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예감> 찰진 욕설 김가은

  • 이광호 khlee@ilyosisa.co.kr
  • 등록 2013.07.08 16:5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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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목들> 날라리 여고생역으로 인기몰이

[일요시사=사회1팀현란한 염색머리에 당돌한 말투, 통통 튀는 행동까지 천상 말괄량이 소녀다. 그러나 알고 보면 여린 마음을 지닌, 미워할 수 없는 매력의 소유자. 바로 현재 수목극 정상에 오른 SBS<너의 목소리가 들려> 속 고성빈, 배우 김가은의 이야기다.



탤런트 김가은은 수목극 1위(시청률 16.4%)로 안방 극장을 점령하고 있는 SBS <너의 목소리가 들려>에서 날라리 여고생 고성빈 역으로 존재감을 톡톡히 드러내는 중이다. 극중 고성빈은 살인미수 누명을 쓰고 서게 된 법정에서 욕설을 내뱉는가하면, 같은 반 친구인 박수하(이종석 분)를 향한 짝사랑으로 가슴앓이 하는 소녀감성 등 다양한 매력을 보여주고 있다.

김가은을 신인으로 아는 시청자들도 많지만 사실 그녀는 2009년 SBS 공채 탤런트로 데뷔해 <스타일> <자이언트> <브레인> <왓츠 업> <내 사랑 나비부인> <여인의 향기> 등 다양한 작품에 출연하며 연기자로서의 경력을 쌓았다.

“고등학교부터 연예계 쪽으로 장래를 준비 했어요. 처음엔 가수 쪽으로 준비를 했었죠. 그러다 친구를 따라 연기학원에 인사를 하러 가게 됐는데 ‘늙은 창녀의 노래’라는 일인극을 보게 됐어요. 그때 한 시간이 넘도록 한 명의 배우가 무대 위에서 많은 관중들을 끌어들이는 모습에 너무 멋지다는 생각이 들었고 배우 되기를 결심했어요. 그래서 연기 쪽으로 방향을 바꿨고요. 사실 공채에 대해선 잘 몰랐는데 대학교 2학년 때 선배들이 공채를 지원을 하는 것을 보고 저도 지원을 하게 됐죠.”

공채로 발탁된 덕에 다양한 작품에서 출연할 기회를 얻었지만 ‘배우 김가은’을 보여주기엔 부족했다. 다수의 작품으로 시청자들을 만났지만, 강하게 자신을 드러내 보이지 못했던 게 가장 큰 아쉬움이었다.

“공채의 장단점이 있는 것 같아요. 다른 배우 지망생들보다 현장에서 먼저 연기를 접해보는 것은 좋았는데 한 편으론 허무한 것도 있었어요. 큰 역할도 해보고 싶고 더 잘 하고 싶은 자괴감에 시달리기도 했던 시기였죠. 제 자신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어요. 제겐 좋은 경험이었고요. 공채로 데뷔한 게 2009년이었지만 아직 신인이라고 생각해요. 현장에서 분위기 같은 것을 많이 익히고 캐릭터를 보여주고 연기를 보여줄 수 있도록, 더 열심히 해야겠죠.”

<너의 목소리가 들려>는 로맨틱 코미디, 스릴러, 판타지, 법정드라마 등이 뒤섞인 혼합 장르의 드라마다. 특히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는 설정이 매우 독특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개성 강한 고성빈의 캐릭터는 시청률을 올리는 일등공신 중 하나다. “예전에 <브레인> 오디션 볼 때 뭘 하면 기억에 남을까 해서 곤충 성대모사를 했던 적이 있어요. 이번엔 욕으로 보여드려야겠다고 생각했죠. 대본엔 그저 ‘XX’라고만 돼 있어서, 어떻게 할까 고민을 많이 했어요. 시청자들 기억에 남으려고 강하게 했는데 다행히 재밌게 봐 주신 것 같아요. 첫 대본 리딩 때 선생님들도 계시고 걱정됐는데 ‘에라 모르겠다’하고 그냥 욕 연기를 했어요. 감독님도 실감나게 하길 원하셨고요. 대본 리딩 마치고 선배님들이 ‘욕 잘 하더라’고 하시더라고요. 하하.”

