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아라리오갤러리 서울에서 지난 15일부터 한국의 대표 원로화가인 윤명로 작가의 개인전이 열리고 있다. 전시 제목은 <정신의 흔적(Traces of the Spirit)>. 한국 현대미술의 거대한 흐름 속에 독자적인 추상회화 세계를 구축한 그의 작품이 다음달 23일까지 관객을 만난다. 지난해 국립현대미술관 회고전을 통해 이제까지의 작업을 정리한 윤 작가는 이번 전시를 통해 그의 예술적 활기의 기원과 앞으로 나아갈 또 다른 방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 현대 추상미술의 거장 윤명로 작가는 50년 넘게 독창적인 작업을 해왔다. 1960년대 엥포르멜부터 1990년대 액션 페인팅을 연상케 하는 추상화까지 윤 작가의 작업은 늘 변화를 시도했다.
이번 신작에서는 더욱 성숙해진 절제미와 노련함, 완급조절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작가는 마치 선승이라도 된 듯 여유로운 터치와 화면 어느 한 부분이라도 놓치지 않는 완벽함을 표현하고 있다.
독창적인 50년
윤 작가는 "나이가 들면서 작품 안에 한 터치, 한 구석이 불편하게 느껴지면 자다가도 일어나 고치게 된다. 결국 정신과 행위의 흔적들이 나 자신의 근원인데 그런 것들을 표현하고 싶다. 눈 내리는 소리를 그리고 싶다. 그것이 무엇이 될지는 모르지만 생전 한 점이라도 두고두고 기억에 남을 작품이 나오면 좋겠다"고 말했다.
윤 작가는 지난 2009년부터 '훈색 (iridescence)'을 사용하고 있다. 물감에 섞인 훈색의 펄 성분은 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관객이 서 있는 장소에 따라 이미지가 변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관객은 이 미묘한 빛의 변화를 통해 작품 전체를 에워싸는 독특한 아우라를 느낄 수 있다.
윤 작가의 작업은 표현적인 측면에서 시대별로 차이를 보인다. 하지만 특유의 아방가르드한 감각은 전 생애에 걸쳐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그의 실험적이면서도 진취적인 작업은 작가만의 아이덴티티로 굳어졌다.
윤 작가는 "내 그림은 랜덤이다. 랜덤이란 내면적인 공간으로 접근하려는 숨결이다. 마음대로 형성되는 무질서가 아니라 충분한 사고 끝에 나타나는 정신의 흔적들이다"라고 설명했다. 여기서 랜덤이란 노장사상의 '무위'를 닮아 있다. 윤 작가의 작업은 정신에 따라 행할 뿐 인위를 가하지 않는다고 했다.
78세의 나이에도 아직 왕성한 창작욕을 유지하고 있는 윤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그의 작품세계를 대표할 만한 신작 14점을 선보였다. 길이 4m에 달하는 대형 신작과 그동안 볼 수 없었던 원형 캔버스에 그린 추상화들이 처음으로 조명 아래 놓였다.
서울 아라리오갤러리 개인전 <정신의 흔적>
펄 섞인 훈색 사용…실험적·진취적인 작업
전라북도 정읍에서 태어난 윤 작가는 그가 3살 되던 해까지 함경북도 길주에서 살았고, 1948년 월남해 전주에 정착하게 된다. 유년 시절부터 미술에 남다른 열의를 보였던 그는 서울대학교로 진학해 젊은 작가 13명과 함께 미술가협회를 설립한다(1960년). 이 시기 윤 작가는 '벽 B', '원죄 B' 등 격정적인 앵포르멜 추상을 선보인다.
박정희정권 당시 윤 작가는 미국으로 건너가 판화를 공부한다. 미국 록펠러재단의 초청으로 프랫 그래픽센터에서 1년간 그림을 배웠다. 그는 이때의 경험으로 '자'와 '균열' 등 파격적인 형식의 작품들을 잇달아 선보였다. 특히 윤 작가가 시도한 단색화는 절제된 색채, 반복적인 신체적 행위를 통한 표현으로 당시 한국현대미술의 두드러진 특징으로 부각됐다.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윤 작가는 자신의 신체적 표현을 드러내는 '얼레짓' 시리즈를 발표한다. 무명천 위에 아크릴과 먹을 뿌리고 특수 제작한 붓을 사용해 화면을 채우는 방식이다. 1970년대에 드러났던 우연성과 비의도성은 이 시기 작가의 행위를 통한 표현적인 요소로 대체됐다.
1990년대 윤 작가는 이전 작품과는 차별되는 대형작품 '익명의 땅' 시리즈를 제작했다. 길이 13m에 달하는 거대한 캔버스 위에 올라가 물감을 조율하면서 자연이 지닌 거대함을 격렬하게 표현했다. 2000년대 와서는 조선 후기 진경산수를 창안한 정선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겸재예찬' 시리즈를 선보인다. 이때부터 윤 작가의 작업은 한층 여유롭고 완숙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끝없는 변화
그의 오랜 벗인 이우환 화백은 <윤명로의 회화공간>에서 이렇게 말했다.
"어차피 회화는 이곳도 저곳도 아닌 어중간한 장소일 수밖에 없지. 언제나 어디선가 본 듯도 하고 먼 미지의 것이기도 하면서 커다란 공간을 숨쉬게 하는 것. 이것이 자네 작품의 특성임을 새삼 깨닫네."
[윤명로 작가는?]
▲서울대 미술대 회화과 졸업
▲주요개인전: 호암미술관(1991), 갤러리 가나보브르(2002·파리), 신세계갤러리(2004), 중국미술관(2010·베이징), 국립현대미술관(2013) 등 다수
▲주요국제전 및 초대전: 국립현대미술관(2014), 국립타이중미술관(2013), 리움 삼성미술관(2011), 일본예술회관(2010), 로마건축협회회관(2004), 예술의전당(2001), 광주비엔날레(2000), 스페인 국립판화미술관(1999) 등 다수
▲주요 작품소장 : 국립현대미술관, 헤닝현대미술관, 리움삼성미술관, 대영박물관, 타이페이국립국부 기념관 등
▲주요 수상 : 옥조근정훈장(2002), 대한민국문화예술상(2007), 대한민국보관문화훈장(2009) 등
▲주요 경력 : 서울대 미술대학 교수(1972∼2002), 도쿄 마쯔다 국제판화비엔날레 심사위원(1993), 광주비엔날레이사(1999∼2003), 대한민국예술원회원, 일본판화가협회명예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