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H-YS정권 데자뷰 '기막힌 이야기'

재난 트라우마…집권 2년차 벌써 레임덕?

[일요시사=사회팀] 강현석 기자 = 또 사람들이 죽었다. 눈만 뜨고 일어나면 하루가 멀다 하고 대형사고 소식이 전해진다. 세월호 참사 여파로 슬픔에 빠진 대한민국이 잇따른 인명사고로 패닉에 빠졌다. 지난주 여기저기서 불이 나고 사람들이 죽었다. 뉴스 시청이 두려울 정도다. 뜻하지 않은 악재가 연이어 터지면서 박근혜정부의 레임덕이 가시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여의도 안팎에선 현 정국을 김영삼정부 3년차와 비교하고 있다. 정권 초 강력한 개혁 드라이브로 높은 국정지지율을 보였던 김영삼정부는 연이은 대형 참사로 집권 3년 만에 중대위기를 맞았다. 그리고 김영삼정부를 무력화시킨 '인재'란 먹구름은 19년 만에 다시 청와대에 드리우고 있다.

온 나라가 뒤숭숭하다. 세월호 참사 후 재난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대한민국이 연이은 안전사고로 패닉에 빠졌다. 지난주 고양종합터미널 화재를 시작으로 잇따른 인명·재산피해가 발생했고, 하루를 간격으로 자칫 대형참사로 이어질 수 있는 사고가 이어지면서 국민적 불안감은 점차 가중되고 있다.

박근혜정부는 세월호 사고로 악화된 여론을 반전시키기 위한 대책 마련에 한창이다. 하지만 잊을만하면 터지는 안전사고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사고 수습을 위해 내정된 안대희 국무총리 내정자가 '전관예우' 논란을 버티지 못하고 사퇴하면서 정국은 또 한 차례 격랑이 불가피해 보인다.

여의도 안팎에서는 "이대로 가다간 김영삼정부 3년차의 전철을 밟지 않겠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삼풍백화점 붕괴를 전후로 레임덕 조짐을 보였던 김영삼정부처럼 박근혜정부도 이른 시기에 레임덕이 현실화되지 않겠냐는 우려다.

끝나지 않은
세월호 트라우마

사실 박근혜정부와 김영삼정부는 출범 과정에서 인사파동 등 여러모로 비슷한 논란을 겪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을 겨냥한 검찰수사 등 사회고위층에 대한 강도 높은 사정으로 인기를 모았다는 공통점도 갖고 있다.


그러나 각 정부의 수장인 두 대통령은 각기 다른 인생역정을 밟았다. 이들은 모두 새누리당(구 민자당·한나라당)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서로 지지기반이 달랐고 정치스타일 역시 극과 극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18대 대선을 앞두고 벌어진 웃지 못할 해프닝은 이들의 껄끄러운 관계를 잘 보여준다.

지난 2012년 7월 김영삼 전 대통령은 다가올 18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당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참여했던 박 대통령에게 '칠푼이'라며 혹평했다. 김 전 대통령은 자신을 예방한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박 대통령(당시 후보)을 사자, 본인을 토끼에 비유하자 "(박근혜는) 사자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이 자리에서 김 전 대통령은 "박근혜는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세월호 참사 후 화재 등 대형사고 잇달아 
YS정부 3년차 닮은꼴…잘 나가다 '와르르'

이후 김 전 대통령의 장남 현철씨는 대선을 며칠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문재인 당시 민주통합당 대통령 후보에게 지지의사를 표명했다. 현철씨는 자신의 SNS에 "혹독한 유신시절 박정희와 박근혜는 아버지와 딸이 아니라 파트너로서 이 나라를 얼음제국으로 만들었다"며 "아버지(YS)의 민주화에 대한 열정이 역사에 욕되지 않기 위해 이번 선거는 민주세력이 이겨야 한다"고 적었다. 현철씨는 "(지지의사 표명 전) YS의 암묵적인 동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최후의 승자는 박 대통령이었다. 집권 후 박 대통령은 몇 차례 부침이 있었지만 대체로 50%가 넘는 국정지지율을 굳건히 지켰다. 특히 '윤창중 성추문 사태' '채동욱 찍어내기 의혹' 등 온갖 스캔들에도 불구하고 대통령 지지율만큼은 철통같이 방어했다.

세월호 참사 직전까지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70%대(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 기준)였다. 심지어 사고 첫 주에는 소폭 상승하기도 했다. 그렇지만 실종자 수색작전이 지연되고 정부의 무능한 재난위기관리대응시스템이 노출되면서 지지율은 다시 50%대로 가라앉았다.