초반 드라마의 주요 에피소드를 이끈 김가은이 호평 속에 강하게 눈도장을 찍을 수 있던 것은 그녀의 외모와 강렬한 욕설 연기 때문만은 아니었다. 김가은은 처음으로 머리를 노랗게 탈색까지 하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외로운 날라리 여고생 고성빈을 표현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물 만난 고기처럼

팔색조 꿈꾼다

“제가 생각하는 성빈이는 고아로 자라서 자기편 하나 없는 외로운 아이예요. 그냥 대본을 봤을 땐 화려한 겉모습 때문에 저도 헷갈리기도 했어요. 하지만 살인미수 누명을 썼을 때 아무도 믿어주는 사람이 없고, 외로움도 많이 타면서도 표현하지는 않죠. 그런 아이를 어떻게 그려야 할까 고민을 많이 했죠. 속내를 감추려 일부러 더 밝게 행동하고 화려하게 꾸미는 아이라고 생각했어요.”

특히 성빈의 욕설 연기가 빛났던 법정신. 김가은은 이 장면이 성빈이의 캐릭터와 성격을 드러내는 중요한 장면이라고 여겼다. 이에 혼신을 다한 욕설 연기를 펼쳤다. 방송에선 ‘삐∼’ 소리로 처리했지만 현장에서는 실제로 욕을 했다고.

“성빈이는 제가 했던 역할 중에서도 캐릭터가 아주 독특해요. 초반에 사건을 끌어가야 하는 역이라 부담도 되고 긴장도 많이 했어요. 혹여 드라마에 해가 되지는 않을까 걱정도 많이 했죠. 첫 촬영이 이종석씨랑 그네에 앉아 누명을 쓴 답답함을 토로하는 장면이었는데, 둘이 금방 친해져서 덕분에 긴장을 좀 덜었어요. 나이도 동갑이라 현장에서 친구처럼 지내고 있죠.”

김가은은 자신의 실제 성격이 고성빈과도 비슷한 면이 많다고 말했다. 그녀는 “외로움을 많이 타고 말투가 직설적인 면이 닮았어요. 평소엔 활달한데 사랑 앞에선 소심해 지는 면도있죠. 저도 주로 짝사랑을 했거든요. 직접 고백한 적이 없어요”라며 “하지만 욕을 잘 하는 부분은 안 닮았어요”라고 덧붙였다.

“솔직히 저는 감독님이 좋은 기회를 주시는 것만으로 감사했고, 성빈이를 꼭 하고 싶었어요. 그렇지만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는다는 설정이 시청자들의 공감을 못 살 수도 있고, 잘못 표현하면 유치할 수도 있잖아요. 저도 그 점이 조금 걱정은 됐는데 작가님과 감독님이 너무 잘 풀어내신 것 같아요. 판타지 드라마들이 많아져서 시청자들 거부감도 없어진 것 같고, 법정 드라마로 그려졌으면 딱딱했을 것 같은데 판타지랑 섞여서 더 흥미롭다는 생각이 들어요.”

김가은의 목표는 기억에 남는 배우가 되는 것이다. 

