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조력자로 돌아온 동양화가 김정향

"현실의 고통 예술로 치유하죠"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동양화가 김정향이 갤러리도스에서 지난 2일부터 개인전을 열고 있다. 전시제목은 '조력자들의 밤'이다. '원초적 치유의 공간'을 그리는 김 작가는 타인과의 관계맺음을 통해 얻어지는 정서적인 위안을 상기시킨다.

화단이 주목하는 신진 여류화가인 김정향 작가는 예술을 매개로 한 정신적인 회복을 추구하고 있다. 이른바 치유를 지향하는 예술이다. 복잡·다변화된 사회에서 현대인이 겪는 괴로움은 작가가 표현한 이상공간에서 보듬어진다.

치유의 예술

김 작가는 이번 신작에서 자신의 정체성과 관련한 사유 내지는 성찰을 투영하고 있다. 김 작가는 "여성의 몸으로 겪어야 할 임신과 출산 그리고 육아의 과정을 통해 타자를 헌신적으로 보살피는 조력자라는 새로운 정체성과 마주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인간은 늘 사회화 과정을 통해 타인과 연결돼 있는 자아를 인식한다. 누군가의 아들딸이자 누군가의 친구로, 때로는 동료로서 다른 역할을 부여받는다.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도움 받는 과정은 인간에게 정서적인 위안을 경험하게 한다.

김 작가는 서로 조력하며 살아가는 인간 사회의 단면을 신체의 일부분과 상징적인 의미의 사물들을 배치해 표현했다.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구성돼 하나의 내러티브를 완성했다.


또 김 작가는 특유의 예술적 상상력을 발휘해 현실에서 보기 힘든 원초적인 치유의 공간을 제시했다. 상처가 도드라지지만 아픔보다는 따뜻한 위로가 느껴지는 이미지다. 그러면서도 김 작가는 그간 선보였던 '환상 목욕탕' 연작에서의 문제의식을 놓치지 않았다. 예술가 김정향이 표현하고자 하는 이상세계는 헛된 상상이 아닌 지친 현대인을 보듬어 주고 안아주는 따뜻한 상상이다.

여기에 김 작가는 '엄마'라는 자신의 새로운 정체성에 주목했다. 엄마는 기이한 능력을 지닌 초인과 같이 누군가에게 절대적인 안정과 위안을 선물한다. 또한 엄마는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타자를 헌신적으로 보살피는 조력자의 역할을 마다하지 않는다.

지구상의 수많은 조력자는 타자가 스스로 성장할 때까지 곁에서 돕는다. 수많은 밤이 지나야만 타자는 다시 누군가의 조력자가 된다. 조력자라는 가상의 존재가 불러일으킨 낭만적인 상상 안에는 따스한 인간애가 녹아 있다.

동양적 모티브 차용해 화려한 채색
현대인 괴로움 이상공간서 보듬어

김 작가의 작품에는 흡사 숨은그림찾기처럼 은유와 상징이 가득하다. 조감도를 펼쳐놓은 듯한 구도나 파노라마식 구성은 여러 텍스트를 한 곳에 집약시킨 모양이다. 이 중 왜곡된 신체는 작품 전반의 기묘한 무드를 담당한다. 섬세한 붓질은 옛것과 현대적인 감각을 동시에 품고 있다.

동양적인 모티브에서 차용한 장식적인 요소와 화려한 채색은 초월적인 느낌을 부각한다. 서로 다른 이미지는 화면 안에서 순환하며 '영원의 시간'을 만든다. 무언가를 먹여주고 감싸 안는 타자와의 스킨십은 사진처럼 고유한 '푼크툼'을 실현한다.

김 작가의 이상향은 관객에게도 위로의 감정을 느끼라고 손짓한다. 헝클어진 머리카락이 땋아져 정리된 이미지는 정서적인 공감대를 일으킨다. 외부와의 끝없는 소통을 시도하며 화면을 넘어서고자 하는 김 작가는 이번 연작에서 한층 성숙한 '조력자'로서의 모습을 드러낸다.


