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네슬레 ‘이상한 선심’ 막후

어려운 회사 떠안고 ‘막 퍼주기’

[일요시사 경제2팀] 박호민 기자 = 롯데네슬레의 ‘이상한 선심’이 도마에 올랐다. 지난 3년간 적자를 지속한 롯데네슬레가 네슬레 본사에 30년치 로열티를 미리 지급하고 주요 사업부문을 넘긴 것. 회사 측은 이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국내 시장에 진출해 큰 재미를 보지 못한 네슬레는 지난해 6월 롯데푸드와 지분 50% 씩 투자해 합작회사 ‘롯데네슬레코리아(롯데네슬레)’를 세웠다. 롯데의 막강한 유통망과 네슬레의 커피 관련 노하우에 대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 것이다.
 
합쳐도 그냥 그래∼
 
하지만 현재까지 양사 협력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는 감지되고 있지 않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롯데네슬레의 전신인 한국네슬레의 영업손실은 2012년 155억원, 2013년 192억을 기록했지만 롯데푸드와 손을 맞잡은 6개월이 포함된 지난해 영업손실은 228억원을 기록하며 오히려 손실폭이 확대됐다. 롯데계열사의 유통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유의미한 실적개선은 이루지 못한 모양새인 것이다.
 
실제 지난해 8월 롯데네슬레는 롯데 계열사인 롯데마트와 롯데슈퍼에서의 점유율을 회사 출범 2개월만에 각각 6.5%에서 7.7%, 3.5%에서 6.6%로 2%포인트 이상 끌어올리며 롯데 유통망을 적극 이용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세븐일레븐에서의 점유율은 4.6%에서 4.5%로 0.1%포인트 후퇴하면서 시장 장악력을 높이는 데는 힘이 부치는 모습을 나타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롯데네슬레는 네슬레 본사에 30년치 로열티의 절반을 선지급하면서 의외의 결정을 했다. 롯데네슬레가 지난달 23일 2014년 회계연도 감사보고서를 통해 네슬레 본사에 향후 30년간 기술도입료의 50%에 해당하는 408억원을 선지급하고 이를 선급비용 및 장기선급금으로 계상했다고 밝힌 것이다.
 

200억대의 영업손실이 발생한 회사가 30년치 로열티 절반에 해당하는 400억원 가량을 일시에 지불한 것을 두고 시장에서는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대규모 적자가 발생한 기업이 장기간 기술사용에 대한 로열티를 선지급하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라면서 “외국 본사로 거액의 기술자문료가 빠져나가는 부분은 국부유출 논란으로까지 확대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주요 사업 넘기고 30년 로열티 선지급
합작법인 출범부터 시끌…묘수? 악수?
 
그러나 정작 당사자인 롯데네슬레는 30년치 로열티 선지급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며 궁금증을 증폭시키는 모습이었다. 롯데네슬레는 “회사의 경영 방침상 로열티 선지급 관련에 대한 대답을 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네슬레가 로열티와 관련해 ‘찜찜’한 뒷말을 만들어낸 것은 합작법인 출범 이전에도 있었다. 한국네슬레는 2011년 당시 264억원의 영업손실을 내고도 네슬레 본사로 110억원 규모의 로열티를 지불한 데 이어 2012년에도 155억원의 영업손실에도 110억원의 로열티를 지불하면서 과도한 로열티 지급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바 있다.   
 
롯데네슬레의 기묘한 행보는 지난해 5월말 합작법인 출범 당시에도 있었다. 당시 한국네슬레는 탄탄한 사업부로 평가받고 있는 ‘캡슐커피사업부’를 네슬레 본사에 넘기면서 합작회사를 만든 것이다. 한국네슬레는 네슬레 본사가 100% 지분을 소유한 네슬레코리아유한책임회사에 캡슐커피사업부를 123억원(부채포함)에 매각했다.
 
캡슐커피사업부는 2013년 592억원의 매출과 2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으며, 지난해에도 롯데네슬레가 출범하기 전까지 244억원의 매출액과 1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적자 기업에서 ‘캐시카우’ 역할을 담당했다.
 
 

롯데네슬레는 이와 관련 “합작회사의 목적은 커피믹스사업 부문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 때문에 캡슐커피사업을 넘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롯데네슬레의 의외의 행보에 시장에서는 롯데네슬레가 네슬레 본사를 지나치게 챙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 시작했다. 실제 로열티 지급부문을 살펴보면 롯데네슬레가 50%의 지분을 들고 있는 롯데푸드에게 기술자문료 명목으로 5억6000만원의 로열티를 지급했다.
 
지난해 네슬레 본사가 챙겨간 77억원의 11분의 1수준에 불과한 수준인 셈. 한 시장 관계자는 “외국에 본사가 있거나 외국계 회사의 지분율이 높은 회사의 경우 배당이나 과도한 로열티 지급으로 이익을 챙겨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롯데네슬레의 이 같은 기조가 이어질 경우 네슬레 본사 챙기기 의혹은 꾸준히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기대 유효하지만…
 
합작법인 롯데네슬레 자체에 대한 평가는 나쁘지 않다. 실제 ‘롯데네슬레’ 출범 이전 5.7%에 불과했던 네스카페 수프리모 크레마의 스틱 원두커피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지난 1월 8.7% 기록, 루카를 제치고 2위 자리에 올라서기도 했다.
 
그러나 커피믹스시장의 특수성 때문에 네슬레코리아의 도전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커피 시장은 고객 충성도가 높다”며 “전체 커피믹스 시장 점유율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동서 식품을 넘어서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갑질 이후' 남양유업 실적 보니…
 
갑질 논란 이후 진통을 겪은 남양유업의 시련의 시기가 이어지고 있다. 남양유업의 시련은 대리점주에 대한 욕설 파문이 터진 2013년 5월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에서부터 시작했다. 2013년 3분기에는 영업이익은 -150억원으로 적자 전환했고. 이 같은 영업이익 적자는 지난해 마지막 분기까지 이어졌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도 적자가 지속됐다. 2013년 3분기 당기순이익은 -306억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후 당기순이익이 계속해서 적자를 보이다 지난해 3분기 들어 3억원, 4분기에는 132억원의 흑자를 기록했지만 유형자산 처분이익 221억원이 포함돼 있어 영업활동의 회복으로 판단하기는 어렵다.
 
남양유업은 실적 회복을 위해 커피믹스사업 진출을 꾀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커피믹스사업 자체가 위축되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저출산에 따른 분유소비 감소는 재고량 증가로 이어져 실적회복을 더디게 하고 있다. 남양유업의 재고자산은 2013년 1508억원에서 지난해 1858억원으로 19%나 늘어나며 실적회복의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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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