닮은 듯 다른 듯
박근혜와 김영삼


그런데 한 가지 눈여겨볼 부분은 박근혜정부가 세월호 참사로 지난 4월부터 맞닥뜨린 난맥상이 김영삼정부가 삼풍백화점 붕괴를 전후로 부딪친 난국과 유사하다는 데 있다. 먼저 사상 최악의 참사로 기억될 김영삼정부 3년차에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부터 살펴보자.

때는 1995년 2월. 민주당(현 새정치민주연합)은 국가안전기획부(현 국가정보원·이하 안기부)의 '6·27 지방선거 연기 문건'을 폭로함으로써 정국을 강타했다. 민주당은 앞서 안기부가 1994년 11월 작성한 '단체장 선거 연기 검토'라는 제하의 문건을 입수하고 "안기부가 지방선거 연기를 위해 관계 법령 개정을 추진하려 했으며, 정치·경제·언론 등 각계 인사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동향을 파악하라는 지시를 하달했다"고 폭로했다.
 

'6·27 지방선거 연기 문건' 사건은 박근혜정부 2년차에 있었던 '국정원 간첩 증거조작' 사건과 같이 국가권력기관의 정치개입 시비가 쟁점화된 사건이었다. 당시 야권은 정권퇴진운동과 함께 대국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는데 김영삼정부는 성난 민심을 수습하기 위해 당시 안기부장이었던 김덕 통일부총리의 옷을 벗겼다.

그럼에도 등 돌린 민심은 돌아오지 않았다. 얼마 후 있었던 6·27 지방선거에서 집권당이었던 민자당은 참패했다. 그런데 당시 여당이 받아든 참담한 성적표는 안기부의 정치개입 파장 때문만은 아니었다. 정계가 주목한 패인은 따로 있었다. 바로 집권 내각인 김영삼정부의 재난관리대응 실패다.

'지방선거 끝나고' 무너진 삼풍백
'지방선거 앞두고' 침몰한 세월호

역대 대한민국정부를 통틀어 문민정부는 가장 많은 대형사고가 있었던 정권으로 꼽힌다. 시국을 뒤흔든 안전사고가 많아 김 전 대통령은 임기 내내 대국민사과를 그야말로 '밥 먹듯이'했다. 그렇지만 김 전 대통령이 이끄는 내각은 실질적인 사후조처에서 미흡한 모습을 보였다. 민심은 정부 책임론 쪽으로 기울었고, 반사이익을 본 곳이 민주당이었다는 설명이다.

그렇다면 정권이 출범한 1993년부터 도대체 얼마나 많은 인명사고가 있었던 것일까. 당시 언론보도와 국가기록원 자료, 관련 서적 등을 종합한 연혁은 다음과 같다.

먼저 YS가 당선된 지 1달도 지나지 않아 충북 청주에 있는 우암상가아파트가 붕괴됐다. 1993년 1월 있었던 이 사고로 모두 27명이 사망했으며 48명이 부상을 입었다. 사고 원인은 부실공사였다. 그리고 YS가 청와대로 들어간 지 1달여 만에 또 다른 대형사고 발생했다. 부산 구포역을 달리던 무궁화호 열차가 전복된 것이다. 같은 해 3월 있었던 이 사고로 모두 78명이 숨졌으며 198명이 부상을 입었다.

4월에는 충남 논산에 있는 서울신경정신과의원에서 입원 중인 환자 등 34명이 숨졌다. 대형화재가 부른 인명참사였다. 이로부터 2개월 뒤 경기 연천 예비군 훈련장에서는 대형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현역 장병과 예비군 등 모두 20명이 사망했다. 이게 끝이 아니었다. 7월에는 아시아나항공 733편의 추락으로 승객 등 68명이 사망했다. 같은 달 아시아나항공에서는 2건의 추락사고가 추가로 발생해 '7의 저주'라는 말이 생겨났다고 한다.

그리고 10월 온 국민을 경악시킨 서해훼리호 침몰 사고가 발생했다. 승객 300여명을 싣고 서해 앞바다를 항해 중이던 서해훼리호는 과적 등을 원인으로 침몰했다. 사망자는 292명. 생존자는 70명에 불과했다.

집권 2년차인 1994년에도 안전사고는 계속됐다. 상반기에는 조금 잠잠한가 싶더니 하반기 들어 집중적으로 사고가 이어졌다. 같은 해 8월 서울 팔레스 룸싸롱에서 난 불은 14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두 달 뒤인 10월에는 서울 한복판에 있던 대교가 무너졌다. 그 유명한 성수대교 붕괴 사고다. 이 사고로 여고생 8명을 포함한 32명이 숨졌고 17명이 크게 다쳤다. 김 전 대통령은 머리를 조아리며 대국민사과를 했다.

