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급 소방수 투입 “비자금 불길 잡는다”

  • 이광호 khlee@ilyosisa.co.kr
  • 등록 2013.07.09 17:3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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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구원투수’ 손경식

[일요시사=사회1팀]CJ그룹 이재현 회장이 구속되면서 그룹 전체에 거센 폭풍이 몰아닥치고 있다. 위기에 처한 CJ그룹을 구하기 위해 ‘구원투수’ 손경식 회장이 전면에 나섰다. 그가 이끄는 CJ는 과연 어떻게 될까.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된다.



검찰이 박근혜정부 들어 처음으로 대기업 오너인 이재현 CJ그룹 회장에게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서울중앙지법은 CJ그룹 비자금을 운용해 수백억원의 세금을 포탈한 혐의(특정범죄 가중처벌법의 조세포탈) 등으로 이 회장에게 구속영장을 발부했다고 밝혔다. 이에 이 회장은 서울구치소에 수감됐다. 검찰이 지난 5월21일 CJ그룹의 비자금 의혹으로 본사 및 임직원 자택 등을 압수수색한 지 41일만이다. 

CJ그룹 지각변동

앞으로의 전망은

김우수 서울중앙지법 영장 전담 판사는 범죄 혐의에 대한 소명이 있고, 증거인멸과 도주의 우려가 있다며 영장 발부 사유를 설명했다. 이 회장은 심경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또 한 번 죄송하다”고 짧게 답하며 “다시 한 번 국민께 심려를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라고 말했다.

이 회장 측은 앞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서 그동안 검찰 수사에 협조했고, 도주하거나 증거를 인멸할 우려가 없다면서 불구속 수사를 주장했다. 하지만 법원은 범행이 오랜 기간 조직적으로 이뤄졌고, 이 회장이 임직원들과 말을 맞출 우려가 있다는 검찰의 주장을 받아들였다. 이 회장은 700억원가량의 세금 포탈과 1000억원 안팎의 회삿돈 횡령 혐의, 그리고 회사에 300억원 가량의 손해를 끼친 배임 혐의를 받고 있다.


이 회장이 임직원 명의를 빌려 서미갤러리를 통해 1000억원대 미술품 거래를 하면서 비자금을 세탁한 의혹과 차명재산으로 CJ 계열사 주식을 사고팔면서 주가를 조작한 의혹 등은 아직 조사가 마무리되지 않았다.

검찰은 CJ그룹 임직원들이 2005년 이후 고가의 미술품 200∼300여 점을 자신들 명의로 사들인 사실을 확인하고 미술품의 구입 경위와 자금의 출처, 작품의 실소유주 등을 조사해 왔다.

이 과정에서 실제로는 이 회장이 그룹 임직원들의 이름을 빌려 미술품을 구입했고, 거래 과정에 동원한 자금은 비자금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검찰은 명의자 및 소유자 확인과 자금 흐름을 파악 중이다. 이 회장에게 명의를 빌려준 그룹 임직원은 수십명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재현 회장 구속…권한대행 협의체 구성
외삼촌 손 회장 ‘지휘봉’잡고 진두지휘

검찰은 주가조작 의혹에 대해서는 금융감독원에 CJ그룹 관련 차명계좌들의 거래 내역에 대한 분석을 의뢰해 놓은 만큼 결과를 받아보고 수사를 마무리 짓겠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구속된 이 회장을 조만간 불러 보강 조사를 강도 높게 진행한 뒤 이달 중순께 추가 확인된 혐의를 적용해 기소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CJ그룹 계열사들은 비상이 걸렸다. 특히 CJ E&M, CJ헬로비전 등 미디어 계열사들이 경영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번 사태로 인해 CJ그룹의 주가향방은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게 되었다. 

