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철학적인 작가 권여현

"캔버스 거울삼아 세계를 비춰보죠"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서울 소공로 금산갤러리에서 다음달 20일까지 서양화가 권여현 작가의 개인전이 열린다. 전시 제목은 '오필리아의 연못'이다. 국내를 대표하는 구상작가로 알려진 그는 데뷔 이래 다양한 예술 언어를 선보이며 관객과 평단의 찬사를 한 몸에 받았다. 이번 '오필리아의 연못'전에서는 '숲'과 '오필리아' 등 작가가 지난 10여 년간 작업해 온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권여현 작가는 지난 1988년 개인전을 연 후 국내를 대표하는 구상작가로 자리매김했다. 실존적 인간으로서의 고뇌와 자아에 대한 탐구를 바탕에 둔 그의 그림은 종종 주제를 압도하는 조형성으로 주목 받았다. 화면의 짜임새 있는 구성과 풍부한 색감, 번뜩이는 표현 등에선 동서양 미술사조에 대한 통찰이 엿보인다.

80년대 데뷔

권 작가가 데뷔한 1980년대는 미니멀리즘 계열 작가들이 미술계의 주류로 떠오르던 시기다. 구상회화에 대한 관심은 비교적 적었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당대의 구상작가들은 민중미술의 방식으로 억압된 사회와 소통하기도 하고,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을 흡수하는 등 새로운 미학에 대한 탐구를 멈추지 않았다.

권 작가는 미니멀리즘과 거리를 뒀던 청년작가군 가운데 젊은 축에 속했다. 서울대 회화과에 재학 중이던 그는 창작미협 공모전 대상을 비롯해 동아미술상과 중앙미술대전 우수상, 석남미술상 등을 수상하며 일약 촉망받는 예술가그룹에 편입됐다.

누구보다 빨리 데뷔했지만 누구보다 열심히 다작했고, 매년 빠짐없이 개인전을 열 정도로 왕성한 창작활동을 벌였다. 특히 권 작가는 평면뿐 아니라 영상, 퍼포먼스, 설치, 콜라주, 사진 등 다양한 예술 영역에서 그 재능을 드러냈다. 글쓰기에서도 발군의 실력을 뽐냈는데 권 작가의 언어관은 그의 작업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국내 대표하는 구상작가
관객·평단의 찬사 한몸에

권 작가의 작업은 '성찰'에서 시작한다. 그의 자의식에 관한 성찰은 신화·역사·철학·종교·심리학·사회학 등 인문학 여러 담론을 조합한 데 뿌리를 뒀다. 외부에서 들여다본 내면의 초상은 사회가 빚어낸 복합적인 구조와 맞물려 다층적인 의식의 흐름을 만들었다. 그의 작업은 주로 거울에 비유되는데 캔버스에 비친 세계는 스스로 정립한 사고의 총체다. 평단은 권 작가를 일컬어 '철학적인 작가'라고 정의한다.

그의 그림은 숲과 나무, 이리저리 뻗은 가지와 덩굴로 묘사된 리좀을 닮아있다. 이분법적 세계관에 대한 안티테제인 리좀은 미학자 들뢰즈와 가타리가 제시한 포스트모던시대의 철학 모델이다. 그의 작품에 표현된 벌거벗은 여성, 울창한 수풀, 정체불명의 생명체는 각각 독립된 네트워크로서의 기능을 갖는다. 이들은 철학적 레퍼런스, 과거와 현재, 시공간을 넘나드는 '심벌'이다.

이번 '오필리아의 연못'전에서는 '숲'과 '오필리아'가 상징체계의 두 축을 이룬다. 숲과 오필리아는 지난 10여 년간 작가의 작품 속에 가장 빈번하게 노출된 '기호'다. 권 작가가 그린 숲은 악몽의 공간 혹은 망각의 장이다. 고요한 숲 안에는 거꾸로 떠다니거나 덤불 사이로 걷거나 덩굴에 사로잡힌 '이미지'가 긴장감을 조성한다.

모든 이미지의 중심인 오필리아는 햄릿의 복수를 완수하기 위해 죽은 희생적 존재이자 덫 혹은 미끼요, 끊임없는 유혹 자체를 상징하기도 하고, 동시에 그 욕망에 의해 파괴된 희생물을 나타내기도 한다. 낯설고 괴이하며 위험한 인상을 풍기는 오필리아는 현실과 유리된 숲이란 공간에서 다른 존재와 결합해 색다른 의미를 생성한다.

불편한 그림

생명을 상징하는 숲에서 발견된 기호의 향연. 이곳저곳에 도사린 욕망의 꿈틀거림은 관객의 마음속에 공명을 일으킨다. 예술은 사라지고 상술만 남은 시대. 거부하고 싶은 불편함이 작가가 의도한 바이자 이 시대에 필요한 미술의 힘이다.



<angeli@ilyosisa.co.kr>

 

[권여현 작가는?]

▲서울대 회화과 졸업 및 동대학원 서양화과 졸업
▲국민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교수
▲개인전 37회 - 예술의전당, 북촌미술관, 씨떼데자르(프랑스), Faculty gallery(미국) 등
▲그룹전 350여회 - 한국, 미국, 일본, 중국, 태국, 홍콩, 인도,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제9회 창작미협 공모전 대상(1984), 제1회 한국일보 청년작가전 우수상(1995), 제5회 하종현미술상(2005) 등 수상다수
▲작품 소장-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후쿠오카 문화재단 등
▲출판- 생동하는 미술 총서 <Art Vivant-26 권여현>
▲레지던시- Residency Cite Internationale des Arts(2007, 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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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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