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들이 있으매…” KPGA의 뒤늦은 깨달음

침체 딛고 부활 시동 한국남자골프

국내 남자골프에도 서서히 봄이 오고 있다. 스타 부재와 협회의 내홍, 대회 수 급감 등의 침체기를 딛고 남자골프가 올 시즌 다양한 부흥 프로젝트와 호재를 통해 힘찬 부활의 시동을 걸고 있다.

군산CC오픈 신설하고 부활 기지개

SK텔레콤 오픈부터 변화의 기운이 감지되기 시작했다. 남자 프로들의 달라진 태도에 하성민 SK텔레콤 대표는 황성하 한국프로골프협회(KPGA) 회장에게 “프로암대회 분위기가 정말 좋았다”며 특별히 감사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프로의 팁과 조언
지난 5월15일 제주 핀크스GC에서 열린 SK텔레콤 오픈 프로암대회. 예전 같았으면 라운드가 끝나고 프로와 아마추어 골퍼들이 간단한 악수만 나눈 채 싱겁게 헤어졌을 풍경이 올해는 좀 달라졌다. 프로골퍼들이 대회 운영본부에 삼삼오오 모여 북적댔다. 바로 함께 라운딩한 동반자들에게 18홀을 돌며 느꼈던 팁과 조언들을 감사카드에 담기 위해서다.
이런 일이 익숙지 않은 선수들은 처음에 어색해하는 모습이었지만 곧 영양가 높은 조언들을 깨알같이 써내려갔다. 
“○○님, 샷도 좋고 거리도 잘 나가는데 상체에 너무 많은 힘이 들어가네요. 골프는 팔의 ‘원 운동’과 하체의 ‘축 운동’입니다. 원에 40의 힘을 준다면 축에는 60의 힘을 줘야 합니다.”
반응은 뜨거웠다. 동반 프로골퍼에게 예상치 못한 감사카드를 받은 아마추어 골퍼들은 감동의 탄성을 내지르며 카드를 꼼꼼히 읽어 내려갔다.

바로 KPGA가 침체된 투어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 시즌 내놓은 ‘부흥 프로젝트’ 중 하나다. 프로암은 대회 운영의 중요한 행사 중 하나다. 하지만 사실 남자대회 프로암은 큰 인기가 없었다. 프로 1명과 아마골퍼 3명이 한 조를 이뤄 5시간여 동반플레이를 한다지만 프로 따로, 아마 따로였다.
대개 타이틀스폰서의 VIP 초청 고객인 아마골퍼들은 남자 프로들의 호쾌한 장타를 보는 맛도 좋지만, 그보다는 거리도 비슷하고 부드럽게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여자 프로와의 동반플레이를 더 선호했다. 여자 대회가 높은 인기 속에 갈수록 대회 수를 늘릴 수 있는 이유다.

골프팬 위한 다양한 이벤트
배상문 PGA 우승도 호재

호재는 또 있다. 2008, 2009년 코리안투어 상금왕 배상문(27·캘러웨이)이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바이런 넬슨 챔피언십에서 최경주(43·SK텔레콤), 양용은(41·KB금융)에 이어 한국인으로는 세 번째 우승을 일구면서 국내 남자골프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박호윤 KPGA 국장은 “10여 년 전 박세리가 LPGA에서 맹활약하면서 국내 여자골프가 엄청난 인기와 발전을 이뤘다”며 “배상문의 우승이 그때의 열기만큼은 안 될지 몰라도 국내 남자골프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다시 뛰는 KPGA’라는 슬로건처럼 한국남자골프가 다시 힘찬 시동을 걸고 성공적인 부활 레이스를 펼칠지 관심이 쏠린다.
이렇듯 한국남자골프는 최근 새로운 도약을 위해 KPGA 코리안투어 선수들이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지난 5월22일 전남 나주의 해피니스컨트리클럽에서 열린 ‘제1회 해피니스 광주은행오픈’ 프로암대회에서 출전 선수들이 아마추어에게 KPGA 캐치프레이즈 배지를 직접 달아주고, KPGA 팔찌와 볼 마커를 선물로 전달했다.