“아직 절 생소하게 보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편하게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수 있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평범한 역할보다는 다양한 모습을 많이 보여드리고 싶네요. 드라마, 영화, 뮤지컬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싶은 욕심도 있어요.”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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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코로나19 종식과 비상계엄, 대통령 파면으로 인한 조기 대선을 치르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20대 대선과 21대 대선 모두 운명의 길목서 치러진 셈이다. 국민의 삶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정치권도 큰 영향을 받았다. 코로나19 정국과 내란 정국서 대선을 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는 지난 3년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3년 전, 20대 대선이 치러지던 2022년 당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코로나19 시기였던 점을 감안해 소상공인 정책과 경제 재건에 초점을 맞췄다. 민주당의 1호 공약 역시 ‘코로나19 팬데믹 완전 극복’과 ‘피해 소상공인에 대한 완전한 지원’이었다. 경제 대통령 앞세웠지만… 이 외에도 ▲오미크론 등 변이종 확산 대응 강화 ▲백신 및 치료제 확보 ▲의료보건체제 구축에 대한 충분한 재정 투입 ▲필수예방접종의약품 자급화 실현을 위한 국가지원체제 구축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당시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는 ‘유능한 경제 대통령’에 초점을 맞춰 5대 비전으로 ▲신경제 ▲공정 성장 ▲민생 안정 ▲민주사회 ▲평화·안보 등을 제시했다. 10대 공약으로는 수출 1조달러를 비롯한 311만호 주택 공급, 문화 강국 실현 같은 경제 중심의 공약을 제시했다. 차기 정부의 큰 틀이 되는 10대 공약을 살펴보면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가 두루 담겼지만, 가장 주목을 받는 건 이 후보의 상징과도 같은 ‘기본 시리즈’ 정책이었다. 기본소득부터 기본주택, 기본금융을 합친 것으로 이 후보의 숨은 1호 공약이란 평도 나왔다. 기본 시리즈는 전 국민에게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는 동시에 주거와 금융 면에서 보편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공약이다. 가장 대표적인 공약으로는 ‘청년 125만원’ ‘전 국민 25만원’을 지급하는 기본소득을 꼽을 수 있었다. 기본소득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이던 때부터 추진하던 정책이다. 2021년 7월 경선 후보 2차 정책 발표 기자회견서 이 후보는 “대전환의 위기 시대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대대적 정부 역할도 중요한 성장 수단이지만, 세계 최저 수준인 국가의 가계소득 지원과 가계소비를 늘리는 것도 경제 성장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 임기 내에 청년에게는 연 200만원, 그 외 전 국민에게 100만원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아울러 “지역 골목경제 활성화와 매출 양극화 해소를 위해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기본소득은 현금과 달리 경제 활성화 효과가 극대화된다”며 “기본소득은 어렵지 않다. 작년 1차 재난지원금이 가구별 아닌 개인별로 균등하게 지급되고 연 1회든 월 1회든 정기 지급된다면 그게 바로 기본소득”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비상계엄 정신없이 도는 정치판 “전 국민 25만원 지원” 3년 사이 변화는? 당시 정치권에서는 이 후보의 기본소득 공약이 과거 보수 정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주장하던 ‘경제 민주화’와 닮았다고 봤다. 그러나 이 후보의 기본소득은 재원 확충 방안 등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민주당은 재원 마련 방안으로 재정개혁을 추진하는 동시에 국토보유세와 탄소세 도입 등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그러나 당시 보수 진영에서는 “코로나19 지원금으로 나라 곳간이 텅 비었다”며 ‘포퓰리즘’이라는 꼬리표를 붙였다. 전 국민에게 25만원을 지원하는 방안은 20대 대선 이후에도 이 후보가 꾸준히 밀던 정책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차등 지원, 분배 방식 등에 변화가 생겼지만 이 후보는 지난해 윤 전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서 “민생회복 지원금을 꼭 수용해주길 부탁드린다”며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 포퓰리즘이라는 보수 진영의 비판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부분적 기본소득은 아이러니하게도 2012년 대선서 보수 정당 박근혜 후보가 주장했다. 65세 이상 노인 모두에게 월 20만원씩 지급한다는 공약은 박빙의 대선서 박 후보 승리 요인 중 하나였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3년이 지난 지금 이 후보는 대선 정국이 시작됨과 동시에 1호 공약으로 “AI 인공지능 3강 도약”을 외쳤다. 