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세금 안 내는 거물들 추적 (51) 주재홍 레드핀 대표

사비까지 털었지만 사업권 놓쳤다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정부는 항상 세수가 부족하다고 말한다. "돈이 없다"면서 만만한 서민의 호주머니를 털기 일쑤다. 그런데 정작 돈을 내야 할 사람들은 부정한 방법으로 조세를 회피하고 있다.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백억원까지 정부가 걷지 못한 세금은 40조원에 이른다. <일요시사>는 서울시가 공개한 고액체납자 명단을 토대로 체납액 5억원 이상의 체납자를 추적하는 기획을 마련했다. 51화는 32억1100만원을 체납한 레드핀의 대표 주재홍씨다.

레드핀주식회사(이하 레드핀)는 회사 감사보고서(2010년)에서 '비주거용 건물 개발 및 공급업'을 사업목적으로 적었다. 레드핀은 2004년 12월20일 자본금 5000만원을 들여 설립됐다. 서울 영등포구에 본점을 둔 레드핀은 아파트형공장 신축사업을 주된 사업영역으로 적시했다. 종업원은 5명 남짓한 작은 시행사였다.

중단된 개발

레드핀은 2008년 무렵 영등포구 당산동에 1만5764㎡ 규모의 사업부지를 확보했다. 레드핀의 1차 목표는 서울시로부터 부동산 개발과 관련한 인허가를 따내는 데 있었다.

2010년 12월22일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는 레드핀이 제안한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결정안'을 통과시켰다. 당시 레드핀은 감사보고서에서 "그동안 사업추진이 지연되어 2010년 12월31일로 종료되는 회계연도에 당기순손실이 119억원 발생하였다"라고 전했다. 경영난이 가중되던 상황에서 서울시의 '지구단위계획' 고시는 가뭄 끝의 단비와 같았다.

구체적으로 레드핀은 당산동4가 85번지 일대에 1650.6㎡ 규모의 공원을 만들겠다고 고시했다. 또 당산동4가 80번지 일대에 다목적 공공청사를 짓겠다고 밝혔다. 2011년 1월7일 영등포구청은 레드핀의 제안을 심의한 '도시관리계획(안) 열람공고'를 주민에게 고지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2011년 2월10일 발표한 당산동 4가 80번지 일대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결정고시'에서 관련 공장용지가 지식산업센터로 변모할 것이라고 알렸다. 레드핀의 이름은 없었다. 개발권과 토지 소유권은 SK건설로 넘어갔다.

레드핀의 2010~2012년 연간 대차대조표를 살피면 유동자산은 856억200만원을 유지했다. 비유동자산 역시 23억8800만원으로 같았다. 단 유동부채는 2010년 521억4600만원에서 2012년 588억2000만원으로 증가했다.

2010년 레드핀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모두 은행이자를 갚기 위해 사용됐다. 은행에 보관돼 있던 현금은 각각 2235만원과 41억1908만원에 불과했다. 반면 레드핀의 은행 빚은 훨씬 많았다. 레드핀은 H저축은행으로부터 488억5500만원(연이자율 10.0~12.0%)을 단기차입 형태로 빌렸고, B저축은행으로부터는 장기차입 형태로 551억4000만원(연이자율 10.0~11.05)을 빌렸다.

2011년부터 지방세 등 32억1100만원 체납
서울 당산동 일대 개발사업 추진…1000억 부채

이들 저축은행은 레드핀이 확보하고 있던 당산동4가 80번지 일대 토지를 담보(한도 593억원)로 대출을 승인했다. 레드핀은 B저축은행의 경우 '2012년 30억원, 2014년 424억4000만원, 2015년 97억원을 갚겠다'는 상환계획을 세웠다. 결과적으로 레드핀의 상환계획은 이뤄지지 못했다. 레드핀은 이미 2010년 12월31일 기준 33억원의 이자를 체납하는 등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직면해 있었다.

1000억원이 넘는 총부채는 사업 추진의 걸림돌이었다. 레드핀은 당시 감사보고서에서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통하여 자산과 부채를 장부가액으로 회수하거나 상환하지 못할 수도 있다"라고 경고했다. 레드핀은 제주 신라호텔 내 카지노 회사를 운영했던 A사와도 자금거래를 했지만 미수수익은 미미했다. 대표이사이자 지분 40%를 보유하고 있던 주재홍씨는 55억여원을 현금을 자신의 회사에 빌려줬다. 사재까지 턴 셈이다.

하지만 레드핀이 확보한 당산동4가 부지는 2011년 9월 SK건설과 SK D&D로 매매됐다. 토지등기부등본상 레드핀은 관련 공장용지를 직접 소유하고 있지 않았다. 당산동4가 부지의 원소유주는 대우그룹이다.


1999년 11월11일 해당 부지는 '자동차종합연구시설 및 개방형 공원 조성'을 목적으로 토지 용도가 변경됐다. 대우건설은 2000년 12월26일 회사분할 과정에서 당산동4가 부지의 소유권을 넘겨받았다.

등기부등본상 레드핀이 소유권을 행사했다는 기록은 남아 있지 않다. 부동산 신탁회사가 땅을 수탁 받았기 때문이다. 2009년 12월1일 당산동4가 부지는 대우건설에서 K자산신탁으로 소유권이 이전됐다. 2009년까지 대우건설은 관련 개발 사업에 연루돼 있던 것으로 보인다.

레드핀과 서울시가 짠 사업계획안은 대부분 SK건설이 실현했다. ▲지역주민들에게 휴식공간 및 커뮤니티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공원 ▲주민들의 편의성 및 활용성 등을 높이고자 설계된 공공청사(당산2동 주민자치센터) ▲차량 및 보행환경을 향상시키고자 보완된 도로까지 모두 완공됐다. SK건설은 이들 시설을 지자체에 기부체납했다.

대신 SK건설은 지상 19층 지하 4층 규모의 대형 지식산업센터(연면적 9만9961.81㎡) 개발권을 가져갈 수 있었다. '당산 SK V1 center'는 2015년 3월부터 입주가 시작됐다.

대기업 사이에서

레드핀은 2010년부터 순손실을 기록해 법인세 등을 납부한 기록이 없다. 그러나 사업을 털고 나오는 과정에서 발생한 세금은 남았다. 레드핀은 2011년 10월부터 취득세 등 3건의 세금을 체납했다. 체납한 세금은 32억1100만원이다.

사업권을 잃은 레드핀이 지금에 와서 세금을 낼 방법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레드핀에게 부족했던 것은 사업 인허가가 날 때까지 버틸 수 있던 자금력이다. 대기업 사이에서 개발 호재를 노렸던 레드핀은 거액의 빚만 남기고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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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