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한국 프로골프 남녀대회 결산

‘범띠 동갑내기’배상문-서희경 ‘국내지존’ 확인

올해 한국프로골프에서는 86년생 ‘동갑내기’ 배상문(23·키움증권)과 서희경(23·하이트)이 남녀 4관왕에 오르며 국내대회 ‘최강자’로 우뚝 섰다.

남자대회에서 배상문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최고 상금액이 걸린 한국오픈(총상금 10억원, 우승상금 3억원)을 2연패하며 2년 연속 상금왕 굳히기에 성공했고 서희경은 시즌 막판까지 유소연(19·하이마트)과 피 말리는 대상, 상금왕, 다승왕 경쟁을 펼친 끝에 시즌 마지막 대회인 ADT CAPS 챔피언십에서 우승을 차지해 최저타수상까지 거머쥐며 4관왕 타이틀을 쓸어 담았다.

범띠생 동갑내기인 둘은 지난해 김형성(29)과 신지애(21·미래에셋)에게 각각 대상 포인트에서 밀려 최우수선수에는 뽑히지 못했다. 하지만 올해 완벽한 플레이를 시즌 내내 펼쳐 보이며 최고의 한 해를 보냈다.


남녀대회 4관왕 등극하며 국내대회 최강자 우뚝
배상문 한발한발 내디뎌 마침내 정상탈환 성공


올 시즌 발렌타인 대상과 상금왕, 다승왕, 최저타수상 등 4관왕을 거머쥔 배상문은 결코 깜짝 스타가 아니다. 2005년 프로 데뷔 후 매년 급성장을 보이며 한국프로골프의 차세대 스타로 일찌감치 예견된 ‘젊은 피’였다. 2005년 16개 대회에 참가해 5차례 ‘톱10’에 이름을 올리며 상금랭킹 22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듬해인 2006년엔 데뷔 2년 만에 에머슨퍼시픽그룹 오픈에서 마침내 생애 첫 승을 기록하며 상금랭킹 11위로 뛰어올랐다.

그리고 2007년에는 시즌 네 번째 대회로 열린 SK텔레콤 오픈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등 전반기부터 맹활약을 펼쳐 마침내 상금랭킹 4위에 오르는 저력을 과시했다. 2년 연속 우승으로 상세를 탄 배상문은 지난해엔 2승 포함 ‘톱10’에 5차례 이름을 올리고 6차례 ‘톱20’에 오르는 안정된 기량으로 마침내 데뷔 4년 만에 상금왕에 등극했다.

프로대회에서 확실한 우승해법을 찾은 배상문은 지난해 자신의 꿈을 이루려 미국 PGA투어에 도전장을 냈지만 고배를 마신 후 올해 국내대회에서 4관왕에 오르는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았다. 올해 미국 PGA투어에 재도전한다는 뜻을 밝힌 배상문은 국내에서 세계무대로의 더 큰 꿈을 실현해나가고 있다.

차세대 스타로
예견된 ‘젊은 피’

올해 남자대회의 최강자로 배상문과 함께 김대섭(28·삼회저축은행)을 빼놓을 수 없다. 김대섭은 지난 2005년 우승 1회, 준우승 3회 등의 성적으로 상금랭킹 4위에 오르며 당시 최고의 유망주로 주가를 올렸다. 하지만 2006년 개막전인 롯데 스카이힐 오픈에서 3위에 오른 이후 이렇다 할 성적을 내지 못하며 극심한 슬럼프에 빠져들었다.

2007년엔 수차례 컷오프 당하며 좀처럼 슬럼프 탈출의 해법을 찾지 못했다. 잘나가던 유망주가 한순간에 무너지는 모습이었다. 그러나 아마추어 시절 2차례 한국오픈을 제패했던 저력은 결코 우연이 아니었다.

지난해 한-중투어 KEB 인비테이셔널 2차 대회에서 국내 최장타자 김대현(20·하이트)과 연장접전 끝에 우승을 차지해 3년 만에 우승컵을 품에 안으며 샷 감을 되찾았고 이후 열린 7개 대회에서 5차례 ‘톱10’에 입상하며 데뷔 후 최고 성적인 상금랭킹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슬럼프를 말끔히 떨쳐낸 김대섭은 올해 최고의 퍼팅감을 앞세워 15개 대회에 출전해 우승 1회 포함 ‘톱10’에 11차례 이름을 올렸다. 이 중 7차례 ‘톱5’에 랭크돼 배상문에 이어 상금랭킹 2위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올해 한국프로골프는 배상문, 김대섭 등 ‘최강자’들의 격돌의 장이 매 대회 이어졌지만 무명의 돌풍도 그 어느 해보다 거센 한 해였다.