그렇지만 대국민사과 후 또 다른 대형사고 소식이 속보로 전해졌다. 충주호에 있는 유람선에서 화재가 발생한 것이다. 이 사고로 모두 25명이 숨졌는데 사고 당시 뜨거운 불길을 견디다 못해 호수에 빠져 죽은 사람들의 안타까운 사연이 줄을 잇기도 했다.


같은 해 연말에는 서울 아현동 도시가스 폭발사고가 있었다. 계량기 점검 중 방출된 가스가 현장에 있던 모닥불에 옮아 붙으면서 폭발한 사고다. 이 사고로 12명이 사망했고 101명이 부상을 당했다. 당시 송년모임의 화두는 "내년에 살아서 만나자"였다고 한다.

해가 바뀐 후에도 대형사고는 멈출 줄 몰랐다. 1995년 2월에는 한진중공업 부산 영도조선소 컨테이너 운반선 화재로 19명이 희생됐다. 또 같은 해 4월에는 대구지하철공사장이 폭발하면서 사망자 102명을 포함, 사상자 229명의 엄청난 인명피해를 냈다.

그런데 YS는 사고대책본부를 꾸리면서 지방선거를 의식해 사건의 여파를 최소화하려 했다. 이 과정에서 사건의 진상이 축소·은폐됐다는 등의 의혹으로 일부 유족이 분노했다. 야당은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한편 대여공세를 높였다.그리고 예상대로 집권당은 6월 지방선거에서 참패했다. 레임덕의 서막을 올린 것이다.

그렇다면 올해로 집권 2년차를 맞은 박근혜정부의 운명은 어찌 될까. 과거에 해답이 있다. 김영삼정부가 즐겨 썼던 국정운영방식은 박근혜정부에 대거 이식됐다. 놀랍게도 박 대통령은 YS의 통치수법을 상당 부분 답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박 대통령은 집권 2년 만에 YS처럼 예상치 못한 인명사고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괜히 'YS의 데자뷰'라는 말이 나온 것이 아니다.

땅에서 바다에서
사람이 죽어났다

두 대통령은 1기 내각을 꾸리는 과정에서 정부 핵심관료를 PK(부산·경남)출신으로 채웠다. 심지어 박 대통령은 TK(대구·경북)에 정치적 기반이 있었음에도 PK 인사를 중용했다. 이들은 정권출범 후 나란히 인사실패로 파문을 일으켰는데 보안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인사스타일 역시 닮았다는 평이다.


하나회 숙청으로 인기를 끌었던 YS처럼 박 대통령은 전두환 일가 추징금 환수 작업으로 신군부와 민심을 동시에 '공략'했다. 집권 초 조선총독부 철거를 지시하며 친일파와 선을 그었던 YS처럼 박 대통령은 일본 아베 총리를 상대로 국제무대에서 각을 세우며 강경한 대일기조를 부각하고 있다.

아울러 YS가 중견 정치인 등 고위공직자를 상대로 사정을 벌인 것처럼 박 대통령은 대기업과 공기업을 겨냥한 릴레이 수사로 대항세력을 옭아 메는 중이다. 또 YS가 지하경제 양성화를 명목으로 금융실명제를 실시했다고 한다면 박 대통령은 같은 명목으로 검찰과 국세청 등 모든 기관을 동원해 세수를 늘리고 있다.

그러나 닮지 말아야 할 것을 닮아 버린 박근혜정부다. 비록 김영삼정부 때만큼은 아니지만 연이은 안전사고는 국민들을 불안에 빠뜨리고 있다. 조짐은 지난 2월부터 있었다.

경북 경주에 있는 마우나오션리조트 체육관이 붕괴됐다. 이 사고로 건물 안에 있던 대학생 9명과 이벤트업체 직원 1명 등 모두 10명이 사망했다. 사고 원인은 부실공사였다.

이들 유족의 눈물샘이 마르기 전 서해훼리호의 악몽이 재현됐다. 지난달 16일 발생한 세월호 참사는 사망자 288명, 실종자 16명으로 사상 최악의 해양사고로 기록됐다. 그리고 세월호의 아픔이 채 가시기도 전에 육지에서는 서울지하철 2호선 전동열차 2대가 추돌하는 사고가 있었다. 다행히 큰 인명피해로 이어지진 않았지만 돌이켜보면 아찔한 순간이었다.