경제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AI 대전환 시대를 위한 산업 육성을 약속했다. 고성능 GPU(그래픽처리장치)를 5만개 이상 확보하고 한국형 챗GPT를 국민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두의 AI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사업이다. 국가 비전으로는 K-이니셔티브를 제시했다. 국내 AI 기술 등에 방점을 찍어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고 경제 성장 국가로 발돋움하겠다는 취지다. 이 후보는 K-이니셔티브를 지역별로 쪼개 맞춤형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경기 동탄서는 K-반도체를, 대전서는 K-과학기술을 중심으로 메시지를 냈고 전북 전주서는 K-컬처를 겨냥해 국악인과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 후보의 21대 대선 공약은 ‘K’를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지난 대선서 기본소득 같은 ‘이재명표 공약’을 앞세웠다면 이번에는 12·3 내란 사태로 무너진 민주주의를 다시 일으켜 세워 ‘진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방점을 찍은 것이다. 지원금 어디로? 공약 발굴 과정 역시 K-이니셔티브를 앞세웠다. 후보 직속인 K-문화강국위원회는 문화 강국 실현을 위한 공약을, K-경제성장위원회는 맞춤형 의제를 설정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선대위 산하에는 K-민주주의·평화위원회를 설치해 ‘빛의 혁명’에 참여한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조직을 꾸렸다. 서울·인천·경기를 겨냥한 K-수도권 비전을 발표하며 “서울을 뉴욕에 버금가는 글로벌 경제 수도로, 인천을 물류와 바이오산업 등 K-경제의 글로벌 관문으로, 반도체와 첨단기술, 평화·경제의 경기로 수도권 K-이니셔티브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기본 시리즈의 존재감은 희미하다. 지난 대선서 기본 시리즈를 앞세운 것과 달리 이번 대선에서는 ‘기본 사회’라는 단어로 묶어 포괄적인 복지 정책으로 탈바꿈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 기본적인 삶을 국가 공동체가 책임지는 사회, 기본 사회로 나아가겠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전담기구인 ‘기본사회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양극화로 인한 분열과 갈등이 만연한 사회에 우려를 표하며 “기본 사회는 단편적 복지나 소득 분배에 머무르지 않고 국민의 주거·의료·돌봄·교육·공공서비스 전반에 대한 실질적 보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본사회위원회는 기본 사회 실현을 위한 비전과 정책 목표, 핵심 과제 수립 및 관련 정책 이행을 총괄·조정·평가하게 된다. 아동수당 확대나 청년미래적금,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 등 생애주기별 소득 보장 체계를 구축하고 농어촌 기본소득과 햇빛·바람 연금 같은 지역 맞춤형 소득 지원도 점차 확대해갈 예정이다. 개헌에는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나 싶더니 선거 막판서 대통령 4년 연임제와 등을 골자로 한 구상을 밝혔다. 개헌 시기에 대해서는 “논의가 빠르게 진행된다면 2026년 지방선거서, 늦어져도 2028년 총선서 국민의 뜻을 물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민투표법을 개정해 개헌의 발판을 마련하고 국회 개헌특위를 만들어 하나씩 합의하며 순차적으로 개헌을 완성하자”고 말했다. 이후 최종 공약집서 “위기의 민주주의를 개헌으로 지키겠다”고 밝히면서 다시 한번 못을 박았다. 우클릭? 융통성!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인 건 경제, 그중에서도 부동산 정책이다. ‘민주당 우클릭’이라는 표현이 나올 만큼 민주당은 중도우파까지 껴안는 방법을 마련했다. 우선 민주당은 주택 공급은 늘리되 부동산시장에는 최소한으로 개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왔다. 문재인정부 당시 과도한 세금 규제로 집값이 오르는 등 발생할 각종 부작용과 혼란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 후보는 ‘경제 유튜브 연합 토크쇼’에 출연해 “주거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을 많이 바꾼 편이다. 집은 주거용이지 투자·투기용은 아니어야 한다고 했는데 지금은 그게 불가능하더라”고 밝힌 바 있다. 부동산시장의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하는 만큼 규제를 완화하는 방법을 택해야지, 억눌러서는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 역시 “우클릭, 태세 전환,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시장과 경제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정책을 수정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부동산 투기를 막으려면 거래세를 줄이고 보유세를 선진국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 저항을 줄이기 위해 국토보유세는 전 국민에게 고루 지급하는 기본소득형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세금으로 집값을 잡는 시대는 지났다”며 선을 그었다.