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삐 풀린 무기수 ‘8일 도주’ 풀스토리

살려고 도망갔다 죽어서 돌아왔다

[일요시사 사회팀] 박호민 기자 = 귀휴를 나간 뒤 복귀하지 않았던 무기징역수 홍승만(47)이 잠적 8일만에 창녕군의 한 야산에서 싸늘한 주검이 돼 발견됐다. 8일간 그는 무엇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었던 것일까. 그의 도주행적을 따라가 봤다.

 
강도살인죄로 전주교도소에 복역 중이었던 무기수 홍승만은 지난달 17일 모범수에게 휴가를 보내주는 제도로 수감생활 19년 만에 4박5일간의 귀휴를 나왔다. 그러나 그는 귀소일인 같은 달 21일 오후 4시까지 교도소에 복귀하지 않으면서 도피생활을 시작했다.
 
도피생활의 시작과 끝
 
홍승만은 도주 첫날인 21일 오전 7시 30분경 서울 송파구 소재의 친형 집에서 식사한 뒤 집을 나와 청량리역으로 이동, 강원도행 열차를 타면서 자취를 감췄다.
 
일각에서는 홍승만이 펜팔교제를 하고 있는 한 여인에게 청혼을 거절당한 것이 도피를 결심하게 된 이유가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모범수이자 19년을 복역한 그가 1년만 형을 살면 감형 대상자인데 굳이 도피를 선택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는 것이다.
 
실제 그는 도주 전날 교도소에서 6년 넘게 편지를 주고받은 펜팔 교제여성을 만났다. 당시 홍승만은 친형과 함께 경기도 안양에 사는 여성 집을 찾아가 혼인신고를 제안했다 거절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원도에서 자취를 감춘 이후 그는 연고가 없는 부산에서 발견됐다. 23일 오후 9시 10분경 부산 금정구 종합버스터미널에 도착한 동해발 버스에 몸을 싣는 장면이 CCTV에 포착된 것. 홍승만은 같은 날 부산 금정구의 한 모텔에 투숙했고 다음날 오전 8시경 모텔에서 나와 약 1시간 40분간 남산동 일대를 배회했다. 그는 이날 오전 10시 12분경 도시철도 범어사역 근처에서 울산행 시외버스를 타고 울산시 울주군 언양시외버스터미널에 하차해 또다시 행적을 감췄다.
 
홍승만이 나흘간 서울→강원도→부산→울산으로 도피행각을 벌이는 동안 수사 당국은 2, 3일 전 행적 확인에 그치면서 ‘허둥지둥’한 모습을 나타냈다.
 
서울에서 울산까지 전국일주
펜팔녀 청혼실패가 도피 원인?
 
전주교도소는 사건 발생 초기 “모범수 홍승만이 피치 못할 사정으로 돌아오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며 얼굴과 인적사항의 공개를 하지 않았다. 또 ‘72시간 자체 수사권’을 이유로 공개수배를 미루기도 했다. 결국 24일 오전에야 공개수배를 결정했지만 초동대응 미흡이라는 비판을 면할 수는 없었다.
 
부산경찰청도 홍승만이 부산을 떠난 지 이틀 뒤인 26일부터 대대적인 검문검색과 탐문수사를 벌이면서 ‘늑장수사’ 지적을 받았다. 부산경찰청은 결국 홍승만이 머물렀던 모텔을 27일에야 확인할 수 있었다.
 
25일 홍승만은 마지막 도피처인 충남 창녕군 장마면의 한 사찰에 잠입했다. 홍승만은 이날 경남 양산시 통도사 입구에서 만난 사찰 주인 A씨에게 “사찰에서 보름만 함께 있게 해달라”고 부탁했다. A씨는 당시 상황에 대해 “(홍승만이) 검은 모자에 마스크를 써서 눈밖에 볼 수 없었다. 젊은 사람이 같이 가자고 그러기에 좀 불안했지만 다른 일행이 ‘괜찮지 않겠느냐’고 해서 동행했다”라고 설명했다. 
 

A씨와 함께 사찰에 도착한 홍승만은 손님방에 머물면서 식사를 준비하거나 설거지를 해 친밀감을 높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던 지난 27일 사찰 주변을 둘러보던 그는 ‘등산 가도 되겠다’라는 말을 남긴 뒤 사찰에서 사라졌고, A씨는 홍승만이 29일이 돼서도 나타나지 않자 경찰에 실종 신고했다.
 
신고를 받은 경찰은 지방청 광역수사대와 기동대, 보안수사대 등 150여명을 투입해 현장 주변을 수색해 사찰 뒷편 야산에서 목매 숨져있는 홍승만을 발견했다.
 
발견 당시 홍승만은 청색 계열 티셔츠와 속옷 하의만 입고 있었다. 사찰에서 준비해 온 나일론 줄로 자살을 시도했지만 실패하자, 입고 있던 바지를 이용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경찰은 추정하고 있다.
 
홍승만이 사찰을 떠나기 전 모자와 파란색 티셔츠, 메모지 3장, 현금 80만원이 든 가방을 남겨둔 것이 발견되기도 했다. 이 메모지에는 ‘어머니, 형님, 누님, 막내동생 모두에게 죄송합니다. (펜팔 여성애인과 이름이 같은) 00씨 먼저 갑니다. 그 누구도 원망하지 말자. 세상에 사랑에 아등바등 구걸하지 말자. 조용히 가자. 모든 것이 헛되고 헛되다’라는 자살을 암시하는 내용과 지인 4명의 이름 및 연락처가 적혀 있었다.
 
귀휴 막았다면…
 
한편, 홍승만의 귀휴 적절성 여부와 관련 전주교도소 내에서도 이견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채널A>에 따르면 홍승만은 지난해 가석방을 요구했다가 거절당했다. 홍승만은 당시 “펜팔 여인과 혼인신고를 하고, 부양해야 하기 때문에 출소를 앞당겨야 한다”며 가석방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당시 감형과 가석방은 통과되지 않았다. 이후 홍승만은 매우 불안한 상태를 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홍승만의 귀휴 여부를 두고 전주교도관들은 극단적 선택을 우려해 반대했지만, 심사위원회는 규정상 문제가 없다며 허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28세 홍승만, 무기징역 받은 사연
 
1995년 당시 28살이었던 홍승만은 내연녀 김씨(당시 44세)를 잔인하게 살해하고 시신을 불태우는 강도살인죄로 무기징역형을 받았다.
 
그에게 무기징역형을 내린 판결문에 따르면 홍승만은 1995년 11월29일 낮 12시께 경기도 하남시 신장1동 김씨의 집에서 김씨를 흉기로 위협하고 스타킹으로 손발을 묶은 뒤 목졸라 살해했다.
 
김씨를 살해한 뒤 그는 김씨가 몸에 지니고 있던 금목걸이와 다이아반지 등 75만원 상당의 금품과 김씨의 핸드백 안에 들어있던 예?적금통장 3개를 훔친 뒤 증거인멸을 위해 사체에 불을 질렀다. 그 후 홍승만은 훔친 통장을 이용해 현금 총 267만원을 인출해 유흥비로 사용했다.
 

당시 서울고등법원은 홍승만이 일반인으로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범행을 저질렀다며 무기징역형을 선고했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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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