CJ 미디어 계열사 고위 관계자는 “창사이래 최대 위기인 것은 사실이다. 기존에 하던 업무가 크게 차질을 빚지는 않겠지만 투자, M&A 등 굵직한 의사결정은 당분간 쉽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또한 CJ특혜법으로 오인되고 있는 방송채널사업자(PP) 매출 상한을 49%까지 늘려주는 내용을 담은 방송법 시행령 개정도 추진 동력을 잃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방송통신위원회 시절부터 추진돼 왔지만 일부 언론과 국회의원들의 반발 때문에 전혀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더 큰 장애물이 나타난 셈이다.

주가 향방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CJ헬로비전의 경우 상장 직후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 시점을 전후로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CJ E&M이나 CJ CGV, CJ오쇼핑 등도 최근 몇 개월간 등락을 거듭했지만 장기적으로는 상승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무엇보다 콘텐츠 경쟁력이 상당한 만큼, 박근혜정부의 창조경제 체제에서는 꾸준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돼 왔다. 이번 이 회장의 구속이 그룹 전체 경영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은 만큼, 주가의 향방도 향후 관심사가 될 전망이다.

CJ 관계자는 “앞으로 지주회사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는 결정이 되지 않았다”며 “전문 경영인 체제가 자리잡은 만큼, 각 계열사 업무는 각 CEO들이 책임지고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기존에 투자가 예정됐거나 진행되는 것들이 이번 사안 때문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향후 큰 이슈들은 어떻게 될지 예측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긴급 상황 돌파구
경영 공백 메꾼다

CJ그룹은 이 회장 구속 하루 뒤인 지난 2일 그룹 공동회장인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주축으로 한 CJ그룹경영위원회를 발족시켰다.

손 회장, 이 회장의 누나인 이미경 CJ그룹 부회장, 이채욱 CJ대한통운 부회장, 이관훈 CJ그룹 대표이사, 김철하 CJ제일제당 사장 등 5명 위원으로 구성된 경영위원회는 앞으로 CJ그룹의 위기를 타계해 나가기 위해 고군분투할 것으로 보인다.

CJ그룹 관계자는 “그룹경영위원회가 이 회장 역할을 100% 대체할 수는 없지만, 큰 역할은 그룹경영위에서 하게 된다”며 “이 회장이 옥중 경영에 나설 일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CJ그룹은 손 회장이나 이 부회장이 이 회장의 자리를 맡는 방안, 명망 있는 전문 경영인을 스카우트하는 방안 등을 고려했지만 결국은 회의체를 선택했다. 경영위원회는 이 회장의 권한을 대행하는 협의체다. 이 회장의 결정이 필요한 사안에는 경영위원회 5인이 협의하여 결정을 내리게 돼 있다. 오너십을 가진 손 회장과 이미경 부회장의 입김이 클 것으로 보이지만 전문경영인 3인도 의사결정권을 똑같이 행사하게 된다. 회장이 직접 나서야하는 해외출장의 경우 5인의 경영위원이 교대로 나설 가능성이 크다고 그룹 관계자는 전했다.

위기탈출 넘버원

첩첩산중 해결사


경영위원회는 공식적으로 한달에 두 번, 첫째 주와 셋째 주 수요일에 소집된다. 그러나 경영상 중차대한 사안이 있을 때는 언제든지 소집이 가능하다. 다음 소집 예정일은 오는 17일이다. 이날 논의될 안건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지만 해외사업 등 현안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경영위원회를 두고 이 회장이 이미 구속을 직감하고 사전에 마련해놓았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CJ그룹 과계자도 “경영위원회 구성에는 오너 측 판단이 작용했을 것”이라며 이 회장의 입김이 있었음을 시사했다. 이 회장은 CJ 주식을 42% 갖고 있는 최대주주이자 오너로서 평소 그룹을 세밀하게 챙기는 경영인으로 알려져있다.

