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세금 안 내는 거물들 추적 (27)이웅희 청량리현대코아 대표

1998년부터…17년째 버티기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정부는 항상 세수가 부족하다고 말한다. "돈이 없다"면서 만만한 서민의 호주머니를 털기 일쑤다. 그런데 정작 돈을 내야 할 사람들은 부정한 방법으로 조세를 회피하고 있다.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백억원까지 정부가 걷지 못한 세금은 40조원에 이른다. <일요시사>는 서울시가 공개한 고액체납자 명단을 토대로 체납액 5억원 이상의 체납자를 추적하는 기획을 마련했다. 27회는 508억4400만원을 체납한 주식회사 청량리현대코아 이웅희 대표다.

서울시 동대문구 왕산로37길 27. 청량리 재래시장 옆에는 대형 주상복합 건물이 있다. 서울 지하철 1호선 청량리 역을 마주보고 있는 청량리현대코아(이하 현대코아)는 지하 7층, 지상 21층 규모로 지난 1998년 준공됐다.

대형 주상복합

착공 때만해도 현대코아는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기대를 모았다.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보호법의 적용을 받는 이곳은 대공방어 협조구역으로 지정돼 있다. 이는 각 건물에 고도제한이 걸려있다는 뜻이다. 자연히 청량리 일대에는 고층 상업빌딩이 세워질 수 없었다. 현대코아는 예외적인 경우였다.

관내에서 가장 큰 상업시설로 허가를 따낸 현대코아는 분양 무렵 롯데백화점의 대항마로 떠올랐다. 현대코아가 들어설 경우 미도파 청량리점은 기존 상권을 놓고, 신축 상가와 유통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공사를 시행한 주식회사 청량리현대코아는 투자자들의 바람을 외면했다. 거액의 빚만 떠안고 부도를 맞은 것이다. 공사 진행 과정에서 불필요한 지출이 많아졌고, 은행권으로부터 과도한 차입을 받은 것이 주원인으로 지목됐다.

폐업 후 청량리현대코아는 고액체납법인에 등록됐다. 청량리현대코아는 1999년 8월부터 주민세 등 28건의 세금을 체납했다. 서울시가 거둘 세금은 37억원이다. 청량리현대코아는 1998년부터 법인세 등 19건의 세금도 내지 않았다. 국세청이 과세한 세금은 471억4400만원이다.


청량리현대코아의 등기상 대표는 이웅희씨다. 서울 동작구 상도동이 마지막으로 파악된 이씨의 주소지다. 세부적으로는 빌라가 밀집돼 있는 주택가 한 가운데다. 그러나 이씨는 해당 자택에 거주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취인 부재에 따른 수차례의 '공시송달'에도 여전히 답변이 없는 이씨다.

이씨 입장에선 억울할 수 있는 부분도 있다. 청량리현대코아의 부실은 이씨가 대표로 취임하기 전부터 예견됐기 때문이다. 1996년 10월14일 청량리현대코아는 이사회를 열고, 은행으로부터 재래시장 재개발자금을 대출받기로 의결했다. 앞서 현대코아는 청량리역 주변의 재래시장을 개발한다는 명목으로 건립됐다.

서울시 37억원 국세청 471억원 체납
재개발 사업 실패…책임 떠넘기기

당시 청량리현대코아의 대표는 안병노씨로 확인된다. 안씨는 관련 대출의 담보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건물이 준공됐을 시 재산권에 근저당을 설정해 되갚는 약정에 사인했다. 시공사인 현대건설은 20억원에 달하는 대출금 채무에 연대보증을 섰다.

대지면적 3866.8㎡ 땅에 지상 21층, 지하 7층 규모의 현대코아가 완공됐다. 청량리현대코아는 은행과 맺은 약정을 근거로 건물 안에 있던 상가점포 6채에 대해 은행 명의의 근저당을 설정했다. 1997년 12월26일 소유권 보존등기를 마친 청량리현대코아는 1998년 1월15일 당시 조흥은행에게 근저당권 설정등기를 해줬다. 채권최고액은 26억원이었다.