다시 뛰는 KPGA

지난해까지 볼 수 없었던 진풍경에 출전자 모두 웃음꽃이 만발했다. 프로암 대회에 참가한 한 아마추어는 “프로 선수가 직접 배지도 달아주고 기념품도 주니 정말 의미 있는 날인 것 같다. 집안 장식장에 잘 보관할 것”이라며 기쁨을 감추지 않았다.
또한 프로선수들은 프로암 대회 종료 후 대회 운영 본부에 삼삼오오 모여 감사카드에 원포인트 팁을 작성하고 직접 사인한 뒤 동반 아마추어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이처럼 한국남자골프가 가뭄에 단비를 맞게된 것은 해외 무대에서 잇따른 우승 소식도 크게 한몫 하고 있다. 국내에서 활약할 때 항상 웃는 얼굴로 ‘미스터 스마일’로 불렸던 김형성(33·현대하이스코)이 일본 메이저대회인 PGA챔피언십에서 9타 차 열세를 뒤집고 우승한 데 이어 두둑한 배짱을 지닌 ‘대구 사나이’ 배상문은 바이런넬슨 챔피언십에서 한국 선수로는 세 번째로 PGA 투어 챔피언이 됐다.

최경주·양용은 이후 스타 부재에 허덕이던 국내 남자골프 무대에 새로운 별로 떠오른 것이다. 사실 김형성이나 배상문은 국내 무대를 평정한 적이 있는 한국 간판선수들이다. 유난히 여자골프를 좋아하는 한국 골프 팬에게 저평가되고 있었을 뿐이다. 일본 상금왕에 올랐던 배상문은 오히려 한국보다 일본에 더 많은 팬이 있을 정도다.
아직 뜨지만 못했을 뿐 김형성이나 배상문 못지않은 실력을 갖춘 선수가 꽤 있다. 노승열(22·나이키골프)과 마지막 PGA 퀄리파잉토너먼트에서 수석 통과한 이동환(26·CJ오쇼핑)이 PGA 네 번째 한국인 챔피언이 되기 위해 남 모르는 경쟁을 하고 있다.

해외에서 활약하는 선수들이 국내 무대를 살리기 위해 자주 얼굴을 내비치려는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최경주·양용은·김경태(27·신한금융그룹)가 이미 한 번씩 국내 대회에 출전했고, PGA 2부 투어에서 뛰는 김비오(23ㆍ넥센)와 김대현(25ㆍ하이트)도 GS칼텍스 매경오픈에 참가해 얼굴을 내비쳤다.
지난해 제대하자마자 하반기에만 2승을 올린 김대섭(32·우리투자증권)과 SK텔레콤오픈에서 준우승을 거둔 베테랑 강욱순(47·타이틀리스트)도 인기가 시들해지던 남자골프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지난해 하이원리조트오픈 우승으로 올해 국내 남자골프 시드를 받은 원아시아투어 소속매슈 그린핀(호주)은 훌륭한 자극제가 되고 있다. SK텔레콤오픈에서 우승하면서 상금 선두에 나선 그리핀은 외국인 첫 상금왕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세계적 선수 필요

KPGA 자체적으로도 새로운 도약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추첨을 통해 각 대회 우승자와 라운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팬 사인회 개최는 물론 홍보팔찌와 볼마커도 제작해 선물로 나눠주고 있다. 선수들도 ‘다시 뛰는 KPGA’ 캐치프레이즈가 새겨진 배지를 달고 경기에 나서고 있다.
사실 한국 남자골프가 인기를 되찾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게 무엇인지 모두 알고 있다. 최경주·양용은 같은 세계적인 선수 몇 명만 더 나오면 골프 팬들은 저절로 골프대회로 발길을 옮길 것이다.
KPGA는 또 유러피언투어와 공동개최한 발렌타인 챔피언십으로 시즌을 출발한 KPGA 코리안투어에 ‘군산CC 오픈’을 새롭게 추가했다.

군산CC 측은 “코리안투어의 부흥을 위해 대회 개최를 결심했다. 대한민국 골프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한국프로골프는 다시 일어나야 하며 반드시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돕겠다"고 밝혔다.
KPGA는 또 하이원리조트 오픈을 지난해와 동일한 총 상금 10억원 규모의 대회로 진행하기로 최종 확정지었다. 원아시아투어와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 대회는 8월29일부터 9월1일까지 강원도 정선에 위치한 하이원CC에서 개최된다.
대회를 주최하는 하이원리조트는 지역 사회와 함께 호흡하며 사회공헌에 앞장서는 기업으로 골프 유망주 육성과 프로골퍼 지원을 위해 하이원골프단을 4년째 운영하고 있고, 지난해에는 대회를 통해 모은 기부금을 삼척가스폭발 사고 피해 주민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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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