시즌 개막전인 한-중 투어 KEB 인비테이셔널 대회에서는 무명의 이태규(36·슈페이어)가 마지막 날 6언더파를 몰아치며 기적 같은 7타차 대역전승을 이끌어냈다. 이태규는 2002년 29세의 나이로 입회한 후 한 차례도 ‘톱10’에 이름을 올려본 적 없는 무명선수였다. 그런 그가 개막전 우승과 함께 올 시즌 ‘톱10’에 5차례 이름을 올리며 상금랭킹 10위에 오르는 최대 이변을 연출했다.

특히 최근 20대 ‘젊은 피’들의 맹활약으로 해외파 및 30~40대 골퍼들이 전혀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룬 쾌거여서 그 의미는 더욱 크다. 이태규와 함께 또 한 명의 무명의 반란을 일으킨 선수로는 박상현(26·앙드레김골프)을 꼽을 수 있다. 2005년 데뷔 후 이렇다 할 성적을 내지 못하고 군에 입대, 육군 병장 제대 후 지난해 투어에 복귀한 박상현은 상금랭킹 51위를 기록하며 1차 목표인 풀시드권을 따내는 데 만족해야 했다.

그리고 올해 시즌 5번째 대회인 SK텔레콤 오픈에서 한국인으로 미국 PGA투어에서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는 최경주(39·나이키골프)를 맞아 흔들림 없는 샷을 펼쳐 보이며 우승을 차지해 생애 첫 승을 한국인 최고의 선수에게 축하받는 영광을 안았다. 이후 박상현은 2주 후에 열린 KPGA선수권에서 또다시 우승기회를 맞았다.

시즌 내내 이어진
무명의 반란

홍순상(29·SK텔레콤)과 동타를 이룬 후 연장승부에 들어간 것이다. 하지만 이 대회에서 홍순상에게 우승컵을 헌납한 박상현은 시즌 종반에 열린 에머슨퍼시픽 힐튼 남해 오픈에서 또다시 우승을 차지해 배상문과 함께 2승을 거두며 공동 다승왕에 이름을 올렸다. 이밖에 류현우(28·테일러메이드)와 맹동섭(22·토마토저축은행), 이기상(23) 등이 데뷔 후 첫 승을 거둬 내년 시즌 전망을 밝게 했다.

여자대회에서는 ‘절대지존’ 신지애의 올 초 미국 진출로 인해 올해 ‘국내지존’의 자리를 놓고 국내파들 간의 경쟁이 어느 해보다 치열했다. 그중 지난해 신지애에 이어 ‘차기지존’ 후보로 서희경이 유력한 가운데 신인왕을 차지한 신예 최혜용(19·LIG)과 유소연(19·하이마트), 김하늘(20·엘로드), 안선주(21·하이마트) 등이 물망에 올랐다.

그리고 올 시즌 뚜껑을 열었을 때 가장 먼저 앞서 나간 것은 최혜용이었다. 지난해 말 중국에서 열린 오리엔트 차이나 레이디스 오픈에서 최혜용이 가장 먼저 우승 포문을 연 것이다. 그리고 올해 국내에서 열린 실질적 개막전인 김영주골프 여자 오픈에선 또 다른 신예 이정은(21·김영주골프)이 우승을 차지해 이변을 예고하는 듯했다.

‘차기지존’ 후보서 ‘국내지존’으로 우뚝 선 서희경
‘더 이상 슬럼프는 없다’ 완벽하게 부활한 김대섭


하지만 시즌 3번째 대회부터 서희경이 진가를 발휘하기 시작했다. 스카이힐 제주CC에서 열린 롯데마트 여자오픈에서 서희경은 2타차 3위에서 마지막 날 5타를 줄이며 역전우승에 성공했다. 지난해 3주 연속 우승을 차지할 정도로 무서운 집중력을 보였던 서희경은 올해도 첫승 이후 바로 다음 대회인 한국여자오픈골프선수권대회에서도 우승을 차지해 순식간에 상금, 다승 부분 선두로 치고 나갔다. 그러나 서희경의 독주는 그리 오래가지 않았다.

5월과 6월에 열린 5개 대회 중 3개 대회를 연이어 석권한 유소연이 서희경을 밀어내고 선두로 치고 올라온 것. 특히, 유소연은 8월에 열린 후반기 첫 번째 대회이자 올해 가장 큰 상금(8억원, 우승상금 2억원)이 걸린 하이원리조트컵 SBS 채리티 여자오픈에서도 우승을 차지해 3개 대회 연속 우승이라는 놀라운 상승세를 보였다.