그런데 조흥은행은 1998년 2월19일 각 점포에 대한 외부기관의 감정 결과, 감정가가 14억1000만원에 불과해 담보가치가 부족한 것으로 판단했다. 조흥은행은 '추가 담보를 제공하라'라고 청량리현대코아에 요구했다. 하지만 청량리현대코아는 심각한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었다. 1999년 8월5일 안씨는 대표이사직을 이씨에게 물려줬다. 안씨는 조흥은행을 포함한 여러 채권단에 자신이 대표이사에서 물러났음을 통지했다.

문제는 1999년 9월1일부터 청량리현대코아가 사실상 폐업 수순을 밟았다는 것이다. 이자지급을 연체한 데 이어 각종 세금도 체납했다. 현대코아의 실패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직후부터 예고돼 있었다. 청량리현대코아는 같은 해 12월20일 상가를 오픈했지만 반년을 넘기지 못하고 영업을 중단했다. 이씨는 전기료조차 납부하지 못했다.


억울한 쪽은 소액 투자자였다. 구분소유주인 이들은 각자 1억원 이상을 투자하고도 수익을 올리지 못한 채 토지세와 건물세 등을 납부했다. 반면 안씨는 대표직 사퇴로 채무에 대한 책임을 면피하고자 했다. 법원은 2004년 안씨의 대출금 상환 의무를 인정했다.

청량리현대코아의 전신은 (주)청량리시장이다. 1948년부터 일대를 지켜온 상인들이 주주다. 이들은 재래시장을 할인 백화점으로 전환해 생계를 잇고자 했다. 여기에 부동산 수익을 보고 들어온 일부 투자자가 섞였다. 각각의 욕망으로 공사비 1000억원이 넘는 대형공사가 발주됐다. 서울시는 1996년 3월14일 청량리 역사 주변의 '도심개발계획'을 발표하면서 투기열을 부추겼다.

이씨마저 대표에서 물러난 청량리현대코아는 폐업 처리됐다. 남은 구분소유주 700여명은 2001년 청량리현대코아관리단을 발족해 상가를 정상화시키고자 했다. 하지만 관리단 수뇌부와 소유주 일부가 자산 매각 문제로 충돌하면서 현대코아는 수렁에 빠져들었다. 2011년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린 소유주들은 "관리단이 건물 임대료 등을 횡령해 그 피해를 분양주들이 떠안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매각도 못하고

앞서 세무당국은 청량리현대코아의 법인세를 통합조사한 결과 '자기주식처분손실 손금불산입'으로 세금을 부과했다고 설명했다. 즉 청량리현대코아는 자신들이 보유한 주식을 장부가치보다 싼 값에 처분한 것이다.

이를 손실로 처리했지만 세무당국은 인정하지 않았다. 전임 대표는 후임 대표에게 책임을 미루고, 후임 대표는 다시 자신의 잘못을 시장에 떠넘겼다. 이 같은 책임 떠넘기기로 최종 피해자는 국가가 됐다. 청량리현대코아가 체납한 500여억원의 세금은 사실상 2차 납세자를 지정할 수 없는 상황이다. 무리한 개발 사업은 결국 거액의 세금만 남겼다.

 

<angel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어느 고액체납자와의 대화
"덕분에 고생 좀 했다"

고액체납자 A씨를 처음 봤던 건 올 1월이다. 중소기업 사장인 그는 도박 등으로 수백억원의 재산을 탕진했다. 재산을 현금화하는 과정에서 양도소득세 등 약 80억원의 세금도 내지 않았다.

취재 과정에서 만난 그는 "이유야 어찌됐든 체납자가 된 것은 잘못"이라며 "재기해서 꼭 세금을 내겠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성의'를 보이겠다고 제안했다. 광고비 성격의 '뒷돈'일 개연성이 높았다. 당연히 제안을 거절하고 세무당국에 이 같은 사실을 알렸다. A씨는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최근 A씨에 따르면 서울시 38세금징수과는 가택수색 등을 벌여 A씨의 은닉재산을 찾아냈다. A씨는 "덕분에 고생 좀 했다"라며 불편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A씨가 진행 중인 소송의 인지대 등에도 압류가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소송에서 A씨가 이기더라도 환급통장이 국세청에 압류된 상황이라 돈을 빼돌릴 가능성은 낮다고 한다. A씨는 "이젠 정말 아무 것도 없다"라며 "힘들다. 더 드릴 말이 없다"라고 했다.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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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