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균 파문 시중에 팔린 송학식품 리스트

맛있다고 먹었는데 세균이 ‘득실득실’

[일요시사 사회팀] 박호민 기자 = 떡볶이 떡 부문 업계 1위인 송학식품이 위기에 몰렸다. 대장균 떡을 시중에 대량 유통시킨 혐의가 드러났기 때문이다. 사측은 완강히 부인하고 있지만 여론은 부정적으로 형성됐다. 배신감마저 느껴지는 송학식품의 현재 모습을 살펴봤다. 

송학식품이 지난 2년간 대장균과 식중독 균이 검출된 제품을 시중에 유통시킨 혐의가 드러났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송학식품 홈페이지는 트래픽 초과로 서버가 다운되기도 했다. 고객들의 분노가 표출된 것이다.
 
고객들 분노 폭발
 
‘정직한 맛을 추구한다’는 이념아래 1946년 창립한 송학식품은 “건강한 식생활 문화에 이바지 하기 위해 안전한 무공해 제품만을 생산하는 면류, 떡류의 전문제조회사”라며 “철저한 위생관리를 통해 최고의 품질의 제품만 생산하고 있다”고 강조해 왔다.
 
해방 직후인 1946년 부산 범일동에서 창립된 송학식품의 이름은 성호정 전 회장의 아버지인 창업주 성귀현 씨의 아호 ‘송학’에서 따왔다. 성 전 회장은 중학생이던 시절부터 아버지를 도우며 사업을 배워나갔다. 성 전회장이 아버지로부터 사업을 배우는 동안 회사는 직원 50명을 거느릴 정도로 성장했다. 성 전 회장이 24살 되던 해 아버지로부터 회사를 물려받으면서 송학식품은 본격적인 성장을 했다. 송학식품은 업계 1위를 기록할 정도로 막강한 시장 지배력을 보였으며, 2010년에는 ‘모범납세자’로 선정돼 철탄산업훈장을 받으면서 두터운 신망을 얻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 6일 인천 중부경찰서가 식품위생법 위반 혐의 등으로 송학식품 관계자 13명을 불구속 입건하면서 송학식품의 비위생적인 민낯이 드러났다. 경찰 관계자에 따르면 송학식품은 지난해 6월부터 올 1월까지 전국 대형마트나 재래시장 등지에 대장균과 식중독균이 검출된 떡 등을 불법 유통시킨 혐의를 받았다. 또 떡 2700kg을 납품받은 한 업체가 자체 조사해 대장균이 많이 나오자 모두 반품한 제품을 폐기하지 않고 복지시설이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푸드뱅크에 내놓은 사실이 추가로 드러나면서 비판적인 여론은 극에 달했다.
 

송학식품이 2년동안 유통시킨 문제의 떡 규모는 180억원 수준이다. 이 가운데 일부는 2013년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조작한 서류를 제출하는 방법으로 해썹(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인증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식약처는 송학식품이 ‘식품위생법’ 위반 혐의가 사실로 확인되면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인증을 취소할 방침이다. 또 지난해 8월에는 쌀 2500포대에 나방 애벌레가 대량으로 발생하자 살충제를 뿌려 벌레를 제거한 뒤 해당 쌀을 유통시킨 혐의도 추가로 드러났다.
 
500억 매출에 50여개국 수출
홈플러스 등 대형업체에 납품
쇼핑몰 운영하며 직접 판매도
 
송학식품이 취급하는 제품은 떡국떡, 떡볶이, 냉면, 쫄면/막국수, 수제비, 생면류, 우동, 건국수, 소스/육수, 김치/고추가루, 만두/유부 등 이다. 송학식품의 지난해 매출은 520억원으로, 이 가운데 떡 관련 매출이 350억원에 달할 정도로 매출 쏠림 현상이 심하다. 떡의 종류는 떡볶이 떡과 떡국떡 두 종류가 있는데 떡국떡은 현재 19종류에 불과하지만 떡볶이 떡은 39개에 달해 상대적으로 비중이 컸다.
 
송학식품은 인터넷 쇼핑몰 ‘송학식품몰’을 운영하면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왔다. 특히, 대형 유통업체와 거래를 하고 있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됐다. 송학식품이 거래하고 있는 유통업체가 농협유통, 킴스클럽, 홈플러스, 이마트, 코스트코, CJ프레시웨이, 삼성애버랜드, 세븐일레븐, 훼미리마트, 롯데슈퍼, 현대푸드시스템 등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대형 업체가 대거 포함됐기 때문이다. 부천에 사는 유모씨는 “홈플러스, 이마트 등은 평소에 자주 이용하던 곳인데 이들 업체와도 송학식품이 거래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불안감을 감출 수 없다”며 “관계 당국의 철저한 조사가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송학식품의 제품은 전세계 50여개국에 유통되고 있어 국가적인 망신을 당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식품업계의 한 관계자는 “송학식품이 국내에 판매한 대장균 떡에 대한 문제가 가장 심각하지만 국외에 판매된 제품을 수거하는 것도 문제”라며 “이로 인한 국가적 이미지 실추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송학식품은 언론 보도내용과 달리 대장균이 검출된 제품을 유통시킨 사실이 없다고 주장하면서 향후 법정 공방을 예고했다. 8일 송학식품은 사과문을 통해 “송학식품을 믿고 사랑해 준 소비자분들의 분노와 실망이 클 것”이라며 “식품위생관리를 철저히 하지 못한 점에 대해 깊이 반성하며, 진심어린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송학식품은 “지난 6일 송학식품과 관련된 언론보도는 입증되지 않은 경찰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인용한 것으로 내용의 상당부분은 사실과 다르다”며 “법원의 재판 과정을 통해 정확한 사실이 밝혀지리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잘못된 보도로 인해 중소기업에서 성실하게 근무하고 있는 250여명의 직원들이 피해를 보는 일이 없기를 간절히 소망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회장의 공백
 
송학식품이 대장균 떡을 처음 유통시킨 시점이 전임 회장이 자살한 시기와 맞물려 있다는 점에서 전임 회장의 공백이 회사 경영에 차질을 불러일으킨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5월 세무조사를 받던 성호정 당시 송학식품 회장은 ‘먼저 가서 미안하다. 천국에서 만나자’라는 짧은 유서와 함께 아파트 15층에서 뛰어내려 목숨을 끊은 바 있다. 과거 성 전 회장은 윤리 경영을 강조하며 철저한 위생관리를 강조해 왔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송학식품 경영구도
 
송학식품은 가족경영을 원칙으로 한다. 지난해 성호정 전 회장이 자살한 이후 그의 부인인 오현자 대표이사가 송학식품을 이끌고 있다. 회사의 지분을 살펴보면 성 전 회장과 오 대표의 아들인 성동주 전무가 78%를 가지고 있어 가족경영의 원칙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번 송학식품의 ‘대장균 떡’ 파문으로 가족경영이 크게 흔들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당장 대장균 떡 유통 혐의가 사실로 드러나면 HACCP 인증이 취소된다. HACCP 인증은 오는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의무 적용되기 때문에 HACCP 인증이 취소되면 송학식품에 큰 타격이다. 진실 유무와 상관없이 ‘비위생 식품업체’로 낙인 찍혔다는 점도 송학식품에게는 부담스럽다. 과거 라면업계 1위였던 삼양라면은 1989년 라면의 원료로 사용하는 쇠기름을 공업용 우지에서 추출했다는 검찰의 발표 후 심각한 타격을 받았으며, 발표 13일 만에 무해 판정을 받았지만 여전히 1위 자리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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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