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라고 우습게 봤다가는 ‘훅’ 간다

4월 골프와 이상기온, 그리고 심장질환

지난 겨울은 유난히 추운 날씨가 이어졌다. 4월은 본격적 골프의 계절이라고 할 수 있지만 언제 갑자기 이상기온이 찾아와 운동을 방해할지 모른다. 그러나 열성적으로 골프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돌발변수에 아랑곳하지 않고 필드에 나선다. 특히 산악지형에 조성된 골프장이 많은 우리나라에서 이상기온 속의 필드 나들이는 갑작스런 운동량 증가로 몸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다.

위험군은 40세 이상 남, 45세 이상 여
이른 봄 준비 없이 필드 나가면 ‘악’

지형의 경사가 심한 몇몇 골프장에선 라운드 하던 골퍼가 갑작스런 심장 이상으로 협심증의 고통을 호소하거나 심한 경우 심장마비로 사망한 사례도 있다. 이처럼 이상기온에는 심장 혈관에 이상이 생기기 쉬운 법이다.
심장 전문의들은 추운날씨에 적응이 안 된 상태에서 실내외 온도가 30℃ 이상 차이 날 때는 심혈관 질환 발생 빈도가 높기 때문에 중·장년층 골퍼들에게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신체 적응력이 떨어지는 추운날씨에 피부가 노출되면 협심증이나 고혈압 같은 심혈관 질환이 악화되기 때문이다.

협심증과 심근경색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기온이 떨어져 체감온도가 낮아지면 심장은 큰 압박을 받는다. 차가운 날씨에 피부가 노출되면 혈관이 급격히 수축하고 피의 공급도 줄어든다. 이에 따라 심장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한층 빨리 뛰며 혈압과 맥박수가 급상승한다.

심장의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혈관 벽이 굳으면 이때 심장에 필요한 산소량이 부족해 협심증을 일으키거나 심한 경우 돌연사를 하게 된다.


허혈성 심질환은 대개 협심증과 심근경색으로 나눌 수 있다. 협심증은 심근허혈로 인한 가슴부위의 통증 또는 불편함을 말하며,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의 일부가 완전히 막혀 이하 부위의 심근이 괴사되는 경우를 말한다.

허혈성 심질환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대부분 죽상경화로 인한 관상동맥협착이 그 원인이 된다. 흔히 동맥경화로 알려진 죽상경화는 혈관 내에 찌꺼기가 쌓여 동맥의 내경이 좁아지는 것을 말한다. 죽상동맥경화는 관상동맥, 대동맥, 뇌동맥, 하지동맥 등에서 잘 나타나고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진행한 후에야 협심증, 뇌졸중, 신부전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데, 대개 혈관면적의 70% 이상이 좁아진 후에야 발견하게 된다.

따라서 일단 발병한 후 치료하는 것보다 조기에 발견해 그 발작을 막는 것이 최선이다. 다행히 동맥경화는 적절한 치료와 위험인자 조절을 통해 그 진행을 막거나 되돌릴 수 있는 치료 가능한 질병이다. 이러한 심장질환의 위험군은 40세 이상 남자와 45세 이상 여자로, 고혈압, 당뇨, 고 콜레스테롤 혈증, 비만, 흡연, 운동 부족, 심한 스트레스, 가족력 등 위험인자가 있는 사람들이다.

인생의 황금기인 중년에 만에 하나라도 있을 수 있는 돌연사를 피하기 위해서는 관상동맥의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무리한 운동은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년의 나이에는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몸을 체크하고 어려움을 사전에 대비하는 것이 상책이다. 이와 더불어 반짝 추위 속에서 라운드 할 때는 추위에 적응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가져야 하며, 라운드 직후 갑자기 뜨거운 물로 몸을 녹이는 것도 좋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3S’ 숙지하라

봄 골프에서 ‘타수’보다 중요한 것이 ‘부상 방지’다. 라운딩을 앞두고 여유 있게 골프장에 도착해 굳은 몸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지난겨울에는 유독 강추위가 이어졌다. 주말 골퍼들이 모처럼 찾아온 따뜻한 날씨를 누구보다 반기는 이유다.
하지만 이른 봄 골프장은 여전히 여러 돌발변수를 품고 있다. 아무 생각 없이 첫 라운드를 시작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 몸은 겨우내 움츠러들었고 코스 컨디션도 엉망이다. 오랜만에 라운드를 나와 스트레스만 받고 돌아갈 수 있는 요소들이 곳곳에 숨어 있다.

