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리피커에 빨리는' 카드사 딜레마

혜택만 받고 빠지는 먹튀 고객

[일요시사 경제팀] 박호민 기자 = 체리피커. 국립국어원 신어 자료집에 수록된 자료에 따르면 자신의 실속만 차리는 소비자를 뜻한다. 현명한 소비자라는 평가와 얌체 소비자라는 극단의 평가가 있다. 카드업계에도 체리피커가 있다. 혜택 많은 카드에 가입해 혜택만 받고 빠지는 소비자들을 일컫는다. 이들이 선택한 카드는 무엇일까. 이들의 선택을 받은 카드는 혜택이 많은 카드라는 해석도 가능하니 주목해도 좋은 정보다.

서울에 사는 김모(30)씨는 롯데VEEX 카드를 이용한다. 소소한 소비가 많은 그에게 롯데 VEEX 카드는 안성맞춤의 카드였다. 전세계 가맹점에서 업종상관 없이 최대 2.0%(전월 30만원 사용시)의 적립금이 모이는 게 꽤 쏠쏠했던 것.

현명한 소비자

롯데멤버스 제휴사를 이용에서 카드를 사용할 경우에는 0.5∼3%까지 롯데포인트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좋았다. 특히, 적립한도가 무제한이라는 점은 김씨가 롯데 VEXX 카드를 선택한 결정적인 이유였다.

롯데카드 입장은 좀 애매하다. 높은 인기에도 불구하고 파격적인 혜택으로 인해 대규모 적자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신학용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까지 135억3200만원의 적자가 났다.

롯데 VEEX카드는 줄곧 적자규모가 큰 카드(적자카드 순위에서 전산 문제로 자료로 제출하지 않은 외환카드는 제외)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2013년 166억880만원, 2014년 157억6600만원 등으로 전체 카드 가운데 3위 안에 꾸준히 든 것. 이 같은 추세가 유지된다면 롯데VEEX 카드는 올해 우리나라에서 적자 규모가 가장 큰 카드로 기록된다.


그동안 전통적으로 체리피커에게 인기가 많았던 카드는 하나 클럽SK였다. 혜택이 많아서다.

많은 혜택 중 체리피커의 눈길을 사로 잡은 것은 주유할인/적립 서비스와 통신할인/적립서비스였다. 주유할인/적립 혜택의 경우 월 30만원 이상을 사용할 경우 리터당 100원을 할인/적립해주고, 60만원부터 150원을 할인/적립해줬다. 통신요금 할인 혜택도 파격적이었다. LTE모바일을 기준으로 30만원 이상 사용하면 1만원을, 60만원 이상이면 1만5000원을 할인해줬다. 입소문이 나면서 하나 클럽SK 카드는 체리피커의 먹잇감이 됐다.

체리피커의 ‘장바구니’에 오르자 하나 클럽SK 카드의 적자폭은 업계 최고치를 찍었다. 2013년 253억8900만원, 2014년 236억8300만원 등으로 지난 2년 연속 전체 카드 가운데 가장 많은 손실을 기록한 것. 손실이 커지자 하나카드사는 결단을 내렸다.

2013년 말부터 신규가입을 받지 않기로 한 것이다. 지난해 2월부터는 혜택을 대폭 줄이면서 체리피커의 반발이 거셌다. 덕분에 적자폭은 줄기 시작했다. 올해 6월 기준으로 116억500만원으로 여전히 최고 수준(2위)의 적자규모지만 1위 자리는 롯데VEEX 카드에 넘길 수 있었다.

현대 ZERO카드는 3위를 기록했다. 현대 ZERO카드는 체리피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카드 가운데 하나다. 현대 ZERO카드는 ▲모든 가맹점에서 0.7% 기본 할인 ▲생활 필수 영역 0.5% 추가 할인 ▲선결제시 0.3% 추가 할인 ▲모든 가맹점 2∼3개월 무이자할부 등 폭 넓은 혜택을 제공한다. 

‘공짜 너무 퍼줬나’ 말 못할 고민
손실 커지자 슬그머니 상품 없애

특히, 할인 횟수 및 한도 제한이 없고, 전월 실적 조건 없이 어디서나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는 점이 체리피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통상 다른 신용카드가 할인 횟수를 정해놓고, 전월 실적에 비례해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을 상기하면 귀가 솔깃해지는 제안이다.


이를 반영하듯 ZERO카드의 적자폭은 눈에 띄게 확대되는 추세다. 지난해 현대ZERO카드는 110억5200만원의 적자를 기록했는데 소비자의 관심과 호응으로 올해는 6월 기준 71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순위도 껑충 뛰었다. 지난해 아홉 번째로 많은 적자를 기록했던 현대 ZERO카드는 올해 6월 적자폭이 커 3위로 껑충 뛰어올랐다.
 

삼성카드 4 V2도 많은 혜택을 제공하면서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다. 올해 6월까지 66억3200만원의 적자를 시현하면서 네 번째로 적자 규모가 큰 카드로 기록됐다. 삼성카드 4 V2는 언제 어디서든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체리피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삼성카드 4 V2는 ‘알아서’, ‘모든 곳에서’, ‘조건 없이’ 할인이 되는 것이 강점이다. 삼성카드 4 V2는 모든 가맹점에서 전월 이용금액에 관계없이, 할인한도 없이 기본 0.6%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할인점, 음식점, 주유소, 병원, 약국 등 생활밀착업종에서 카드 이용 시 혜택이 두 배로 커져 이용금액의 1.2%를 할인 받을 수 있다. 또한 전국 모든 영화관에서 티켓 구매 시 3000원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롯데DC슈프림 카드는 지난 6월 기준 전체 카드 가운데 다섯 번째로 적자규모가 큰 카드에 이름을 올렸다. 체리피커는 롯데 DC슈프림 카드의 쇼핑·외식 등의 혜택에 집중했다. 롯데DC슈프림 카드는 3대 대형백화점(롯데·신세계·현대)과 대형할인점(롯데·이마트·홈플러스)에서 업종별로 최고 10%의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병원, 약국, 대중교통, 미용실, 커피전문점 등 다양한 연령층이 쉽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혔다. 이에 따라 롯데DC슈프림 카드는 66억800만원의 적자를 시현했다.

업계에서는 카드의 넉넉한 혜택으로 적자가 누적되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난 3월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직원들과 대화 자리에서 수익성 제고를 강조하면서 “2X카드처럼 적자가 나는 상품은 출시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해결책이 간단치만은 않다. 카드의 신규발행을 중단하거나 혜택을 줄이자니 기존 고객의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실제 한 카드사는 카드 적자폭을 감당하지 못하고 혜택을 슬그머니 축소하거나 없애버려 소비자 사이에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얌체 소비자?

카드사의 말 못할 고민에도 체리피커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 가운데 상황에 맞게 할인 혜택이 가장 많은 카드를 추천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이 우후죽순 등장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카드사와 체리피커 사이에 두뇌싸움은 계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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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