안대희 내정자도 자진사퇴
YS식 개혁드라이브 만지작?

그리고 한 달도 못가 고양종합버스터미널 공사현장에서는 화재가 발생해 모두 66명의 사상자를 냈다. 당시 사고 현장에선 방화벽이나 스프링클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은 물론 대피안내방송도 일부 층에서만 나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27일에는 경기 시화공단 내에서 스파크가 튀며 대형화재가 발생했다. 28일 자정에는 전남 장성 삼계면에 있는 효실천사랑나눔요양병원에서 불이 나 21명이 사망했다. 이날 오전부터는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홈플러스 주차장 내 폭발화재, SK그룹 본사 지하주차장 화재, 서울지하철 3호선 도곡역 방화에 이르기까지 무려 3건의 사고가 연달아 일어났다.

다음날 오후에는 울산 송정동과 서울 중앙대에서 각각 큰 불이 났다. 며칠 간격으로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자 많은 시민들은 "나라에 망조가 들었다”라며 인터넷게시판에 글을 올리기 시작했다.

연달아 대형사고
국민들은 '멘붕'

박근혜정부 2년차가 김영삼정부 3년차와 다른 점은 아직 지방선거를 치르지 않았다는 점이다. YS의 경우는 지방선거 참패 후 삼풍백화점까지 붕괴되면서 레임덕이 본격화됐다. 사상 유례가 없는 대형 참사로 YS정권은 식물정권의 위기에 놓여 있었다.

하지만 YS는 전두환·노태우 구속수사라는 일생의 승부수로 분위기를 일순했다. 이후 YS는 1996년 말 있었던 '노동법 파문' 전까지 권력 누수를 잘 막았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결국 박근혜정부 입장에서도 이번 6·4 지방선거 성적표는 매우 중요하게 됐다. 사실상 중간평가 성격인 이번 선거에서 참패할 경우 우려하던 레임덕이 가시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혹은 선거결과와 관계없이 박근혜정부가 전직 대통령 구속수사와 같은 초강수로 난국을 타개할지 관심이다. 어찌됐던 가장 중요한 건 국민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믿음직한 정부가 돼야 한다는 사실이다. 20년 전 '정치 9단' YS의 깜짝쇼에 넘어갔던 그때의 국민들은 이제 없다.

 

<angel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실패로 끝난 총리 지명 사례

지난주 안대희 국무총리 내정자가 사퇴한 가운데 박근혜정부와 김영삼정부의 엇갈린 운명이 화제다. 박근혜정부는 대법관 출신인 안 내정자를 앞세워 난국을 타개하려 했다. 이는 지난 1993년 서해훼리호 참사로 궁지에 몰렸던 YS가 당시 감사원장이었던 이회창 전 대법관을 국무총리로 임명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당시 사정당국의 총책임자였던 이 전 대법관은 율곡비리 등 굵직한 권력형 비리를 파헤치며 대통령 못지않은 인기를 누렸다. 이 전 대법관이 사정작업의 수위를 높일수록 YS의 지지율도 덩달아 올랐다. 그런데 서해훼리호 참사로 위기를 맞은 YS는 난맥상을 해소할 적임자로 이 전 대법관을 골랐다. 안팎의 반향은 뜨거웠다. 그런데 이들의 허니문은 얼마 못가 끝났다.

김영삼은 이회창
박근혜는 안대희

이 전 대법관은 총리가 되자마자 정권 2인자였던 최형우 내무장관을 면전에서 호통 치는 등 YS의 심기를 거슬렀다. 또 '얼굴마담'이 아닌 '책임총리'를 주창하면서 강력한 권한을 행사하려 했다. 이를 월권으로 본 YS가 분노했다. 그러나 거칠 것 없던 이 전 대법관은 YS를 들이받았다. 파워게임의 승자는 YS였고, 이 전 대법관은 4개월 만에 경질됐다.

하지만 이 전 대법관의 소신을 높이 산 국민들은 그에게 지지를 보냈다. 결국 이 전 대법관은 그때의 '사표'로 대선 후보까지 올랐다.

이를 반면교사 삼은 박근혜정부는 안 내정자를 통해 '이회창의 단꿈'을 재현하려 했다. 정부 입장에서는 안 내정자를 앞세워 어수선한 국면을 반전시킬 수 있고, 안 내정자 입장에서는 단번에 대선후보군이 되는 윈윈 전략이었다. 그러나 안 내정자가 칼도 뽑기 전에 자진사퇴하면서 박근혜정부는 되레 쓴맛만 다시게 됐다.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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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