즐겁게 골프시즌을 시작하고 싶다면 먼저 봄 라운드 요령 중 ‘3S(스트레칭ㆍ스윙ㆍ스트레스)’는 반드시 알고 나가야 한다.

◆스트레칭=이른 봄 라운드에 스트레칭은 필수다. 겨우내 굳어 있던 근육과 관절 상태를 잊고 마음만 앞서 풀 스윙이라도 한다면 부상을 입고 최악의 경우에는 시즌을 접을 수도 있다.
고수들의 봄 골프 스트레칭 방법을 따라해 보자. 먼저 티오프 1시간 전쯤 여유 있게 골프장에 도착하는 것이 좋다.
준비는 라커룸부터 시작된다. 옷을 갈아입기 전 뜨거운 물로 짧게 샤워를 한다. 근육과 관절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미리 준비시키는 것이다.
코스에 나간다면 손목ㆍ발목, 무릎ㆍ팔꿈치, 허리, 어깨 등 심장에서 먼 곳부터 천천히 풀어나간다. 체온이 올라가고 약간 땀이 난 듯하면 스윙연습을 시작한다. 이때 몸에 무리가 덜 가는 짧은 클럽부터 단계적으로 스윙을 하는 것이 좋다.
스윙은 느려도 좋다. 천천히 몸의 리듬감을 찾아가는 것이 포인트다.
라운드 도중에도 몸이 굳지 않게 관리해야 한다. 답은 ‘걷기’다. 카트를 자주 타면 체온이 떨어지고 근육, 관절, 혈관이 수축돼 부상 원인이 된다. 또 보온을 위해 땀 흡수가 잘되는 내피와 방한·방풍 효과가 있는 외투를 겹쳐 입고 수시로 벗고 입으며 일정하게 체온을 유지해야 한다.

◆스윙=이제 티잉그라운드에 올라섰다. 시즌 첫 라운드의 시작을 알린다는 생각에 마음이 들뜨기 마련이다. 하지만 머릿속으로 ‘천천히’를 되뇌어야 한다. 그리고 스윙 크기와 힘을 모두 평소 3분의 2 수준으로 하면 된다.
‘멀리 날려야지’ ‘핀에 붙여야지’ 하는 욕심이 들어가는 순간 샷은 급해지고 스코어는 엉망이 된다. 특히 이른 봄 맨땅이 드러난 페어웨이 공략법을 잘 알아야 한다.
임팩트를 정확히 하기 위해서는 스윙 크기를 평소 75% 수준으로 하기 때문에 한 클럽 긴 채를 선택하고 그립은 2인치 정도 내려 잡고 스윙하면 된다.
한 가지 더. 들뜬 기분에 ‘찍어 치는’ 샷을 했다가는 낭패다. 공 방향성이 나빠지는 것은 물론이고 부상까지 당할 수 있다.
우드샷은 물론 아이언샷을 할 때도 ‘쓸어 치는’ 샷이 유리하다. 공이 잔디 위에 떠 있지 않고 착 달라붙어 있기 때문이다. 퍼팅을 할 때는 평소보다 강하게 스트로크하고 모래가 많아 브레이크를 덜 읽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트레스=스트레칭과 샷 요령을 알았다면 즐거운 라운드만 남았다. 하지만 지난 시즌 감이 좋을 때만 생각한다면 엉뚱한 샷과 망가진 스코어에 실망하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스코어에 욕심을 내 무리하기보다는 평정심을 유지하고, 스윙감을 되찾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이때 버디나 파 욕심을 버리고, 보기 이상은 하지 않겠다는 전략이 필요하다. 보기와 싸우다 보면 파도 나올 수 있고, 운이 좋다면 행운의 버디를 잡을 수도 있다.
‘올드 맨 파’(Old Man Par)라는 말이 있다. 전설의 아마추어 골퍼인 보비 존스가 처음 쓴 말이다. 골프는 매 홀 ‘파’(par)와 싸워야 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이 말은 프로골퍼나 아마 고수에게 해당되는 것이다. 주말골퍼라면 이를 응용해 ‘올드 맨 보기’(Old Man Bogey)를 생각하면 된다. 매 홀 보기와 싸우는 것이다. 특히 요즘처럼 상황이 나쁜 봄철 라운드에서는 존스의 명구가 진가를 발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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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