지난해 3월16일부터 11월10일까지 유일호 전 장관이 이끌었다. 현재 국토부의 수장은 지난해 11월 11일 이후 강호인 장관이다.

 

서 전 장관은 지난해 1월부터 3월13일까지 2230만8600원을 썼고, 유 전 장관은 지난해 3월16일부터 2분기를 제외한 11월 10일까지 3026만9422원을 집행했다. 강 장관은 지난해 11월11일부터 12월31일까지 1062만3650원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자치부가 17개 행정부서중 가장 투명한 공개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행정자치부는 건별로 결제를 한 가맹점의 이름을 명시했고 결제시간과 방법도 액수에 관계없이 뚜렷하게 공개했다. 보건복지부는 결제시간과 방법은 명시하지 않았지만 결제가맹점은 건별로 공개했다.

반면 나머지 15개 행정부서는 모두 결제방법, 가맹점, 시간을 비공개 처리했다. 업무추진비 공통지침에 따르면 업무추진비를 집행하고자 하는 경우 ‘집행목적·일시·장소·집행대상 등을 증빙서류에 기재해 사용용도를 명확히 하여야 한다’고 돼 있다.

통일부·미래창조부 일부 누락
행자부 가장 구체적으로 공개


이 기준에 따르면 행정자치부만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 모습이다. 각 행정부서별 업무추진비 공개 일정과 내역 공개가 제각각인 이유는 각 기관에 맞는 자체 세부지침을 마련해 시행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다수의 행정부서들이 기관에 맞는 자체 세부지침을 마련하기보다는 기관 자체의 편의만을 고려해 업무추진비를 공개하고 있다.

통일부는 지난해 8월 이후 업무추진비 내역이 공개되지 않고 있다. 8월 이후 업무추진비 내역이 없는 것에 대해 통일부 관계자는 “담당이 바뀌면서 늦어진 측면이 있다”며 “정리가 되는대로 올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래창조과학부도 마찬가지로 지난해 1월, 2월 장관 업무추진비 내역이 공개되지 않았다. 이에 미래창조과학부 관계자는 “누락된 것을 확인했다”며 “전산팀과 조율해 올리겠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에서 그리고 국방부가 세부항목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국방부 관계자는 “앞으로 세부항목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숨기기 급급

교육부, 외교부, 법무부, 산업통산자원부, 국토교통부는 분기별 공개를 하고 나머지 12개 행정부서는 월별 공개를 하고 있다. 50만원 이상 지출 내역에 대해 기재부 관계자는 “50만원 이상을 사용한 목록은 각 행정부서 내부에서 관리를 한다”며 “지출내역에 대해 차후 외부감사가 실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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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