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등 부동산의 핵심 세제 역시 큰 틀에서 손대지 않고 현행 체계를 유지할 전망이다. 다만 이 후보뿐만 아니라 모든 대선후보들이 이렇다 할 부동산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어 비교 대상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표가 떨어질 것을 우려해 후보 모두 부동산 정책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공약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됐다. 지난 3년간 일부 노선이 수정된 반면, 이 후보가 뚝심 있게 밀고 나간 공약도 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여성가족부를 평등가족부나 성평등가족부로 바꾸고 일부 기능을 조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밝혔는데 이번 역시 “성평등가족부로 확대·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기본 소득’ 내리고 ‘K-시리즈’ 올리고 갈라치기 대신 ‘중도 실용주의’ 노선으로 이 후보는 사전투표가 진행되기 하루 전날인 지난달 28일6 자신의 SNS에 ‘성평등가족부 확대 공약 메시지’를 내고 “여성들이 여전히 우리의 사회 많은 영역서 구조적 차별을 겪고 있음에도 윤석열정부는 성평등 정책을 후순위로 미뤘다”고 꼬집었다. 이어 “향후 내각 구성 시 성별과 연령별 균형을 고려해 인재를 고르게 기용하고 성평등 거버넌스 추진 체계도 강화하겠다. 중앙 부처와 지자체의 양성평등정책담당관제도를 확대해 성평등 정책 조정과 협력 기능을 강화하겠다”며 “지자체 내 전담부서를 늘려 성평등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도 약속했다. 대법관 구성과 다양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대법관 증원’도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현재 대법관 한 명이 맡는 사건의 수가 많아 증원은 불가피하다는 게 민주당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이번 공약집에도 민주당은 상고심에 대한 국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대법관 증원과 전원합의체 변론 공개 확대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다만 공약집에는 구체적인 증원 규모를 적시하지 않았다. 앞서 민주당은 대법원이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되자 사법개혁을 예고했다. 이때 민주당이 대법관의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을 발의했는데, 선대위가 해당 법안의 철회를 지시하면서 한때 논란이 되기도 했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흑묘백묘론’ 역시 20대 대선서도 주장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필요한 정책을 취하고, 김대중·박정희 정책을 따지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에도 이 후보는 국민 통합을 제시하며 좌우를 가리지 않고 오직 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비상계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인 만큼 급진적인 변화와 이념 갈라치기보다는 대한민국을 안정 궤도에 되돌리는 ‘중도 실용주의’ 노선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리미리 착착척척 선대위 소속인 한 민주당 의원은 “조기 대선인 만큼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선거가 치러졌다. 그동안 어떻게 시간이 흘렀는지도 모를 만큼 바빴지만 국민 의견을 적극 수용해 좋은 공약이 나올 수 있었다”며 “대부분 이 후보 머릿속에 원래 있던 공약들이다. 여기에 지난 3년 동안 각종 위원회서 활동한 의원들의 시너지가 합쳐져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재명 공보물, 분위기도 바뀌었다? 대선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책자형 선거 공보물도 눈에 띈다. 지난 공보물은 ‘경제’ ‘일하는 대통령’ 등 유능함을 내세웠다면 이번에는 ‘내란 극복’ ‘빛의 혁명’을 반복적으로 강조해 희망에 초점을 맞추었다. 책자 한 면 전체를 응원봉 시위대 사진으로 채워 이번 조기 대선을 내란 세력 심판 성격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대선 출마 영상도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는 평이다. 20대 대선 경선 당시 이 후보는 검은 배경의 스튜디오서 파란 넥타이와 정장을 갖춰 입은 채 출마를 선언했다. 반면 21대 대선 출마 영상서 이 후보는 밝은 분위기의 실내서 베이지색 니트를 입고 등장해 부드러운 면모를 강조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