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붙은 홈플러스 인수전 '관전포인트5'

‘얼마에 팔릴까’ 자욱한 먹튀 그림자

[일요시사 경제팀] 박호민 기자 = 홈플러스가 M&A(인수합병) 시장에 매물로 나왔다. M&A가 성사된다면 국내 최대 M&A로 기록될 전망이다. 홈플러스는 누구의 품에 안길까. 매각을 둘러싼 주요 관전 포인트를 짚어봤다.

 
홈플러스 인수에 참여한 투자자들이 예비 입찰 참여 여부 검토에 나선 것으로 전해진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인수후보들에게 투자설명서(IM)를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홈플러스 매각 신호탄을 쏜 것이다.
 
포인트1
[진짜로 팔긴 파나]
 
그동안 홈플러스는 수많은 매각설이 나돌며 시장의 관심을 받았다. 국내 유통업계 2위라는 무게감에 7조원(최대 10조)이 넘는 매각 예상가까지 시장의 이목을 집중시키에 충분했다. 그러나 홈플러스의 지분 100%를 쥐고 있는 영국 테스코가 과거 M&A 성사 직전 매각을 포기한 전례가 있어 M&A 성사여부는 상황이 마무리될 때까지 지켜봐야할 듯 싶다.
 
앞서 지난해 테스코는 미국 카알라일의 40억 파운드(6조5561억원) 규모의 홈플러스 M&A 제안을 거절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는 테스코가 6조5000억원 이하에는 홈플러스를 매각할 생각이 없다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시장에서는 매각가격이 최소 7조원 이상으로 형성되지 않을 경우 M&A 협상 자체가 무산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홈플러스의 모회사 테스코의 유동성이 여의치 않은 만큼 매각을 미루기는 어렵다는 관측도 만만치 않다. 테스코는 지난해 사상 최악의 실적(10조원 순손실)을 기록하며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다. 또, 지난해 상반기 영업이익 추정치를 2억 5000만 파운드(약 4000억원) 부풀린 사실이 드러나면서 은행들로부터 차입금 상환 압박을 받고 있다. 게다가 분식회계 사실까지 알려지면서 상황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때문에 테스코의 입장에서 무리하게 가격을 협상하기 힘들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테스코의 홈플러스 매각에 대한 강한 의지가 엿보이는 점도 이들 의견에 힘을 실어주고 있는 모양새다. 지난 11일 발표된 홈플러스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홈플러스는 보유하고 있던 회사채 1조9008억원 가운데 4550억원을 조기에 상환했다. 2008년 체스헌트 오버시즈로부터 자금을 조달한 이래 처음으로 상환한 것이다. 이는 홈플러스의 매각을 앞두고 부채비율을 낮추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테스코의 매각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포인트2 
[해외기업이 먹나]
 
홈플러스가 해외 기업에 인수될지 여부도 시장은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 현재 가능성이 있는 자금은 중국계 자본이다. 테스코와 중국 테스코 지분을 공유하고 있는 중국 유통업체 뱅가드가 홈플러스 인수에 참여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뱅가드가 국내 시장에 진출하길 원한다면 지금이 적기라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해 뱅가드는 테스코 본사로부터 중국 테스코를 인수했다. 다만, 테스코는 중국 테스코의 지분율을 20%로 유지하며 뱅가드와의 관계를 유지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국내에 진출한 해외 대형 할인매장이 현지화 실패로 사업을 접은 사례가 많아 뱅가드가 적극적으로 인수전에 참여할지 여부는 미지수다. 프랑스 까르푸의 경우 대형마트 부문 세계 2위라는 시장 장악력을 확대하기 위해 1996년 중동점을 열고 한국 시장에 진출했다. 이후 전국 32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외형 성장을 이뤘지만, 현지화를 배제한 글로벌 스탠다드 경영전략으로 일관하다 실패를 맛봐야 했다.
 

