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사진작가 이한구의 '청계천, Prologue'전이 서울 중구 갤러리브레송에서 열렸다. 청계천을 소재로 한 그의 사진은 살아 꿈틀대는 인간의 숨소리를 있는 그대로 드러냈다. '사실보다 더 사실스런' 풍경이 뭉클한 감동을 선사했다.
빛과 어둠의 도시 서울. 그 중심에서 굴곡진 현대사를 가로지른 청계천. 풍요로우면서도 누추하고, 때론 활기차면서도 쓸쓸한 대립각의 정서가 흑백 필름에 뒤섞였다.
뭉클한 감동 선사
다큐멘터리 사진가 이한구의 초기작인 '청계천' 시리즈가 지난 17일부터 관객을 만났다. 서울 중구 충무로에 있는 갤러리브레송은 오는 28일까지 '이한구의 청계천, Prologue'전을 개최한다. 이한구 작가의 청계천 시리즈가 갤러리에서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작가는 스무살 무렵 찍은 사진을 모은 '군용(軍用)' 시리즈로 사진계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다. 사진을 찍기 위해 1989년 육군에 입대한 그는 최전방에 배치돼 그곳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다. 이 작가의 작품은 무려 20여년이 지난 후 세상에 공개됐다.
이번 청계천 시리즈는 군용보다 앞선 시점에 촬영된 사진이다. 당시 입대를 앞둔 대학생이었던 이 작가는 청계천의 여러 단면을 필름에 기록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최근까지 청계천 작업을 이어온 그는 "청계천은 변한 것이 아니라 공간의 구성이 바뀌었을 뿐 여전히 살아 꿈틀대는 동력이 있다"라고 짚었다. 이 작가가 주목한 동력은 '사람'이다.
그가 찍은 청계천 사진은 결국 사람의 이야기다. 사람이 머물고 떠나간 흔적을 포착한 이미지다. 어린 시절 이 작가는 청계천 일대의 장터와 목재소, 철공소, 식당 등을 누비며 놀았다고 한다. 유년기의 기억은 청계천을 떠나 사진가로 돌아온 이 작가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관찰자'로 마주한 청계천은 섬유, 전자, 전기, 의료, 기계 등 각기 다른 물성의 집합체였다. 메트로폴리탄으로 불리는 이 거대한 용광로에는 저마다의 삶이 쉼 없이 타오르고 있었다. 지방에서 도시로 몰려든 이주민들은 도심 한가운데서 거대한 난장을 펼치고 있었다.
갤러리브레송 '청계천, Prologue'전
흑백으로 찍은 풍경…30년 만에 공개
청계천 구석구석엔 몸으로 생을 밀고 나가는 사람들이 있었다. 각양각색의 공구 사이에서 책을 읽던 공구상 주인, 찌그러진 양은 세숫대야에 얼굴을 묻고 그을음을 씻어 내리던 철공소 청년, 자신보다 훨씬 큰 봇짐을 이고 나르던 짐꾼의 숨소리. 그 '동력'을 보면서 이 작가는 나중에라도 청계천에 돌아와 다시 사진을 찍겠노라고 다짐했다. 그리고 그렇게 했다.
이 작가의 사진에는 널어놓은 빨래 사이로 바깥을 응시하는 아이, 눈 오는 날 누군가에게 먹을거리를 배달해주는 식당 종업원 등의 모습이 담겼다. 청계천의 일상을 기록한 ‘청계천 프로젝트’는 30년 가까이 지속됐다. 작업 양이 방대한 까닭에 '서곡(Prologue)' 형태로 이번 전시는 기획됐다.
군용과 마찬가지로 미공개였던 청계천 시리즈는 '제1회 최민식사진상'의 최종 후보로 선정되며 주목을 받았다. 일찍부터 천재에 가까운 재능을 드러냈던 이 작가인데다 역사적 기록물로의 가치도 높아 그의 초기작에 각별한 관심이 쏠렸다.
역사적 기록 가치
리얼리즘에 뿌리를 둔 이 작가의 사진은 형식면에서 다큐멘터리로 분류된다. 여기에 작가 특유의 '서늘한 서정'이 덧씌워지며 '사실보다 더 사실스런' 풍경이 결과물로 인화된다.
이 작가 홈페이지에 쓰인 소개글을 빌면 이한구는 '종으로 횡으로' 풍경을 찍는 사진가다. 월간 <사람과 산> 사진부 팀장 때부터 산맥을 넘나들었던 그는 백두대간부터 에베레스트까지 '종으로' 풍경을 기록했고, 산간 아래 마을 1000여곳을 돌며 '횡으로' 순간을 사로잡았다.
이번 전시 제목이 서막인 이유는 바로 그곳 청계천에서 이 작가의 '종횡무진'이 시작됐기 때문이다.
[이한구 작가는?]
▲1993년 신구전문대 사진학과 졸업
▲1993-1997년 월간 <사람과 산> 사진부 팀장
▲1993-1998년 사진집단 <사실>
▲1997-현재 한국산악사진가회
▲2002-2005년 이산미디어 월간 <이마운틴> 사진편집위원
▲2009-현재 사진위주 류가헌 갤러리 대표
▲2013년 <군용> 2011년 <소소풍경> 2004년 <다큐멘터리 18년만의 외출> 등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