손 회장은 이 회장의 어머니인 손복남 CJ그룹 고문의 동생이다. 그는 경기고를 2년 만에 졸업하고 서울대 법대에 합격한 엘리트로, 손 고문이 삼성가로 시집가면서 삼성과 인연을 맺었다. 이후 1977년부터 삼성화재 대표이사 사장 등을 역임하며 삼성그룹에서 전문경영인으로 활약을 하다 93년 CJ가 삼성으로부터 분리되면서 CJ 대표이사 부회장직을 맡으면서 ‘CJ 사람’이 됐다. 이후 95년 CJ그룹 회장 직에 올라 2002년 이 회장이 공동회장을 맡을 때까지 이 회장의 후견인 역할을 해왔다. 

창사 이래 최대위기 “데미지 최소화”
해외사업 등 당장 풀어야할 과제 산적

고려대 법대 출신인 이 회장은 젊은 시절 손 회장으로부터 회계를 배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로 인해 손 회장은 이 회장의 경영스승이라는 이야기도 듣고 있다.


CJ그룹 내에서는 손 회장이 내부를 추스르면서 그룹 경영을 안정적으로 이끌어갈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 재계에서도 손 회장이 집안의 어른이자 능력 있는 경영인이라는 점에서 위기의 CJ그룹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갈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



실제로 손 회장은 과거 대표이사 재직 중 초유의 외환위기를 겪으면서도 회사를 2배가 넘는 규모로 성장시킨 전력이 있다. CEO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인 CEO스코어가 손 회장 재임 기간 중 CJ의 실적을 분석한 결과, 매출은 142.6% 늘었고 영업이익은 71.7%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CJ가 1993년 삼성그룹에서 분리돼 홀로서기를 하던 와중에 1997년에 외환위기를 겪어야 했던 점을 감안하면 매우 뛰어난 성적이다. CJ는 외환위기를 겪으면서도 1998년 매출이 전년보다 되려 21.1%나 늘었고, 영업이익은 전년과 비슷한 2천200억 가량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CJ그룹 관계자는 “손 회장은 합리적인 성격으로 대표이사 시절 당시 대내외적인 어려움을 잘 극복해 임직원들의 신망이 두텁다”며 “또 누구보다도 회사 상황을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역할에 대해 기대감이 크다”고 설명했다.

예측할 수 없는
비상경영체제

경영위원회는 당장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 업계는 무엇보다도 ‘신뢰성 회복’이 시급하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CJ그룹은 현재 오너의 횡령·배임 등 그간 혐의가 다 드러나면서 기업이미지가 바닥으로 추락한 상태다. 구겨진 이미지를 제자리로 돌려놓기 위해서는 경영위원회의 수장 손 회장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여기에 당장 오너의 부재로 인해 차질을 빚게 될 각종 해외사업에 대한 피해의 최소화와 추후 이를 어떻게 정상화 시킬지에 대한 고민도 경영위원회가 풀어야 할 숙제 중 하나다.

실제 이 회장에 대한 검찰수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5월부터 CJ대한통운의 경우 미국과 유럽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글로벌 물류업체 인수가 의사결정 지연으로 사실상 협상이 중단됐으며, CJ제일제당도 라이신 글로벌 1위 생산력 확보를 위해 진행하던 중국 업체와의 인수 협상이 중단된 상태다. 각 계열사나 동남아시아 등에 진출하려던 계획도 정지돼 있다.

지난 2일 이관훈 CJ 대표이사는 사내방송과 이메일을 통해 ‘흔들리지 말자’는 메시지를 임직원들에게 보냈다. 이 대표는 “이재현 회장은 임직원들이 힘을 합쳐 우리 그룹을 발전시켜 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손경식 회장은?>


▲1939년 서울 출생

▲1957년 경기고 졸업

▲1961년 서울대 법학과 학사

▲1968년 오클라호마주립대 경영학석사(MBA)

▲1977년 삼성화재 대표이사 사장

▲1987년 서울대 경영대학 최고경영자과정

▲1991년 삼성화재 대표이사 부회장

▲1994년 CJ(제일제당) 대표이사

▲1995년 CJ그룹(제일제당) 회장

▲2005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2005년 세제발전심의위원장

▲2006년 환경보전협회 회장

▲2011년 국가경쟁력강화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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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