M&A 시장 최대 매물로…성사 여부 주목
‘누구 품에 안길까’ 돌발 변수에 관심↑
 
월마트 역시 까르푸와 비슷한 어려움을 겪으며 한국 시장에서 철수해야 했다. 월마트는 1998년 네덜란드 합작법인 한국마크로 점포의 인수를 통해 한국시장에 들어왔다. 전국 16개 매장을 운영했다. 따라서 외국계 기업이 인수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게 업계의 전반적인 시각이다. 다만 외국계 사모펀드(PEF)가 유입될 가능성은 충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홈플러스를 매입한 후 가치를 높여 재매각하려는 세력들로 KKR, 칼라일, CVC 파트너스, TPG, MBK파트너스 등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포인트3
[국내기업 가능성은?]
 
시장이 특히 집중해서 지켜보고 있는 부분은 국내 기업의 인수전 참여 여부다. 국내업계 2위의 지위를 갖고 있는 홈플러스를 인수할 경우 단번에 시장 장악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7조원을 상회하는 높은 매각 예상가는 국내 기업인수에 가장 큰 장애물이다. 섣부른 인수가 ‘승자의 저주’로 귀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장에서도 비싼 홈플러스 매각가격 때문에 국내 기업이 단독으로 인수에 나설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최악의 상황은 국내 기업이 아무도 입찰에 참여하지 않을 수 있다. 동종업계 1위 이마트나 3위 롯데마트는 공정거래법 독점규제에 걸릴 수 있어 아예 입찰 참여를 생각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런 상황에서 오리온이 슬며시 관심을 드러냈다. 오리온은 지난 15일 공시를 통해 “홈플러스 인수 관련,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나 입찰참여 여부 등 구체적으로 확정된 사항은 없다”면서 “향후 홈플러스 입찰과 관련해 구체적 상황이 확정되는 대로 공시하겠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오리온의 인수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지 않다. 오리온의 자금 사정이 넉넉치 않기 때문이다.
 
박찬은 IBK 연구원은 “오리온의 현금과 현금성 자산은 2900억원 수준으로 홈플러스 인수 시 재무적 투자자와 함께할 가능성이 높다”며 “다만 매각대금 대비 현금과 현금성 자산 규모가 매우 작고 2000년대 중반 이후 오리온이 비제과 사업부문을 매각했기 때문에 인수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고 분석했다. 다만 허인철 오리온 부회장의 존재감이 인수 가능성을 높이고 있는 모습이다. 허 부회장은 2006년 신세계그룹의 월마트코리아(현재 이마트) 인수합병을 추진했다. 신세계 사장, 이마트 사장을 지낸 허 부회장은 지난해 1월 신세계그룹에서 퇴사해 그해 7월 오리온에 입사했다.
 
 
현대백화점도 홈플러스 인수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국내 유통업체 가운데는 현대백화점그룹이 유일하게 “제안이 온다면 검토할 것”이라면서 인수 경쟁에 참여한 것이다. 시장에서는 현대백화점이 홈플러스를 인수할 자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이 동원 가능한 현금은 2조원에 2조원을 대출받아 예상 인수가 7조원 가운데 4조원의 지분을 확보해 경영권을 확보하고, 나머지 지분은 사모펀드에게 넘긴다면 자금 마련이 충분하다는 계산이 나온다는 설명이다.
 
현대백화점 입장에서는 현실적인 시너지 효과도 있다. 현대백화점이 홈플러스를 인수할 경우 현대계열사인 현대그린푸드, 리바트, 한섬 등이 140여개의 홈플러스 유통망을 통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 최근 현대백화점이 백화점 빅3(롯데, 신세계, 현대) 구도에서 밀려나는 양상이라는 점도 깜짝 인수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현대백화점이 사업을 확장하는데 있어 수동적인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전향적인 태도가 나오지 않는 이상 적극적으로 인수입찰에 참여할지는 미지수다.
 
 
포인트4
비싸 쪼개 팔수도?
 

