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현대사 산증인 최환 전 5·18 특별수사본부장

“적당 하면 편하지만 역사발전이 없죠”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이 지은 동명의 책 이름처럼 정의에 대해 수없이 질문을 던진 법조인이 있다. 최 환 전 5·18 특별수사본부장은 현직 검사로 있을 당시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통일민주당 창당 방해 사건’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뇌물수수 사건’ 등 굵직굵직한 사건을 담당해 진실을 밝힌 대한민국 현대사의 산증인이다.

‘5·18 광주 민주화 운동’ 중 자행된 신군부의 학살은 다신 일어나선 안 되는 대한민국의 비극이다. 1980년 일어나 올해로 35년이 지난 지금,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에 대한 내란죄와 뇌물죄 수사가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다. 그때 최 환 전 서울지검장은 5·18 특별수사본부장에 임명돼 수사를 총괄하면서 진실을 밝힌 주역이다. 결국 1997년 대법원에서 내란죄 및 뇌물죄가 확정돼 무기징역과 추징금 2205억원이라는 헌정사상 유래 없는 판결이 나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다음은 <일요시사>와의 일문일답.

“계엄령부터 실수”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 기념곡으로 지정하는 과정에 잡음이 많습니다.
▲ 평가가 여러 가지로 나뉩니다만 전 곡명을 ‘광주의 노래’로 바꿔 부른다면 문제될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노래가 분명 오해의 소지는 있습니다. 가사 중 ‘따르라’라고 하는 부분이 선동으로 해석될 수 있죠. 그러나 광주 쪽에서는 5·18 추모 행사 때 그 노래를 부르길 원합니다. 광주사람들이 욕심 부리는 게 아닙니다.

이 노래는 1981년에 한 남학생과 여학생을 위해 영혼결혼식을 시키는 과정에서 바친 헌가입니다. 그런데 가사를 보면 시위할 때 맞아떨어지는 부분이 있으니까 운동권에서 사용을 한 것이죠. 그 노래를 부르며 시위하는 사람을 저도 처벌하곤 했습니다. 그러나 국가 보안법이나 불법 폭력시위를 해서 잡아간 것이지 그 노래를 부른다고 처벌하진 않았습니다.

대법원 판례를 찾아봐도 노래가사나 곡명에 문제가 있다고 판결난 사례가 없습니다. 형사 처벌 받은 적도 없고요. 그러니 5·18 행사할 때 마지막 곡으로 부르면 되는 것이죠. 보훈처에서는 제창으로 하지 말고 합창단이 앞으로 나와 하면 안 되냐고 하는데 마찬가지 아닌가요.


-5·18 광주 민주화 운동 기념일이 다가왔습니다. 당시 신군부의 행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광주에 계엄령을 선포했죠. 그럼 광주에 있는 시민들이 광주 잡으려고 한다고 생각하지 않을까요? 국민을 안심시키고 생업에 만전을 기하고, 그것만 생각하게 만들어 주는게 지도자의 길이고 통치자의 길입니다. 그런데 계엄령을 선포하니까 저항권을 발휘한 것입니다.

국민의 자연법적인 저항이 안 일어나도록 예방할 수 있어야 통치인의 자격이 있는 것입니다. 정치인도 똑같죠. 결론적으로 ‘정의’ ‘인권’ ‘진실발견’ 모두 정의가 관통하는 것인데 정의로운 방법으로 인권을 보호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1995년 서울지검장 재직 당시 특별수사본부장을 맡아 전두환 전 대통령을 구속기소 했습니다. 도중에 북한군 남파, 폭동 등이 억측이라는 것도 밝혀내셨고요.
▲희생자들의 오해가 없도록 수사하는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수사를 철저히 해야 이분들이 납득을 하신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했습니다. 희생자를 살릴 순 없지만 우리가 진심으로 수사하니 유가족들도 납득을 하시더군요. 당시 북한에서 공작원을 남파했다는 억측이 있었지 않습니까. 우리가 확인하니 그런 건 없었습니다.

-전직 국가원수의 부정비리를 파헤치는 극적인 수사였습니다. 힘드시진 않으셨나요?
▲그 수사 이외에도 주위에서 ‘적당히 하면 되지 않냐’고 말합니다. 5·18 수사도 그렇죠. 전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직 이견이 있습니다. 우리 군이 왜 가야됐으며 결국 수습이 안 되니 발포한 거 아니냐는 거죠. 그 분들은 아직도 절 싫어합니다. 적당히 수사할 수도 있는 문젠데 왜 그렇게까지 했냐고요.

