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골프코스 전문가가 인정한 최고의 코스 ‘크리스탈밸리CC’

10대 명문코스 진입하며 눈길 ‘확’

크리스탈밸리CC(대표이사 오성배)가 개장 4년 6개월 만에 국내 10대 베스트 코스에 올라 화제가 되고 있다. 미국의 골프다이제스트와 한국 골프다이제스트사가 2년에 한 번씩 선정하는 ‘대한민국 베스트 코스’랭킹에서 크리스탈밸리는 당당히 ‘톱10’에 이름을 올려 진정한 국내 최고의 명문코스 반열에 오르게 됐다. 국내 280개 골프장을 대상으로 실시된 10대 코스 선정에서 당당히 10대 골프장에 오른 것은 크리스탈밸리가 국내 베스트뿐만 아니라 국제 코스로도 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다.

동양의 ‘오거스타’ 목표로 건설
각종 골프장 평가서 상귀권 진입
또 하나 의‘명품’ 진천 크리스탈 카운티 CC 착공
최고급 럭셔리 휴식 공간, 골든 빌리지 운영 중

크리스탈밸리CC는 2007년 베스트코스 14위에 처음 이름을 올린 이래 2년 만에 베스트 10에 진입하는 놀라운 발전을 보였다.
오성배 크리스탈밸리CC 대표는 “그동안 홍광표 회장님 뜻과 임직원 및 회원 그리고 다녀간 골퍼들의 평판과 관심의 결실”이라고 선정소감을 밝히면서 “추후 천혜의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세계에서도 통할 수 있는 국제적인 골프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품질 수준
한층 높였다”

크리스탈밸리CC는 9개 평가 항목인 샷가치, 경기성, 난이도, 디자인 다양성, 기억성, 심미성, 기여도, 코스 관리와 서비스에서 고른 점수를 받으며 베스트 10에 올랐다.
크리스탈밸리CC는 건설부터 ‘동양의 오거스타’를 실현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진행됐으며 홍광표 회장은 나무 구입 하나에도 직접 현지를 돌며 결정할 만큼 조경에 열정을 보였다.

또한 북사면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최상의 코스를 유지하기 위해 잔디의 품질 개선 및 연구로 코스의 품질 수준을 한층 높였고 겨울 100일간의 과감한 휴장을 진행했다. 여름철에도 보름 이상의 휴장을 실시해 사계절 푸른 잔디와 서비스를 선보였다.
매년 200그루에 달하는 해송과 나무를 전국을 돌며 구입해 코스 조경에 심혈을 기울여 지금은 자연친화적이면서도 예술적 조경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홍광표 크리스탈밸리CC 회장은 “골프장은 끊임없는 투자가 명문을 만든다”고 설명한 뒤 “진정한 명문코스가 탄생하기 위해서는 그 골프장에 열정을 갖고 몰입해야 한다”고 경영 철학을 내비쳤다.
국내 유일의 메디컬케어 골프장, 휴머니티가 흐르는 골프장으로 이미 호평이 난 크리스탈밸리CC는 이제 국내 최고의 명문 코스로 거듭 나는 경사를 맞고 있으며 나아가 초자연 환경을 바탕으로 세계 속에서 인정받는 한국골프장이 되기 위해 계속 진화하는 골프장이 되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크리스탈밸리CC는 <레저신문>이 2년마다 선정하는 친환경 베스트 골프장 평가에서도 3위에 올랐다. 지난 2007년에도 크리스탈밸리CC는 같은 3위에 올라 국내 골프장 중 가장 친환경적인 골프장이란 평가를 받기도 했다.
<레저신문> ‘2009 친환경 베스트 골프장 선정’은 친환경 이행 평가서와 골프담당 미디어, 코스설계가, 클럽챔피언 및 싱글플레이어, 프로 선수, 골프 컬럼리스트의 평가를 통해 선정됐다. 친환경 베스트 골프장 평가 항목은 자연친화력(자연림·조경·절토 등) 20%, 코스평가(코스관리·샷가치·디자인) 10%, 클럽하우스 친화력(소재·디자인 등) 10%, 골프장 코스의 기억성 10%, 서비스 10%, 골프장 실사 평점 40%로 구성됐다.
크리스탈밸리CC는 ‘신(神)이 크리스탈밸리CC에만 허락한 초자연주의’란 평가가 쏟아질 만큼 친환경 풍경이 39만 평의 골프장에 이어진다.

각종 골프장 평가에서
상위권 진입

크리스탈밸리 골프장을 다녀간 골퍼들은 자연과 어우러지는 골프 코스의 극치라는 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가장 극적으로 보여주는 골프장’이란 칭찬이 이어지고 있다.
크리스탈밸리CC에 이어 청솔개발(회장 홍광표)은 또 하나의 명코스 ‘진천 크리스탈 카운티CC’ 건설에 들어갔다. 세계 100대 퍼블릭코스를 지향한 크리스탈 카운티는 오는 2010년 9월 개장을 목표로 설계 단계부터 최고급 퍼블릭 명코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

나인브릿지와 아시아나 컨트리클럽을 설계한 골프플랜사와 임 골프의 설계로 진행되는 크리스탈 카운티는 27홀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다.
충북 진천에 32만 평에 건설되는 크리스탈 카운티 컨트리클럽은 최근 인허가를 마치고 4월12일 본격적인 착공식과 함께 내년 9월 시범라운드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크리스탈 카운티 지형은 골프 전문가들도 감동시킬 만큼 아름답고 코스 건설 조건을 갖춰 국내 최고의 골프장 탄생이 예고된다. 이에 따라 크리스탈 카운티 측은 최고의 예술성과 코스 디자인을 생각하는 명품 코스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대한민국에도 페블비치에 버금가는 그런 명품 퍼블릭코스를 탄생시키겠다”는 홍광표 회장의 각오가 빛을 발할지도 주목된다. 중부고속도로 진천 IC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해, 접근성이 뛰어나며 서울서 50분이면 도착이 가능하다. 기후 역시 수도권보다 따뜻해 사계절 골프에 적합한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그런가 하면 유럽을 닮은 클래식한 그리스-로마 양식의 고품격 클럽하우스와 골든 빌리지가 골프장 내에 그림처럼 펼쳐진다. 아늑한 휴식과 우아한 가든파티가 펼쳐지는 국내 유일의 럭셔리 공간 골든 빌리지는 크리스탈밸리에서 직접 운영하는 레저휴식 공간이다.

국내 최고의
골프장 탄생 예고


최근 방영한 <꽃보다 남자>의 촬영지로 시설이 이용되면서 여성 골퍼들이 많이 찾고 있으며 우아함과 화려한 시설에 시선을 떼지 못한다.
골든 빌리지는 1, 2, 3이 운영 중에 있으며 골프와 숙박이 원스톱으로 가능하며 최고급 비즈니스 사교장으로 이용된다. 단지 내에서 가든파티와 다양한 행사, 이벤트도 가능해 비즈니스, 가족 단위 모임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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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