위안과 안정

어쩌면 모든 작가에게 예술은 현실의 고뇌를 보듬는다는 점에서 가장 빛나는 조력자일지 모른다. 김 작가가 발견한 '조력자들의 밤'은 작가 본인을 포함해 관객이 겪었던 또는 관객 모르게 노심초사하며 관객을 돌봤던 우리 부모들의 이야기다. 뿐만 아니라 헌신적으로 우리를 지켰던 친구들, 은사들, 혹은 이름 모를 영웅들에 대한 이야기다. 고요한 밤은 이들이 있기에 풍요롭고도 아름답다.


<angeli@ilyosisa.co.kr>

 

[김정향 작가는?]

▲이화여대 한국화 전공 및 동대학원 동양화 박사과정
▲개인전 '환상목욕탕 기행 #1' (2008, 송은갤러리) '더더욱 신이 나서 과장하여 떠들 수 있었다-환상목욕탕 기행 #2' (2008, 예술공간 HUT) 등 3회
▲단체전 갤러리인데코, 국립현대미술관, 갤러리가이아, 공평아트센터, 예술의전당, 포항시립미술관, SOMA미술관 등 다수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진예술가 데뷔프로그램(2008) 참여
▲송은미술대상(2010) 선정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박모씨와 조직원 3명이 필리핀 현지 수용소서 탈옥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박씨와 함께 보이스피싱 등의 범행을 함께한 조직원 포함 총 4명은 최근 필리핀 루손섬 남동부 지방 비콜 교도소로 이감됐던 것으로 확인된다. 이후 지난 4월 말, 현지서 열린 재판에 출석한 박씨와 일당은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 수사 당국 관계자는 “박씨와 일당 3명이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구체적인 탈출 방식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박씨는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출신의 전직 경찰로 알려져 충격을 안겼던 바 있다. 2008년 수뢰 혐의로 해임된 그는 경찰 조직을 떠난 뒤 2011년부터 10년간 보이스피싱계의 정점으로 군림해왔다. 특히, 박씨는 조직원들에게 은행 등에서 사용하는 용어들로 구성된 대본을 작성하게 할 정도로 치밀했다. 경찰 출신인 만큼, 관련 범죄에선 전문가로 통했다는 후문이다. 박씨는 필리핀을 거점으로 지난 2012년 콜센터를 개설해 수백억원을 편취했다. 10년 가까이 지속된 그의 범죄는 2021년 10월4일에 끝이 났다. 국정원은 수년간 파악한 정보를 종합해 필리핀 현지에 파견된 경찰에 “박씨가 마닐라서 400km 떨어진 시골 마을에 거주한다”는 정보를 넘겼다. 필리핀 루손섬 비콜교도소 수감 보이스피싱 이어 마약 유통까지 검거 당시 박씨의 경호원은 모두 17명으로 총기가 허용되는 필리핀의 특성상 대부분 중무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가 위치한 곳까지 접근한 필리핀 이민국 수사관과 현지 경찰 특공대도 무장 경호원들에 맞서 중무장했다. 2023년 초까지만 해도 박씨가 곧 송환될 것이라는 보도가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박씨는 일부러 고소당하는 등의 방법으로 여죄를 만들어 한국으로 송환되지 않으려 범죄를 계획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또, 박씨는 새로운 마약왕으로 떠오르고 있는 송모씨와 함께 비콜 교도소로 이감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비쿠탄 교도소에 수감돼있는 한 제보자에 따르면 “박씨의 텔레그램방에 있는 인원이 10명이 넘는다. 대부분 보이스피싱과 마약 전과가 있는 인물들로 한국인만 있는 것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씨는 본래 마약과는 거리가 멀었던 인물이다. 송씨와 안면을 트면서 보이스피싱보다는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마약 사업에 빠지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이 교도소 내에서 마약 사업을 이어왔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경찰 안팎에서는 “새로운 조직을 꾸리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당시 일각에서는 이들이 비콜 교도소서 탈옥을 계획 중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비쿠탄 교도소 관계자는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서 약 100만페소(한화 약 2330만원) 정도면 인도네시아로 밀항이 가능하다. 비콜 지역 교도소는 비쿠탄보다 탈옥이 쉬운 곳”이라고 증언한 바 있다. 한편, 지난 7일 외교부와 주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측은 정확한 탈출 방식이나 사건 발생 일자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고 일축했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