-최근 미 법무부는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의 재산을 몰수해 한국정부에 반환했습니다. 당시에는 국외재산이 없었나요?
▲뇌물죄 수사를 진행할 때는 국외재산이 없었습니다. 뇌물로 받은 돈을 검찰에서 모두 파악하고 있었는데 국외로 빼돌린 돈은 없었습니다. 나중에 사면·복권이 돼서 교도소 밖으로 나가니까 ‘다시 돈을 낼 필요가 없지 않나’라고 생각하고 여기저기 돈을 흩트린 것 같습니다.

전두환·노태우 정권 굵직한 사건 맡아 
내란죄·뇌물죄 수사 지휘…진실 밝혀

-추징금 추가 환수를 위한 첫째 덕목은 집요함이라고 말씀하신 적 있습니다.
▲추징금을 안 내기 위해 보통은 돈을 숨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요하게 달라붙어 받아 내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중에 있는 거 고분고분 내지 않는 것도 요인이죠.

-정가에서는 5·18 기념일마다 정치 이슈로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이런 정치판에 대해 비리를 밝힌 검찰로서 해주실 말씀 있으신가요?
▲정치화시키는 행위를 하면 희생자들이 분노합니다. 희생자들 유족이 노골적으로 불만을 드러내는 경우는 없어요. 5·18 사건은 우리가 의혹 없이 수사를 했기 때문에 이슈로 사용하면 안 돼요. 수사 당시 시신을 못 찾았다는 유족들이 있었는데요. 당시 그 사람들과 직접 의심되는 현장으로 가 포크레인을 동원해 함께 시신을 찾았습니다. 검찰이 나서서 그렇게 하니 의혹이 사라졌죠. 유족과 똑같은 마음에서 수사를 한다는 것을 알아주신 겁니다.


-오로지 법조인으로서 살아오셨습니다. 참 법조인이란 평가가 많은데요. 그런 외부 평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융통성 없는 사람’이 나에 대한 평가입니다. 좋은 의미는 아니죠. 세상은 바뀌고 정치인·지도자도 바뀌고 그러니까요. 전 지금까지 살면서 세 가지를 하지 않았습니다. 검사 그만둔 지 16년째지만 전관예우를 안 받았고요. 로펌도 안 만들었습니다.
 

재벌들 기업에 장학생으로 들어가지 않았죠. 장학생이라고 하면 알겠죠? 현직에 있을 때 뒷바라지하고 은퇴하면 법률고문에 사외이사로 활동하는 것 말입니다. 그걸 하지 않았어요. 이 세 가지를 하면 내가 정의롭지 못하게 되잖아요. 뭐든 적당주의로 가면 편합니다.

하지만 시대상에 항상 그런 사람들만 있으면 역사발전이 없지 않을까요. 검사도 검사장을 하면 사회에 기여하는 점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역사의 법정에 설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피고인 신분으로 섰을 때 내 삶과 생각을 피력해서 국민의 박수를 받을 수 있다면 성공한 사람이 된다는 생각으로 살아왔습니다.

“국민 박수 받으면 성공”

-확고한 신념을 가진 계기가 있나요?
▲초등학교 2학년 때 6·25가 났습니다. 그때 선친께서 구미역장을 하셨죠. 피난길에 올랐는데 역으로 마지막 열차가 들어왔어요. 그 열차는 역에 있는 사람을 다 태우고 가야됐어요. 그때 선친께서 우리 가족들, 피난민들, 역원들 다 태울 때까지 열차를 타지 않으셨습니다. 역에는 아버지만 계셨죠.

그러고 나서 열차가 출발할 때 마지막에 타시더라구요. 당시 주위에서 ‘역장님 대단히 수고하셨다. 총알에 희생당할 수 있었는데’라며 사람들이 고마워했습니다. 그러자 아버지는 ‘역장으로서의 당연한 임무입니다’라고 대답하셨어요. 그 말 듣고 느낀게 많습니다. ‘남의 윗사람이 되려면 저렇게 해야 하는구나’라는 생각을 가지게 됐죠.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일요시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chm@ilyosisa.co.kr>


[최환 전 본부장은?]

▲충청북도 영동 출생
▲서울대학교 사법대학원 석사과정 수료
▲대검찰청 공안부장
▲서울지방검찰청 검사장
▲부산·대전고등검찰청 검사장
▲최환 법률사무소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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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