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마 오른 LG생활건강 사고 대처법

일단 발뺌부터…그리고 모르쇠

[일요시사 경제팀] 박호민 기자 = 식품을 취급하는 회사의 제품에서 이물질이 나오는 것은 치명적이다. 해당 제품은 물론이고 회사 이미지마저 크게 훼손되면서 매출이 곤두박질친다. 관련 회사는 제품 공정 과정에 심혈을 기울이지만 인터넷 발달로 이물질 논란을 피하기 쉽지 않다. 사실 여부와 상관없이 불특정 다수에게 정보가 제공되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LG생활건강이 논란의 중심에 섰다.

LG생활건강이 극적으로 위기를 탈출했다. 앞서 LG생활건강이 출시한 액상 분유 ‘베비언스’에서 애벌레가 나오면서 회사측을 비난하는 여론은 극에 달했다. 하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가 LG생활건강의 손을 들어주면서 한 숨 돌리게 됐다.
 
예나 지금이나…
 
논란은 지난 1일 인터넷 커뮤니티에 한 네티즌이 ‘베비언스’에서 구더기가 나왔다며 이를 고발하는 내용의 글과 사진을 게재하면서 시작됐다. 공개된 게시물은 아이에게 유통기한이 2015년 11월 15일까지로 돼 있는 베비언스 액상분유를 먹였는데 해당 액상분유 병뚜껑에서 구더기가 나왔다고 호소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특히 글을 작성한 네티즌은 해당 액상분유를 먹은 아이가 묽은 변을 보고, 먹은 것을 게워내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고 주장하면서 네티즌들의 공분을 샀다. LG생활건강은 논란이 확대되자 적극적으로 해명하는 모습을 보였다.
 
LG생활건강은 17일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아기제품이기에 엄마의 마음으로 항상 최선을 다해 만들고 있다. 액상분유는 제조공정상 살아 있는 벌레 혹은 이물이 들어갈 수 없는 제품으로 아기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현재 인터넷 상의 내용은 사실과 차이가 있으며 보다 세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빠른 시간내 다시 말씀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LG생활건강 측에서 피해보상 취지로 현금을 제공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사실도 게시글을 통해 알려지면서 여론은 더욱 악화되는 모습이었다. 글쓴이가 고객상담실의 파트장이 연락을 취해 와 피해보상으로 50만원을 주겠다고 제안했다고 밝힌 것이다. LG생활건강은 보상 문제에 대해서 “글쓴이로부터 클레임을 받은 후 협의를 진행하면서 정신적 피해 보상 차원에서 생활용품 또는 50만원 보상을 제안했으나 이를 거부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악화된 여론을 돌리기는 쉽지 않았다. 해당 사진과 내용이 인터넷을 타고 급속도로 퍼지면서 불매운동으로 퍼질 위기까지 닥친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상황은 급반전을 하게 됐다. 21일 식약처가 제조공정 및 유통과정에서 애벌레가 들어갈 가능성이 현저하게 낮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식약처는 소비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확률이 높다고 봤다. 결과적으로 식약처가 LG생활건강의 과실이 없음을 증명해 주면서 해당 사건은 해프닝으로 마무리 할 수 있게 됐다. LG생활건강으로서는 뜻하지 않게 한해 농사를 망칠 위기에서 벗어난 것이다. 과거에도 LG생활건강은 애벌레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2008년 10월 18일 한 언론사에 따르면 LG생활건강의 기저귀 제품에서 애벌레가 나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애벌레 분유 논란…극적으로 위기 탈출
대응과정서 돈으로 입막음 정황 드러나
 
기사 내용을 살펴보면 LG생활건강에서 내놓은 기저귀를 사용한 노모(당시 29세)씨가 18개월 된 자신의 아이의 기저귀를 갈던 중 애벌레를 발견했다. 다음날에도 기저귀에서 애벌레 2마리를 발견한 노씨는 LG생활건강 소비자센터에 신고했다. LG생활건강의 논란에 대한 대처는 애벌레 논란이 난 액상분유 때와 비슷했다. LG생활건강 측은 기저귀 제조공정 중에는 압축하는 과정이 있어 그럴리(애벌레가 들어갈 일) 없다고 밝혔다.
 
또 하자 의혹을 받고 있는 기저귀를 수거하려한다는 의혹도 같이 퍼지면서 LG생활건강 측을 당혹케 했다. 이에 LG생활건강은 “기저귀 애벌레 사건은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바와 같이 ‘기저귀를 뒤늦게 수거했다’거나 ‘본사로 보내달라는 요청을 했다’는 등의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해야 했다.
 
 
지난해에는 물티슈 업계에 유해성분 논란이 일면서 LG생활건강 역시 적극적으로 해명해야 했다. 불필요한 괴소문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였다. LG생활건강은 작년 1월 당시 불거지고 있는 국내 물티슈 제품의 안전성 논란과 관련 보도자료를 내고 “최근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일부 물티슈 제품에서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함유됐다’는 내용에 대해 소비자들의 문의가 늘고 있다”며 “자사가 생산하고 있는 토디앙 물티슈 제품은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LG생활건강 측에 따르면 판매 중인 토디앙 물티슈에는 가습기 살균제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된 화학물질 4종(PGH·CMIT·MIT·PHMG)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국가기술표준원이 고시한 유해화학물질의 안전요건을 철저하게 준수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LG생건 관계자는 “물티슈에 포함된 액상성분의 안전 역시 피부에 적용되는 특성을 고려해 화장품 기준으로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만을 제조, 판매하도록 하겠다”며 괴소문을 사전에 차단했다.
 

“큰 코 다친다”
 
최근 들어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무차별적인 기업 폭로성 글이 올라오고 확산되면서 유통 및 식품업계의 피로감은 상당한 상황이다.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 대부분이 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 많기 때문이다. 식품업계의 한 관계자는 “인터넷의 순기능도 있지만 검증되지 않은 내용이 인터넷에 사실처럼 퍼질 경우 회사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곤란한 경우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고 토로했다.
 
<donkyi@ilyosisa.co.kr>
 
 
<기사속 기사> 기업들 블랙컨슈머 대처법
 
네티즌들은 LG생활건강의 이번 논란을 두고 블랙컨슈머의 피해라고 보는 시각이 있다. 실제 기업이나 사업체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블랙컨슈머 때문에 골머리를 앓는 경우가 많다.실제 지난 2월 대한상공회의소 조사에 따르면 중소기업 가운데 83.4%가 블랙컨슈머를 경험했다. 하지만 이 가운데 적극적 대응으로 문제를 해결했다는 응답은 전체 14.3%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나머지 83.4%는 별다른 대처를 못 하고 ‘검은 요구’를 들어줬다고 답했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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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