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네슬레 ‘이상한 선심’ 막후

어려운 회사 떠안고 ‘막 퍼주기’

[일요시사 경제2팀] 박호민 기자 = 롯데네슬레의 ‘이상한 선심’이 도마에 올랐다. 지난 3년간 적자를 지속한 롯데네슬레가 네슬레 본사에 30년치 로열티를 미리 지급하고 주요 사업부문을 넘긴 것. 회사 측은 이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국내 시장에 진출해 큰 재미를 보지 못한 네슬레는 지난해 6월 롯데푸드와 지분 50% 씩 투자해 합작회사 ‘롯데네슬레코리아(롯데네슬레)’를 세웠다. 롯데의 막강한 유통망과 네슬레의 커피 관련 노하우에 대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 것이다.
 
합쳐도 그냥 그래∼
 
하지만 현재까지 양사 협력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는 감지되고 있지 않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롯데네슬레의 전신인 한국네슬레의 영업손실은 2012년 155억원, 2013년 192억을 기록했지만 롯데푸드와 손을 맞잡은 6개월이 포함된 지난해 영업손실은 228억원을 기록하며 오히려 손실폭이 확대됐다. 롯데계열사의 유통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유의미한 실적개선은 이루지 못한 모양새인 것이다.
 
실제 지난해 8월 롯데네슬레는 롯데 계열사인 롯데마트와 롯데슈퍼에서의 점유율을 회사 출범 2개월만에 각각 6.5%에서 7.7%, 3.5%에서 6.6%로 2%포인트 이상 끌어올리며 롯데 유통망을 적극 이용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세븐일레븐에서의 점유율은 4.6%에서 4.5%로 0.1%포인트 후퇴하면서 시장 장악력을 높이는 데는 힘이 부치는 모습을 나타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롯데네슬레는 네슬레 본사에 30년치 로열티의 절반을 선지급하면서 의외의 결정을 했다. 롯데네슬레가 지난달 23일 2014년 회계연도 감사보고서를 통해 네슬레 본사에 향후 30년간 기술도입료의 50%에 해당하는 408억원을 선지급하고 이를 선급비용 및 장기선급금으로 계상했다고 밝힌 것이다.
 

200억대의 영업손실이 발생한 회사가 30년치 로열티 절반에 해당하는 400억원 가량을 일시에 지불한 것을 두고 시장에서는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대규모 적자가 발생한 기업이 장기간 기술사용에 대한 로열티를 선지급하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라면서 “외국 본사로 거액의 기술자문료가 빠져나가는 부분은 국부유출 논란으로까지 확대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주요 사업 넘기고 30년 로열티 선지급
합작법인 출범부터 시끌…묘수? 악수?
 
그러나 정작 당사자인 롯데네슬레는 30년치 로열티 선지급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며 궁금증을 증폭시키는 모습이었다. 롯데네슬레는 “회사의 경영 방침상 로열티 선지급 관련에 대한 대답을 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네슬레가 로열티와 관련해 ‘찜찜’한 뒷말을 만들어낸 것은 합작법인 출범 이전에도 있었다. 한국네슬레는 2011년 당시 264억원의 영업손실을 내고도 네슬레 본사로 110억원 규모의 로열티를 지불한 데 이어 2012년에도 155억원의 영업손실에도 110억원의 로열티를 지불하면서 과도한 로열티 지급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바 있다.   
 
롯데네슬레의 기묘한 행보는 지난해 5월말 합작법인 출범 당시에도 있었다. 당시 한국네슬레는 탄탄한 사업부로 평가받고 있는 ‘캡슐커피사업부’를 네슬레 본사에 넘기면서 합작회사를 만든 것이다. 한국네슬레는 네슬레 본사가 100% 지분을 소유한 네슬레코리아유한책임회사에 캡슐커피사업부를 123억원(부채포함)에 매각했다.
 
캡슐커피사업부는 2013년 592억원의 매출과 2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으며, 지난해에도 롯데네슬레가 출범하기 전까지 244억원의 매출액과 1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적자 기업에서 ‘캐시카우’ 역할을 담당했다.
 
 

롯데네슬레는 이와 관련 “합작회사의 목적은 커피믹스사업 부문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 때문에 캡슐커피사업을 넘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롯데네슬레의 의외의 행보에 시장에서는 롯데네슬레가 네슬레 본사를 지나치게 챙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 시작했다. 실제 로열티 지급부문을 살펴보면 롯데네슬레가 50%의 지분을 들고 있는 롯데푸드에게 기술자문료 명목으로 5억6000만원의 로열티를 지급했다.
 
지난해 네슬레 본사가 챙겨간 77억원의 11분의 1수준에 불과한 수준인 셈. 한 시장 관계자는 “외국에 본사가 있거나 외국계 회사의 지분율이 높은 회사의 경우 배당이나 과도한 로열티 지급으로 이익을 챙겨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롯데네슬레의 이 같은 기조가 이어질 경우 네슬레 본사 챙기기 의혹은 꾸준히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기대 유효하지만…
 
합작법인 롯데네슬레 자체에 대한 평가는 나쁘지 않다. 실제 ‘롯데네슬레’ 출범 이전 5.7%에 불과했던 네스카페 수프리모 크레마의 스틱 원두커피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지난 1월 8.7% 기록, 루카를 제치고 2위 자리에 올라서기도 했다.
 
그러나 커피믹스시장의 특수성 때문에 네슬레코리아의 도전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커피 시장은 고객 충성도가 높다”며 “전체 커피믹스 시장 점유율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동서 식품을 넘어서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갑질 이후' 남양유업 실적 보니…
 
갑질 논란 이후 진통을 겪은 남양유업의 시련의 시기가 이어지고 있다. 남양유업의 시련은 대리점주에 대한 욕설 파문이 터진 2013년 5월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에서부터 시작했다. 2013년 3분기에는 영업이익은 -150억원으로 적자 전환했고. 이 같은 영업이익 적자는 지난해 마지막 분기까지 이어졌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도 적자가 지속됐다. 2013년 3분기 당기순이익은 -306억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후 당기순이익이 계속해서 적자를 보이다 지난해 3분기 들어 3억원, 4분기에는 132억원의 흑자를 기록했지만 유형자산 처분이익 221억원이 포함돼 있어 영업활동의 회복으로 판단하기는 어렵다.
 
남양유업은 실적 회복을 위해 커피믹스사업 진출을 꾀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커피믹스사업 자체가 위축되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저출산에 따른 분유소비 감소는 재고량 증가로 이어져 실적회복을 더디게 하고 있다. 남양유업의 재고자산은 2013년 1508억원에서 지난해 1858억원으로 19%나 늘어나며 실적회복의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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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