이 대회까지 절반을 마친 상황에서 무서운 상승세로 독주체제를 갖춘 유소연을 대적할 만한 선수가 없어 보였다. 그러나 후반 들어 유소연이 부진한 틈을 타 서희경이 다시금 힘을 내기 시작했다. 10월에 열린 시즌 두 번째로 상금이 많은 하이트컵 챔피언십(총상금 6억원)과 다음 대회인 KB 국민은행 스타투어 그랜드 파이널(총상금 5억원)을 연이어 제패한 것이다.

하지만 4승씩을 나눠 가진 둘은 이후 호각세를 보이며 대상 포인트와 상금액에서 근소한 차로 승부를 가리지 못한 상황에서 시즌 마지막 대회인 ADT CAPS 챔피언십을 맞았다. 이 대회에서 최소 대상과 상금왕이 결정되는 상황이었다. 그리고 승패는 사실상 2라운드가 끝나며 결정됐다. 서희경은 유소연에 7타차 2위에 올라 최종일을 맞은 것이다.

시즌 뚜껑 열리면서
최혜용 치고 나가

지난해 유독 시즌 막판에 힘을 냈던 서희경은 올해도 마지막 대회 마지막 날 대부분의 선수들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을 때 6타를 줄이는 무서운 집중력을 발휘, 시즌 5승과 함께 상금왕, 대상, 최저타수상까지 4관왕을 확정지었다.

한국여자프로 무대에서 새로운 ‘지존’의 등극을 알린 것이다. 서희경의 4관왕 등극과 극명한 대조를 보인 유소연은 지난해 막판 최혜용에게 신인왕을 내주어야 했던 뼈아픈 경험을 했는데 올해도 대상과 상금왕을 놓고 서희경에게 역전 당해 2년 연속 눈물을 흘려야 했다.

지난해 신지애와 서희경이 분명한 1, 2인자 자리를 유지했다면 올해는 서희경과 유소연이 총상금 6000만여 원 차로 순위가 결정돼 사실상 ‘양강 구도’로 올 시즌을 이끌어 왔다. 총상금 6억6000만여 원과 6억여 원을 기록한 서희경과 유소연 뒤를 이어 상금랭킹 3위에 오른 안선주가 2억5000만여 원을 기록해 2위와 무려 3억5000만여 원의 차이를 보였다.
 
3위 안선주부터 15위 오안나(20·동아회원권)까지 1억원 이상을 벌어들인 여자대회는 지난해 역대 최다대회인 26개 대회를 치렀고 올해는 7개 대회가 줄어든 19개 대회를 치렀지만 ‘지존’의 자리를 놓고 ‘강자’들이 맞붙는 상황이어서 흥행 면에서는 역대 최고의 흥행을 기록하기도 했다. 우승자와 관련해서는 서희경과 유소연을 제외하고 이렇다 할 다승자가 나오지 않았다.
 
매년 꾸준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안선주가 2승, 올해 데뷔 후 첫 승과 함께 2승을 기록한 이정은, 그 외에 최혜용, 최나연(22·SK텔레콤) 등이 1승씩을 가져갔고 김현주(21·동아회원권), 임지나(22·엘로드), 이보미(21·하이마트), 김현지(21·LIG) 등이 각각 생애 첫 승의 주인공이 됐다.

신예들의 선전으로
우승자 예측불허

올해 여자대회는 서희경(5승), 유소연(4승)이 총 19개 대회 중 절반에 해당하는 9개 대회 우승컵을 가져간 가운데 안선주(2승)와 이정은(2승)이 4개를 가져갔다. 그러나 지난해 3승과 2승을 거두며 올 시즌 ‘강자’ 대열에서 우승을 다툴 것으로 보였던 김하늘(21·엘로드)과 홍란(23·먼싱웨어)은 무관에 그쳐 많은 아쉬움을 남겼다.

특히 지난해 상금랭킹 3위를 기록하며 올해 ‘지존’ 경쟁에 뛰어들 것으로 보였던 김하늘은 무관에 그치며 상금랭킹도 7위로 밀려났고 홍란은 13위, 김혜윤은 지난해 7위에서 올해 20위로 밀려나는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다. 또한 지난해 우승 없이 준우승 2회 포함 ‘톱10’에 7차례 이름을 올리며 상금랭킹 10위에 올랐던 윤채영(22·LIG) 역시 올해 이렇다 할 성적을 내지 못하며 30위권 밖으로 순위가 밀려나 상위권 선수들 간의 실력 차가 그리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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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