홈플러스 인수 주체만큼 매각 방식도 시장의 주요 관심 포인트다. 업계에서는 유동성(자금) 압박에 시달리는 테스코가 분할 매각을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최대 10조원에 이르는 매각 대금을 마련할 기업이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실제 테스코는 지난해말 분리매각을 시도한 적이 있다. 지난해 12월 홈플러스는 부산 경남을 기반으로 13곳의 대형마트를 운영 중인 메가마트에 인수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메가마트 모회사인 농심 관계자는 “홈플러스 측으로부터 인수 제안을 받은 적이 있지만 협상한 사실은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기업 vs 해외기업
속속 드러나는 도전자
먹으면 승자의 저주?

 
현재 홈플러스는 분할매각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한 것으로 전해지지만 일단은 일괄매각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적극적인 인수자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분할매각 가능성은 다시 고개를 들 전망이다. 분할매각은 인수자를 찾는 데는 용이하지만 결국 처치 곤란한 사업(또는 점포)만 남을 가능성이 커 매각사 측에서는 꺼리는 것이 통상적이다.
 
홈플러스는 홈플러스(주)와 홈플러스테스코(주), 홈플러스베이커리(주)로 구성돼 있다. 홈플러스는 테스코홀딩스 B.V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홈플러스테스코는 지난 2008년 이랜드가 운영하던 홈에버를 인수한 것이다. 현재 홈플러스테스코의 지분은 홈플러스와 테스코스토어리미티드가 절반씩 갖고 있다.
 
홈플러스 노조의 반발도 M&A 과정에서 변수로 떠오르고 있는 모양새다. 노조는 고용 불안정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며 M&A 과정에 노조가 참여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조는 사모펀드의 유입과 분할매각을 경계했다.
 
홈플러스 노동조합은 홈플러스 매각과 관련 17일 “분할매각이나 투기자본인 사모펀드로의 매각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홈플러스 노동조합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홈플러스는 1999년 창립이후 임직원의 헌신과 희생, 한국소비자의 관심과 사랑으로 성장해온 기업”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분할매각과 투기자본으로의 매각이 시도된다면 이를 저지하기 위해 전체 직원들과 강력한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며 “노동단체, 시민사회단체, 정당, 소비자와 연대해 전면적인 사회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홈플러스 인수전에서 유력후보군으로 분류되는 사모펀드 KKR과 칼라일그룹, MBK 등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홈플러스 노조는 “언론보도, 현장제보, 업계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테스코와 홈플러스 경영진은 비밀매각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판단한다”며 “이달 중에만 두 차례 사실 확인을 요청했으나 테스코와 경영진은 답변을 회피하고 있다”고 말했다.
 
포인트5
심상찮은 노조
  
노조는 “홈플러스는 임직원 2만5000여명, 협력업체 2000여개와 수만명 직원의 고용에 영향을 미치고 수백만 한국소비자의 이해관계가 걸려 있는 업체”라며 “매각과정 또한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매각과정에 노동조합과 이해당사자의 참여가 보장돼야 한다”며 M&A 과정에 노조의 의견 반영을 주장했다. 이날 노조는 전 직원에게 힘을 모아 스스로를 지키자는 호소문을 보내기도 했다. 호소문은 이날부터 전국 홈플러스 매장에 배포되고 있다.
 
홈플러스는 ‘노조 달래기’에 들어갔으나, 원론적인 해명에 그치며 갈등의 불씨를 남겼다. 홈플러스는 노조의 기자회견에 대해 “테스코는 지난 1월 ‘당분간 해외자산 매각계획이 없다’고 밝혔고, 이후 별다른 공식입장을 내지 않았다”며 “모두가 하나 돼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노조가 큰 힘이 돼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경기침체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로 모든 유통업체들이 매출이 급락하는 등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당사는 매각설까지 불거져 더 험한 길을 걷고 있고 지금은 어느 때보다 단결된 모습이 필요한 시기”라고 전했다.
 
 
<donky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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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